※ 라인업 한번 살펴볼 겸 정리하는 내용들 공유하면 좋겠다 싶어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이름은 한퍼드 몬스터 이름을 기준으로 합니다.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이 높거나 낮아도 추후에 등장하는 신규 몬스터나 기믹 등의 상황에 따라서 다시 고평가 또는 저평가 받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5 라인업]

- 마제 (폭식의 알)​

1

1. 미진화체: 어둠 속성이 HP 50% 이하 강화를 파밍에서 가끔 써먹기도 하고 약화 드롭 덕분에 드롭 강화 수요가 없는 편도 아니라서 아예 못써먹을 조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 상위호환이 될만한 무기도 너무 많고 애초에 요즘 파밍에서 HP 50% 이하 강화 써먹는 횟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중이라서 크게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나왔을때 한두기 정도면 가지고 있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최대 8개인 점은 메리트가 어느정도 있긴 한데 대미지 무효 관통과 HP 50% 이하 강화 모두 지금 시점에서는 메이저한 각성이라고 보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2색진 판갈이 계열이라 써먹을 구간이 많지도 않습니다.

초반에 스킬 부스트가 너무 부족하거나 HP 50% 이하 강화 파밍 파티 초반 스킬 부스트용으로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는 크게 쓰임새 없을 것 같습니다. 한기 정도만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 파델 (오만의 알)​

2

1. 미진화체: 스킬이 빛/회복 15/15 2색진이라 랭던에서 사용할 여지가 많습니다. 회복이 포함된 2색진이라 보통 10콤보를 위해 쓰기보다는 초추가타와 연계하는 목적으로 쓰일 확률이 높습니다.

예전에는 15/15 2색진 자체의 종류가 많지 않아서 랭던 생각하면 울며 겨자먹기로 데려와야 하는 무기였는데 요즘은 에레킹 같은 친구들로 비틀 수 있다보니 울며 겨자까지 먹어야 할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고, 랭던 생각하신다면 나왔을때 3~4기까지는 가지고 있어도 좋을 무기인 것 같습니다.

○ 별점: ☆☆☆★★ (랭던 관심 없다면 별 하나 빼기)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스킬 부스트 6개로 기본 스부 확보 충분히 할 수 있는 점도 좋고, 각성에 대미지 무효 관통과 초 추가타까지 가져왔다보니 랭던에서 본체만 투입해도 관통이나 초추가타를 추가로 투입할 필요가 없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의 설명은 미진화체와 같고, 미진화체의 각성이 크게 이점을 주는 각성이 아니다보니 미진화체는 하나 정도만 만들고 그 외는 궁극진화체로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역시 일부러 저격할 필요까진 없고, 나왔을때 랭던 생각하면 3~4기 정도는 가지고 있어도 좋아 보입니다.

○ 별점: ☆☆★★★ (랭던 관심 없다면 별 두개 빼기)

- 베리어스 (색욕의 알)​

3

1. 미진화체: 각성이 좀 아쉽긴 한데 쉽게 구할 수 있는 조작 불가+2턴 단축 무기로의 가치는 어느정도 있는 것 같고, 조작시간도 2초 늘려줄 수 있어서 초반에 잠깐 쓰는 정도로는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다른 무기를 능가할만한 특징은 없습니다.

○ 별점: ☆☆☆☆☆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6스부는 장점이긴 한데 딜각성 밸런스가 너무 비주류 입니다. 콤보 강화+ 갯수와 L자 지움 공격+의 갯수가 서로 바뀌었다면 평가가 좀 더 달라졌을 수도 있긴 한데 그렇지도 않고, 그렇다고 스킬 템포가 짧은 것도 아니고, 티어권 몬스터 서브로 들어가기에도 성능이 미묘합니다.

역시 초반에 잠깐 쓰는 것 이후로는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6 라인업]

- 지뷔 (질투의 알)​

4

1. 미진화체: 바인드 내성, 스킬 부스트, 드롭 강화 더해주는 각성도 좋은쪽으로 무난하고 스킬도 3턴 지속되는 대미지 무효 관통이라 쓰임새가 많습니다.

꼭 관통 스킬을 쓰지 않더라도 스작을 하지 않았을때 기준 스킬 턴이 32턴이라 본체 스킬 방어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관통 액티브를 많이 사용하는 요즘 메타에서 나름의 경쟁력은 갖추고 있는 무기로 보입니다. 다만 다른 관통 액티브 몬스터나 무기를 능가할 만큼의 특색은 없는 편이다보니 나왔을때 한두기 키핑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최대 8스부에 3턴 지속 관통 몬스터라 사용 가치는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계속 관통 액티브 몬스터가 나오고 있는 중이라서 그런 친구들을 이길만큼의 무언가가 있진 않지만, 스킬 부스트가 8개인 점을 살려서 파밍 파티 등에 활용한다던지 하는 선택지는 존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왔을때 1~2기 정도 키핑할 가치는 있는 것 같습니다.

○ 별점: ☆☆☆★★

- 페고란 (나태의 알)​

5

1. 미진화체: 바인드 면역에 스킬 부스트도 있고,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라 무난하게 쓰기 좋긴 한데 짤내성 필요성이 계속 내려가는 중이기도 하고 상태이상 회복 계열 무기 경쟁자가 너무 많습니다.

다속에 쓸 용도로 하나 정도는 놔둘만 한데 크게 손이 가지는 않을 구성인 것 같습니다.

○ 별점: ☆☆☆☆★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스킬 차지가 있어서 다속 한정으로는 스킬을 빠르게 끌어올 수 있다보니 다속 떡상 프로토타입 쯤 되는 시기 때 1티어 서브로 활용됐던 전력이 있습니다.

지금은 스킬 턴 자체도 많이 줄어들어서 꼭 스킬 차지를 쓰지 않고도 턴이 짧은 친구들이 많다보니 그런 친구들에게 우선순위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초 콤보강화도 2개에다가 초각성으로 5속성 공격 강화+도 달아줄 수 있어서 타점은 어느정도 될 것 같긴 한데 경쟁자가 많은 것도 그렇고 요즘 다속이 선호되지 않는 것도 그렇고 쓰일 각을 보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별점: ☆☆☆★★

- 라마모어 (탐욕의 알)​

6

1. 미진화체: 바인드 면역에 스킬 부스트 부여하면서 2턴 흡수 무효+2턴 단축+HP 모두 회복이라 초반 턴 확보 겸 흡수 무효 무기로 무난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독내성이 아직도 짤내성으로 3개 붙었다는 점도 그렇고 흡수 무효 무기 폭이 넓은 것도 그렇고 여러모로 우선해서 쓰기에 좋은 환경은 아닌 것 같습니다. 초반에만 잠깐 쓰고 이후에 다른 무기로 갈아타는 방식으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 별점: ☆☆☆☆★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던전 보너스가 본각성으로 3개라서 파밍에 쓰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가 최대 4개 뿐이고 본체 스킬 턴 자체도 길어서 파밍에 활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면이 많습니다.

흡수 무효를 보고 쓰거나 2턴 단축을 보고 쓰는 방식으로 활용은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이미 제라 키티나 카밀라라는 상위 호환이 존재하다보니 던전 보너스 각성을 가진 친구가 없을때 잠깐 쓰는 정도로 하고 추후 산리오 콜라보 복각했을때 제라 키티 교환해서 대체하는 방식으로 갈아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별점: ☆☆☆★★

- 바르디탄 (분노의 알)​

7

1. 미진화체: 각성 구성이 초연결 파밍 파티와 매우 잘 맞아 떨어지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스작을 하지 않았을때는 나름 긴 턴으로 본체 스킬 방어를 해줄 수 있고, 스작해주면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상태이상 해제+인핸스 스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밍 면에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무기이고, 스작 한 무기와 하지 않은 무기가 다채롭게 사용되는 편입니다.

일부러 저격할 필요까진 없겠지만 2~4기 정도 남겨놓고 스작 한 것과 안한 것 골라가면서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 진화체 생략

2. 궁극진화체: 본각성 분배도 좋고, 초각성으로 스킬 부스트를 추가로 챙기거나 암흑 내성+로 유틸성 보강이 가능한 점도 좋습니다. 거기에 스킬도 살짝 턴이 길게 느껴지긴 해도 상태이상 무효+인핸스라서 커버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도 꽤 넓은 편입니다.

상태이상 해제 계열 몬스터이다보니 경쟁 상대가 많기는 한데 그래도 유틸성 면에서도 그렇고 충분히 경쟁력은 갖추고 있는 것 같고, 어둠 속성 파티 서브 기용 가능성은 꽤 있는 것 같아서 한 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 안프로이​

8

1. 미진화체: 전형적인 나무 2마리 공격 딜러 포지션의 몬스터 입니다. 변신 몬스터이지만 3속성까지 목속성을 받은 덕분에 딜량은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게 되었고, 스킬에 적을 나무 속성으로 변화시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불속성의 적을 잡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점도 포인트입니다.

문제는 나무 속성 2마리 공격이 잠재력만 무지하게 쌓아놓고 아직도 포텐을 터트린적이 없고 앞으로도 터트릴 포텐의 잠재력이 그닥 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상황에 따라 빠른 템포로 적의 속성을 바꾸는 기믹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렇더라도 안프로이 말고 아마 다른 친구를 쓰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로써는 있어도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 별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의 효과 자체는 나쁘지 않긴 한데 부속성을 나무로 바꾸다보니 기용 가능한 파티의 폭이 많이 줄어듭니다.

카린 드래곤 루프 파티라면 그나마 써먹을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요즘 카린 드래곤은 루프로 돌아가기보다는 쿠로토비 서브로 하나~둘 정도 들어가는 경우가 더 많아서 그나마도 입지가 많이 좁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2마리 공격 2개짜리 무기가 급하다면 써볼 수 있긴 한데 무리해서 끌어올 필요까진 없어보입니다.

○ 별점: ☆☆☆★★

- 쿠라미 (신규 몬스터)​

9

1. 미진화체: 신규 몬스터로 스킬 부스트 3개에 3턴을 감아주면서 변신하는 변신형 몬스터 입니다.

변신 후에는 초 콤보강화 3개로 화력 각성도 잘 확보하고 있고, 회복 드롭 강화+, 독 내성, 조작 불가 내성 같은 유틸도 매우 잘 갖추고 있습니다.

스킬도 5턴이라는 빠른 템포로 상태이상 무효를 회복할 수 있는 것도 좋고, 고속 룰렛을 생성하기 때문에 적이 사용한 룰렛을 덮을 수도 있고, 룰렛을 이용해서 배수 발동에 필요한 드롭을 추가로 수급할 수 있는 점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딜각성이 상위 던전에서 쓰기에는 어중간하고 콤보 드롭 각성이 붕 뜨는 느낌인건 아쉽긴 한데 유틸 포지션 몬스터로는 훌륭해서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봐도 될 친구로 보입니다.

○ 별점: ☆★★★★

2. 어시스트 진화: 물단속 파티에서는 각성 구성도 그렇고 스킬 구성도 그렇고 여러모로 좋은 무기로 보입니다. 다만 드롭 강화 외에는 장점이 될만한 각성이 없고, 스킬도 다른 어시스트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수준이라 일부러 뽑아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우선순위도 본체쪽에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별점: ☆☆★★★

- 라폿크 (신규 몬스터)​

10

1. 미진화체: 변신 전 4스부에 변신 후 무려 팀 HP 강화를 5개나 보유하고 있는 몬스터가 됩니다.

변신 후의 스킬도 6턴이라는 빠른 템포로 조작시간, 회복력, 어둠 속성 인핸스를 올려줄 수 있고, 1턴 후에 발동하는 무적도 올려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많은 편입니다.

팀 HP 강화의 확보가 아무래도 중요한 메타이기도 하고, 짧은 템포의 무적 스킬도 적의 강한 공격을 방어하는 수단으로 매우 좋은 수단이라 현재 메타에서 활약 가능성도 꽤 보이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팀 HP 강화 외의 각성이 초 콤보강화 3개라 초중력 상황에서는 딜량이 확실하지 않은 편이기도 하고, 템포가 빠른 무적은 좋지만 예약 스킬로 사용하는 방식이라 라폿크를 쓴 이후에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점 등은 약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팀 HP 강화 뇌절 같다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긴 한데 상황이 어떻게 돌아갈지 모르다보니 나왔을때 키핑 가능성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팀 HP 강화를 어시스트로 끌어온다던지 하는 방법도 아직은 충분히 유효하기 때문에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딱히 없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2. 어시스트 진화: HP 50% 이상 강화가 좀 애매하긴 한데 팀 HP 강화 3개짜리 무기는 다다익선인 것 같습니다. 특히 파밍이나 랭던 면에서는 HP 50% 이상 강화도 충분히 딜각성 역할을 수행해줄 수 있어서 나쁘지 않은 무기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들어서 팀 HP 강화 3개짜리 무기는 계속 나오고 있는 중이고 여름 시즌에서는 던전 드롭으로 등장할 만큼 허들이 계속 내려가고 있는 중이라 '있으면 좋다' 정도의 무기로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7 라인업]

- 글레온​

11

1. 미진화체: 나름 상향을 많이 받은 덕분에 변신 후에 초 콤보강화 4개, 2마리 공격 2개짜리의 딜러 포지션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방해가 포함된 판갈이를 사용하긴 하지만 회복력, 조작시간, 자신 타겟 공격력 2배짜리 인핸스를 3턴 쿨타임으로 짧게 사용할 수 있어서 적의 디버프 대처도 나름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전체적인 장점이 명확하지가 않다보니 기용의 설득력을 명확히 확보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딜각성 강한건 좋은데 한편으로는 온갖 딜각성이 다 몰린 다이소 느낌을 지우기가 힘들고, 특히나 자신의 스킬은 다속 생성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드브레이크까지 넣어놔서 겉도는 느낌도 드는 상황입니다.

또한, 스킬도 쿨타임이 짧다고는 하지만 판갈이 계열 스킬이고, 방해까지도 판갈이 대상에 포함된 3색진이라 통수진을 당할 가능성이 있고, 당했을때 치명적일 확률이 높다는 점도 기용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론상 좋은 몬스터는 맞지만 활약하기에는 현재 메타와는 그닥 맞지는 않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별점: ☆☆☆★★​

12

2. 타오르는 마법의 열쇠 장비 작화의 마법서: 전체적인 각성 구성이 요즘 메타와 잘 맞아 떨어지는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로 상태이상 해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틸적으로 활용할 여지도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판갈이에 방해가 포함되어 있어서 통수진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 또한 방해가 남았을때 일부 방해, 독이 남았을때 강한 공격을 날리는 등 특수 패턴이 있는 적이 있다는 점은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요소로 보입니다.

이러든 저러든 글레온 원본을 쓰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 별점: ☆☆★★★

3. 화염의 열쇠 계승자 글레온의 브레이슬릿: 콤보 강화, 드래곤 킬러, 팀 HP 강화가 같이 묶인건 좋은데 작화의 마법서와 비교해서 스킬 부스트가 없다는 점이나 팀 HP 강화 갯수 때문에 우선순위를 높게 잡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드래곤 킬러를 파밍에서 써먹는 경우가 많긴 한데 보통 글레온의 브레이슬릿 보다는 아고우의 사역 부적이나 극성의 환술신 오딘의 티아라가 사용 빈도가 더 높다보니 그 두개의 무기가 없을때 임시로 쓰는 정도로 거쳐가면 될 것 같습니다.

○ 별점: ☆☆☆★★

4. 다가서는 빛의 열쇠 용사 글레온 (신규 진화): 이번에 신규 진화를 받게 되면서 팀 HP 강화 2개에 콤보강화 10개짜리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딜러 포지션으로 사용 가능하고, 스킬도 4턴 쿨타임으로 흡수 무효를 올려줄 수 있어서 전략적으로 사용할 여지도 늘어난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탄탄한 구성을 하고 있긴 한데 흡수 무효 몬스터들 풀이 넓은 편이라 경쟁할만한 몬스터가 많고, 흡수 외의 판갈이나 회복이 없고, 방해가 있는 판갈이라는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당장 기용할만한 리더가 많지는 않은 것 같긴 하지만 적어도 원본 글레온 보다는 경쟁력은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호기 이상 나왔을때 하나 정도는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 메닛​

13

1. 미진화체: 3턴짜리 대미지 흡수 무효, 대미지 무효 관통을 뿌리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템포 빠른 회복 드롭 생성&콤보 추가&조작시간+회복력 인핸스 스킬을 사용합니다.

변신체의 각성에 부유도 있고 해서 강한 편이긴 한데 보통은 변신체를 쓰기 위해서 기용하기보다는 변신 할때 깔아주는 3턴짜리 흡수 무효와 대미지 무효 관통을 활용하기 위해서 쓰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한, 변신체도 스킬 턴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턴감 등을 잘 활용하면 변신 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포인트이기 때문에 비기의 빙성 같은 던전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친구입니다.

다만 메타가 계속해서 흐르면서 3턴까지는 아니더라도 대체가 될만한 템포가 짧은 흡수 무효나 관통 스킬이 계속 나오고 있다보니 메닛을 파밍에 써야 할 이유도 많이 옅어진 상태이고, 변신체도 공략 파티로는 서브로 들어갈만한 리더가 그닥 없는 편이다보니 각성이 강하고 공격력이 높은 편이어도 결국 붕 뜨는 느낌만 강하게 남게 됩니다.

하나 정도는 남겨둬도 좋을 것 같긴 한데 본체를 써먹기에는 좋은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별점: ☆☆☆☆★​

14

2. 푸른 얼음의 열쇠 장비 눈 덮인 산의 얼음 망치: 3턴 동안 지속되는 대미지 흡수 무효, 속성 흡수 무효, 대미지 무효 관통을 깔아줍니다. 흡수 무효에 무효 관통을 모두 깔아주기 때문에 파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무궁무진한 무기입니다. 거기다가 각성 구성도 좋은 편이라 꼭 파밍이 아니더라도 쓸 수 있는 다방면에서 활용 가능한 무기입니다.

나온 이후로 꾸준하게 쓰이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쓰이게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하나 정도 확보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별점: ☆★★★★

3. 초록 수정의 열쇠 용사 메닛 (신규 진화): 초 콤보강화 3개에 대미지 무효 관통을 가진 몬스터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템포로 인핸스도 쓸 수 있고 해서 전체적은 구성 자체는 좋긴 한데 나무 속성 관통 자체의 푸시가 요즘 없기도 하고, 인핸스 외의 스킬이 특정 드롭만 출현하는 계열이라 필요한 드롭을 확보할 보장이 낮아서 우선적으로 사용할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별점: ☆☆☆☆★


- 아무리&리네아​

15

1. 미진화체: 변신 전 4스부에 3턴 지연을 깔아주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초 콤보강화 4개에 5속성 공격 강화를 가진 딜러 포지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2턴 쿨타임으로 2턴 지속되는 5초 조작시간 연장에 룰렛을 2개 깔아줍니다. 라피네 같은 친구들에 비해서 연장해주는 조작시간 수치가 고정인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룰렛을 활용해서 필요한 드롭을 뽑아낼 수 있다는 점은 다속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적이 패턴을 사용해서 룰렛을 덮어버리더라도 빠르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도 이번에 상향을 잘 받아서 HP, 회복력 2.5배에 반감으로 내구성도 잘 확보하고 있고, 콤보 수도 추가가 가능해서 초 콤보강화와의 궁합도 좋은 편입니다.


리더스킬에 추가타가 없기 때문에 믹스매치가 필요하긴 하지만, 그래도 다속 리더로는 무난하게 쓸만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룰렛 운용이 필요하다는 점은 난이도가 있긴 하지만 발바토스 같은 템포 짧은 드롭 생성하는 친구들로 비틀어서 보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아무래도 다속 자체가 룰렛 운용 여부를 떠나서 퍼즐링 난이도가 좀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보니 선호도가 떨어지는 중이기도 하고 에그 드래곤이 리더 면에서는 독보적이다보니 2~3군 정도 리더 수준을 벗어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별점: ☆☆★★★​

16

2. 봄바람의 열쇠 장비 수석의 검과 방패: 각성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스킬 턴이 짧은건 좀 애매한 것 같습니다. 적이 사용하는 룰렛 해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건 좋은데 그렇다보니 원본 스킬이 중요한 친구들에게는 올리기 부담스러운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에 3속성 공격 강화 무기는 대체제가 꽤 있는 편이라 우선순위는 낮게 잡아도 좋을 것 같고, 적 룰렛 방어 용도로 하나 정도 키핑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3. 어두운 싹의 열쇠 용사 아무리&리네아: 신규로 진화를 받으면서 다속에 훨씬 걸맞는 딜각성을 받게 되었습니다.


스킬도 룰렛을 2개 깔아주긴 하지만 3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흡수 무효를 올려줄 수 있어서 심플하지 나쁘지 않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리더스킬도 5속성 공격으로 77% 경감에 고정 대미지를 줄 수 있고 드롭을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7×6 리더체인지로 운영하는 방법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속에서는 원본과 7×6 믹스매치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룰렛 등으로 드롭도 수급할 수 있고 해서 서로 잘 굴러가는 조합은 맞는데 아무래도 다속의 선호도 문제나 이미 에그 드래곤이라는 1티어 몬스터가 있다는 점에서 우선 고려 대상은 아닐 것 같습니다.


○ 별점: ☆☆☆★★


- 페루루​

17

1. 미진화체: 변신체의 리더스킬이 심플하니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빛을 연결하지 않아도 기본 속성 배수 자체가 높고, 독 대미지도 받지 않기 때문에 파밍에 활용하기에 매우 좋은 편입니다.


스킬도 3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회복력&빛속성 인핸스에 빛드롭을 생성까지 해주는 파밍에 매우 적합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좋은 구성은 맞는데 각성에 붙은 초추가타가 붕 뜨는 느낌이 강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부유도 주고 해서 어떻게든 보완해주려는 느낌이긴 한데 아무래도 경제적이지도 못하고 요즘 파밍 메타 자체가 초연결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어서 시스템으로 굴리기보다는 리더로 올라가서 초연결 서브들을 쓰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18

2. 반짝이는 별을 열쇠 장비 빛나는 하늘의 쌍검: 초추가타 붙은게 조금 아쉽긴 한데 그래도 빛 가로 1렬 강화가 3개라서 아쉬운 점은 충분히 보완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스킬이 15/15 2색진이긴 하지만 부가적인 반감이나 인핸스가 있어서 랭던에서 쓰기는 힘들 것 같고, 각성 보고 파밍 파티에서 횡강 보강하는 용도로 쓰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대체 될만한 친구들이 많아서 일부러 뽑을 필요는 없을 것 같고, 2호기 이상 나왔을때 고민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3. 빛나는 별의 열쇠 용사 페루루: 중앙 가로 1렬을 불로 변화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텍스트상으로는 1렬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긴 한데 7×6 드롭판에서 사용할 경우 중앙 2렬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초연결 발동이 가능합니다.


스킬 턴도 짧고 해서 파밍에 써먹기 매우 적합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 턴이 짧으면서 잠금까지 해제해줄 수 있기 때문에 시바드래곤이 가지는 잠금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보완이 가능한 친구입니다.


문제는 7×6 드롭판을 사용해야 초연결 각성을 발동할 수 있다보니 적이 사용하는 7×6 드롭판 견제 디버프에 취약하고, 각성이 초연결과는 제대로 맞아 떨어진다는 느낌은 없어서 우선해서 사용하기는 힘들 친구로 보입니다.


가장 이상적인건 3기 확보해서 써먹는거겠지만 그럴만큼의 성능은 아닌 것 같고, 2~3호기 이상 나왔을때 한두기 만들어서 7×6 파밍 해야 할때 조커 느낌으로 써먹는게 제일 나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 유크스​

19

1. 미진화체: 나왔을 당시에는 마문 파밍 빠르다고 해서 많은 사람 울렸던 인질 친구였는데 요즘은 HP 50% 이하 강화도 잘 안써먹고, 쓰더라도 겅호 콜라보의 아오이를 쓰는 경우가 더 많아서 쓸 일이 그닥 없습니다.


템포 짧게 어둠 드롭 생성할 수 있는건 좋은데 정작 자신이 HP를 줄여주지는 못하다보니 각성을 100% 활용하려면 HP를 줄여주는 친구와의 연계가 필요하기도 하고 그런 만큼 안정성이 줄어들기도 해서 추천할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별점: ☆☆☆☆☆​

20

2. 어두운 달의 열쇠 장비 밤바람의 갈퀴발톱: 각성 구성 나쁘지 않고, 스킬도 HP를 50% 날리긴 하지만 어둠 드롭도 생성하면서 흡수 무효도 끌어올 수 있어서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보통 사용하는 초연결 파티의 특성상 시스템으로 돌아가야 하는 친구들이 다수 들어가다보니 HP 회복을 집어넣기 빡빡한 경우가 많아서 스킬을 보고 쓰기보다는 각성을 보고 쓰게 될 것 같습니다.


대체가 될만한 친구들이 많아서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3. 푸른 밤의 열쇠 용사 유크스 (신규 진화): 신규 진화를 받게 되면서 HP 50% 이하 강화를 버리고 초 콤보강화에 2마리 공격을 딜각성으로 하는 딜러가 되었습니다.


초각성으로 부유를 올릴 수 있어서 초중력에서도 어느정도 딜량 보정이 가능하고, 속성도 물/어둠이기 때문에 그랑엘브나 쿠로토비 같은 친구들의 서브로 들어가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스킬이 판갈이+경감이라 조금 애매하긴 한데 일부 적이 사용하는 모든 드롭을 하나의 속성으로 바꾸는 패턴을 대처하는 등 활용할 여지는 나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서브들을 제칠만큼은 아니지만 그랑엘브나 쿠로토비 서브 폭이 적어서 고민이신 분들은 한번 고민해볼 가치는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별점: ☆☆★★★


- 미야​

21

1. 미진화체: 변신 전에 스킬 부스트 4개에 L자 경감을 가지고 있어서 스킬 부스트++을 달아서 추가적인 스킬 부스트 확보가 가능합니다. 거기에 2턴간 대미지 무효를 깔아주기 때문에 2턴 더 턴을 벌어줄 수 있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나왔을 당시에는 서브로 기용되는 것 외에는 크게 두각을 드러내지는 못하는 친구였는데 이번 상향으로 리더로 사용 가능성이 어느정도 보이게 된 친구입니다.


특히 상시 대미지 60%를 경감할 수 있어서 고경감 몬스터의 한계인 적이 죽을때 대사 사용 등으로 리더스킬 경감이 내려가는 현상 방어가 가능하고, 그외에 빛, 회복 동시 공격시에 추가적인 경감까지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꽤 높은 경감률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에 고정 대미지가 없는 점은 좀 아쉽지만 자신의 스킬 사용으로 빠르게 필요한 드롭 수급도 가능하고, 빛과 회복을 5개씩 생성하기 때문에 L자 지움 공격이나 회복 L자 지움과의 궁합도 잘 맞아 떨어지는 편입니다.


서브로 쓰기에는 스킬 구성이 너무 심플한 감도 있고 해서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을 것 같긴 한데 무난하게 쓸만한 리더가 필요하다고 하면 한번 고민은 해볼 수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별점: ☆☆★★★​

22

2. 고결의 열쇠 장비 아지랑이 실타래공: 팀 HP 강화 3개에 콤보 강화의 각성 구성도 좋고, 스킬에 2턴 지속되는 대미지 격감 붙은 것도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많은 것 같습니다.


팀 HP 강화 3개짜리 무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 시점이라 대체가 안될 수준은 아닌데 그래도 팀 HP 강화를 3개나 확보하면서 딜각성을 추가로 달아주는 무기는 많지 않기 때문에 본체보다 더 범용적으로 쓰기 좋은 무기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선순위 본체보다 더 높게 줘도 좋을 것 같고, 이후로 2호기 이상 뽑았을때 본체로 쓸지나 궁극진화해서 쓸지 결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3, 정적의 열쇠 용사 미야: 전체적으로 유틸성도 좋고 딜적인 성능도 좋은 올라운더형 몬스터로 보입니다. 스킬 부스트도 최대 8개까지 올려줄 수 있고, 초 콤보강화도 4개에 스킬을 이용하면 나무와 회복드롭 생성도 가능합니다.거기에 스킬도 조작 연장과 7×6 드롭판 변화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다만 두루두루 넓은 포지션을 잡으려다보니 전체적으로 애매한 느낌을 지우기 힘들기도 하고, 요즘 목속성 자체의 폼이 좋지 않은 상태라서 파티에서 명확한 역할을 기대하기는 힘든 친구인 것 같습니다.


현재는 없어도 크게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 트리스​

23

1. 미진화체: 물을 10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스킬에 콤보 증가가 없긴 하지만 물을 10개씩 연결해야해서 콤보 드롭과의 상성도 좋고, 10개씩 이을 때마다 공격력 배율이 오르기 때문에 드롭만 잘 쪼개준다면 높은 딜 기대가 가능한 친구입니다.


문제는 제대로 써먹으려면 7×6 드롭판 운영도 필요해서 조작 난이도 자체가 높다보니 선호도가 많이 낮은 편이고, 쉬운 던전에서 써먹기에는 초연결이 더 좋고, 어려운 던전에서 써먹기에는 패턴 대처하기가 유연하지는 못한 편이라 결국 포지션이 붕 뜨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변신 후 스킬이 2턴 쿨타임으로 속성 흡수 무효에 물드롭 생성이라 그 점이 좋긴 한데 턴 짧은 속성 흡수 무효는 대체 가능한 수준이고, 물드롭 생성도 요즘은 초연결 때문에 대량으로 가능한 친구들이 많아서 우선적으로 고려할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별점: ☆☆☆☆★​

24

2. 청아한 여울의 열쇠 장비 푸른 수정의 보검: 스킬 부스트, 콤보 강화에 2턴 단축 스킬의 조합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거기에 강화드롭 출현 확률 증가로 적이 사용하는 약화 드롭 출현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점도 트렌드에 어느정도 맞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다만, 다른 무기들을 제칠만한 특출난 각성적 이득이 있다고 보기는 힘들어보이고, 스킬도 약화드롭 디버프는 무지개 강화 무기로 충분히 보완이 가능하다보니 우선적으로 확보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3. 빛나는 거품의 열쇠 용사 트리스: 팀 HP 확보도 가능하고 딜각성도 어느정도 잘 가져와서 무난한 각성 구성에 스킬도 짧은 쿨타임으로 인핸스에 드롭 생성까지 챙겨와서 무난하게 잘 가져온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구성이 나쁜건 아닌데 그렇다고 또 다른 친구들을 제칠만큼의 성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빛단속 파티에서 빠르게 적 디버프 해제하는 용도로는 쓸만할 것 같은데 정작 요즘 쓰는 빛단속 티어권 조합이 없는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 별점: ☆☆☆☆★


- 차오링 (신규 몬스터)​

25

1. 미진화체: 4스부에 3턴을 단축해주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초 콤보강화 5개짜리 딜러 포지션 몬스터 입니다. 변신 몬스터이지만, 스킬을 사용하면 대미지 상한을 40억으로 늘릴 수 있고, 대미지 무효도 관통해줄 수 있습니다.


딜각성도 충분히 확보하고 있으면서 4턴 쿨타임으로 대미지 무효까지 관통해줄 수 있다보니 그 부분에서 가치는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리더스킬도 드롭을 5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초중력 던전에서도 드롭 세트를 추가로 더 이어서 배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충분한 딜량도 뽑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 회복력 관련 배수도 없고 고정 대미지도 없다보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신경 써줘야 하고, 관통 포지션에서는 분명 좋은 몬스터인건 맞지만, 짧은 쿨타임 관통 몬스터 대체제가 꽤 많은 편이다보니 대체가 충분히 가능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있다면 좋겠지만 꼭 저격 해야 할 이유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별점: ☆☆★★★


2. 흑백의 열쇠 장비 연기의 강권: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는 평범한 구성이긴 한데 단축해주는 턴 수가 3턴인데다가 2턴 지속되는 7콤보 추가+대미지 무효 관통을 깔아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매우 많은 무기입니다. 특히나 한퍼드는 팀 HP 강화와 스킬 부스트 붙은 3턴 단축 무기가 이나의 리본 휘장과 이리에의 특집 기사 뿐이고 그나마도 둘 다 팀 HP 강화는 하나 뿐이기 때문에 스킬 부스트에 팀 HP 2개짜리 3턴 단축 무기는 매우매우 귀한 편입니다.


없을 경우 꼬울 가능성이 매우 높은 무기로 보이고, 특히나 도플라밍고의 퍼가 없는 한퍼드에서는 더더욱 대체 찾기가 힘든 무기라서 본체보다 우선순위 높게 잡고 가챠 목표로 둬도 좋을 매우 좋은 쪽으로 깔끔한 무기로 보입니다.


○ 별점: ★★★★★


- 벨루가​

26

1. 미진화체: 변신 전/후 모두 상단 2행을 불로, 하단 2행을 나무로 변환하고 2턴짜리 관통을 깔아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거기다가 변신 후의 각성도 스킬과 매우 잘 맞아 떨어지는 구성을 하고 있고, 초 연결 지움 강화도 3개나 들고 있기 때문에 기대할 수 있는 대미지 배수 자체가 높은 편입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파밍에 써먹기 매우 좋은 구성을 하고 있고, 심지어 대미지 무효 관통까지 스킬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서브의 자유도도 간접적으로 늘려줄 수 있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4기를 뽑아서 시스템으로 굴리는 것이긴 한데, 애초에 열쇠용사 에그 자체가 일반신과 한정신까지 포함된 라인업에서 저격하는 방식이다보니 4기 저격 자체는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불속성 초연결에는 시바드래곤이라는 매우 좋은 서브 자원이 있기 때문에 한두기 정도만 뽑아서 리더 프렌 정도만 갖춰도 충분히 파밍 운영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3속성을 가지고 있고 딜각성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변신 몬스터가 가진 대미지 상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나 이미 비슷한 포지션의 죠나단 죠스타가 불속성 초연결에서 현역으로 뛰고 있는 점들을 미루어볼때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목표로 두고 에그를 굴려봐도 좋을 친구이긴 한데 무리해서 다량 확보할 필요는 크게 없는 친구로 보입니다.


○ 별점: ☆★★★★


2. 무황의 열쇠 장비 기염의 블레이즈 소드: 본체와는 다르게 흡수 무효를 깔아주면서 불과 나무 2줄씩을 생성합니다.


초연결 파티에서 흡수 대처하기에 좋은 구성이긴 한데 그냥 흡수 무효 쓰고 시바드래곤 같은 친구들 따로 쓰는 식으로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해서 압축한다는 측면에서는 좋겠지만 없어도 충분히 대처는 가능한 수준의 무기로 보입니다.


본체에 좀 더 우선순위 두고 본체 충분히 뽑았다는 결정 내린 이후에 또 나왔다면 그때 어시스트 진화 고민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별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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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신규 몬스터가 성능이 나름 괜찮긴 한데 라인업에 일반신과 한정신도 포함되어 있고 해서 저격 자체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법석 투여 그닥 추천하고 싶지 않고 하더라도 예산 상한 정하고 도전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과금 예정이 있으시다면 한 주에 한번씩 세트 에그 판매 하기 때문에 그 정도만 사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레어에그 카니발형 시즌이라 교환이 되는 에그 몬스터가 없습니다.


○ 확정권은 살만한가


→ 신규 몬스터 확정 에그 정도는 구입할만 한 것 같습니다.

→ ★7 확정 에그는 7성 열쇠 용사 중 위시가 과반 이상이라면 구매해보시고 그 외에는 효율이 그닥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꼭 가져가야 할 친구가 있는가


→ 분노의 알 (바르디턴), 쿠라미, 메닛, 벨루가, 차오링 정도는 한기 정도 뽑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세 할만한가


→ 라인업에 한정신도 포함이고 해서 도전은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올인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한정신 확보를 우선순위 두고 벨루가 정도 같이 나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