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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6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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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난&야이바 콜라보 정리 노트![]() -1. 들어가기 전에 ○ 명탐정 코난&야이바 콜라보의 개최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정리글 입니다. ○ 각 요소를 모두 살피진 않을 예정이며 주목할만한 정보만 언급할 예정입니다. ○ 몬스터 정보 확인은 공홈의 공지 내용이나 몬스터 검색 기능, 또는 DB 사이트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명탐정 코난과 야이바 둘 다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캐릭터 이름을 잘못 적을 수도 있습니다. 오타가 있더라도 그런갑다, 하면서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교과서로 보다는 참고서 정도로 봐주시고, 판단은 전체적인 게시판 분위기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더 좋습니다. ○ 특히나 무언가를 예상하는 부분은 틀린 적이 많습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신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0. 현재 한퍼드의 상황 ※ 개인적인 분석이라서 그냥 스킵하고 본론 보셔도 좋습니다. ○ 말도많고 탈도 많던 하이큐 콜라보도 지나갔고, 이제 별을 자아내는 정령의 로제타나 메이드 시즌을 준비해야 할 타이밍이 된 것 같습니다. ○ 로제타는 아직도 폼이 좋은 편이라서 1티어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히나타와 컨셉이 다소 겹치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장점을 명확히 가지고 있다보니 아직도 선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메이드 시즌은 신규 각성 '애프터눈 티'가 적용된 것도 그렇고 쿠로토비, 이데알의 평가가 좋아서 주목해볼만한 시즌인 것 같습니다. 쨌든 최초로 등장한 시즌이라 스킵하긴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런 시점에서 등장하는 코난&야이바 콜라보는 신규 콜라보이긴 한데 과연 이게 '굴릴만할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다소 남는 것 같습니다. 뒤에 뭐가 오는지 모른다면 또는 큰 시즌이나 콜라보가 없다면 굴려볼만 하겠지만 지금은 뒤에 오는 시즌이나 콜라보에 비해서 가치는 다소 떨어지는 콜라보가 될 것 같습니다. 1. 코난&야이바 콜라보 개최 정보 ○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conan_yaiba_KSPQTZ6DF8/ ○ 기간: 2025년 6월 6일 (금) 10:00 ~ 6월 23일 (월) 09:59 ○ 에그 소요 법석: 7개 ○ 로그인 스탬프 올 출석 시 받을 수 있는 에그 보상: 3개 (1일, 5일, 10일 / 10일은 ★7이상 확정 에그) ○ 에그를 주는 퀘스트 └ 코난&야이바 상급편 모두 클리어 └ 레이와의 위저드 괴도 키드 강림 클리어 ○ 교환 가능 에그 몬스터 └ ★6~★9 콜라보 캐릭터 14체 교환: 하인성&코난 └ ★6~★9 콜라보 캐릭터 10체 교환: 남도일&유미란, 한아름&고뭉치&박세모, 쿠로가네 야이바&미네 사야카 └ ★7~★8 콜라보 캐릭터 또는 ★7 한정신 5체 교환: 최수현, 안기준, 쿠로가네 야이바 ○ 세트 판매 몬스터 (세트 구입 시 지급하는 덤은 기재 생략합니다.) └ 드롭스킨 해금(25000): 탐정 하인성 └ BGM 해금(37000): 작아진 명탐정 코난 └ 뱃지 해금 (37000): 하인성&코난 └ 뱃지 강화 (37000): 고희도 ○ 개방 던전 └ 명탐정 코난&야이바 초급편 └ 명탐정 코난&야이바 상급편 (6월 11일부터 개방) └ 레이와의 위저드 괴도 키드 강림 └ 오니마루 타케시 강림 └ 명탐정 코난&야이바 콜로세움 └ 칭호 [탐정] 챌린지 ○ 에그 라인업 ![]() ○ 5연속 보너스 에그 라인업 ![]() ※ 해당 라인업에 등장하는 탐정 코난, 코난, 하인성, 안기준, 진은 구버전 몬스터로 '명탐정 코난&야이바 콜라보'에 등장하는 몬스터와 다른 몬스터 입니다. 2. 에그 몬스터 훑어보기 ※ 몬스터 정보는 공홈 콜라보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conan_yaiba_KSPQTZ6DF8/) 참고 ※ 편의상 음슴체 사용 ※ 개인 감상+편성 사이트 이용하면서 봤던 기억+해외 사이트 or 영상 평가 등을 종합한 내용으로 놓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강할 내용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남도일&유미란 └ ① 미진화체: 2체 루프로 1스킬 상태이상 회복, 2스킬 고점 증가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음. 거기다가 각성도 준수하고 리더스킬도 조건이 어렵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굴리기 좋아보임. 나쁜 수준은 아니고, 1턴 루프 시스템 사이에 끼운다던지 하는 방식으로도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없으면 안될 수준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많이 남음. 고점을 늘려주는건 좋지만 진화 스킬 기믹이라 스킬의 타이밍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 제일 아쉬운 것 같음. 무리해서 가져올 필요는 없을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3개+2턴 단축의 조합도 좋고, 나머지 각성도 요즘 트렌드에 맞게 잘 가져온 것 같음. 거기다가 밸런스 타입을 달아줄 수 있어서 뱃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서포트 가능한 점도 돋보임. 다만 고유한 특색이 있지는 않은 것 같아서 뽑으면 쓰고 아니면 말고 정도로 보임. ○ 한아름&고뭉치&박세모 └ ① 미진화체: 진화 스킬 기믹으로 인핸스 → 흡수 무효 → 관통+실드 파괴 루프를 돌릴 수 있는 점은 특색 있어보임. 각 단계마다 콤보드롭 3개 깔아주는 것도 콤보 흡수 대처할때 도움 받기 좋아보이고, 모든 단계의 스킬 쿨타임이 1턴이라 어시 스킬을 쓴 후에 스킬을 다시 쓰기에도 편해보임. 이론상 잘만 돌아간다면 장점이 있을 것 같긴 한데 한 몬스터에 3개의 스킬 기믹을 우겨넣다보니 타이밍 잡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음. 거기다가 스킬 쿨타임이 짧다보니 지속 턴도 짧아서 버프나 흡수 무효, 관통이 1턴 지속인 점도 아쉬움. 결과적으로 스킬을 보고 쓸 것 같진 않고, 본 각성에 T자 지움 공격과 L자 지움 공격+가 있다는 점이나, 리더스킬에 7×6 드롭판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위에 다른 스킬을 올려서 어시스트 스킬 위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쓰는 경우가 더 많을 것 같음. 장난감 정도는 될 것 같긴 한데 그 이상의 포텐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T자 지움 공격, 구름 내성, 조작 불가 내성을 한번에 달아줄 수 있는 점은 나름의 메리트가 있는 것 같음. 특히 같은 콜라보의 코난 같은 친구들이 리더스킬 기믹에서 T자 지움을 요구하다보니 맞물려서 화력 보강하기에도 좋아보임. T자 지움 공격의 효과도 나름 좋은 편이고 해서 쓸 각만 나온다면 못쓸건 없어보이긴 하는데 아무래도 T자 지움 공격 자체가 많이 쓰이는 각성이 아니기도 하고, 턴 관련 요소가 스킬 부스트 하나에 2턴 단축 뿐인 점도 조금 아쉬움. 있으면 쓰겠지만 없더라도 크게 문제 없을 것 같음. ○ 하인성&코난 └ ① 미진화체: 1스킬로 드롭판을 확장해주고, 2스킬로 고점을 높히는 스킬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음. 리더스킬에서 빛, 물을 동시에 4개 연결을 요구하지만 2스킬이 4색진인 점은 다소 아쉬움. 그래도 1스킬이 드롭판을 확장해주다보니 2스킬에 드롭판 확장 보정으로 리더스킬에 필요한 드롭이 모자라는 일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임. 고점도 높고, 매커니즘도 명확하고 해서 나쁠건 없긴 한데 1스킬의 쿨타임 5턴이 생각보다 길어서 루프 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2스킬도 2턴간 상한을 올려주는건 좋지만 드롭 생성은 결국 한 턴 뿐인거라 한 턴은 다른 스킬을 이용해 드롭을 수급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다소 아쉬움. 서브로 쓰는 방법도 있긴 하겠지만 대미지 흡수 무효와 속성 흡수 무효 스킬이 1, 2스킬로 찢어져 있는 점도 그렇고 생각보다 범용적으로 섞이기는 쉽지 않아보임. 장난감 정도 느낌인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각성, 스킬 모두 큰 단점을 찾기 힘든 것 같음. 스킬 부스트 2개+3턴 단축의 조합도 좋고, 팀 HP 강화로 HP 보정해주는 점이나 초 콤보강화로 화력 보정, 방해 내성과 드롭 강화로 유틸 보정까지 해줄 수 있어서 커버하는 범위가 꽤 넓은 편. 거기다가 스킬에 최대 HP를 3배로 늘려주는 내용까지 있어서 다시 턴을 모으기 쉽진 않겠지만 적의 발악기 방어에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음. 본체보다는 활용 가능성 높아보이고,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음. ○ 쿠로가네 야이바&미네 사야카 └ ① 미진화체: 쿨타임 1턴인 2스킬에 턴감을 달아 3체 루프를 굴릴 수 있는 발렌타인 노아와 비슷한 스킬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음. 거기다가 2스킬에 고점을 400억으로 늘리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이론상 1200억까지 대미지까지도 낼 수 있는 딜러로 활용 가능함. 전체적인 스킬 매커니즘도 좋고 각성, 리더스킬과의 조합도 좋긴 한데 3체 루프를 돌린다고 해도 400억 상한 해제 턴은 1턴 뿐이라 필연적으로 고점이 낮아지는 턴이 존재하는 점은 많이 아쉬움. 리더로나 서브로나 포텐이 그닥 높게 느껴지지 않은 편이라 장난감 수준으로 보임. └ ② 어시스트 진화: 각성이 많이 심플하긴 한데 부유+부위 파괴 보너스 조합은 꽤 매력적인 것 같음. 쓰이는 던전의 범위가 넓지 않다는 점은 많이 아쉽긴 한데 조커 느낌으로 한자리 정도는 들어갈 가능성 있을 것 같아서 여유 된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아보임. ○ 최수현 └ ① 미진화체: 3턴 드롭판 확장+조작시간 증가&3턴 지연을 깔아주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7턴 지속되는 고정 위치 룰렛 생성+조작시간 증가+실드 파괴+1턴감을 7턴 쿨타임으로 깔아줄 수 있음. 7턴 쿨타임에 1턴감이라 1턴감 루프에도 활용 가능하고, 룰렛 위치도 왼쪽 하단으로 고정이라 랜덤 생성 변수를 차단할 수 있는 점도 좋아보임. 본 각성에 가드 브레이크가 있는걸 봐서는 다속에서도 한번 써보라고 나온 것 같기도 하고, 실제로 고정 위치 룰렛 생성의 제일 큰 이득을 볼 수 있는건 다속 파티이지 않나 싶음. 각성도 나름 좋고, 리더스킬 난이도도 높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나쁜 몬스터는 아닌데 지금 당장 최수현을 서브로 데려갈만한 리더가 마땅치 않기도 하고, 랜덤 위치 룰렛 생성으로 범위를 늘리면 대체 될만한 친구도 꽤 있어서 있으면 좋겠지만 없더라도 크게 아쉬운 친구는 아니지 않나 싶음. └ ②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에 부위 파괴 보너스만 놓고 봐도 나쁘지 않은 것 같음. 거기다가 시작 위치를 고정하긴 하지만 1체 대상 35% 그라비티 스킬도 파밍 등에서 활용될 여지도 있을 것 같음. 활용 폭이 넓진 않겠지만 파밍 파츠 중 하나로 놔둘만은 한 것 같음. ○ 작아진 명탐정 코난 └ ① 미진화체: 방해, 독 판갈이+10턴 드롭판 확장을 깔아주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시작 위치를 고정하긴 하지만 2턴 쿨타임으로 관통+5속성&회복 판갈이+실드 파괴를 해줄 수 있음. 변신까지 스킬 턴이 길기도 하고, 방해 독 판갈이는 좀 성가시긴 하지만 변신 후의 스킬 구성이 다속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 같음. 거기다가 리더스킬도 3속성 동시 공격으로 82% 경감을 띄워줄 수 있고, T자 지움 공격 각성을 발동하기만 해도 270배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낼 수 있음. 특히 경감과 배수 조건이 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버티기도 수월하고, 공격력 배수 수치에 비해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상위 티어 리더로써의 조건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 편. 다만 자체적인 상한 해제가 없어서 고점을 늘리기 위해서는 남도일&유미란 같은 다른 스킬의 도움을 얻어야 하는 점이나, T자 지움 공격이 선호되는 각성이 아닌 점은 다소 아쉬움. 결과적으로 스펙상 상위 던전은 당연히 돌 수 있는 좋은 몬스터이긴 한데 그만큼 다른 스킬의 보조가 필요하다는 점이나, 손이 다소 가는 점 때문에 고티어를 계속해서 지속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남는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가 하나인 점만 빼면 전체적으로 좋은 것 같음. 팀 HP 강화 2개, 초 콤보강화, 부위 파괴 보너스의 각성 구성도 좋고, 밸런스 타입 달아줘서 뱃지 효과 받을 수 있도록 서포트 해주는 점도 좋아보임. 스킬도 적 전체의 속성 변화는 좀 미묘하지만 4턴 지연이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 좋아보임. 부위 파괴 보너스 무기가 아직까진 많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는 여러모로 쓸만한 무기로 보이고 하나 정도 확보하는 것도 좋아보임. ○ 탐정 하인성 └ ① 미진화체: 2턴 단축 깔아주면서 변신하는 것도 좋고, 변신 후에도 3턴 쿨타임으로 관통부터 시작해서 최대 HP 증가, 상한 해제 등 효과가 많은 점도 좋은 것 같음. 다만 커버 범위가 넓은 것 치고는 대미지 관통과 최대 HP 증가는 루프로 돌지도 않고, 상한 해제는 자신만 타겟이라서 전체적으로 2% 아쉬운 느낌인 것 같음. 스킬이 패턴과 맞물리는 상황만 나온다면 조커로 활약 가능하겠지만 그 외에는 우선해서 쓸 필요는 없지 않나 싶음. └ ② 어시스트 진화: 부위 파괴 보너스 달아줄 수 있는 것도 좋은데 초 콤보강화와 2마리 공격을 모두 달아줄 수 있어서 2마리 공격 사용하는 파티에서 화력 보강하기에도 좋아보임. 거기에 어둠 대미지 경감까지 포함되어 있는 점도 일부 던전에서 패턴 방어 용도로 충분히 기능할 수 있을 것 같음. 스킬도 적 하나 대상이긴 하지만 30% 그라비티에 빛드롭 생성까지 해주기 때문에 파밍에서 꽤 쓸만한 무기이지 않나 싶음. 화력과 부위 파괴 보너스가 모두 필요한 상황에서는 고려 충분히 가능해보여서 하나 정도 확보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음. ○ 쿠로가네 야이바 └ ① 미진화체: 빛을 4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때마다'류 리더. 거기에 스킬로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120억으로 늘리는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리더스킬과의 조화도 잘 챙겨온 것 같음. 딜각성도 잘 챙겨왔고, 스킬도 짧은 템포로 드롭 생성에 조작시간 증가도 해주고 룰렛을 깔아줘서 빛드롭을 추가 수급할 수 있게 해준 점은 리더스킬의 고점을 보조해줄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보임. 다만, 모든 '때마다'류 리더가 그렇듯 만족스러운 고점을 위해서는 퍼즐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특히 쿠로가네 야이바는 빛을 4개씩 지우는 것만 배수 증가에 해당하기 때문에 빛드롭을 나누는 과정까지 포함되어서 퍼즐링이 피곤해질 가능성이 높음. 결과적으로 이론상 상위 던전까지 바라볼 수 있는 몬스터는 맞긴 한데 상위 던전을 '편하게' 바라볼 수 있는지는 의문이 많이 남는 것 같아서 결국 장난감에 가깝게 보이는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빛속성으로 부속을 바꿔주긴 하는데 부위 파괴 보너스 붙은 것도 그렇고 2마리 공격에 콤보 강화로 딜 보정까지 해줄 수 있는 점은 좋아보임. 거기다가 스킬에 2턴 단축과 실드 파괴가 포함되어 있어서 후반 실드 구간에서 다른 스킬을 끌어오면서 실드를 깨는 방식으로 활용도 가능할 것 같음. 많이 쓰진 않을 것 같은데 나왔다면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음. ○ 커피숍 포와로의 점원 안기준 └ ① 미진화체: 변신 후 7턴 쿨타임+1턴 단축 스킬로 스킬 단축 루프가 가능한 점도 좋고, 대미지 상한을 120억으로 늘려주는 버프의 대상도 어둠 속성이라서 범위가 넓은 점도 좋아보임. 다만 주 딜각성이 4속성 공격 강화이다보니 결과적으로 다속에서 쓰이게 되는데 다속의 폼이 좋지 않은 것은 둘째치고 상한 해제 버프 받기 위해서는 결국 다른 몬스터들도 어둠 속성이 하나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컨셉이 겉도는 느낌인 것 같음. 어둠 속성 상한 해제 버프가 급하다면 끌어와서 쓸 수는 있겠지만 쓸 각이 그닥 많이 나올 것 같진 않아보임.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4개에 3턴 HP 50% 회복+대미지 상한 200억을 깔아준 후 어시스트가 소멸하는 방식의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음. 각성이 스킬 부스트 뿐이다보니 소멸되더라도 큰 타격은 없긴 한데 범용적으로 쓰이기 보다는 파밍이나 랭던에서 초반 반짝 사용하는 용도로 쓰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음. 일단 본체보다는 활용 가능성 높아보여서 나왔을때 어시스트 진화부터 하고 고민해도 좋지 않나 싶음. ○ 과학자 홍장미 └ ① 미진화체: 각성, 스킬 모두 유틸쪽으로 좋아보임. 각성은 회복 드롭 강화+ 2개로 회복력 보정도 가능하고, L자 지움 공격+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 달아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음. 스킬은 상태이상 회복+최대 HP 1.5배 버프를 가지고 있음. 최대 HP 1.5배는 루프로 돌 수 있긴 한데 상태이상 회복 스킬 특성상 루프로 계속 돌리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고, 오로라 공주처럼 전체적인 택틱 안에서 필요한 구간에서만 사용하는 방식으로 쓰이게 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음. 다소 밋밋하게 보일 수 있는 구성이긴 한데 유틸형 몬스터는 기본 이상만 해준다면 오래 쓰이는 경우도 많고, 특히 다른 티어 몬스터와 맞물렸을때 꼬와질 확률이 높다보니 마법석을 모두 털어야 할 만큼의 수준은 아니지만 목표로 둬도 충분히 좋을만한 성능의 몬스터로 보임. └ ② 어시스트 진화: 독 내성+에 구름 내성을 같이 더해주는 점도 좋고, T자 지움 공격 각성이 포함되어 있어서 코난 같은 파티 굴릴때 딜 보정 용도로 쓰기에도 좋을 것 같음. 스킬도 턴 관련 요소는 없지만 드롭판 확장이나 최대 HP 2배, 룰렛 생성 등 유틸적인 요소가 많아서 적이 사용하는 디버프 방어 용도로 쓰기에는 좋아보임. 다만 본체보다는 활용 가능성이 다소 낮아보여서 2호기 이상 나왔을때 고려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음. ○ 브라운 └ ① 미진화체: T자 지움 공격 각성이 3개나 있는건 어그로가 끌리긴 하는데 3개나 우겨넣어가면서 사용할만한 각성 가치가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음... 스킬은 템포가 짧긴 한데 옛날 스킬 보는 느낌이고 리더스킬은 코난&야이바 던전에서 네로미에르 서브로 넣고 파밍할때는 쓸 수 있겠다 정도의 느낌... 함정 몬스터인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T자를 꼭 써야 하는 상황이면 쓰겠는데 그게 아니라면 다른 무기 써도 충분할 것 같음. ○ 청솔 고등학교 2학년 유미란 └ ① 미진화체: 스킬의 실드 파괴 템포 빠른건 좋은데 각성과 스킬 모두 컨셉이 이도저도 아닌 느낌. 속성이라도 나무가 아니었으면 서브 부족한 분들이라도 썼을텐데 하필 또 나무 속성이라 더 붕 뜨는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턴 관련 요소는 부족해보이긴 하는데 각성도 그렇고 스킬도 그렇고 무난한 수준인 것 같음. 그나마 각성의 나무 대미지 경감이나 체력 킬러는 나름 쏠쏠한 것 같음. ○ 유명한 └ ① 미진화체: 무려 자신에게 5턴간 바인드를 걸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5턴 쿨타임으로 2턴 흡수 무효+전원 공격력 2배 버프에 10% 그라비티를 사용할 수 있음. 각성도 레어도 치고는 꽤 잘 가져온 것 같고, 스킬 템포도 빠른 편이라 전체적으로 두루두루 쓰기 좋아보임. 나무 속성인 점은 다소 아쉽지만 다속 파티에서 비는 속성을 메운다던지 하는 느낌으로 접근해도 좋을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3개에 팀 HP 강화는 좋긴 한데 전체적으로 평범한 느낌. T자 지움 공격 각성을 꼭 달아줘야 하는 상황이면 고려 가능할 것 같음. ○ 서가영 └ ① 미진화체: 구름 내성, 조작 불가 내성을 본 각성으로 가져와서 어시스트 여유 만들어주는 점도 좋고, 변신하지 않는 대미지 40% 경감 루프라서 구성은 좋아보임. 거기다가 스킬에 조작시간, 회복력, 공격력 버프도 포함되어 있어서 적의 디버프를 덮으면서 경감을 깔아주는 방식으로도 활용 가능할 것 같음. 경감 루프 몬스터는 풀이 넓은 편이라서 경쟁 상대는 많긴 한데 나왔다면 후보군 중에 하나 정도로 남겨둘만은 한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3턴 단축 조합도 좋고, 나머지 각성도 무난한 편. 대체 될만한 무기는 많을 것 같긴 한데 회복력 필요한 상황에서는 선택지 중 하나 정도로 고민 가능할 것 같음. ○ 심재형 └ ① 미진화체: 다속 1턴감 루프 컨셉 파티에서 경감 루프 몬스터로 쓰라고 나온 것 같긴 한데 다속 폼이 좋지 않은 것도 그렇고, 폼이 올라와도 다른 경감 루프 충분히 쓸 수 있어서 우선순위 높게 안잡아도 될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갯수는 좀 아쉽긴 한데 스킬 부스트 2개+4턴 단축 조합도 좋고, 암흑 내성+ 달아주는 점도 좋아보임. 본체보다는 많이 쓸만한 편인 것 같아서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 하고 생각해도 될 것 같음. ○ 미네 사야카 └ ① 미진화체: 드롭판 확장, 실드 파괴와 함께 지울 수 없는 드롭, 각성 무효 회복이 조합된 점은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 있는 것 같음. 특히 드롭판 확장이나 실드 파괴는 상위 던전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보니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빛 부속성 변경이나 초 콤보강화, 빛 콤보 강화로 빛 단속성 파티 딜량 늘려주기에는 딱 좋은 무기인 것 같음. 현 시점에서는 F91이나 테미스 정도에 달아서 쓸만한 것 같음. 다만 필수로 필요한 정도는 아닌 것 같아서 일단 우선순위는 본체에 둬도 좋을 것 같음. ○ 미야모토 무사시 └ ① 미진화체: 흡수 무효 외의 스킬 효과가 애매한데 쿨타임까지 애매함. 파밍에서는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나마도 다른 더 좋은 흡수 무효 써도 될 것 같음. 스킬 부스트 최대 6개에 스킬 부스트++ 잠재 각성 달 수 있는건 그나마 좋긴 한데 그것만으로 특별함을 주장하기에는 설득력이 많이 떨어져보임. └ ② 어시스트 진화: 부위 파괴 보너스 달린건 좋은데 나머지 각성이 너무 극단적인 것 같음. 그나마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 잠재각성 효율을 올릴 수 있는건 좋긴 한데 그걸 큰 강점으로 두기에는 많이 아쉬운 느낌... ○ 검은 조직 진 └ ① 미진화체: 쿨타임 7턴+1턴감에 2턴 관통에 드롭판 확장, 실드 파괴까지 있어서 턴감 루프 파티에서는 꽤 쓸만한 효과로 보임. 다만 생각보다 1턴감 루프 파티를 그닥 안써서 막상 쓰는 경우가 많지는 않은 것 같음. 그래도 1턴감 루프를 계속 밀어주기는 할 것 같아서 미래를 보고 대비하는 선택지 정도로 하나 정도는 놔둘만 한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부위 파괴 보너스에 콤보 강화 2개는 좋은데 독 가호 각성이 장점을 많이 죽이는 느낌. 간단한 던전 파밍은 독이 떨어져도 문제가 없는데 상위 던전에서는 독이 남았을 때 전멸기를 쓰는 패턴 같은 변수가 있다보니 우선해서 쓰긴 힘들 것 같음. ○ 베르무트 └ ① 미진화체: 경감 루프에 각성 무효 회복+모든 드롭 강화 섞은 조합은 좋긴 한데 경감 루프가 경쟁 상대가 이미 많다보니 다른 몬스터를 제치고 우선해서 쓸만한 설득력은 다소 부족한 것 같음. 경감 루프 몬스터 풀이 적다면 쓸만한 정도의 수준으로 보임. └ ② 어시스트 진화: 부속성을 어둠으로 바꾸는 것만 지장 없다면 각성은 좋긴 한데 스킬에 1턴 감소가 포함된 점은 많이 아쉬움. 특히 스킬 턴을 감아서 어시스트를 강제로 올리는 패턴에 당할 경우 스킬 턴이 밀려서 전체적인 택틱이 망가지는 경우까지도 생길 수 있을 것 같음. 각성 보고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쓰기 전에 던전 정보 파악은 필요할 것 같음. ○ 사사키 코지로 └ ① 미진화체: 전체적으로 평범한 구성이긴 한데 4턴 쿨타임으로 상한치 고점을 180억으로 늘릴 수 있는 점은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 있어보임. 4속성 공격 강화 각성이 메인 딜각성이라 지금 당장은 활용할만한 리더가 그닥 없긴 한데 레어도 치고는 포텐은 있는 것 같아서 조커 느낌으로 하나 정도 남겨봐도 좋을 것 같음.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2턴 지연 조합에 팀 HP 강화, 부위 파괴 보너스 엮은 것도 좋은 것 같음. 특히 부위 파괴 보너스와 가드 브레이크 조합은 무기 폭이 생각보다 넓지 않아서 다속 좋아한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음. ○ 오지인: 시작 위치 고정으로 턴을 억누르긴 했는데 그래도 3턴 지속되는 경감+속성 흡수 무효화를 6턴 쿨로 쓰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움. 어시스트 진화는 회복력 보정에 딜각성 필요하다면 쓸 수는 있을 것 같긴 한데 쓰이는 경우가 많진 않을 것 같음. ○ 개굴다 개굴자에몬: 스킬에 이것저것 많이 챙기긴 했는데 곁가지 느낌이고 T자 3개도 너무 과함. 다만 어시스트 진화는 레어도 치고 각성 구성 깔끔하고 2턴 단축도 있어서 내성 보완 용도로 하나 정도는 쓸 수 있을 것 같음. 본체보다 어시스트 진화에 우선순위 더 높게 줘도 될 것 같음. ○ 골롬보: 나무 속성 상한 해제 루프 스킬은 좋긴 한데 파밍때 말고는 그닥 안쓸 것 같음. 어시스트 진화도 십자에 T자 더해주는건 좋긴 한데 범용성이 높아보이진 않음. 그나마 스킬이 드롭판 둘레를 나무로 변환하는 쪽이나 파밍이나 랭던에서 활용 여지는 있어보임. ○ 거미맨: 거미줄 모양으로 나무, 어둠 생성 스킬이라 랭던 말고는 쓰기 힘들 것 같음. 특히 고정 퍼즐링이랑 맞물리면 대체 힘들 가능성 높으므로 랭던 상위 입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하나 이상은 가지고 있을만 한 것 같음. 어시스트 진화는 부유가 붙어서 각성 구성이 과하게 심플해진 것 같긴 한데 다른 드롭 강화 어시스트와 맞물려서 비어있는 드롭 강화 커버하는 식으로 쓰면 좋을 것 같음. ○ 정보라: 상태이상 회복+룰렛 생성의 스킬 조합은 좋긴 한데 룰렛이 5턴 생성인 점은 상황에 따라 귀찮을 수도 있을 것 같음. 그래도 적이 생성한 룰렛을 덮으면서 상태 이상을 회복할 수 있다는 점에는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 있어보임. 어시스트 진화는 회복력 보정 필요하면 쓸 수는 있겠는데 다른 무기들보다 우선적으로 쓰진 않을 것 같음. ○ 신형선: 오지인이랑 느낌 비슷한 것 같음. 극초반 딜러 정도로는 활용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중후반에는 각성이나 스킬이나 우선순위 높게 줄 이유가 그닥 없을 것 같음. 어시스트 진화도 쓰려면 쓰겠는데 다른 더 좋은 무기 많아서 우선해서 쓸 것 같진 않음 ○ 워커: 어둠 속성이라 히나타나 로제타와 엮을 수 있다보니 레어도 치고는 나쁘지 않은 것 같음. 스킬 부스트 갯수는 좀 아쉽긴 한데 그래도 어둠 속성 상한 해제 서브가 급하다면 끌어올 수는 있을 것 같음. 어시스트 진화도 히나타나 로제타 딜 보정하면서 부위 파괴 보너스 달아주는 용도로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히나타도 그렇고 로제타도 그렇고 아직까진 딜이 충분해서 속성 콤보 강화까지 끌어올 필요는 그닥 없을 것 같음. 3. 던전 드롭 또는 교환소 전용 몬스터 중 주목할만한 친구 ○ 고희도(MP): 3체 루프로 상위 던전 깨는 경우도 있긴 한데 그건 가성비가 좋진 않은 것 같고, 그래도 어시스트 진화가 파밍에서 쓰기 좋아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음. 4. 총평 ○ 전체적인 성능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모든 몬스터가 어시스트 진화가 있어서 한 몬스터가 과하게 중복이 나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떻게든 쓸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만 '현재 한퍼드 상황'에서도 언급한 내용이긴 하지만 앞으로 예정된 별을 자아내는 정령이나 메이드 시즌 생각하면 여기에 마법석을 소모할만한 명분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별을 자아내는 정령 쪽은 로제타 교환 생각하면 생각보다 마법석이 많이 소모될 수 있어서 최대한 넉넉히 마법석 들고 시즌 준비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좋은 시즌은 맞는데 '지금 굴리기 좋은' 시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최대한 덜 굴리는 쪽으로 목표 잡으시면 좋을 것 같고, 가능하다면 교환이나 확정권 구입으로 정리하는게 베스트이지 않나 싶습니다.
EXP
580,018
(5%)
/ 648,001
이니부자
![]() 친구 빈자리는 선착순으로 받고 일반 친구는 10일, 절친은 50일 단위로 자르고 있슴니다. 그때그때 좋아보이는 리더들 돌아가면서 쓰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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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neln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