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전에

○ 용계사&용환사 시즌의 개최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정리글 입니다.

○ 각 요소를 모두 살피진 않을 예정이며 주목할만한 정보만 언급할 예정입니다.

○ 몬스터 정보 확인은 공홈의 공지 내용이나 몬스터 검색 기능, 또는 DB 사이트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교과서 보다는 참고서 정도로 봐주시고, 판단은 전체적인 게시판 분위기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더 좋습니다.

○ 특히나 무언가를 예상하는 부분은 틀린 적이 많습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신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0. 현재 한퍼드의 상황

※ 개인적인 분석이라서 그냥 스킵하고 본론 보셔도 좋습니다.

○ 연성 시즌이 아직 진행 중인 가운데 용계사&용환사 시즌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꽤 오랜만에 돌아온 시즌이기도 하고 2년 전에 북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출됐었던 일부 일러스트의 몬스터가 포함된 에그이기도 합니다.

○ 6종의 신규 몬스터 추가와 함께 일부 몬스터의 진화도 추가 되었습니다. 신규 몬스터도 그렇고 신규 진화도 그렇고 성능 자체는 그닥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 티어권 몬스터가 없진 않은데 롱런 가능성이 낮은 것도 그렇고, 애초에 귀멸의 칼날 연구 결과가 대성공으로 뜬 이상 마법석 투입하기는 많이 부담스러운 시즌이 된 것 같습니다.

○ 일퍼드 순서 상으로는 용계사&용환사 → 여름 → 메이드 → 귀멸의 칼날 콜라보 순서로 진행 되고 있고, 현재 겅호 콜라보 신규 몬스터들의 정보가 나오고 있는 시점입니다. 특히 이번 귀멸의 칼날 콜라보 몬스터들이 신규 몬스터는 신규 몬스터대로 좋고, 기존 몬스터는 기존 몬스터대로 상향을 잘 받았거나 진화를 잘 받았어서 사실상 다른 시즌의 모든 가성비를 압도하는 중입니다. 가급적이면 귀멸의 칼날 목표로 법석을 모아야 맞는 때로 보입니다.

1. 용계사&용환사 시즌 개최 정보

○ 개최 공지 링크: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ryukeishi_ryukanshi_FC02NBK1/

○ 기간: 9월 5일 (금) 10:00 ~ 9월 23일 (화) 09:59

○ 에그 소요 마법석: 10개

○ 로그인 스탬프로 받을 수 있는 에그 수: 3개 (1일차, 5일차, 10일차)

○ 에그를 주는 퀘스트
└ 질 크롬 강림 클리어

○ 몬스터를 주는 퀘스트
└ 용계사&용환사 콜로세움 클리어: 온용계사 리쿠우

○ 교환 가능 에그 몬스터
└ ★6~8 이벤트 몬스터 10체 교환: 레벤&라죠아
└ ★6~8 이벤트 몬스터 7체 교환: 발레리아&니스
└ ★7 이벤트 몬스터 또는 ★7 한정신 5체 교환: 하일렌, 레벤, 스오우, 로쉐, 발레리아, 이데알, 라죠아

○ 세트 판매 몬스터
└ 드롭 스킨 해금 (19000): 리베
└ 드롭 스킨 해금 (25000): 그라비스
└ BGM 해금 (37000): 쿠로토비
└ 뱃지 해금 (37000): 레벤&라죠아
└ 뱃지 강화 (37000): 해방의 항용계사 알투라

○ 개방 던전
└ 드래곤 포레스트 (초급, 중급, 상급)
└ 용계사&용환사 콜로세움
└ 질 크롬 강림
└ 칭호 '용계' 챌린지
└ 스토리 던전 '이데알 편'
└ 스킬 레벨 업 던전

○ '용계사&용환사' 에그 라인업



2. 신규 몬스터 훑어보기

※ 몬스터 정보는 공홈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ryukeishi_ryukanshi_FC02NBK1/) 참고
※ 개인 감상+편성 사이트 이용하면서 봤던 기억+해외 사이트 or 영상 평가 등을 종합한 내용으로 놓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강할 내용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레벤&라죠아
└ ① 미진화체: 스킬 진화 후 HP가 1로 날아가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1턴간 속성 흡수 무효+자신의 대미지 상한 500억 버프와 드롭 생성을 해주는 스킬 효과는 좋아보입니다. 특히 드롭 생성은 불, 어둠, 회복을 9개씩 생성해주기 때문에 리더스킬에서 요구하는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 발동에도 편한 편입니다.

다만 리더스킬이 HP 20% 이하일때 공격력 배수를 요구하기 때문에 HP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그렇기 때문에 회복력이 높은 리더와의 믹스매치는 사실상 피하기 힘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같은 라인업의 리티아가 관통 발동으로 회복력 4배인 버프가 있어서 이론상 리티아 리더에 레벤&라죠아 셋을 시스템으로 돌리는 구성도 가능 할 것 같고, 레벤&라죠아 자체 고점이 높아서 상위 던전 공략도 가능은 할 것 같습니다.

다만 파티 하나를 위해 이벤트 몬스터 10체 교환이 필요한 몬스터 셋과 교환이 불가능한 몬스터 하나를 쓰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떨어지고, 그 '떨어지는 가성비'를 감당해야 할 만큼의 가치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500억 고점 보고 조커 느낌으로 사용은 가능할 것 같은데 쓰임새가 넓진 않을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나쁜건 아닌데 '꼭 써야 해?' 의 느낌은 강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둠 속성이 은근 대미지 무효 관통 잘 써먹는 편이기도 하고, 간단한 던전에서는 강화 드롭으로 약화 드롭 상쇄하면서 부위 파괴 보너스도 노릴 수 있다보니 필수까진 아니어도 그럭저럭 쓸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 발레리아&니스
└ ① 미진화체: 자체 스킬 부스트 많은 것도 나름의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고, 최종단계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라 좋아보이긴 하는데 경쟁 상대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좋은 몬스터는 맞는데 그에 맞는 가성비인지는 의문이 많이 남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4개에 드롭 강화 구성 자체는 좋은데 스킬 부스트는 던전 진입 후에는 사실상 없는 각성 취급이라 스킬 부스트가 급한게 아니라면 크게 의미가 있진 않은 것 같습니다.

○ 식용환사 그라비스
└ ① 미진화체: 체력 타입 인핸스와 함께 상한을 140억으로 올려줘서 고점 늘리는 것도 좋고, 드롭 생성도 리더스킬에서 요구하는 나무 콤보 강화, 불 콤보 강화, 2마리 공격 동시 발동에 잘 맞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각성을 지정하는 리더스킬들이 거의 그렇듯 동시 발동에 성공하면 그만큼 높은 공격력 배수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킬로 올린 고점을 리더스킬이 잘 받쳐줄 수 있는 편입니다.

이론상 좋은 몬스터인건 맞고, 쿠로토비의 신규 진화가 속성, 타입 모두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서브로 투입하거나 믹스매치 할 수 있는 점도 나름의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이 보기에는 간단해보여도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편이라 '고생에 비해 고점이 높은가'에 대해 생각하면 오히려 애매해질 가능성도 있어보이고, 본각성이나 싱크로 각성에 부유가 없어서 일부 초중력 던전에서 부유 보강이 필요한 점도 손이 덜 가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나쁜 몬스터는 아닌데 현 시점에서 손대기에는 롱런하기 힘들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장난감 정도로 보입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그라비스의 티아라): 부유에 스킬 부스트 2개, 드롭 강화 2종류, 팀 HP 강화의 각성 구성은 상위 던전에서 달아주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에 턴 관련 요소가 없는 점은 다소 아쉽긴 한데 그라비스 본체 같은 부유 보강이 필요한 몬스터에게는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본체보다 더 써먹을 수 있는 폭이 넓지 않나 싶습니다.

└ ③ 어시스트 진화 (그라비스의 용환석): 스킬 부스트 3개에 3턴 단축 스킬 자체는 좋긴 한데 '나무 콤보 강화'와 '불 콤보 강화'가 같이 있는 각성 구성은 다소 애매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부위 파괴 보너스가 달려있어서 그거 보고 쓰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 랭던용으로 쓸 수도 있어보이긴 하는데 일부러 저격할 필요까진 있나 싶습니다.

○ 경모의 등용환사 마이네
└ ① 미진화체: 경감 루프 몬스터이기도 하고, 룰렛 생성과 최대 HP&회복력 배수도 있어서 커버할 수 있는 기믹 범위는 넓긴 한데 경람 루프 카테고리가 은근 경쟁 상대가 많은 편이라서 쓰이는 경우가 많진 않을 것 같습니다.

확보가 된다면 '유틸 서브 중 하나'로 사용 가능하긴 한데 없다고 던전 클리어에 지장이 갈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애프터눈 티 더해줄 수 있는 어시스트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애프터눈 티 보강용으로 좋아보입니다.

스킬에 턴 관련 요소가 없는건 아쉽지만 그래도 '애프터눈 티 각성이 있는 것 치고는' 스킬 부스트와 조작 불가 내성 각성 더해줄 수 있는 각성 구성은 나름의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참용환사 자이러스
└ ① 미진화체: 구름, 조작 불가 혼자 막는 것도 좋고, 흡수 무효와 상태 이상 해제를 동시에 올려줄 수 있는 스킬도 전략적으로 좋긴 한데 '효율적으로 쓸 각이 얼마나 나오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주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쓴다면 그나마 바이올렛 파티 쪽일 것 같긴 한데 바이올렛 파티가 흡수가 억울한 것도 아니고, 흡수와 상태 이상 해제를 동시에 가진 몬스터를 꼭 써야 할만큼 서브 부족에 시달리는 것도 아니라서 결과적으로 '아주 가끔 생기는 상황을 위한 몬스터'에서 더 나아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러 뽑을 이유 없을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빛 횡강+와 어둠 횡강+가 같이 있는 구성은 바이올렛 말고는 환영할만한 몬스터가 그닥 없을 것 같긴 한데 나머지 각성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파티의 컨셉을 강화시켜 줄 만큼의 장점은 없는 것 같고, 스킬도 효과가 많이 아쉽습니다.

○ 구속용환사 리티아
└ ① 미진화체: 스킬 효과도 나쁘지 않고, 각성도 리더스킬과 잘 어울리는 편인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서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을 요구하는 것 치고는 스킬로 드롭을 생성하진 않아서 리더스킬 활용을 위해서는 레벤&라죠아 같은 드롭 생성 몬스터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스킬에서 올려주는 대미지 상한의 고점이나, 리더스킬의 배율 등 전반적으로 활용이 불가능하진 않은데 일부러 뽑아가면서 써야 할만한 큰 장점은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장난감 수준을 벗어나긴 힘들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구름, 방해, 독을 무기 하나로 막을 수 있는건 나름의 메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스킬 효과가 무기 치고는 많이 아쉽긴 한데 그래도 파티의 내성 보강 용도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기존 몬스터 중 주목할만한 친구

○ 시조의 귀용계사 쿠로토비: 신규 진화와 신규 어시스트 진화를 부여 받았습니다. 신규 진화의 경우 스킬 템포도 짧고, 드롭 생성과 함께 룰렛으로 추가적인 드롭 보강도 가능해서 맞아 떨어지는 파티만 있다면 충분히 한자리 들어갈만한 성능인 것 같습니다. (맞아 떨어지는 파티가 얼마나 있을지는 잘은 모르겠지만... ㅋ... ㅋㅋ.. ㅋ...)

신규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 3개에 2턴 단축 스킬도 좋고, 2마리 공격 보강하기에도 좋아서 2마리 공격 주로 쓰는 집사 쿠로토비나 오메가몬 파티 같은 곳에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 숙의의 타락용계사 레벤: 신규 어시스트 진화가 HP를 1로 날리긴 하지만 6턴 쿨타임으로 3턴 지속되는 관통+흡수 무효와 함께 실드 파괴가 가능해서 기믹 커버 범위가 많이 넓은 편입니다. + 한계돌파 콜로세움 같은 던전 파밍을 위해 파티에 직접 투입하는 경우도 있고 해서 하나 정도는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치료용환사 하일렌: 신규 환생 진화가 5턴 쿨타임으로 상태이상 회복+5턴 지속되는 최대 HP 1.5배&조작시간 연장 버프인 스킬 구성도 좋고, L자 지움 공격+ 3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각성과도 궁합이 좋아서 유틸 포지션으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환생 진화 사용 목적으로 하나 정도 교환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신규 어시스트 진화는 요즘은 쓰임이 좀 덜하긴 한데 자동 회복 각성을 활용하는 파밍 파티에서 딜까지 보강하는 용도로 한두기 정도 사용될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일부러 저격하거나 무리해서 교환해야 하는 정도까진 아니지만 여유 된다면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흐르는 불의 귀용계사 스오우: '스오우의 붉은 도검' 어시스트 진화의 각성 구성이 십자 지움 공격+부위 파괴 구성이라 나름나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검은 가위의 단용환사 로쉐: '로쉐의 용환석' 어시스트 진화의 각성 구성이 심플하게 부위파괴 보강용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 떠도는 사용환사 발레리아: 기본 스킬 부스트가 많아서 파밍 파티에 스킬 부스트 펌핑용으로 가끔 투입되는 편입니다. 추가로 신규 어시스트 진화도 팀 HP 강화 2개, 스킬 부스트 3개, 가드 브레이크 구성이라 다속 파티에서 가드 브레이크 무기 부족하다면 고려 가능한 정도인 것 같습니다.

○ 혼용계사 라죠아: '라죠아의 용계인' 어시스트 진화가 어둠 횡강 파티에서 부유 보강하면서 횡강 보강까지 가능해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미용계사 디스텔: 궁극진화체인 '통관의 미용계사 디스텔'이 4턴 격감+5콤보 추가 스킬 보고 아주아주 가끔씩 조커 느낌으로 파밍 파티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박애의 채용환사 이데알: '이데알의 용환석' 어시스트 진화가 다속 파티 부위 파괴 보너스 확보용으로 그냥저냥 괜찮은 것 같습니다.

○ 황용계사 6호: '6호의 용계인' 어시스트 진화가 신 킬러+부위 파괴 보너스 조합이라 파밍 파티에 쓰일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 공용계사 리이: '리이의 용계인' 어시스트 진화가 리더체인지와 함께 드롭판 확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리더 체인지 무기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발렌타인 리이부터 시작해서 조금 더 선호되는 리더체인지 무기들이 많아서 우선순위는 그닥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4. 총평

○ 라인업이 나쁜건 아닌데 뒤에 올 귀멸의 칼날 콜라보 생각하면 굴리기 많이 부담스러운 시즌이 맞고, 최대한 적게 굴리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 그나마 '쓸만하다' 라고 평가한 몬스터는 팀 보강에 좋은 몬스터이긴 한데 그 유통기한이 길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 마법석 모아서 귀멸의 칼날에서 도우마 한번이라도 더 노리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 기존 몬스터 중 쓸만한 레벤, 하일렌 둘다 교환 가능하기 때문에 몇몇 쓸만한 몬스터 교환만 받고 끝내는게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