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전에

○ 귀멸의 칼날 콜라보의 개최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정리글 입니다.

○ 각 요소를 모두 살피진 않을 예정이며 주목할만한 정보만 언급할 예정입니다.

○ 몬스터 정보 확인은 공홈의 공지 내용이나 몬스터 검색 기능, 또는 DB 사이트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교과서 보다는 참고서 정도로 봐주시고, 판단은 전체적인 게시판 분위기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더 좋습니다.

○ 특히나 무언가를 예상하는 부분은 틀린 적이 많습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신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0. 현재 한퍼드의 상황을 토대로 본 귀멸의 칼날 콜라보

※ 개인적인 분석이라서 그냥 스킵하고 본론 보셔도 좋습니다.

○ 10월 22일까지 약 한달간 여름 시즌이 진행되는 가운데 귀멸의 칼날 콜라보가 메이드 복각보다 일찍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영화 개봉 하는 김에 노 젓는 느낌이긴 한데 쨌든 다른 복각과 비슷하게 신규 몬스터 추가 및 상향이 적용되었습니다.

○ 추가된 몬스터는 13종 입니다. 라인업이 많아지는 것 같은 느낌도 있긴 한데 이번에는 최고 레어도 추가하고 하면서 잘 얼버무린 것 같습니다.

○ 1티어 몬스터인 도우마도 포함되어 있고, 그 외의 신규 몬스터들도 아예 못쓰겠다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상향이나 추가 진화도 생각보다는 잘 받은 편이라서 마법석 한번 털고 가기에 좋은 콜라보인 것 같습니다.

○ 일퍼드 순서 상으로는 여름 → 메이드 → 귀멸의 칼날 → 겅호 → 괴수 8호 순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퍼드는 메이드와 귀멸의 칼날 순서가 바뀌어서 귀멸의 칼날 콜라보가 끝나고 여름 시즌 끝날때 쯤 해서 메이드 복각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일퍼드에 신규로 진행된 괴수 8호 콜라보는 어시스트 공명 같은 신규 각성 평가도 좋은 편이고, 나루미나 나루미&괴수 8호 같은 몬스터들이 1티어로 평가 받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합격점으로 기울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귀멸의 칼날에서 마법석 한번 턴 다음에 괴수 8호 콜라보 목표로 마법석 다시 모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귀멸의 칼날 콜라보 개최 정보

○ 개최 공지 링크: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kimetsu_3ROD3KFXW/

○ 기간: 2025년 10월 3일 (금) 10:00 ~ 10월 20일 (월) 09:59

○ 에그 소요 마법석: 7개

○ 로그인 스탬프로 받을 수 있는 에그 수: 3개 (1일차, 5일차, 10일차)

○ 에그를 주는 퀘스트
└ 귀멸의 칼날 상급편 모두 클리어 (상급편은 10월 8일부터 개방)
└ 혈귀의 시조 키부츠지 무잔 강림에서 보스 캐릭터 획득 (★7 이상 확정 에그)
└ 한텐구 강림에서 보스 캐릭터 획득

○ 교환 가능 에그 몬스터
└ ★6~9 콜라보 몬스터 14체로 교환: 탄지로&네즈코
└ ★6~9 콜라보 몬스터 10체로 교환: 탄지로&텐겐, 탄지로&기유, 무이치로&미츠리, 젠이츠&이노스케, 텐겐&스마&마키오&히나츠루
└ ★7~8 콜라보 몬스터 또는 ★7 한정신 5체로 교환: 렌고쿠, 탄지로, 교메이, 무잔

○ 세트 판매 몬스터
└ BGM 해금 (37000): 사네미&오바나이, 무이치로

○ 개방 던전
└ 귀멸의 칼날 초급편
└ 귀멸의 칼날 상급편 (10월 8일부터 개방)
└ 혈귀의 시조 키부츠치 무잔 강림
└ 칭호 '주' 챌린지
└ 한텐구 강림
└ 칭호 '귀멸' 챌린지

○ 에그 라인업



2. 신규 몬스터 훑어보기

※ 몬스터 정보는 공홈 개최 공지 참고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kimetsu_3ROD3KFXW/)
※ 개인 감상+편성 사이트 이용하면서 봤던 기억+해외 사이트 or 영상 평가 등을 종합한 내용으로 놓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강할 내용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카마도 탄지로&카마도 네즈코

└ ① 미진화체: 스킬 1로 드롭 생성, 스킬 2로 자신의 고점을 500억으로 늘리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몬스터 하나로만 놓고 보면 따로 노는 느낌이긴 한데 둘이 각기 다른 단계 스킬로 루프를 돌린다면 한쪽은 생성, 한쪽은 딜로 무리 없이 돌아갈 것 같습니다.

드롭 생성이 특정 속성의 갯수를 생성하는 쪽이 아니라 위치에 생성하는 쪽이라서 드롭판 축소 등의 패턴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요즘은 드롭판 축소를 대처할만한 스킬을 가진 몬스터도 많아서 서브 투입으로 충분히 보완 가능할 것 같습니다.

탄지로&네즈코를 LF로 놓고 돌아가는 구성도 좋을 것 같긴 한데 드롭 생성 겸 딜러 서브 활용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일판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괴수 8호 콜라보의 괴수 8호가 불 횡강 발동 리더스킬을 가졌다는 점을 이용해서 탄지로&네즈코가 서브로 들어가는 구성도 많이 쓰이는 중입니다.

활용 가능성이 꽤 무궁무진하게 보여서 2기 정도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아직은 부유 무기 폭이 '넓다' 라고는 할 수 없는 시점이다보니 스킬 부스트 3개에 3턴 단축까지 하면서 부유까지 더해주는 무기는 가치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99턴짜리 불드롭 출현 확률 증가도 더해주기 때문에 불드롭 출현 확률 버프 여부에 따라 스킬 내용이 달라지는 조건부 스킬의 조건을 맞추는데도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여유 된다면 하나 정도 확보 추천합니다.

○ 카마도 탄지로&우즈이 텐겐

└ ① 미진화체: 스킬 구성이나 각성 구성이 좋아보이긴 하는데 흡수 무효 계열의 몬스터이다보니 경쟁 상대가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 최대 HP 배수가 포함되어 있는 점을 이용해서 적의 대미지 회피에도 이용할 수 있겠지만 그게 뽑아야 할 만큼의 큰 요소인지는 잘 와닿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여유 될때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4종류 드롭 강화 더해주는 것도 좋고, 강화드롭 확률 증가 버프로 약화 드롭 떨어지는 디버프 날릴 수 있는 점도 좋긴 한데 다른 드롭 강화 무기에 비해서 특출나게 좋은 점은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우연히 뽑았다면 쓸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일부러 뽑을 필요까진 없지 않나 싶습니다.

○ 토미오카 기유&카마도 탄지로

└ ① 미진화체: 각성 구성도 좋고, 리더스킬도 십자 지움 공격만 이어도 발동 가능한 종류라서 구성 자체는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로 드롭 확보를 하기에는 1단계와 2단계 스킬 모두 2턴 쿨타임이라 오히려 애매해지고, 2기 교차 루프를 돌리기에는 결국은 흡수 무효 루프라서 장점이 독보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나왔을때 연구는 가능할 것 같은데 장난감 느낌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은 좀 아쉽긴 한데 각성 구성이 유틸적으로 좋은 편이라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쪽인 것 같습니다. 나왔다면 본체보다는 어시스트 진화로 쓰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토키토 무이치로&칸로지 미츠리

└ ① 미진화체: 상태이상 회복에 3턴 단축의 스킬 1로 초반 안정성 높힐 수 있는 것도 좋고, 스킬 2로 경감 루프에 2턴 관통+부위 그라비티의 구성도 좋아보입니다. 경감은 4턴이고 관통은 2턴이라 관통이 필요한 상황에서 경감 루프가 끊길 수도 있긴 한데 스킬 턴 자체가 짧은 편이라 전략적 활용에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부위 그라비티도 최근 던전에서 활용하기 좋아서 활용할 여지가 나름 높은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 좋고 2턴 단축+6턴간 HP 회복하면서 리더의 대미지 상한치를 올려주는 스킬 구성도 공략과 파밍 다방면에서 사용하기 좋아보입니다.

특히 파밍에서 없으면 꼬울 가능성도 보이는 무기라서 여유 된다면 하나 정도 확보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시나즈가와 사네미&이구로 오바나이

└ ① 미진화체: 스킬 매커니즘은 탄지로&네즈코와 비슷하게 2기가 서로 교대로 돌아가면서 루프가 돌아가는 구성입니다. 확보되는 드롭이 리더스킬과 어울리기도 하고, 매 턴마다 부위에 20% 그라비티를 가할 수 있는 것도 좋긴 한데 스킬에 고점을 보강하는 요소가 없기도 하고, 최종단계 스킬의 내용이 루프로 돌기에는 다소 애매한 것 같습니다.

무리해서 가져올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은 조금 붕 뜨는 감이 있긴 한데 2턴 단축 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해보이고, 각성도 최근 상위 던전에서 쓰기에는 무리 없어 보입니다. 나온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아가츠마 젠이츠&하시바라 이노스케

└ ① 미진화체: 최종 단계 스킬이 고점도 높히면서 드롭 생성도 가능하고, 생성되는 드롭의 종류나 양도 리더스킬과 잘 맞아 떨어져서 전체적인 조화는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 바인드 회복을 발동하는 점이 붕 뜨는 감도 있고, 빛속성 2마리 공격 컨셉 자체가 오메가몬 이후로 잘 쓰이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난감 정도의 역할은 충분히 해줄 것 같긴 한데 상위 티어로 올라오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일단 부유에 스킬 부스트 무기라서 어떻게든 쓸 수 있을 것 같고, 5턴 반감 깔아주는 스킬도 파밍 등에서 활용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파라미터 관련 각성이 팀 회복 강화인 점은 다소 아쉽긴 하지만 부유 무기가 부족한 상황에서 나왔다면 한번 사용 시도는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우즈이 텐겐&스마&마키오&히나츠루

└ ① 미진화체: 스킬 1로 전원 대미지 상한치 200억으로 고점 늘려줘서 초반 변수를 줄일 수도 있고, 3턴 단축으로 스킬 턴 확보 가능한 점도 좋아보입니다. 또한 스킬 2는 상태이상 회복하면서 2턴간 최대 HP를 늘릴 수 있어서 적의 패턴을 방어하거나 고대미지를 방어하는 등 전략적인 부분에서 이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2번 스킬은 건담 콜라보의 라크스 클라인에서 이미 고점을 한번 찍긴 했는데 아무래도 속성이나 각성이 다르기도 하고, 라크스보다는 좀 더 공격적인 느낌이라서 빛 단속 파티라면 충분히 사용 고려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을 사용하면 어시스트가 소멸하기 때문에 1회성인 점은 아쉽지만 자신의 각성을 베이스에게 부여해주는 점도 그렇고 4턴 단축을 18턴 쿨타임으로 쓸 수 있는 점도 그렇고 나름의 장점은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어시스트가 사라진 베이스는 어시스트가 있는 몬스터에 비해서 스킬 지연 요소에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대체만 된다면 충분히 쓸만한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히메지마 교메이

└ ① 미진화체: 변신 후 40% 경감 루프 스킬이기도 하고, 1턴 짜리 룰렛+상한 600억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감 루프와 상한 버프가 함께 있는 구성이라 두 요소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소 손이 갈 것 같긴 하지만, 버스트 딜이 필요한 상황에서의 기능도 충분히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 목속성은 아직도 상위 티어로 올라오지 못하는 상황이고 그나마 쓰인다고 해도 같은 콜라보의 사네미&오바나이 또는 사네미 정도의 서브로 들어가게 될 것 같아서 쓰이는 폭이 넓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당장의 사용보다는 미래를 위한 투자 정도의 느낌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이 대미지 격감+부위 35% 그라비티 조합이라서 상위 던전 후반부 보스 상대할때나 부위 파괴 기믹 있는 강림 던전 보스 상대할때는 쓰임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무기가 없다고 던전을 아예 파밍할 수 없거나 하는 정도의 수준은 아닐 것 같아서 '편한 클리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도로 보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 시나즈가와 사네미

└ ① 미진화체: 싱크로 각성 포함 부위 파괴 보너스를 3개 가져갈 수 있는 점은 분명한 장점으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공격 타입 대상 상한치를 140억으로 늘려주는 루프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부가적으로 2턴짜리 관통과 실드 파괴도 요즘 던전 클리어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고점 보정 요소가 없는 사네미&오바나이 같은 친구들에 서브로 들어가서 활약하면 좋을 것 같긴 한데 하필 목속성인 점이 많이 걸립니다.

스킬에 드롭의 속성을 바꾼다거나 하는 요소는 없어서 다속에 우겨넣어서 쓸 수는 있겠지만 부위 파괴 보너스가 급한게 아니라면 우선순위 고점의 한계가 명확한 몬스터가 될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에 3턴 단축의 턴 확보 요소도 좋고, 유틸적인 요소, 딜 보정 요소 모두 기본 이상은 해주고 있어서 현 시점에서는 단점을 지적하기 쉽지 않은 좋은 쪽으로 균형이 잘 잡힌 무기인 것 같습니다.

비는 곳에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부류의 무기라서 나왔다면 무기 활용을 먼저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구로 오바나이

└ ① 미진화체: 변신 후의 스킬이 판갈이에 독을 포함하긴 하지만 4턴 쿨타임으로 관통+속성 흡수 무효화+드롭판 확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기믹 커버 범위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특히나 티어가 내려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로제타가 아직 현역으로 뛸 수 있는 시점에서 관통 서브로 고려해보는 것도 가능은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리더로 뛰는 경우에도 로제타의 서브들을 일부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반사이익의 효과도 꽤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로제타 놔두고 왜 얘를 써야 하나?'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하기 쉽지 않을 것 같고, 그나마 로제타도 요즘은 파밍 아니면 사용률이 많이 떨어져가는 쯔음이라서 사실상 하락의 수순이 정해져있는 이구로 오바나이를 일부러 뽑아가면서 쓸 필요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어둠 콤보 강화 빼고 생각해도 각성이 크게 나쁘진 않은 편이라서 무난무난 달아주기 괜찮은 것 같습니다. 스킬에 그라비티가 포함되어 있긴 한데 적 하나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쓰임새의 폭은 넓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본체보다는 활용 가능성의 폭이 넓어서 뽑았다면 일단 무기 활용 먼저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도우마

└ ① 미진화체: 스킬, 리더스킬 모두 조화가 좋고 단점을 찾기 힘든 계열인 것 같습니다.

스킬은 2턴 쿨타임으로 2기 루프를 돌릴 수 있으면서도 고점 버프 수치가 250억인데다가 드롭도 생성해주고, 거기에 조건부이긴 하지만 HP 회복까지도 포함되어 있어서 리더스킬 발동 면에서나 부족한 부분 보완적인 면에서까지 커버 범위가 넓고 좋습니다.

리더스킬도 십자 지움 공격을 발동하기만 해도 공격력 배수, 콤보 증가, 고정 대미지까지 가져올 수 있는데다가 경감 조건은 각성 발동이 아닌 물을 5개 연결하는 조건이라서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십자 실수 변수 발생 가능성도 꽤 많이 낮춰줄 수 있습니다.

각성도 리더스킬과 잘 어울리는데다가 최근에 나온 부위 파괴 잠재각성과도 궁합이 좋아서 상위 던전 트라이에 여러모로 좋아보입니다. 또한, 십자 지움 공격을 주 딜 각성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체공격을 유발해서 부위에까지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단점으로 지적할만한 요소는 스킬 중 '물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필수로 요구되는 조건부 구간이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물론 변신 할때 35턴짜리 물드롭 확률 증가 버프를 깔아주긴 하지만 버프를 날리는 패턴이 나올 경우 다시 물드롭 확률 증가 버프 스킬 발동이 필요합니다... 만, 같은 콜라보의 굣코나 추후 겅호 콜라보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템포 짧은 물드롭 확률 증가 루프'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확보할 수 있다보니 충분히 보완 가능한 요소로 보입니다.

충분히 1티어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에 대해 제시할 이견도 딱히 없습니다. 롱런 할 수 있을지는 앞으로 나오는 신규 몬스터를 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긴 한데 적어도 '십자 하나만 지워도 배수 발동 가능'이라는 점에서 티어에 밀리더라도 파밍 리더로 롱런까지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기 이상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도 좋을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이 좀 아쉽긴 한데 각성 구성은 좋은 쪽으로 무난한 편이라 비는 자리에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딜 보강하면서 HP도 확보하고, 부위 파괴 보너스로 추가적인 파라미터 이득까지 노릴 수 있는 점에서 도우마 파티에 쓰기 좋은 무기로 보입니다.

처음 2기까지는 원본으로 쓰고 3호기 이상 나왔다면 무기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카이가쿠

└ ① 미진화체: 변신하지 않으면서 1턴 쿨타임으로 드롭 확보 가능한 것도 좋고, 빛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필요한 조건을 갖고 있지만 HP 회복이나 상한 200억 버프까지도 가능한 부분은 스킬 턴 치고는 충분히 좋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같은 라인업의 젠이츠 변신체 같이 템포 짧게 드롭 확률 증가 버프를 띄워줄 수 있는 친구와 엮어서 쓰면 조건부 스킬 발동에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조건부 스킬 발동을 위해 다른 스킬 루프를 돌리면서까지 쓸만한 스킬인지에는 의문이 많이 남습니다.

장난감 정도의 성능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스킬에 턴 관련 요소가 없는건 아쉽긴 한데 각성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메가몬이 아직 쓰이는 시점이라면 평가가 좀 더 올랐을 것 같긴 한데 더 이상 오메가몬을 리더로 쓰는 메타는 아니라서 '있으면 쓸 고민 할 수 있고, 없으면 말고' 정도의 수준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미진화체보다는 성능 나은 것 같습니다.

○ 나키메

└ ① 미진화체: 1번 스킬로 리더와 가장 오른쪽 서브 위치를 바꾸면서 1턴 단축한 후, 2번 스킬로 경감 루프+어둠 드롭 확률 증가 루프+드롭판 확장+공격력 증가 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리더체인지 기믹은 처음 입장해서 바꾼 이후로 다시 돌아갈 일이 어지간하면 없다보니 스킬이 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스킬 진화 기믹을 이용해서 다른 스킬로 활용하게 해주는 점은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최종단계 스킬 구성도 경감 루프에 드롭판 확장만 놓고 봐도 유틸적으로 도움되는 부분이 많아서 여러모로 리더 체인지가 필요한 상황에서 써먹기 좋은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각성도 십자 지움 공격과 L자 지움 공격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초암흑 뒷구나 어시스트 무효 회복과 연결할 수 있는 점도 좋아보입니다.

없으면 꼬울 확률이 높아보여서 하나 정도는 확보 추천합니다.

└ ② 어시스트 진화: 각성은 좀 심심해보이긴 하는데 스킬이 초반에 사용했을때 1층 등장 몬스터 기믹을 막는데 도움을 주기 좋아보입니다.

스킬에 대미지 무효 관통이 포함되지 않은 부분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콤보 흡수 무효화가 들어간 덕분에 초반에 터무니 없는 콤보를 요구하는 패턴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2호기 이상 나왔다면 하나 정도 고려해볼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3. 기존 몬스터 중 주목할만한 친구

○ 카마도 네즈코: 변신체의 상태이상 무효 회복 턴 수가 7턴에서 '모두 회복'으로 늘어난 것도 좋고, 수치가 높진 않지만 HP 20% 회복 루프 몬스터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깨알 같이 좋아보입니다.

궁진체도 스킬의 기믹 커버 범위가 넓은 편이라 2호기 이상 나왔을때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아가츠마 젠이츠: 신규로 받은 환생체가 각성, 스킬, 리더스킬 모두 좋은 편이라 쓸만한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은 메타에서 살짝 거리가 있긴 한데 각성과 스킬이 좋은 편이라 서브로 들어갈 가능성도 높아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둘만 한 것 같습니다.

○ 토미오카 기유: 신규로 받은 환생 진화가 도우마의 서브로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드롭 생성과 관련된 부분은 없지만 3턴 쿨타임으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하면서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400억으로 올려주는 내용도 좋고, 룰렛을 생성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딜이 필요한 상황에서 드롭 추가 확보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가는 던전에 따라 3기까지도 쓰는 구성이 있긴 한데 그건 극단적인 것 같고, 도우마 파티에 관심 있다면 하나 이상은 확보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코쵸우 시노부: 신규 환생 진화가 대미지 무효 관통 발동 시 배수가 발동되는 구조인데 스킬과 잘 맞물리기도 하고 회복 드롭이 떨어질 확률 증가 버프가 발동 중일 때 못드롭을 생성하는 조건부 스킬도 포함되어 있어서 근성 몬스터를 못드롭 대미지로 잡는 방법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최근 일판 금성 챌린지의 쾌속 챌린지 TOP 3 파티 중 한 파티가 시노부 환생체 LF를 사용한 파티였던 점도 참고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츠유리 카나오: 신규 궁진을 받았습니다. 룰렛을 잘 쓰는 메타가 아니라서 룰렛 생성 루프는 좀 애매하긴 한데 그래도 어둠 속성 상한 120억 루프는 나름나름 써먹을만 한 것 같습니다.

○ 렌고쿠 쿄주로: 신규 진화를 받지는 않았는데 어시스트 진화 중 '렌고쿠 쿄쥬로의 일륜도'가 상한 600억 버프에 모든 드롭을 불로 변환하는 스킬이라 파밍에 쓰일 가능성 매우 높아보입니다.

○ 토키토 무이치로: 본체는 현 시점에 쓰긴 힘들어보이고, 어시스트 진화는 아직도 충분히 쓸만한 것 같습니다. 노리고 뽑을 정도는 아닌데 기존에 갖고 있었다면 계속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유시로: 신규 진화 및 어시스트 진화를 받았습니다. 이 중 신규 진화는 L자 지움 공격+ 2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 달아서 써먹기도 좋고, 스킬도 쿨타임 짧으면서 상태이상 무효 회복에 인핸스 버프까지도 가지고 있어서 여러모로 기믹 커버 범위가 넓다보니 편하게 쓰기 좋아보입니다.

○ 하가네스카: 신규 진화 및 어시스트 진화를 받았습니다. 이 중 신규 진화가 회복 L자 지움과 L자 지움 공격+ 3개를 가지고 있는 점에서 파티 필요에 따라 잠재각성을 여러모로 바꿔 줄 수 있는 점도 좋고, 스킬도 5턴 루프로 돌아가며 리더와 헬퍼의 대미지 상한을 300억으로 올려줄 수 있어서 딜 보강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퍼드에서 속성 문제 없는 파티에서 꽤 많이 기용되고 있다보니 나왔다면 하나 정도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키부츠지 무잔: 미진화체가 리더스킬이 HP 50% 이상일때 공격력이 상승하는 구조라서 콜라보 던전 등을 파밍할때 쓰기 좋습니다.

○ 조하쿠텐: 다속이 다시 뜨면서 주목받는 케이스로 메이드 이데알과 비슷한 스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3기를 루프로 돌리거나 바텐더 알렉산더에 악마 타입 달아준 후 조하쿠텐 2+바텐더 알렉산더를 루프로 돌리는 구성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주 딜각성이 3속성 공격 강화다보니 단속성과도 엮을 수 있어서 전략적 활용 여지도 있는 것 같습니다.

○ 굣코: 변신 후에 물드롭 출현 확률 증가를 루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도우마의 조건부 스킬 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몬스터 입니다. 겅호 콜라보에 상위 호환 몬스터가 있어서 유통기한이 길진 않은 편이긴 한데 그래도 당장 도우마 파티 쓸때는 필수 서브로 활용 가능합니다.

4. 총평

○ 이전 복각때도 그렇지만 1티어 몬스터가 인질로 잡힌 이상 일단 굴려야 맞는 콜라보로 보입니다. 그나마 메이드 이데알이나 로제타가 아직도 현역이긴 해서 이 악물고 넘기려고 하면 넘길 수 있긴 한데 도우마가 아무래도 클리어 속도에 차이를 줄 수 있는 요소가 많다보니 일단 에그 도전은 해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 신규 몬스터 중에 일부 붕 뜨는 몬스터도 있긴 하지만 탄지로&네즈코 같이 앞으로도 쓸 여지가 많이 보이는 친구도 있고, 추가 진화나 상향을 받은 몬스터 중에서도 파티 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가 많다보니 전체적인 라인업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이전에 무이치로 때문에 많이 굴렸던 분들은 투자가 좀 조심스러울 수 있긴 한데 신규 몬스터들 중에서 교환이 가능한 몬스터가 꽤 있다보니 적당히 기존 몬스터 털어가면서 굴려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