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기본적인 퍼즐은 익숙하지만 낙차 콤보를 어렵게 느끼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아니 사실 글로 전달하기 힘들어서 영상으로 설명할 거지만요...

저는 여러가지 정형화된 낙차 패턴에 대해서 소개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건 이 글의 취지와도 맞지 않고, 이미 여러 글이 올라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낙차 콤보에 대한 감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읽을 시간에 연습을 하시는 게 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잘 모르는 특별한 무언가는 없을 거라서요.

아래에 나올 연습 어플로는 Combo Simulator 를 사용했습니다.

왜 낙차 콤보를 쓰나요?
낙차 콤보를 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퍼즐을 굴릴 때 요구되는 피지컬이 좀 부족해도 된다.

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만, 보통의 경우에는 멀리 있는 드랍을 끌어와서 맞추는 것보단 낙차를 이용한 경우에 이동 경로가 짧아지죠. 따라서 낙차 콤보를 이용하면 손이 느리거나 조작 연장이 적은 경우, 혹은 대각선을 잘 쓰지 못 하더라도 충분히 많은 콤보를 낼 수 있습니다.


2. 뒷구가 터질 확률이 올라간다.

가끔 빠르게 파밍하려고 드랍을 조금만 터뜨렸는데 위에서 떨어져서 맞고, 그리고 또 떨어져서 맞고... 이렇게 감질나게 계속 콤보가 터지는 경우를 보셨나요? 낙차를 활용할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약간 비뚤게 놓여있던 드랍들이 낙차로 인해 서로 맞게 되는 거죠.

이는 특히 dacho 배치 (acky 님의 다쵸 배치 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45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dacho&sterm=&iskin=&mskin=&l=892 참고) 와 같이 뒷구 기대를 배치하는 경우에 극대화 됩니다.

이 글에서는 dacho 배치에 대해서는 굳이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글의 내용을 숙지하시면 dacho 배치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시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dacho 배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역시 acky 님의 dacho 배치 강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20&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ackyy&sterm=&iskin=&mskin=&l=1655 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영상은 실전 영상이다보니 이것 하나만으로 dacho 배치 사용법에 대해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더 많은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스스로 공부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낙차 콤보의 원리를 이해해보자.
원리라고 해서 뭔가 거창한 거 같은 기분이 드는데, 사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한 번 생각을 해 봅시다. 아랫쪽에서 콤보가 터졌어요. 그러면 그 위에 있는 드랍은 떨어지게 되겠죠. 낙차 콤보는 그 떨어진 드랍들이 서로 맞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떨어지는 과정을 생각해보면 정신이 멍해집니다. "어... 그래서 어떻게 떨어지는 걸까? 음... 이렇게 떨어지는 건가...? 아님 이렇게?" 하면서 한참 동안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세요. 어떤 드랍 A가 있는데 그 아래에 있는 드랍이 다 터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A는 바닥으로 떨어지게 될 거예요. 이 때 A와 같은 색의 드랍을 모두 바닥에 떨어뜨려주면 알아서 터질 겁니다. 낙차 콤보의 이해는 바로 여기에서부터 출발합니다.


낙차 콤보의 기본
기본적인 낙차 콤보를 통해 낙차에 대한 감을 잡아봅시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패턴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낙차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므로 그 원리를 생각하시면서 보시면 됩니다.



바닥에 까는 것 이외에는 어떻게 할까?
바닥에 깔아서 맞추는 낙차 콤보에 조금 익숙해지셨다면 그 이상의 것도 한 번 보셔야겠죠. 이것은 원하는 색깔의 드랍이 바닥에서부터 몇 번째 층에 오게 되는가를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직접 활용하기는 어렵더라도 한 번 봐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낙차 실전 영상
이번에는 실전에서 낙차를 어떻게 쓰는가에 대해 영상으로 설명해보았습니다.
천식 때문에 잔기침이 많고, 밤을 새서 헛소리랑 실수가 작렬하긴 하는데... 보실 분들은 한 번 보세요. ㅠㅠ



다 쓰고 보니 당연한 소리만 늘어놓은 것 같아서 좀 맘에 걸립니다. 그래도 초보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