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도 게임내 알림이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갑작스런 패치가 있었습니다.

1. 기관총 (풀타입 노말어택)
기존 DPT 1.66 / EPT 3.66
패치후 DPT 1.66 / EPT 4.33
바크아웃과 같은 스탯으로 높은 에너지 생성을 가지는 좋은 기술이 되었습니다.
배울수 있는 주요 포켓몬: 너트령, 나무킹, 솜솜코, 아르코, 릴리요, 우츠동

2. 에너지볼 (풀타입 스페셜어택)
기존 위력 90 / 에너지 60
패치후 위력 90 / 에너지 55 / 10% 확률로 상대 방어 1단계 감소
대지의힘/사이코키네시스의 풀타입 버전이 되었습니다.
배울 수 있는 주요 포켓몬: 솜솜코, 로파파, 전툴라, 눈설왕

3. 그래스믹서 (풀타입 스페셜 어택)
기존 위력 45 / 에너지 40 / 50% 확률로 상대 공격 1단계 감소
패치후 위력 45 / 에너지 40 / 50% 확률로 상대 공격 2단계 감소
배울 수 있는 포켓몬: 샤비, 샤로다, 다탱구, 우츠보트

4. 원시의힘 (바위), 은빛바람 (벌레), 괴상한바람 (고스트 스페셜어택)
원시의힘/은빛바람 기존: 위력 70 / 에너지 45 / 10% 확률로 공/방 2단계 증가
괴상한바람 기존: 위력 50 / 에너지 40 / 10% 확률로 공/방 2단계 증가
모두 패치후 위력 45 / 에너지 45 / 10% 확률로 공/방 2단계 증가

5. 기술폭 변화
아르코,릴리요: 기관총 습득 가능 (1번 참고)
솜솜코: 제비반환 습득 가능
로파파: 에너지볼 습득 가능 (2번 참고)
덩쿠림보: 스톤샤워 습득 가능
체리꼬 포지티브폼: 웨더볼 불꽃 습득 가능

풀타입 버프라고 쓰고 기라티나 너프라고 읽습니다.


검은 화살표는 기술 변경을 의미하고 파란 점/줄은 기존의 (기라티나의) 기술/기술폭, 빨간 점/줄은 패치후 기술/기술폭을 의미합니다. 기술은 왼쪽 위로 갈수록 좋은 기술입니다.

기라티나 어나더가 얼음 약점을 찌르기 위해 쓰던 원시의힘과
오리진이 실드 낚시를 위해 쓰던 괴상한바람이 크게 너프를 먹었습니다. 
어나더폼은 2번째 스페셜어택으로 고스트타입의 야습을 쓰게 됩니다. 야습이 스탯상 구리긴 하지만 스페셜어택으로도 고스트타입을 쓸 수 있게되어 아주 쓸데가 없는건 아닙니다. 예컨데 예전에는 강철타입에게 드크/원힘이 모두 반감당했지만 이제 야습을 먹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제 어나더폼이 1-1/2-2실드 상황에서 레지스틸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오리진폼의 2번째 스페셜어택은 생각을 좀 해야합니다. 일단 하이퍼리그에서는 용의파동이 쓸데가 별로 없으니 울며겨자먹기로 괴상한바람을 그대로 써야합니다. 근데 괴상한바람이 소모에너지는 늘었는데 데미지는 줄었으니 이제 하이퍼리그에선 안 쓰는게 나아보입니다.
마스터리그에서는 일단 그대로 괴상한바람을 써볼수도 있습니다. 소모에너지가 늘긴했어도 섀도볼보다는 10 낮아서 실드낚시가 되긴 됩니다. 근데 예전처럼 풀강기라티나의 스탯빨로 적당히 괴상한바람만 던지면서 게임 풀어나가는 플레이는 불가능할 듯 보입니다. 둘째로는 프리시즌에도 가끔 보였던 형태로 드래곤타입 저격용으로 용의파동을 쓸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용파도 에너지소모는 섀도볼보다 크면서 순수 데미지는 섀도볼보다 낮은 기술이라는 거죠. 기라티나는 여전히 좋은 타입을 가지고 있고 섀도볼은 여전히 좋은 기술이기때문에 못쓸정도는 아니겠지만, 예전만큼 탑티어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리그 새 랭킹 (pvpoke)

아직은 기라티나 청정지역이라 그런지 별로 바뀐게 없습니다. 
아 그리고 다른 리그도 마찬가지인데 pvpoke에서 추천하는 기술이랑 실제 리그에서 사람들이 많이 쓰는 기술이랑 다를 수 있다는 점 주의하세요. 예를들어 대짱이는 슈퍼리그에서 지진보다는 오물웨이브를 더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하이퍼리그 새 랭킹

기라티나 오리진이 1(1.5?)티어 에서 내려가서 안 보입니다. 어나더폼과 대짱이를 이기지 못하는 레지스틸이 좀 떨어졌습니다. 사탕 안 쏟길 다행이네요.
어나더폼이 얼음타입을 제대로 카운터칠수 없게되었기 때문에 프리져와 라프라스 순위가 뛰었습니다. 프리져는 2번째 스페셜어택으로 레거시 기술인 폭풍을 추천하더군요.

 폭풍 언제 있었는지도 잊어버려서 찾아보니 18년 글로벌 리서치 보너스로 1주일간 파이어/썬더와 풀렸었다네요. 비행타입 노말어택 없다고 프리져 버리고 파이어만 찾아다녔던것 같은데... ㅜㅜ 폭풍 없으면 얼다바람보다 DPE가 높은 눈보라 섞어써야겠지만 커버범위가 매우 좁아지는건 감수해야할듯 합니다. 시뮬레이션상 메타 상대 승률이 61%에서 52%로 떨어지더군요.
픽시도 많이 올랐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자료 노가다하다보니 지금 생각하기가 귀찮아서...
아 그리고 바로 밑에 15위에 토게키스(애교부리기/원시의힘/화염방사) 있으니 픽시 없으신분들은 토게키스 쓰시면 될듯합니다. 토게키스도 원힘 너프에 타격을 살짝 입긴 했지만 어나더폼 원힘이 사라졌으니 이제 스페셜어택들이 좀 구린것 빼면 픽시랑 별 차이없죠. 얘도 정확히 어디였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랭킹 수십위 올라왔습니다. 얘는 어차피 킹교부리기빨로 먹고사는애라 추천기술이 패치전과 똑같고 기술바꿔봐도 승률 변화가 없더군요.



마스터리그 새 랭킹

어나더가 오리진을 밀치고 1위로 올라섰습니다. 오리진은 떨어지긴 했는데 스탯빨로 1.5티어에는 매달려 있습니다.
그밖에는 크게 변동한건 없어보이네요. 오리진을 하드카운터치던 잠만보가 조금 떨어지고, 토게키스는 하이퍼리그만큼은 아니지만 좀 올랐습니다. 뮤도 좀 떨어졌는데 기존에 추천하던 기술이 오버히트/사이코쇼크라 기술차이가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