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간략하게 적고 관련 내용을 링크할게요.
----------------------------------

아시는 분 많겠지만 개체값의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데미지 공식은 대충 이런 형태입니다.
스킬 파워×(공격력/상대 방어력)×자속보정×상성보정

이 중 개체값이 영향을 줄 수 있는 공격력 부분은 이렇죠.
공격력 = (종족값+개체값)×레벨계수

즉, 개체값은 단순히 종족값에 더해지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공격력 개체값이 0과 15인 두 망나뇽은
(263+15)/263=1.057

5.7% 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스킬 DPS로 인한 차이가 훨씬 크죠.

스킬 좋은 D급이 스킬 똥인 SSS급 보다 좋은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개체값이 SSS라고 무작정 투자하지 마세요.
개체값은 그저 높으면 좋은 보너스 개념일 뿐입니다.

개체값도 높고 스킬도 좋으면 최고겠지만 멀고도 험한 길입니다...ㅠㅠ

그렇다고 D급을 키우기엔 살짝 찝찝하니 (망나뇽 같은 애들은 이것도 감지덕지...)
적당히 B급이나 A급이면 진화시켜서 스킬 좋은 애 키우시면 될 거 같습니다.

종족값이 낮은 애들은 개체값 영향이 커지긴 하는데 이런애들 어차피 안쓰잖아요?


그리고 한가지 더 팁을 드리면
수비 포켓몬은 체력 2배라는 보너스를 받게됩니다.

당연히 체력 쪽 종족값과 개체값이 높은 쪽이 조금이라도 유리하겠죠?
럭키 같이 피통 괴물인 포켓몬은 공격력 보다는 방어력 개체값을 챙기는게 유리할테구요.


-------------------------------------------------------------
참고 글

노는게제일좋님의 데미지 공식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9&l=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