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포마스 스코어링을 하시는분이 얼마나 계신진 모르겠지만 일단 잘 맞는 식 구한거 같아서 올립니다.

결과적으로는 역시 노트수 많은게 장땡이네요...
(처음올렸던거에서 오류 있어서 바로 수정해서 다시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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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포마스의 노트당 점수 계산식

일본 위키를 뒤져봐도 플포마스의 노트당 점수 계산식이 안나와있는거 같아서 이것부터 먼저 찾아봤습니다.


몇번 쳐서 얻은 결과입니다.
지분리의 랭크7,8에서의 결과로 곡랭크는 노트당 점수에 영향을 안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걸로는 노트수가 적으면 노트당 점수에 보정을 받는다고 알려져있습니다만 지분리와 해피,키라메키라리를 보면 약간 어긋나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건 저희가 고려해야만 하는 요소가 하나 빠져있어서 이런겁니다.
플포마스의 노트에서 노트수로 카운트 되는 노트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1.단노트    2.동시노트    3.익스트림버스트    4.버스트후의 단노트    5.버스트 후의 동시노트
이 5개중에서 익스트림버스트는 어필치에 영향을 받는게 아니고 버스트수치에 영향을 받으므로 저희가 고려해야할것은 1,2,4,5의 4가지 입니다.
이 4가지 노트들은 전부 점수가 다르고 곡마다 이 노트들의 개수가 전부 다르므로 이를 고려해주어야 합니다.


환산노트수는 동시노트는 단노트의 2배, 버스트 후의 노트들은 거기에 추가로 2배 하였을때 얻어지는 노트수 입니다.
이 환산노트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모든게 깔끔해집니다.

이걸 이용하여 노트당 점수 계산식을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단노트 = 60*어필치/환산노트수 를 소수점이하 버림한값
  2. 동시노트 = 단노트*2
  3. 버스트시 단노트 = 60*어필치*2/환산노트수 를 소수점 이하 버림한 값
  4. 버스트시 동시노트 = 버스트시 단노트*2
종종 버스트시 단노트와 일반 동시노트가 동일한 스코어를 주지 않는 상황도 이를 통해 설명 가능하며 위의 모든 경우에 대해서 계산결과가 맞게 나옵니다.

2. 체인보너스를 고려한 곡 비교

위에서 얻은 식을 이용하여 곡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추억어필,익스트림버스트 자체의 스코어는 고려하지 않은 비교이니 주의 바랍니다.
곡들의 노트분포는 일본위키를 참조했습니다.(http://gametter.com/platinum-stars/17_song_01.html#0821)
DLC곡들의 정보가 없어서 통상곡들만 비교해봤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체인보너스는 425(DLC의 푸아푸아레그참(150)+레전드곡(275))이므로 이 값을 기준으로 하여 어필치 100부터 어필치를 1씩 늘려가면서 얻을 수 있는 스코어를 비교해봤습니다.
스코어값은 위에서 구한 계산식을 이용해서 노트 타입별 노트수*노트당 점수를 다 더한것에 체인보너스에서 오는 점수를 더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x축은 어필치, y축은 스코어를 평균치로 나눈것입니다.(누르면 커집니다)


노트수 보정을 고려해도 역시나 키라메키라리...
어필치를 계속 늘려 나가도 위치관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나마 평균값에 대부분의 곡들이 수렴하긴 하는군요

3. 결론

키라메키라리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