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전 : 이 글은 맨날 4-3e, ~ 5-2e 만 돌기가 지루해서 야간전을 시작하고 싶은데 뭐부터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초보분들을 위해서 써봅니다. (왜 4-3e ~ 5-2e 로 선정햇냐하면 저도 그때 야간전 시작해서;;)

1. 주간전과 야간전의 차이점

일반 전역~긴급전역 까지를 우리는 흔히 말해서 주간전이라고 하고 나머지 야간전역을 부르는게 야간전이라고 하죠 여기까지는 소녀전선을 하는사람이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야간전에서는 명중률이 대폭 감소되는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또한 시야 확보애도 매우 장애가 많으며 야간전만의 새로운 전투 시스템에 적응해야할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저체온증의 2지역~3지역 초반까지는 주간전과 마찬가지로 적의 지휘부를 점령하는 전장도 있지만 일반 야간전에는 지휘부를 점령하는 것이 아닌 주어진 턴 안에 적을 모두 찾아서 섬멸하는 것이 승리조건입니다. 

주어진 턴내로 적을 섬멸하지 못하면 전역패배 문구를 보시게 됩니다. 제한된 턴이라는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야간전 시작 전 화면>

야간전에서 주로 나오는 거점이 헬리포트와 레이더 거점인데 헬리포트는 다 아실거라 생각하고 레이더 거점을 점령하게 되면 레이더를 중심으로 2칸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점거하면 그주변의 시야가 확보되며 적을 좀 더 찾기 쉬워지죠. 대부분 헬리포트지점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2. 들어가기 전 필요한 인형과 장비

- 첫번째로, 제대에 'HG 권총'이 있어야 합니다. 야간전은 주간전과 달리 시야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권총이 없어도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권총이 없다면 헬리포트가 나의 것일지라도 2~3제대를 투입할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는 바로 헬리포트 바로 옆에 제대가 있어도 권총이 없다면 제대를 추가로 투입할 수 가 없습니다. 헬리포트에 시야가 밝혀져야 투입이 가능합니다. 제대의 작전능력이 떨어진다고 권총을 넣지 않겠다는 것은 그냥 야간전을 하실 준비가 안된 겁니다.


<권총을 넣었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권총은 제대당 1개만 있으면 됩니다. 2성에다 링크가 없을지라도 있기만 하면 주변시야 1칸을 확보해 줍니다. 레이더와 권총의 시야가 더해지면 적을 찾는데 더욱 쉬워지겠죠

- 두번째로 'RF 소총'과 '철갑탄' 입니다. 야간전에는 주간전에서 볼 수 없던 '장갑병'이 나오게 되는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AR소총으로 신나게 때려봤자 모기딜이 들어갑니다. 물론 유탄을 들고 있는 AR의 경우는 좀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AR소총으로는 장갑병을 쉽게 이길 수 없습니다. 


<철혈 장갑 인형>

그래서 필요한게 RF 소총인데 RF에 관통탄인 철갑탄을 장착해 주면 장갑병들이 하나하나 쓰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F 소총과 MG기관총 이외의 총기엔 철갑탄을 장착 할 수 없습니다. 물론 MG에 장착해서 1탄창안에 싹 녹여버려도 상관은 없지만 우리 초보분들이 그런 스펙이 될리가 없으므로 RF가 무난합니다


<5성 철갑탄>

- 그다음에 알아볼게 '야시장비'인데 야시장비는 철갑탄과 다르게 RF와 MG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로 AR소총이나 HG권총에 장착하는 편인데 HG은 사실 시야용과 버프값이 용도이지 주력딜이 아니어서 AR에게 많이 장착하는 편입니다. 


<5성 야시장비>

시장비는 야간전에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는 명중력 페널티를 상쇄시켜주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상쇄되는 페널티가 높아집니다. 

RF소총이 장갑병은 잘잡지만 상대적으로 AR제대에 비해 장갑병이 아닌 적들은 잘 못잡으므로 AR제대에 야시장비 착용해주면 장갑병이 아닌 적들이라도 잘 잡을수 있습니다.

(비록 5성 장비가 아닐지라도 철갑탄과 야시장비는 충분한 장비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지원제대를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지원제대를 사용해서 1무리의 적을 더 잡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대하기 부담되는 적들을 대신 상대해 줄수도 있습니다. 일일 지원횟수 아깝다고 아끼지 마시고 많이많이 이용해 주세요ㅠ

※ 헬리포트에 시야가 밝혀져 있어야 제대투입 가능하다는거 아까도 말씀드렸죠???? 지원제대도 마찬가지입니다!!!

3. 주의해야 할 철혈

- 일단 앞에서 본 장갑병입니다. 위에 있는 것 외에 2가지가 주로 더 나오는데 바로 네뮴(대포형)과 만티코어(거신형)입니다. 앞에서 본 장갑병이 앞에 나오고 뒤에 딜러진이 나오게 되는데 네뮴의 경우 잘 안맞지만 한대 맞게 되면 아프니까 탱커가 아파하기 전에 RF같은걸로 빨리 잡아줍시다ㅜ 


<네뮴(대포형)과 만티코어(거신형)>

만티코어는 N-4지역에서 주로 나오는데 보스라 하기엔 뭐하지만 그래도 가장 제일 강한 적으로 나오긴 합니다. 

- 다음으로 주의할게 일명 스카웃. 박쥐처럼 생긴 놈인데요. 이놈은 더이상 우리가 쉽게 때려잡고 다니는 놈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카웃, 박쥐>

주로 앞열에 스카웃이 나오고 뒷열에 저격병들이 나오는데요 원래 회피가 높은 편에 속하는 스카웃인데 야간 명중 페널티까지 더해졌으니 때려도 때려도 맞질 않는 광경이 나올 것입니다. 그사이 뒤에 있는 딜러진이 우리의 탱커들을 탕탕 때릴것입니다. 이때 만큼은 RF주력제대가 AR제대보다는 피해는 덜 받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잡는것보단 그냥 지원제대에게 맡겨버리는게 정신 건강엔 좋을것입니다;;;
 
4. 마치며

개인적으로 야간전 AR이랑 RF인형 추천하는거 하나씩 뽑으라고 하면 
9A91
WA2000
인데요 은 스킬렙도 얼마 안찍었는데 를 제치고 MVP먹는 경우도 종종 보이고 4성이라는 점에서 코어도 상대적으로 아낄수 있어서 야간전 만큼은  부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잠탱이가 더 좋다!!)
의 경우엔 우월한 사속으로 빠르게 장갑병을 제거할 수 있구요. 하지만 굳이 와짱 아니어도 권총의 사속보정을 잘 받은 RF2개만 있어도 장갑병 상대하는데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HG도 추천하고 싶은데 아직 덜키워서 추천할만한 수준이 아닌겉 같아서 패스할게용~

아무튼 요정도 지식만 있다면 언젠가는 춘전탄, 흑속탄, 우리형장비, 우유곽, 기타 등등 먹을 날이 오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끝까지 봐주신 분들 진짜 감사합니다!!ㅠㅠ





[이미지 일부 출처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