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가 출시 된지도 좀 지났고, 다들 슬슬 체육관 배틀 준비하시려는분들이 많아보입니다.
기존의 포켓몬시리즈 게임들을 즐기셨던 혹은 즐기고 계신분들이야 그냥 머릿속에
타입 상성관계 등등.. 을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지만 이번에 "처음" 접하신분들은 그 관계가
당연히 어려울 수 밖에없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점이라면, 포켓몬고가 기존의 포켓몬의 룰(?)을 벗어난 부분도있어서 실제 알고계신것과는
조금 다른 데이터를 보여주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점을 감안해서 현재, 포켓몬고를 기반으로 포켓몬의 데이터, 최상의 무브셋(스킬조합), 카운터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사이트가있고, 정말 유용한거같아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트리플덱스라는 해외 사이트입니다.
아마, 예전부터 포켓몬고를 즐기고 계셨던 속초유저분들 혹은 해외유저분들 에게는 익숙한 사이트일수도 있겠네요.


단점(?) 이라면 한글패치가 안되어있지만,
정말 쉬운 인터페이스 + 영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눈에 쉽게 다 볼수가 있습니다.
포켓몬 영문이름을 잘 모르셔도 옆에 포켓몬 그림이 같이있어서 고민할필요도 없구요.


근데 이 트리플덱스라는 사이트가 진짜 유용하다고 느껴지는점은,
포켓몬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진짜" 카운터를 제시 해준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서,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체육관에 많이 보이는 잠만보(Snorlax)를 카운터 친다고 생각해봅시다.
기본적으로 알려진 상식으로는, 잠만보는 노말타입의 포켓몬이니까, 격투타입포켓몬에 약한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트리플덱스에도 상성관계가 친절하게 써있습니다.)

그러면, 이 잠만보를 카운터칠만한, 
CP가 높으면서도 상성도 카운터치는 그런 격투포켓몬하면 딱 하나 떠오르죠.
괴력몬.
현재 포켓몬고 내에서도 CP가 최상위 10위권 일정도로 높습니다. 그만큼 강력하다는 얘기죠.
그 때문인지, 많은 유저분들이 괴력몬을 키우려는 모습들이 간간히 보이기 시작합니다. (잠만보는 짜증나니깐요..)



하지만 !!! 

아이러니하게도 트리플덱스에서 보여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보면... 
(Snorlax (잠만보) Takes Most Damage From 부분을 보면 됩니다.)

잠만보에게 가장 많은 데미지를 줄수있는 포켓몬은 후딘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잠만보의 속성이 노멀이고, 괴력몬은 격투타입이니까 사실상 괴력몬이 더 많은 데미지를 줘야하는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수밖에없죠.

뭐.. 후딘은 포켓몬고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있으니까.. 라며 후딘을 제외하더라도

흠... 글쎄요 ???

그 다음 이어지는 순위권 내에서도 괴력몬을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망나뇽역시 뭐... 강력한 포켓몬이니까 !! 제외하더라도 이어지는 포켓몬들은

갸라도스
리자몽
아쿠스타
암스타
샤미드
윈디
골덕
팬텀
시드라
리자몽(다른스킬셋)
아쿠스타(다른스킬셋....)
이상해꽃
성원숭
괴력몬

무려 18위권입니다;
네.. 그렇게 높은 CP를 가지고 있고 (포켓몬 고에서 10위), 
잠만보의 속성을 유일하게 (현재 포켓몬고 기준) 카운터치는 격투 포켓몬중에서 가장 쎈 괴력몬인데,
이렇게 순위권이 낮네요. 심지어 성원숭한테도 밀린다니....


이런결과가 나오는이유는...
포켓몬고가 기존의 닌텐도 포켓몬 시리즈와는 달리, 속성 카운터 데미지가 약하게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무슨말이냐면..

기존 닌텐도 시리즈에선 2배정도의 데미지를 주었다면
포켓몬 고에서는 1.25배의 데미지를 주고,


4배의 데미지를 주는 속성은
포켓몬 고에서는 현재 1.56배의 데미지정도밖에 적용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기존의 닌텐도 포켓몬 시리즈와는 다른방식으로 적용되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실제로 그 포켓몬을 카운터치기에 유리한 포켓몬이 좀 다르게 나오는겁니다.
그래서 !! 기존에 포켓몬 시리즈를 잘 아시는분들도 한번쯤 다시 확인하시는것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간단요약

실제 포켓몬 고에서는 카운터 포켓몬이 살짝 다르다. (포켓몬고의 특유방식 때문)
이런부분을 모두 감안하여, 포켓몬의 데이터(속성 등등), 무브셋(스킬조합), 카운터 포켓몬을 
한번에 다 보여주는 사이트가있습니다.
매우 유용한거같아서 소개합니다 :)
궁금한 포켓몬들의 정보를 한눈에 찾아보세요 !! 

트리플덱스 : http://www.tripledex.com




+) 여담....


아마 기존의 포켓몬 시리즈를 즐기셨던분들이나, 현재 포켓몬고를 조금 더 깊게 해보신분들은
진짜 이게 정말 심각한 문제라는거 아실거에요. (진짜 게임의 밸런스를 최악으로 만들고 있다고봅니다. 노잼)

2세대 업데이트도 늦어지는 마당에 (해외유저들의 글을보면 루머로 기다린지만 4개월 넘어갑니다),
CP 깡패인 잠만보와 망나뇽이 너무나 독보적으로 돋보이는 이유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속성 데미지 적용방식을 너무 낮게 설정해버리는 바람에 카운터 속성마저도 별로없는 저 둘이,
활개치고 다니는거죠.

그나마 망나뇽은 얼음타입에 약해서 (4배적용, 1.56배) 은근 데미지가 많이 들어가는게 보인다한들..(여전히 모자름)
정말 잠만보는 짜증나게할 지경입니다. 게임밸런스를 정말 쓰레기로 만들고 있어요;; 


방어력과 HP 기본스텟이 굉장히 높은 잠만보가 괜히 짜증나는게 아닙니다.
게다가 체육관 보너스까지 받으면 방어력이 뻥튀기되서 진짜 높은 CP의 잠만보는 
어설프게 덤비다가 타임아웃되서 지는경우가 정말 허다합니다.
이때문에 잠만보의 평타공격은 일부러 피하지않고 그냥 말뚝딜하죠....(똥망....노잼)
(높은 CP의 망나뇽 or 후딘정도는 되야 깰만해요.)


근데 이 문제가 지속된지도 어언 4개월 넘어간답니다. 쩝......... (밸런스 똥망...노잼)



그리고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저평가되어있는 포켓몬들이 많이 있어서 아쉽네요.
예를들자면 팬텀, 후딘 같이 공격적인 친구들 말입니다.


진짜.. 레드/블루 시리즈, 혹은 골드까지만해도 진짜 공격으로만 놓고보면 호각을 다투는 둘인데..
고작 망나뇽 하나에 묻혀가는게 너무나 아쉬울 따름입니다........ (망나뇽go임....)
그 이유중 하나가 저는 스피드 라고생각하는데,

포켓몬고에는 스피드의 개념이 너무 없어요.
아니 그냥 없는게 맞아요.
기본 공격속도만 빠르면 그만이니까.... 망나뇽의 용의숨결 같은 스킬만 봐도 아오 ㅡㅡ;;
방어력, HP 스텟도 좋은 망나뇽이 용의숨결 스킬로 그냥 후두룩 패고만있어도 그냥 전부 나가 떨어지는
너무 단순한 패턴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진짜 스피드의 개념이없으니까 물몸인 팬텀 후딘 전부 피하면서 싸우고있는데도 방어력 HP가 너무 낮다보니
배틀 지속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기존의 포켓몬 시리즈였다면 내가 몇번더 공격할 기회가 생기거나 회피를 하는데 말이죠.
근데 포켓몬 고에서는 내가 몇번 더 공격할 기회라는게 그닥 특별하지가 못해요. 
그냥 스킬의 공격속도가 빠르면 그만이니깐요. 포켓몬의 특징이 아니게되버리는거죠. 
그리고 회피라는것도 제가 직접 일일이 컨트롤 다해야되고, 그때문에 손실되는 시간이 있기때문에 개손해를 보는거죠.
그만큼 데미지를 넣지도 못하게되는것이구요...

심지어 이부분이 상당히 문제가되어서 (초창기에)
버프를 시킨모습도 겨우 현재 모습입니다..고작 스텟을 조금 더 버프시킨정도에 그쳤네요...
여전히 한참 모자른거같네요... 너무 아쉽습니다.. 최애캐이기도 하구요 ㅜㅜ




용의숨결 가진 고CP 망나뇽으로 피하는 컨트롤도 없이 그냥 말뚝딜 박으면 이기는.............
너무나도 단순한 패턴. 말그대로 노잼이죠.
어쨌든, 배틀내에서의 다양성이 너무 떨어진다는게 아쉬울 다름입니다. 
포켓몬시리즈 게임들의 최종 컨텐츠는 당연히 배틀이라고 생각하는데 말입니다.

그냥 아쉬운마음에 주저리주저리... 남겨봅니다... ㅜㅜ 
이벤트덕에 며칠정도 쉬려고합니다 허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