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파워서플라이(이하 파워)의 트렌드는 아마 80+일 것입니다. 한눈에 봐도 딱 들어오는 80%이상의 효율.
누가 봐도 이해하기 쉬운 에너지 효율을 가진 좋은 파워들임에 분명합니다.
게다가 최근엔 마치 80+ 인증을 받지 않은 파워는 '뻥파워'인양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80+ 인증을 받은 제품들은 동급의 다른 파워들에 비해 몇만원, 혹은 몇배씩이나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과연 파워에 80+ 인증이 꼭 필요하고, 그런 파워를 구매해야 하는지 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파워를 인증하는 곳은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파워 뒷면을 보시면, 많은 인증 마크들이 빼곡히 박혀 있을 것입니다
이중에 가장 중요한 인증기관들이 있습니다

FCC-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에서 자국내 규격에 부합하는 파워에 인증해주는 마크입니다
CE - 유럽연합에서 통합규격에 맞는 파워를 인증해주는 마크입니다
KC - 한국 정부에서 인증해주는 마크입니다
ROHS - 유럽연합에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의 사용을 제한하는 규격으로, 통과한 제품만 인증을 해줍니다.

제가 알기로 해당 국가에 수출하려면 해당 인증이 필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의 인증들은 국가에서 인증해주는 공인된 인증 입니다

그런데 80+는 경우가 좀 다릅니다. 80+를 인증하는 기관은 어떠한 국가와도 관련된 기관이 아닌 그냥 사설 기관 입니다
80+가 있건 없건, 제품 출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게다가 별도의 인증 비용과 80+를 강조하는 마케팅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고스란히 제품가격에 반영됩니다

그렇다고 80+ 인증을 받지 못한 제품들이 꼭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예로 FSP의 파워들 같은 경우 인증을 받지 않았지만 80+ 를 훨씬 뛰어넘는 효율을 가진 제품들도 있으며,
DELTA 파워의 경우 거의 동일한 파워를 80인증과 미인증 제품으로 구분해 가격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물론 같은 가격대라면 하나라도 더 테스트를 거친 80+ 파워가 좀더 안심이 되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파워가격은 지나친 80+ 인증과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거품이 낀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다면 별 문제가 안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불필요하게 비싼 파워를 살 필요가 없겠죠?
그럼 어떻게 하면 80+ 인증이 없어도 좋은 파워인지 구분할 수 있을까요?


1. 위에 열거한 국가규격 인증을 받았는지 

2. 유통사는 믿을만한 회사인지?

3. 80+ 파워를 만드는 회사의 80+ 미인증제품이면 신뢰할만하다


일단 80+ 인증보다도 위에 열거한 국가규격인증이 더 중요합니다.
소위 뻥파워라고 불리는 저가 중국산 파워를 보면 백이면 백 저런 인증이 없거나, 허위로 붙여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한 저런 국가 규격 인증을 정말로 통과했다면, 여러분의 파워가 뻥 터지는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좋은 파워라 하더라도, 100% 고장이 나지 않는 법은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고급파워인 에너맥스나 시소닉같은 파워도, 쓰다 보면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유통사가 믿을만한 회사인지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A/S를 받을 곳은 유통사이지, 제조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최악의 경우 여러분이 직접 외국으로 RMA를 보내야 할 수도 있으니, 유통사가 믿을만 한지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80+파워를 만든다고 80+파워만 따로 특별하게 만들거나, 따로 테스트하는거 아닙니다
자체 테스트는 같은 라인에서 동일하게 실시하고, 막상 뜯어보면 사용된 부품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어떤 회사에서 80+ 제품을 직접(OEM이 아니고) 생산하고 있다면, 미인증제품도 믿을만합니다.

최근 제조사나 유통사에서 80+를 내세워 폭리에 가까운 말도 안되는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극한의 오버클럭을 추구하는 파워유저라면 칼전압을 뽑아주는 고가의 파워가 필요할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중저가의 파워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80+골드니, 플래티넘이니 해 봐야, 한단계 윗급의 파워보다도 비싸서 가성비가 최악인 경우도 많고,
전기요금 면에서도 별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쪼록 눈에 보이는 허황된 80+ 광고의 유혹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파워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