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서버 초보 활쟁이 "살행" 이라고 합니다.
남들 보다 뛰어 나지도 않고 부족하지만..
저보다 늦게 "활"의 매력에 빠지신 분들께 조언들 드리고자...

이번에는 팁게시판에 적었던 글을 보완하고 수정해서 다시 올립니다.

ㅁ 활의 장점과 단점
 
 - 장점 어떤무기 보다 빠르게 약점을 공격할수 있다.
          공격과 무빙이 자유롭다.
          부분적인 상태이상이 가능하다.
 - 단점 거너 장비류의 낮은방어력으로 한대만 맞아도 생존을 위협한다.
          사용자의 숙련에 따라서 데미지의 편차가 크다.        

1. 수렵전 준비할 것

숙련된 헌터는 수렵시간보다 준비시간이 더 길다고 합니다.
수렵에 나가기에 앞서 미리 준비하셔야 할것은
+ 무기에 맞춘 각종병
강격병,독병,수면병,마비병이 있는데 무기정보를 보시고 사용할 수 있는것은 꼭 챙겨주세요.
강격병은 데미지를 1.5배, 독병과 수면병과 마비병은 각각 상태이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 회복약류, 고기류, 비약류
이 3개는 필수로 챙기셔야 합니다. 회복약,고기는 말할것도 없고 비약은 만약 죽으셧을 경우
한번의 기회를 더 주는 보험이고 한번에 모든체력을 채워주기에 위급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함정류,구슬류
필수는 아니지만 조금더 편한 수렵을 위해 가져가셔야 할것들입니다. 함정류는 포획할때도 사용
하지만 다른 헌터들이 딜을 집중 시킬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섬광구슬, 소리구슬은 몬스터 특성에 따라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수도 있습니다.
+ 씨앗류,피리류,약류
낮은 방어력은 인내의씨앗(+40)과 경화약(+10) 으로 부분적으로 커버할수 있습니다.
낮은 공격력은 괴력의씨앗(+10)과 귀인약(+5)으로 커버할수 있습니다.
스테미너는 강주약으로 커버할수 있습니다.
필요하신것만 들고 가시면 되죠.

2. 모으기단계/화살/거리에 대해서

활의 데미지 공식에는 다른무기가 틀리게 모으기단계,거리수정 들어갑니다.
또 모으기 단계에 따라서 다른 특성의 화살을 사용합니다.
이런한 이유로 다른무기에 비해 활이 더욱 숙련성을 요하는 것 입니다.
( 데미지공식은 무기배율×화살종류×모으기단계×거리수정×병유무×육질×무기 보정×회심×탄강화스킬 )

i. 모으기 단계
각각의 모으기 단계에 따라서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가 틀려 집니다.
물리데미지 1차지-0.5 2차지-1.0 3차지-1.5 4차지-1.5
속성데미지 1차지-0.5 2차지-0.75 3차지-1.0 4차지-1.25
* 상태이상축적치는 차지수에 무관하다.

ii. 화살
연사/관통/확산의 3종류의 화살이 있으면 각각 다른 모션배율을 가집니다.

 - 연사 Lv1. 12 Lv2. 12+4 Lv3. 12+4+3 Lv4. 12+4+3+2
 - 관통 Lv1. 6×3 Lv2. 6×4 Lv3. 6×5 Lv4. 6×6
 - 확산 Lv1. 4-5-4 Lv2. 5-6-5 Lv3. 4-5-6-5-4 Lv4. 4-6-6-6-4

* 상태이상은 연사/확산은 화살당 5 관통은 1회관통당 4의 축적치를 가집니다.(아리영님 글)
   몬스터는 10초마다 10의 축적치가 감소하므로 계산할때 이용하세요.


iii. 거리
거리에 따른 데미지 보정은
연사 근거리-1.0 중거리1-1.5 중거리2-1.0 원거리1-0.8 원거리2-0.8 원거리3-0.8 원거리4-0.5
관통 근거리-1.0 중거리1-1.5 중거리2-1.5 원거리1-1.0 원거리2-0.8 원거리3-0.8 원거리4-0.5
확산 근거리-1.0 중거리1-1.5 중거리2-1.0 원거리1-0.8 원거리2-0.5 원거리3-0 원거리4-0
 - 중거리는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타격시 시원하게 이펙트가 터집니다. (단 속성무기는 제외)
 - 화살의 종류에 무관하게 최대데미지를 주는 거리는 같습니다. 단 관통은 연사/확산에 비해 
   보정거리가 1단계 깁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착각하고 사용한듯 합니다. )
 - 연사/관통은 원거리에서 적에게 명중되었을때(근접무기 튕기는듯한 이펙트) 0.8배-0.5배의 데미지를 줍니다.
   확산은 원거리에서 적에게 명중되었을때 0.8배- 0배의 데미지를 주며 연사/관통에 비해 데미지 감소의 폭이
   큽니다.  

3. 플레이 팁

ㅇ 활을 사용할때 최적거리를 최대한 고려 하고 강격병을 조심히 사용하라
난전,공방에서 할 경우 어쩔수 없이 거리를 못 맞추거나 효율을 위해 근거리(1배) 에서 시위를 놓을수 있지만
최대한 중거리(1.5배) 거리에서 시위를 놓는걸 연습하세요.
강격병(1.5배) 는 약점을 노리거나, 결정적일때 사용해야합니다. 50개는 많은게 아니니까요.

ㅇ 언덕하메는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들면 하지마라
여러명이 하는 팀플에서 언덕하메는 근접 팀원들이 몬스터의 패턴을 못 읽게 하는 계기가 될수 있고
사거리때문에 효율적인 공격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몬스터 주위에 원을 돌면서 공격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ㅇ 몬스터의 패턴을 유심히 지켜봐라
항상 몬스터 주위를 원을 돌면서 공격하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몬스터는 몸을 회전하는
속도, 모습을 보고 다음공격을 예측할수 있습니다. 이방식이 몸에 배면 1대도 맞지 않고 충분히 잡을수 있죠

ㅇ 화사장력은 양날의 검
화사장력이 활유저에게는 축복이 될수 있지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설프게 패턴도 공부되지 않은상태에서
의 화사장력은 독 중에서도 퀸레이피어의 중첩도 380 의 독입니다 (- _ -)
화사장력을 맹신하지마세요 그차이는 강격병을 사용하고 안하고 최적거리를 사용하고 안하고의
차이와 같습니다.

ㅇ 몬스터를 알아라
활유저라면 몬스터를 잡기 전에 그 몬스터의 육질이 어떤지 어디를 공격하면 최소로 최대의 효과를 낼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중에 기본..
또, 몬스터의 상태이상 축적에 대한 어느정도 이해도 필요합니다. 어려우시다면 상태이상병을 사용하고
화살 몇발째 상태이상에 걸리는지 정도는 아셔야죠.

ㅇ 차지해서 공격하라
이유는 다들 아시고 계시겠죠? 물론 항상 그러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때 그때 효율을 보고 사용하되
결정적일때는 최대 차지로 사용하세요.

ㅇ 활유저에게 있어서 방어력이란...?
많이 올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분노시 원킬에 절명 당하시는 일이 없을정도로만 올리시면 됩니다.
오히려 높은 방어력 셋팅은 집중도를 떨어트릴수 있습니다. 1.0 에서는 300 전후가 가장 안정적 입니다.
낮을시에는 도핑을 써서 한방에 죽는일은 없게 하세요.

4. 파티플시 요령및 역활

1. 만능 보조 상태이상 역활.
마비병 ->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마비병 20개로 1번내지 2번의 마비를 걸수 있습니다.
               활은 마비랑 상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해머,쌍검,대검,태도,헤비보우건 등에 비해서)
               다른 마비에 특화된무기에 비해서 효과적인 딜을 할수 있습니다..
               파티플시 고정된 목표에 순간적인 폭딜을 할수 있기에 그 역활은 크다고 할수있습니다.
수면병 -> 수면은 대검/폭탄류에 상당한 순간 딜을 할수 있습니다. (수면시 데미지3배)
               상위에서 G급폭탄(고정데미지 150) 방어배율 0.5일경우 75 x 3 225
               꼭 대검/폭탄류를 위해 사용할필요는 없고 수면과 깨어나는 시간 3-4초의 파티원의
               딜량을 올릴수있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또 크기가 큰몹은 쓰러지기에 근접무기들이 효과적으로
               약점과 꼬리를 공략할수 있습니다.
               사용에따라 특이모션을 해제 시킬수도 있기에 꼭 특정목적을 위해 안쓰셔도 됩니다.
독병    ->  시간당 Dot 데미지를 주는 독병은 사용에 따라서 상당한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보호막류를 무마시키며 (테오,쿠샬) 특정몬스터에게는 좋은고정 데미지를 줍니다.
               또 몬스터의 자연치유능력을 잠시동안 멈추게 할수 있습니다.

2. 실제 파티플시 플레이 요령.
주로 약점을 노리는 플레이가 좋긴하지만... 
넓은시야를 가진 거너계열의 이점을 살려서 파티원들이 공격하는 부위에 경직을 돕는 역활도 파티플시 상당한 효율을 줍니다.
머리 경직시 보호막을 해제시키는 (테오,쿠샬) 머리를 노려서 근접무기를 사용하는 파티원을 도울수 있습니다.
또 경직시 브레스,날기등의 특수행동을 취소시키고, 경직을 통한 1-2초의 몬스터의 무방비상태를 이용해
파티원들의 공격의 적극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또 섬광사용에 관해 넓은시야와 일정한 거리를 항상유지하는 거너는 근접무기를 사용하는 파티원에 비해 수월하게
사용할수 있기에 섬광사용시 몬스터의 패턴이 단순해지는 경우 적극 사용을 권장합니다.

3. 차지종류에 따른 플레이 요령.
i)   관통 - 관통의 주요목적은 공략하기 어려운 약점공략과 약점부위가 큰몬스터의 공략 을 위해 사용합니다.          
              크기가 작은 몬스터의 경우 관통의 효율이 떨어 집니다.
              차지종류중에 모션배율 좋은편이기에 활의 주력차지공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ii)  연사 - 연사의 주요목적은 노출되어 있는 약점의 공략입니다.
              데미지를 한 점 으로 주는 특성때문에 경직&효율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iii) 확산 - 확산의 주요목적은 주로 상태이상의 타수와 일정부위가 아닌 넓은 부위를 광역 공격하는데 사용합니다.
              크기가 크고 한면인 긴 몬스터에 유리하면 근접시 1.0 배 이므로 광역공격과 5발을 한점에 공격할수도
              있습니다. 파티플시 넓은 부위를 공격하기에 각기 다른부위를 공격하는 파티원들의 경직을 도울수 있습니다.

 

후기..

몬헌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무기들이 많지만 저에게는 아직도 활이 가장 매력적이더군요..
활을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