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타, 명중, 방어력, 생명력 등 다양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무기, 장신구와 함께 주요 장비 아이템으로 불리우는 보패.


이러한 보패는 다른 장착 아이템과는 다른 특별함을 지니고 있다.


일단 1번부터 8번까지 총 8조각으로 구성되어 각 번호마다 1개씩, 최대 8개까지 착용할 수 있으며
최상급 이상의 동일한 종류 보패를 함께 착용하면 각 보패 별로 지니고 있는 세트 효과까지 함께 적용된다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한 가지.
보패는 합성이 가능하여 2개의 보패를 합해 보패 고유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원하는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는 보패 합성



보패 합성은 각기 다른 2개의 보패를 합성하여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것을 말한다.


하나의 보패를 재료로 사용하여 다른 하나의 보패에 능력치를 더하는 방식인데
합성 시 능력치를 전수하는 보패는 재료 보패라 불리며 합성 후 파괴되고,
재료 보패에 의해 능력치가 증가하는 보패는 합성 보패라 불리며 추가 능력치를 갖게 된다.


즉, 합성 보패의 능력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재료 보패를 사용하는 방식인데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합성 시 재료 보패가 지니고 있는 능력치 100%를 합성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 보패 합성 시 주의할 점

1. 합성 시 합성 재료가 필요하며 영웅급일 경우 최대 4종류의 재료가 필요하다.
2. 재료 보패가 지니고 있던 능력치만 합성 보패에 전수할 수 있다.
3. 동일한 이름을 가진 보패끼리는 합성이 불가능하다.
4. 각 보패마다 최대로 상승시킬 수 있는 수치가 정해져 있어 합성 시 이 수치를 초과할 수 없다.




100%의 능력치 전수가 불가능하다?! 숨겨져 있는 수치를 찾아라!



보패 합성을 직접 해보면 재료 보패와 동일한 종류의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는 있지만
수치가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각 보패마다 최대로 증가시킬 수 있는 수치가 다르기 때문인데
이 수치는 보패의 일반적인 옵션을 통해서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보패를 하나하나 대입하면서 합성창을 통해 얼마나 상승하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최대 합성 수치는 보패의 실제 옵션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는데
재료 보패가 지니고 있는 합성 최대 수치뿐만 아니라
합성 보패가 지니고 있는 합성 최대 수치에 의해서도 능력치 상승 제한선이 결정된다.


즉, 재료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를 초과하는 능력치 전수도 불가능하고
합성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를 초과하는 능력치 상승도 불가능한 것이다.


쉽게 예를 들어 재료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가 20이라 해도
합성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가 10이라면 합성 시 10의 능력치 증가만 가능하다.




합성 최대 수치를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합성 시 증가시킬 수 있는 최대 능력치는
보패 페이지의 세부 정보 밑에 위치한 합성 최대 능력치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괄호 안 "+"로 표시되는 녹색의 숫자가 현재 보패에 능력치를 추가했을 때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수치이다.

☞ [해당 보패의 최대 합성 능력치를 확인해보자! 보패 정보 페이지 바로가기]


▲ 보패 정보 페이지를 통해 보패마다 지니고 있는 합성 최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어렵지 않다! 간단하게 최대 합성 수치를 계산해보자



직접 합성을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최대 합성 수치.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만큼의 능력치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특정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모든 보패를 직접 획득하여 테스트를 해봐야 할까?


그럴 필요는 없다.
눈으로 확인이 힘들 뿐 합성 최대 수치는 보패의 실제 옵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보패 공식 1. 한 가지의 능력치를 가진 일반 또는 상급 보패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실은 동일한 이름, 동일한 능력치 수치를 가진 보패일 경우
합성 최대 수치는 재료 보패일 때와 합성 보패일 때 모두 동일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치명타 33 증가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 금사 치명보패 1번의 경우
10이라는 합성 최대 수치가 숨겨져 있는데 재료 보패로 사용할 경우 치명타를 최대 10만큼 상승시킬 수 있고
합성 보패가 될 경우에는 다른 재료 보패에 의해 특정 능력치를 최대 10만큼만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렇다면 합성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합성 최대 수치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 일반 등급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 공식

[보패의 실제 옵션] x 0.3 = [합성 최대 수치] (소수점 올림)


보패의 실제 옵션에 0.3을 곱한 후 소수점을 올림 한 결과가 보패 합성 수치로 결정된다.

실제 보패의 경우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명중 44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상급 등급의 풍사 명중보패 7번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44(풍사 명중 보패 7번의 실제 옵션) x 0.3 = 13.2

계산에 의해 13.2라는 결과 값이 나오는데 여기서 소수점을 올렸을 때의
14 라는 최종 값이 고급 풍사 명중보패 7번에서 얻을 수 있는 합성 최대 수치가 되는 것이다.



▲ 공식에 따라 고급 풍사 명중보패 7번은 14라는 합성 최대 수치가 결정된다.




보패 공식 2. 두 가지 이상의 능력치를 가지는 최상급 혹은 영웅급 보패

두 종류 이상의 능력치를 가지는 최상급 혹은 영웅급 보패는
한 조각당 두 종류의 옵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일한 번호의 보패라 할지라도 다양한 종류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일반 혹은 상급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는 재료로 사용 될 때나 합성 보패로 사용될 때 모두 동일하지만
최상급 혹은 영웅급 보패의 경우에는 두 종류의 옵션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특성 때문에
재료로 사용될 때와 합성 보패로 사용될 때 서로 다른 합성 최대 수치가 적용된다.



▲ 한 종류의 보패지만 매우 다양한 옵션과 각기 다른 수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개 이상의 능력치를 가지는 최상급 혹은 영웅급 보패가 재료 보패로 사용될 때에는
각 능력치 중 하나의 수치에서 0.3을 곱한 후 결과 값의 소수점 이하를 올림하는 것으로,
하나의 능력치만을 가지고 있는 일반 및 상급 보패와 동일하다.
물론, 2개의 능력치를 모두 상승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며 하나의 능력치만 상승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합성 보패로 사용될 때의 최대 합성 수치는
보패가 가지고 있는 실제 능력치 두 개를 합한 수치에 0.3을 곱한 후 소수점 이하를 올림한 값으로 결정된다.
이 때 동일한 번호의 보패가 지닐 수 있는 랜덤 옵션 중 제일 높은 옵션에 의한 결과 값을 모두 공유하게 된다.


영웅 등급 희생의 보패 4번을 예로 들면
치명타 33, 방어력 53이 증가할 경우나 방어력 77, 막기 33이 증가하는 경우 모두
제일 높은 옵션의 합인 110 x 0.3에 의해 합성 최대 수치는 33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합성이 불가능한 능력치인 최대생명력 증가 옵션이 수치로 적용 될 때는
최대생명력의 수치를 10으로 먼저 나눈 후 계산에 적용시키면 된다.



▶ 두 개 이상의 옵션을 가진 보패가 합성 보패로 사용 될 때의 합성 최대 수치

[두 개의 능력치 수치를 합한 값] x 0.3 = [합성 최대 수치] (소수점 이하 올림)



두 개 이상의 옵션을 가진 보패가 재료 보패로 사용 될 때의 합성 최대 수치

[한 가지 옵션의 능력치 수치] x 0.3 = [합성 최대 수치] (소수점 이하 올림)



두 개의 옵션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최상급 및 영웅급 보패의 최대 합성 수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염화대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영웅급 희생의 보패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자.


  • 합성 보패의 최대 상승 능력치

    영웅급 희생의 보패 4번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치 중
    방어력 65/막기 33을 가진 보패와 과 방어력 77/ 치명타 33의 보패를 비교 했을 때
    65(방어력)+33(막기)=98, 77(방어력)+33(치명타)=110으로 후자의 옵션 합이 더 큼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영웅급 희생의 보패 4번의 합산 최대치를 110으로 하여 공식에 대입하면
    110 x 0.3 = 33이라는 값이 도출되는데 다른 옵션을 비교해도
    최대의 합은 110이 최대라 영웅급 희생의 보패 4번은 모두 동일하게 33이라는 합성 최대 수치를 가지게 된다.



  • 재료 보패의 최대 합성 능력치

    재료보패로 사용하게 되면 각 능력치마다 개별적으로 공식을 적용해주면 된다.

    방어력 77/ 치명타 33의 옵션을 가진 영웅급 희생의 보패 4번을 재료 보패로 사용한다면
    방어력 옵션을 합성할 때는 77 x 0.3 = 23.1로 소수점 올림에 의해 24가,
    치명타 옵션을 합성할 때는 33 x 0.3 = 9.9로 소수점 올림에 의해 10이 최대 합성 수치가 된다.



  • 합성 보패로 사용될 때의 합성 최대 수치




  • 재료 보패로 사용될 때의 합성 최대 수치 - 두 개의 옵션 중 하나만 선택 가능





    재료 보패로 사용 시 100%의 합성 능력을 가지는 태상문 제작 보패



    36레벨의 보패라 해도 합성 최대 수치는 약 30%만 적용 되기 때문에
    능력치 증가 폭이 큰 최상급 및 영웅 보패에 재료로 사용 할 보패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
    이 때 태상문 제작보패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전문기술인 태상문으로 제작할 수 있는 보패의 가장 큰 매력은
    재료 보패로 이용하여 합성 할 때 몬스터 및 교환으로 얻는 다른 보패와는 달리
    제작 보패가 보유하고 있는 실제 옵션이 합성 최대 수치로 결정 된다는 것이다.


    쉽게 예를 들자면 영웅급 희생 보패 8번의 경우 합성 최대 수치가 40인데,
    여기에 일반적인 공식이 적용되는 보패로 최대 수치인 40만큼 합성하고자 한다면
    현재로서는 구할 수 없는, 실제 옵션이 약 131에서 133정도 되는 보패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태상문 제작 보패의 경우 실제 옵션이 100% 적용되기 때문에
    40이상의 옵션을 가진 보패를 재료로 사용하면 깔끔하게 40만큼의 능력치 상승효과가 나타나는 것.


    제작 보패가 아무리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100%의 능력치 전수가 가능해도
    합성 시 합성 보패의 합성 최대 수치는 초과할 수 없는 것은 동일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 태상문 제작보패의 경우 합성 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 100%를 전수 시킬 수 있다.



    ※ 단, 7레벨 이하의 저 레벨 보패들은 위에 공식을 따르지 않고 1 혹은 2의 최대 수치로 고정되어 있으며 수월평원에서 획득하는 45레벨 이상의 보패들은 현재의 공식을 따르지 않고 있어서 확인되는데로 수정해 드리겠습니다.



    Inven Maata
    (Maat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