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수요일, 핏빛 상어항 업데이트와 함께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이 날 있었던 밸런스 패치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되었던 것은 권사의 하향 패치.


뛰어난 사냥 효율을 보여주던 권사의 몇 몇 스킬에서 대미지가 감소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문정주를 통한 내력 회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폭권 사용 후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폭권이 취소 되는 등의 문제점까지 등장했다.


하향 패치 후 주 공격 스킬마저 버그로 인해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업데이트가 되고 몇 시간 후, 재공지를 통해 권사 스킬의 버그는
다음 주인 19일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 될 것이라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즉시 수정은 어렵지만 개발사에서 인지하고 있고,
한 주만 기다리면 수정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라 권사 유저들은 어느정도 안도하였다.


하지만 이런 대응이 또 다른 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분노하게 하였다.
바로 OBT초반부터 수 많은 버그들로 인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왔던 소환사.



▲ 소환사 게시판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의 절규



클래스별로 존재하는 다양한 버그



움직이는 대상에 대해 은신이 되지 않는 암살자의 잠입 버그,
후방으로 이동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 한 제 자리로 다시 돌아오는 기공사의 전신보 버그 등

불편함을 참아야 하는 각 직업별 버그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지만
이러한 버그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는 안타깝지만 소환사를 빼 놓을 수 없다.


타 클래스마저 인정하고 있는 소환사의 버그는 고양이로 인해 전투 상태가 풀리지 않는 등
소환사와 함께 잠깐만 파티 플레이를 해봐도 쉽게 체감할 수 있는데다가
공식 홈페이지 및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끊임없이 피드백을 주고 있는 상태라
관련 소식을 접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정도다.


물론 소환사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 유저들은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직업이 가지고 있는 버그에 대해서 단순히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식 홈페이지의 1:1문의를 통해 개발사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고 있다.


하지만 문의를 통해서는 지속적으로 검토중이며 곧 수정이 될 것이라는 대답만 돌아오며
간혹 문의한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답변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 내가 문의한 내용은 이게 아닌데..(인벤 가족 월성성토님의 게시글 이미지)




차별 대우라고도 보일 수 있는 상황. 특정 클래스 버그에 대한 개발사 측의 공지



각 직업별 버그를 살펴보면 짧게는 1~2주에서부터
심하게는 몇 달에 걸쳐 수정이 되지 않고 있는 버그들이 많은 편이다.


이러한 버그들을 두고 유저들이 답답해하는 이유는
각종 버그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 개발사가 인지하고 있는지의 여부와
인지하고 있다면 과연 언제쯤 수정이 될 수 있을지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이런 불신이 쌓여가던 중 권사 밸런스 패치와 버그로 인해 논란이 일어난 것.


패치로 인해 권사의 주력 스킬의 효율이 하향되어 권사 유저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는데
그도 그럴 것이 지난 인터뷰를 통해 하향 패치는 없을 것이며
지속적인 상향 패치를 통해 각 직업별 밸런스를 맞출 것이라 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하향 패치 된 이문정주와 또 다른 주력 스킬인 폭권에서 버그가 발생하면서
기존과 같은 전투 스타일 뿐만 아니라 다른 전투 스타일마저 유지하기 힘들어져
유저들의 불만은 겉잡을 수 없이 커져만 갔다.


거센 반발이 지속되자 개발사 측은 게임 내 공지 및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권사 클래스에 대한 버그 문제를 확인했으며, 다음 주 패치를 통해 수정 예정'이라는
발빠른 대응을 보여줘 권사 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반발을 어느정도 잠재웠다.



▲ 발 빠르게 대응한 것은 칭찬할 일. 하지만 타 클래스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지만 현재 지속되고 있는 논란의 시발점은 여기서부터였다.


권사 클래스의 입장에서는 버그에 대해 개발사가 바로 인지한 상황이고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 될 것이라는 약속을 받은 상황이지만
그간 타 클래스가 제기했던 수 많은 문제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개발사의 행보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라는 것.


이에 대해서는 타 클래스에 대한 차별대우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었는데
그간 '언젠가 고쳐지겠지..'하는 부처님과 같은 마음으로 버그 수정을 기다려왔던,
덕분에 솬보살이라는 웃지못할 별명까지 붙여진 소환사 유저들에게 강한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이다.


그 여파로 공식 홈페이지의 소환사 게시판에서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며 개발사 측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 오전부터 이뤄진 공식 홈페이지 소환사 게시판의 항의 물결




버그에 대한 수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실 지난 리드 게임 디자이너와의 인터뷰가 있었던 티미팅에서 밝혔듯이
매주 진행되는 정기 점검을 통해서 각 직업별 스킬 밸런스와
버그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잠시 개발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버그 수정이 그리 간단한 일인 것만은 아니다.
일단 버그 수정을 위해서는 해당 버그를 개발사에서도 직접 구현하여
해당 버그가 어떤 조건으로 동작하는지 알아내야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간이 소모되어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인데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가장 큰 문제는 개발사에서 어떤 버그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테스트 중이라 차후 수정 될 버그는 어떤 것인지 알 수가 없다는 것.


즉, 노력하고 있다는 말만으로는 유저들의 불만을 해소시켜 줄 수 없다는 것이다.


[블소 티미팅, 리드 게임 디자이너 인터뷰 기사 바로가기] ☜ 클릭


▲ 유저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줄 무언가가 필요하다!




버그 수정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빠른 리액션에 따른 문제점까지



현재 소환사 유저가 명백한 차별 대우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몇 달간 지속되고 있는 버그에 대해서는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데
단 하루만에 발생한 버그에 대해 게임 내 공지를 통해 즉시 알리고 수정 약속까지 한 점이다.


발 빠른 패치 약속 공지는 소환사 유저뿐만 아니라
타 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도 강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최근의 한 예로 지난 8월, 검사의 찌르기 2심화 스킬이 패치를 통해
빠른 속도의 연속 찌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후 딜레이 버그가 발생해 이 역시 해결하는데 3주나 소비된 것.


찌르기를 주요 스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무너지고
약 3주를 가만히 기다려야 했던 검사 유저 입장에서도 이번 권사 관련 대응은 놀랍기만 하다.


물론 이번 권사 버그 수정 약속 공지에 소환사 버그 수정에 대한 약속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그 약속은 최근에 업데이트 된 핏빛 상어항의 맹독 아귀 전투화 관련한 내용 한 줄일뿐
그간 문제시 되고 있던 수 많은 버그에 대해서는
한 줄의 언급도 없다는 점이 소환사 유저를 더욱 화나게 하고 있는 상황이다.


권사 입장에서도 답답한 것은 똑같다.
하향 패치에 대해서는 잠시 접어두더라도 또 다른 버그가 존재하는데
약속한 버그만 수정하고 다른 버그는 기존처럼 묵인될 지 걱정이 안 될 수가 없다.



▲ 수정 되기까지 3주의 시간이 걸렸다



권사 입장에서의 문제는 최적의 효율을 보이고 있다가 갑자기 하향이 되어
처음부터 권사를 플레이 해왔던 유저들뿐만 아니라
권사의 매리트를 취하고자 새롭게 육성한 유저들이 소비한 시간만큼의 허탈함을 주었다는 것.


또한 소환사를 비롯한 다른 직업 유저들은
다른 직업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어도 자신의 직업이 좋아 지금까지 고수해왔는데
여기에 더해 차별까지 당한다는 느낌이 드니 지금과 같은 논란이 일어나는 것이다.


수 많은 버그에 대한 수정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직업에 애정을 가지고 육성하는 유저들이 가질 수 있는 상대적인 박탈감까지,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의 매끄러운 운영과 대응이 아쉬울 뿐이다.



※ 유저들의 제보로 현재까지 밝혀진 각 직업별 버그 목록


▶ 소환사

1. 범위 안에 들어가 있어도 공격에 맞는 꽃가루 버그 (암살 연막도 동일한 버그 있음)
→ 9/12일 수정 됐지만 아직 간혹 발생 중.
2. 달려들기를 사용한 고양이가 캐릭터 앞으로 재 소환되는 현상
3. 고양이 하단베기 사용시 캐릭터 모션 정지
4. 강아지풀로 소환한 고양이가 다시 대상을 향해 뛰어감
5. 주인 버리고 기공사 따라가는 현상
6. 고양이의 형체가 안보이는 현상
7. 웅크리기 사용 시 쿨타임은 적용도나 스킬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
8. 할퀴기 사용 시 가만히 있는 현상
9. 누르기 스킬이 활성화 되지 않거나 사용했지만 누르기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
10. 오르막길이나 오브젝트(용기둥, 상자 등) 앞에서 흐규흐규 사용시 고양이가 소화되지 않는 현상
11. 다수의 몬스터 사냥 시 한 마리 처치 후 약 5초간 고양이가 가만히 있음
12. 달려들기 사용시 가만히 있거나 제자리 달리는 현상
13. 고양이 전투 상태로 사망시 전투상태가 안풀리는 사태 발생, 모든 파티원 포함
14. 파티 상태에서 민들레 사용 시 소환사 본인만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15. 2마리 이상 몬스터를 사냥할 때 한 마리를 처치하면 캐릭터 옆으로 고양이 강제 소환
16. 지뢰 사용 후 tab키를 눌러도 고양이가 올라타지 않음
17. 소환사 사망 시 고양이가 타 캐릭터나 몬스터를 따라갈 경우 심폐소생술 사용 불가
18. 세력 옷을 착용한 유저에게 달려들기를 사용한 후 거리가 멀어지면 돌아오지 않고 끝까지 따라감
19. 장악, 다운, 제압중인 몬스터에게 소환수의 하단 베기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음
20. 경공중 달려들기 사용시 공중에서 끊임없이 돌고 있음 (일명 소닉화)
21. 소환사 누루그 시 상태이상 판정이 되지 않아 추가 피해 대미지가 발생하지 않고
누르기 후 역사의 장악이나 권사의 제압을 사용 가능.
22. 소환수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심폐소생술 사용할 때 대미지를 입게되면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
23. 파티원 탈진시 고양이 보은스킬을 사용하면 파티원이 탈신 상태에서 죽음 상태로 변하는 현상.
24. 소환수가 방어계열을 수련 했을 때 초기화 후 재접속 시 공격력이 달라지는 현상.
25. 고양이를 강아지풀로 불러 드릴 때 공중에 뜨게 되고 몬스터에게서 계속 공격을 받는 현상.
26. 고양이가 소환사에게 이유없이 되돌아 오며 공중에 뜨는 현상.
이때 몬스터는 계속해서 고양이를 공격하게 된다.
27. 특정 조건에서 민들레 스킬 사용 시 전투가 풀리지 않는 현상.
28. 특정 상황에서 파티원이 몬스터를 공격 시 소환사의 공격 여부 관계없이 고양이가 공격을 시작하는 현상.
29. 8월 1일 업데이트 이후 평타를 빠르게 공격하면 도트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
30. 보스 몬스터에게 웅크리기 스킬 시전을 사용해도 다른 유저를 공격하는 현상.
31. 핏빛 상어항 첫 번째 네임드 맹독아귀에서 고양이에게 걸린 알 디버프 삭제 불가.
32. 타겟팅, 어그로를 무시하고 대각선의 적을 향해 달려가는 현상.
33. 지역 이동이나 축지 술 사용 시 고양이가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정지하는 현상.
34. 전투가 풀린 것처럼 경공게이지는 활성화 되진만 전투 상태로 지속되는 현상.
35. 꽃가루 스킬이 사용이 되지 않거나 꽃가루 태우기 스킬이 시전되는 현상.
36. 소환사나 소환수의 모션이 보이지 않는 현상.


소환사 관련 버그 정리(공식 홈페이지 치르위님의 글) 바로가기 ☜ 클릭



▶ 검사

1 역습 사용 시 가끔 180도가 아닌 360도로 이동.
2. 후방 이동 심화를 배웠을 경우, 후방 이동 후 기습을 사용하면 쿨타임만 적용되는 현상
3. 바다뱀 보급기지에서 만월 - 역습 사용 후 질주, 활강이 사용 가능한 현상
4. 막기 스킬 사용 후 이동 자체가 안되는 현상
5. 막기 선 딜레이
6. 막기 및 튕기기 후 찌르기를 사용할 때 즉시 찌르기가 아닌 캐스팅 찌르기가 사용되는 현상
7. 평타 및 발도의 공격 속도가 심하게 차이나는 현상
8. 다수의 몬스터 사냥 시 쾌검이 발동되어도 발도가 나가는 현상
9. 만울베기에 후 딜레이가 생김
10. 만월베기 3심화를 배웠을 때 내력 회복이 안되는 현상. 이 때 그로기 쿨타임은 적용됨
11. 어깨치기 심화를 배웠을 때 어깨치기 - 평타를 사용하면 그로기가 적용 되지 않음
12. 튕기기 후가 아닌데도 회전베기가 활성화 되는 현상
13. 회전베기가 활성화 된 후 어떠한 행동을 해도 회전베기가 활성화가 안 풀리는 현상
14. 일섬이 활성화 되어도 대상이 변경되면 사용이 안됨
15. 일섬이 두 번째 활성화 된 상태에서 사용해도 쿨 타임만 적용되는 경우
16. 팔독모와의 전투 시 2회전 공격 때 오연베기를 사용하면 공격에 맞는 현상
17. 천무 사용 시 공격은 적용안되고 모션만 나오는 현상. 올려치기 후에 사용할 때 자주 발생
18. 천무로 치명타가 발생해도 전투창에는 치명타로 나오지만 대미지표시는 하얀색으로 표시
19. 파티원이 공중기를 사용한 상태에서 천무를 사용하면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
- 천무 시전 중 파티원이 공중기를 사용해도 동일한 현상 발생
20. 비상 및 승천 시전 시 다른 파티원의 공격이 적용되지 않음
- 타 클래스의 공중 스킬은 시전 중에도 파티원의 공격이 적용 됨
21. 올려치기 사용 시 몬스터가 공중으로 뜨지 않는 현상
22. 공중 콤보 사용 후 다운 된 적이 누워막기/반격을 사용할 때는 공격 스킬 사용 불가상태가 됨
23. 어검 회수 범위가 4x8에 비해 적은 범위만 적용 됨
24. 보호령 사용 후 성공 시 내력은 회복되지만 어검의 수가 줄어드는 현상
25. 수호령을 사용해도 막지 못하는 공격이 존재함.
26. 뇌령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어검 징표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27. PVP시 검사가 탈출 스킬을 사용할 경우 공중에 떠있는 동안 적 캐릭터의 공중 스킬이 적용 됨
28. 받아치기 사용 시 암살자가 원거리 공격을 할 경우 암살자가 엉덩이를 끌면서 검사 뒤로 은신함.


검사 버그 정리(인벤가족 정력킹님의 글) 바로가기 ☜ 클릭



▶ 역사

1. 철옹성시 특정 공격에 의하여 무적이 풀림 (ex 포화란 장판, 녹풍 독공격)
2. 무릎차기 스킬이 적이 막기 또는 회피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활성화되며 적이 막기 또는 회피시에 눌러도 발동이 안됨(필자의 경우에도 무릎차기 버그가 있는 날이 있고 없는 날이 있음)
3. PvP시 움직이고 있는 적을 상대로 무릎차기가 발동안됨
4. 발차기, 파괴 시 이동하면 스킬이 캔슬됨 (버그가 아니라는 소리가 있으나 일단 버그)
5. 쳐올리기 후 나락이 활성화 되지않음. 기절기 후 올려치기시 나락 비활성화.
6. 쳐올리기시 적이 공중으로 떠오르지 않음.
7. 철옹성시 평타를 바로 누르면 철옹성이 해제됨.
8. 철벽이 방어해제무공에 뚫림
9. 철벽 사용하면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일부 보스들이 인식함
10. 장악 1~2초 남았을때 자동으로 풀림
11. 장악 1초 이하남았을시 무공이 안써짐
12. 장악전 공중무공 사용하면 장악이 안써지며 쿨이 돌아감. 장악을 쓰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쿨이 돌아감
13. 일정 몹들 장악시 탈출함 (ex 발라라)
14. 상태이상인 적 이동하면서 장악 누르면 장악에 실패할때가 있음.
15. 나락시 일부 보스몹들에게 다운이 걸리지 않음. 초록색징표(다운징표)가 안생김.
16. 기절 후 쳐올리기 시전시 F를 누루면 나락이 아닌무릎부수기가 나감. 무릎 부수기 최종심화를 찍을 시에만 버그가 발생, 최종 심화를 안찍어도 버그가 발생함.
17. 광풍, 장악광풍시 방어력 400%증가가 제대로 증가되지 않음 (악세사리, 보석의 방어력이 추가되지않음 / 운영자 답변으로는 증가된다고 했으니 버그 맞음, 제일 최근의 답변으로는 악세사리 보석의 방어력은 400%적용이 안된다고 함)


역사 버그 정리(공식 홈페이지 아퀼레지아님의 글) 바로가기 ☜ 클릭



▶ 암살자

1. 나무토막때 회피 99%일 때 막기로 인한 데미지로 은신이 벗겨지는 현상.
2. 비전투 상태로 달려가는 몹들을 상대로 잠입시 은신이 풀리는 현상.
3. 순간이동할때 순간이동이 크리가 터져서 자수정 흡혈 데미지가 들어가 몬스터가 전투상태가 걸리는 현상.
4. 나뭇잎 날리기하고 잠입할때 잠입이 안나가는 현상.
5. 거리맞추고 잠입 스킬 사용 시 잘못된 대상이라거나 조건에 안맞다고 뜨는 현상.
6. 나무토막 성공시 순간적으로 wasd의 방향이 반대로 되는 경우 종종 발생.
7. 간혹 둔주의 진이 둔주가 깔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쿨타임이 생겨 둔주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 권사

1. 공중제압나가야 하는타이밍인데 한기파동이 나가는 현상.
2. 탈출(승룡각 모션) 후 이문반격 안되는 현상.
3. 이폭평 빨리하면 모션은 취하고 내공은 사라지고 데미지는 안들어가는 현상.



▶ 기공사

1. 점프&돌진하는 몹을 빙결했을 경우 모션은 제자리에서 하지만 데미지가 들어오는 현상
2. 전신보 발동후 몹의 후방으로 이동하다가 다시 정면으로 돌아오는 현상
3. 호신장막&동파 스킬 시전중 무빙캔슬 되지 않는 현상
4. 스킬 시전중 맵에 끼어 이동이 되지 않는 증상
5. 시전자 반경 25m이지만 시전자의 후방에 위치하고 있을때 간혹 얼음꽃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



▶ 전 직업 공통

포화란 던전 입구에서 1넴가는길을 질주로 가는중 갑자기 모든 경공 게이지가 소모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남.





Inven Vandii
(Vandi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