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GG 통계 기준 원딜 승률 랭킹 1위이며

비원딜 중에선 흔치 않게 2티어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스웨인의 상승세가 가파른 이유를 제 주관으로 해석하자면 주춤하는 이즈리얼, 유틸폿의 약세와 룬메 정글의 잦은 기용, 레오나의 격상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웨인은 진, 애쉬, 미포 등의 챔프에게 강합니다.

이 챔프들의 특징은

1. 뚜벅이이며 2. 스웨인을 억제할 만한 폭딜이 초반에 나오지 않는다 입니다.

고로 스웨인은 6레벨 이후에 이 세 챔프를 상대로 무조건적인 우위를 점하는 게 가능합니다.


반면 스웨인은 케이틀린이나 이즈리얼 등의 챔프에게 약한데

1. 사거리가 길어 스웨인이 닿기가 어려움 , 2. 스웨인이 닿기 전에 포킹이나 카이팅 등을 통해 압박을 넣을 수 있음 3. 6레벨 전후로 강력한 한 방 딜이 나옴

이 조건에 모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케이틀린, 이즈리얼은 너프 이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현재 봇은 진,애쉬,세나 위주로 픽되고 있어 스웨인이 그다지 라인전에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룬메 정글의 잦은 기용은 스웨인에게 어떻게 유리하게 작용하나?


룬메 정글이 격상한 이후 미드에선 ad챔을 자주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ap비율을 줄이기 위해 미드가 루시안, 제드 등을 적극 채용하는 현상이 오히려 스웨인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는데, 이전과 같은 ap 과다비율이 줄어들었고, 미드가 ad 비중을 맡아주므로서 픽하는 데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는 점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 패치버전을 기준으로 상위권 티어들까지 오른, 마오카이, 사이온 등의 탱커를 적극 기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점 또한 스웨인에게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레오나의 격상은 어떻게 스웨인에게 도움이 되는가?

스웨인은 레오나와 바텀을 같이 서기도, 그리고 레오나에게 맞서기에도 좋은 챔피언입니다. 적 아군 어느 쪽으로 나와도 크게 압박을 받지 않으며 오히려 레오나에 대한 카운터 플레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유틸폿의 약세는 스웨인에게 왜 도움이 되는가?

스웨인은 유틸폿과 같이 서기도, 그리고 상대하기에도 좋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스웨인은 전형적인 몰아치기 챔피언이며, 따라서 상대에 카르마나 룰루가 있을 경우 궁 타이밍을 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 패치버전에서 스웨인 자체의 성능은 어떠한가?

스웨인은 저번 패치 이후로 한 단계 좋아진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w의 데미지 감소로 인해 초반에 힘이 줄어들었지만 6레벨 이후에 보이는 강력함은 훨씬 커졌습니다.

현재 버전에서 스웨인의 성능을 고려하면 서폿보다는 원딜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저번 패치 이후 기본딜이 낮아지고 주문력에 의한 딜기대치가 상승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