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와 아덴을 투자해 스킬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스킬 강화(혹은 스킬 인챈트)



스킬 강화를 통해 모든 스킬을 최대레벨까지 높일 수 있으면 물론 좋겠지만
실패할 확률을 포함, 필요한 SP와 소모되는 아덴의 금액이 천문학적이기 때문에
효용이 높은 스킬부터 우선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사냥 / 올림피아드의 목적에 따라 주력으로 사용되는 스킬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맞추어 아래의 가이드를 살펴보자.










■  엘레멘탈마스터



엘레멘탈 마스터는 마법관련 능력을 상승시켜주는 '위자드 서비터'와
소환수의 능력을 대폭 상승 시키는 '파이널 서비터'를 보유한 소환사다.



보통 사냥 시 소환수의 마법공격의 특화된 모습을 보이며 1:1 대인전에서도 적의 공격속도나
이동속도를 향상시켜주는 버프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대인전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소환사중 유일하게 엘레멘탈마스터가 소환하는 소환수 중에는 광역 범위 공격마법을 사용하는 소환수도 있다.








일반 사냥용 스킬 강화 가이드




1. 서먼 유니콘 매그너스 & 세라핌 - 파워





엘레멘탈 마스터가 주로 소환하는 소환수중 하나인 유니콘 매그너스는
물 속성의 마법을 사용하는데 특이하게 광역 범위 공격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스킬을 보유했기 때문에 위저 몰이팟 같은 곳에서 위저드 대신
엘레멘탈 마스터가 매그너스와 함께 사냥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인챈트시 유니콘 매그너스는 파워 옵션 밖에 선택할 수 없는데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전체적인 매그너스의 능력치가 상승하여
조금 더 강력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유니콘 세라핌은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중 MP 회복과 마법 재사용 시간을
단축 시켜주는 스킬이 있어 매그너스와 마찬가지로 위저파티에서 선호한다.



유니콘 세라핌은 유니콘 매그너스처럼 스킬 인챈트시 파워 옵션밖에 선택할 수 없는데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에 세라핌의 전체적인 능력치가 강화된다.





2. 트랜스퍼 페인 - 파워




토글형 스킬인 트랜스퍼 페인은 자신의 받는 데미지중 일부를 소환수에게 전이시킨다.
로브캐릭터라 방어력이 낮은 단점을 데미지 전이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대인전시 생존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소환수에게 전이시키는 데미지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3. 서비터 힐 & 리차지 - 코스트





서비터 힐 과 서비터 리차지는 각각 서비터에게 힐을 주거나 서비터의 마나를 채워준다.


특히 서비터 리차지는 보통 소환수도 마나를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 공격루트가 소환수를 이용할 경우 소환수의 마나가 고갈된다면 전투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굉장히 주요한 스킬로서 힐과 리차지는 취향에 따라 스킬 인챈트가 달라진다.
단시간의 급격한 전투를 할 경우에는 파워 옵션을 선택하여 위력을 증가시키며
마나수급을 신경 쓰는 플레이어들은 소모MP를 감소시켜주는 코스트 옵션을 선택한다.


하지만 힐이나 리차지는 인챈트 단계에 따른 페널티 적용을 받으니 염두에 두어 두도록 하자.


리차지 인챈트 수치에 따른 레벨별 페널티

이름

단계

내용

리차지 0

80레벨부터 페널티 적용

리차지 +1

80레벨, 81레벨 가능 (82레벨 이상 페널티)

리차지 +4

82레벨 가능 (83레벨 이상 페널티)

리차지 +7

83레벨 가능 (84레벨 이상 페널티)

리차지 +10

84레벨 가능 (85레벨 이상 페널티)

리차지 +13

85레벨 가능







4. 매스 서렌더 투 워터 - 챈스




매스 서렌더 투 워터는 유니콘 매그너스를 이용하여 사냥할 경우 광역 범위 마법의
단점인 약한 데미지를 커버하기 위해 저항을 감소시키는데 사용한다.



보통 몰이사냥시 매스 서렌더 투 워터를 몰이 몬스터에게 시전한 후
그 이후에 유니콘 매그너스를 이용하여 광역 범위 공격마법을 사용한다.



디버프 계열의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성공 확률이 높지 않아
보통 챈스 옵션을 선택하여 스킬 성공률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인챈트를 한다.





5. 파이널 서비터 - 타임




파이널 서비터는 5분 동안 소환수에게 고대 영웅의 영혼을 빙의시켜
체력을 회복하고 능력치를 상승 시켜주는 소환수 전용 버프라고 할 수 있다.



시전에 들어가는 마정수 갯수가 20개로 많은 편이지만 그만큼 소환수가
강력해지므로 사냥 시나 대인전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스킬 인챈트는 타임과 코스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시간 지속 버프인 관계로
마나 소모량 감소보다는 지속 증가를 택하여 타임 옵션으로 인챈트를 하는게 좋다.






6. 로브 마스터리 - 마인드




로브를 장비하는 위저드 계열 클래스는 몬스터 사냥 시나 올림피아드 같은
장소에서 그리 높지 않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체력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브 마스터리는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 주며 생존력을 늘려주는 좋은 선택이 된다.
보통 로브 마스터리 스킬 인챈트를 할 경우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에디셔널 파워 계열의 인챈트나
+30까지 할 경우 마방 25%를 상승시켜 주는 에디셔널 마인드 인챈트가 있다.
이중 에디셔널 마인드는 대중적이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챈트시 실패에 관련된 정체구간이 없으며 고단계 강화를 할수록 효과가 좋아지지만
최초의 1인챈트에서 MP회복이 크게 증가한 이후 소숫점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 1 인챈트는 정도는 3차 전직을 한 후 쉽게 할 수 있으니 잊지 말도록 하자.






7. 위즈덤 - 파워





위즈덤은 3차 전직을 마친 모든 클래스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 공통 스킬로,
홀드 및 수면, 정신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패시브 스킬로서 전투시 항상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림피아드 같은 대인전에서
생존확률을 높여준다.



보통 취향에 따라 홀드 / 수면 / 정신이상 인챈트를 골라서 하는데
대다수가 정신 계열의 마법저항의 효율을 높여주는 인챈트를 한다.



주의할 점은 스킬 자체가 출혈이나 중독에 대한 내성은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인챈트시에도 해당 내성은 증가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도록 하자.











올림피아드용 스킬 강화 가이드


엘레멘탈 마스터는 대인전시 소환수와 함께 전투를 진행하는데
각종 디버프와 함께 생존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스킬 인챈트가 상대의 공격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디버프나
소환수나 소환사가 위기상황에서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을 주로 인챈트 하게 된다.




1. 윈드 셰클 - 챈스



대 격수 전용으로 사용 되는 윈드 셰클은 상대방의 공격속도를
줄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에 사용해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디버프 성공확률과 가장 관계가 큰 요소는 바로 대상과의 레벨 차이다.
80레벨 초반의 엘레멘탈 마스터의 경우 저항이 심하지만 85 레벨의 엘레멘탈 마스터는
레벨차이의 감소로 인해 대상에게 스킬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디버프 계열 스킬들은 한번 상대에게 적용될 경우
승부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굉장한 이득을 보니 스킬 성공 확률에
페널티 감소에 관련된 챈스 인챈트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2.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는 지속시간동안 소환수의 방어관련 능력을
향상시켜주면서 버프 해제에 관련된 내성을 80% 증가시킨다.
스킬 사용 시 단점으로는 이동불가 상태가 되지만 그래도 유용하게 쓰인다.



보통 대인전시 소환수와 소환사가 번갈아가면서 공격을 받기 때문에
소환수가 공격을 당해 사라질 위기에 처할 경우 사용하면 좋다.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는 스킬 인챈트시 방어력과 마법저항을 추가로 증가시켜준다.
타임과 리커버리(재사용 시간 감소) 옵션을 인챈트 할 수 있는데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트랜스퍼 페인 - 파워




토글형 스킬인 트랜스퍼 페인은 자신의 받는 데미지중 일부를 소환수에게 전이시킨다.
로브캐릭터라 방어력이 낮은 단점을 데미지 전이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대인전시 생존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소환수에게 전이시키는 데미지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4. 로브 마스터리 - 마인드




로브를 장비하는 위저드 계열 클래스는 몬스터 사냥 시나 올림피아드 같은
장소에서 그리 높지 않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체력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브 마스터리는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 주며 생존력을 늘려주는 좋은 선택이 된다.
보통 로브 마스터리 스킬 인챈트를 할 경우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에디셔널 파워 계열의 인챈트나
+30까지 할 경우 마방 25%를 상승시켜 주는 에디셔널 마인드 인챈트가 있다.
이중 에디셔널 마인드는 대중적이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챈트시 실패에 관련된 정체구간이 없으며 고단계 강화를 할수록 효과가 좋아지지만
최초의 1인챈트에서 MP회복이 크게 증가한 이후 소숫점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 1 인챈트는 정도는 3차 전직을 한 후 쉽게 할 수 있으니 잊지 말도록 하자.






5. 위즈덤 - 파워





위즈덤은 3차 전직을 마친 모든 클래스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 공통 스킬로,
홀드 및 수면, 정신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패시브 스킬로서 전투시 항상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림피아드 같은 대인전에서
생존확률올 높여준다.



보통 취향에 따라 홀드 / 수면 / 정신이상 인챈트를 골라서 하는데
대다수가 정신 계열의 마법저항의 효율을 높여주는 인챈트를 한다.



주의할 점은 스킬 자체가 출혈이나 중독에 대한 내성은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인챈트시에도 해당 내성은 증가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도록 하자.











■  아르카나 로드



아르카나로드는 강력한 소환관련 보조마법을 사용하는 클래스이다.
워록과 마찬가지로 공격 마법을 습득하지는 않지만, 전사계열과 마법사계열의 공격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디버프 계열의 스킬과 소환수의 공격력을 극대화시키는 스킬을 지니고 있다.





일반 사냥용 스킬 강화 가이드




1. 서먼 킹 오브 캣 & 퀸 - 파워





킹 오브 캣의 경우 공격력의 중점을 둔 소환수로서 화력이 필요할 경우 많이 사용 된다.
공격력과 마법력이 높은 반면 방어력과 HP가 낮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게 좋다.
파워 인챈트시 전체적인 능력치가 향상되며 종류 또한 파워 옵션만 선택할 수 있다.


매력적인 버프스킬을 지닌 퀸 오브 캣은 파티원 전체에게 물리공격에 관여하는 버프를 제공한다.


퀸이 보유한 스킬중 블레싱 오브 퀸은 일정시간 동안 파티원의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공격의 위력을 증가시키며 기프트 오브 퀸 같은 경우에는 일정시간 동안
파티원의 물리공격력과 명중을 증가시킨다.


다른 소환수들과 다르게 서먼 퀸 오브 캣을 인챈트하면 소환수의 능력치 향상이 아닌,
소환수의 스킬 위력이 향상되는데 캣의 경우 지속시간이 향상된다.
해당 스킬 인챈트 옵션은 파워 옵션이며 파워 옵션만 선택할 수 있다.




2. 트랜스퍼 페인 - 파워




토글형 스킬인 트랜스퍼 페인은 자신의 받는 데미지 중 일부를 소환수에게 전이시킨다.
로브캐릭터라 방어력이 낮은 단점을 데미지 전이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대인전시 생존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소환수에게 전이시키는 데미지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3. 서비터 힐 & 리차지 - 코스트





서비터 힐 과 서비터 리차지는 각각 서비터에게 힐을 주거나 서비터의 마나를 채워준다.


특히 서비터 리차지는 보통 소환수도 마나를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 공격루트가 소환수를 이용할 경우 소환수의 마나가 고갈된다면 전투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굉장히 주요한 스킬로서 힐과 리차지는 취향에 따라 스킬 인챈트가 달라진다.
단시간의 급격한 전투를 할 경우에는 파워 옵션을 선택하여 위력을 증가시키며
마나수급을 신경 쓰는 플레이어들은 소모MP를 감소시켜주는 코스트 옵션을 선택한다.





4. 파이널 서비터 - 타임




파이널 서비터는 5분 동안 소환수에게 고대 영웅의 영혼을 빙의시켜
체력을 회복하고 능력치를 상승 시켜주는 소환수 전용 버프라고 할 수 있다.


시전에 들어가는 마정수 갯수가 20개로 많은 편이지만 그만큼 소환수가
강력해지므로 사냥 시나 대인전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스킬 인챈트는 타임과 코스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시간 지속 버프인 관계로
마나 소모량 감소보다는 지속 증가를 택하여 타임 옵션으로 인챈트를 하는 게 좋다.





5. 로브 마스터리 - 파워




로브를 장비하는 위저드 계열 클래스는 몬스터 사냥 시나 올림피아드 같은
장소에서 그리 높지 않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체력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브 마스터리는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 주며 생존력을 늘려주는 좋은 선택이 된다.
보통 로브 마스터리 스킬 인챈트를 할 경우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에디셔널 파워 계열의 인챈트나
+30까지 할 경우 마방 25%를 상승시켜 주는 에디셔널 마인드 인챈트가 있다.
이중 에디셔널 마인드는 대중적이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챈트시 실패에 관련된 정체구간이 없으며 고단계 강화를 할수록 효과가 좋아지지만
최초의 1인챈트에서 MP회복이 크게 증가한 이후 소숫점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 1 인챈트는 정도는 3차 전직을 한 후 쉽게 할 수 있으니 잊지 말도록 하자.





6. 위즈덤 - 파워





위즈덤은 3차 전직을 마친 모든 클래스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 공통 스킬로,
홀드 및 수면, 정신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패시브 스킬로서 전투시 항상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림피아드 같은 대인전에서
생존확률올 높여준다.


보통 취향에 따라 홀드 / 수면 / 정신이상 인챈트를 골라서 하는데
대다수가 정신 계열의 마법저항의 효율을 높여주는 인챈트를 한다.


주의할 점은 스킬 자체가 출혈이나 중독에 대한 내성은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인챈트시에도 해당 내성은 증가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도록 하자.








올림피아드용 스킬 강화 가이드


아르카나 로드는 대인전시 소환수와 함께 전투를 진행하는데
각종 디버프와 함께 생존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스킬 인챈트가 상대의 공격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디버프나
소환수나 소환사가 위기상황에서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을 주로 인챈트 하게 된다.



1. 아케인 디스럽션 - 챈스



대 캐스터 전용으로 사용 되는 아케인 디스럽션은 상대방의 시전속도를
줄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에 사용해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디버프 성공확률과 가장 관계가 큰 요소는 바로 대상과의 레벨 차이다.
80레벨 초반의 미스틱뮤즈의 경우 저항이 심하지만 85 레벨의 아크메이지는
레벨차이의 감소로 인해 대상에게 스킬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디버프 계열 스킬들은 한번 상대에게 적용될 경우
승부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굉장한 이득을 보니 스킬 성공 확률에
페널티 감소에 관련된 챈스 인챈트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2.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는 지속시간동안 소환수의 방어관련 능력을
향상시켜주면서 버프 해제에 관련된 내성을 80% 증가시킨다.
스킬 사용 시 단점으로는 이동불가 상태가 되지만 그래도 유용하게 쓰인다.


보통 대인전시 소환수와 소환사가 번갈아가면서 공격을 받기 때문에
소환수가 공격을 당해 사라질 위기에 처할 경우 사용하면 좋다.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는 스킬 인챈트시 방어력과 마법저항을 추가로 증가시켜준다.
타임과 리커버리(재사용 시간 감소) 옵션을 인챈트 할 수 있는데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트랜스퍼 페인 - 파워




토글형 스킬인 트랜스퍼 페인은 자신의 받는 데미지중 일부를 소환수에게 전이시킨다.
로브캐릭터라 방어력이 낮은 단점을 데미지 전이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대인전시 생존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소환수에게 전이시키는 데미지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4. 로브 마스터리 - 마인드




로브를 장비하는 위저드 계열 클래스는 몬스터 사냥 시나 올림피아드 같은
장소에서 그리 높지 않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체력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브 마스터리는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 주며 생존력을 늘려주는 좋은 선택이 된다.
보통 로브 마스터리 스킬 인챈트를 할 경우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에디셔널 파워 계열의 인챈트나
+30까지 할 경우 마방 25%를 상승시켜 주는 에디셔널 마인드 인챈트가 있다.
이중 에디셔널 마인드는 대중적이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챈트시 실패에 관련된 정체구간이 없으며 고단계 강화를 할수록 효과가 좋아지지만
최초의 1인챈트에서 MP회복이 크게 증가한 이후 소숫점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 1 인챈트는 정도는 3차 전직을 한 후 쉽게 할 수 있으니 잊지 말도록 하자.





5. 위즈덤 - 파워





위즈덤은 3차 전직을 마친 모든 클래스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 공통 스킬로,
홀드 및 수면, 정신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패시브 스킬로서 전투 시 항상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림피아드 같은 대인전에서
생존확률올 높여준다.


보통 취향에 따라 홀드 / 수면 / 정신이상 인챈트를 골라서 하는데
대다수가 정신 계열의 마법저항의 효율을 높여주는 인챈트를 한다.


주의할 점은 스킬 자체가 출혈이나 중독에 대한 내성은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인챈트시에도 해당 내성은 증가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도록 하자.













■  스펙트럴 마스터




스펙트럴 마스터는 다크엘프 종족의 소환사로서 강력한 공격능력을 가진
악마들을 소환할 수 있는 클래스다.

스킬 인챈트시 강력한 마법 공격인 데스 스파이크를 활용하여 위저드형 소환사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소환수와 합체하여 변신하는 스킬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여타 소환수와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일반 사냥용 스킬 강화 가이드




1. 서먼 폴터 가이스트 큐빅 & 매스 서먼 폴터가이스트 큐빅 - 파워





소환사의 서먼 큐빅류 중 유일하게 스펙트럴 마스터만 보유한
폴터 가이스트 큐빅은 적의 공격력 / 방어력 / 공격속도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개인 혹은 파티가 받을 수 있는 피해를 감소시켜 주어 사냥이나 대인전시 유용하게 쓰인다.


파워 옵션으로만 스킬 인챈트가 가능하며 인챈트시 큐빅의 성능이 향상 된다.




2. 트랜스퍼 페인 - 파워




토글형 스킬인 트랜스퍼 페인은 자신의 받는 데미지중 일부를 소환수에게 전이시킨다.
로브캐릭터라 방어력이 낮은 단점을 데미지 전이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대인전시 생존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소환수에게 전이시키는 데미지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3. 서비터 힐 & 리차지 - 코스트





서비터 힐 과 서비터 리차지는 각각 서비터에게 힐을 주거나 서비터의 마나를 채워준다.


특히 서비터 리차지는 보통 소환수도 마나를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 공격루트가 소환수를 이용할 경우 소환수의 마나가 고갈된다면 전투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굉장히 주요한 스킬로서 힐과 리차지는 취향에 따라 스킬 인챈트가 달라진다.
단시간의 급격한 전투를 할 경우에는 파워 옵션을 선택하여 위력을 증가시키며
마나수급을 신경 쓰는 플레이어들은 소모MP를 감소시켜주는 코스트 옵션을 선택한다.





4. 파이널 서비터 - 타임




파이널 서비터는 5분 동안 소환수에게 고대 영웅의 영혼을 빙의시켜
체력을 회복하고 능력치를 상승 시켜주는 소환수 전용 버프라고 할 수 있다.


시전에 들어가는 마정석 갯수가 20개로 많은 편이지만 그만큼 소환수가
강력해지므로 사냥시나 대인전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스킬 인챈트는 타임과 코스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시간 지속 버프인 관계로
마나 소모량 감소보다는 지속 증가를 택하여 타임 옵션으로 인챈트를 하는 게 좋다.




5. 로브 마스터리 - 마인드




로브를 장비하는 위저드 계열 클래스는 몬스터 사냥 시나 올림피아드 같은
장소에서 그리 높지 않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체력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브 마스터리는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 주며 생존력을 늘려주는 좋은 선택이 된다.
보통 로브 마스터리 스킬 인챈트를 할 경우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에디셔널 파워 계열의 인챈트나
+30까지 할 경우 마방 25%를 상승시켜 주는 에디셔널 마인드 인챈트가 있다.
이중 에디셔널 마인드는 대중적이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챈트시 실패에 관련된 정체구간이 없으며 고단계 강화를 할수록 효과가 좋아지지만
최초의 1인챈트에서 MP회복이 크게 증가한 이후 소숫점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 1 인챈트는 정도는 3차 전직을 한 후 쉽게 할 수 있으니 잊지 말도록 하자.





6. 위즈덤 - 파워





위즈덤은 3차 전직을 마친 모든 클래스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 공통 스킬로,
홀드 및 수면, 정신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패시브 스킬로서 전투시 항상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림피아드 같은 대인전에서
생존확률올 높여준다.


보통 취향에 따라 홀드 / 수면 / 정신이상 인챈트를 골라서 하는데
대다수가 정신 계열의 마법저항의 효율을 높여주는 인챈트를 한다.

대 네크전이나 위저전 같은 경우 피어의 효과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위즈덤으로 저항 수치를 높여서 피어를 회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스킬 자체가 출혈이나 중독에 대한 내성은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인챈트시에도 해당 내성은 증가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도록 하자.






올림피아드용 스킬 강화 가이드


아르카나 로드는 대인전시 소환수와 함께 전투를 진행하는데
각종 디버프와 함께 생존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스킬 인챈트가 상대의 공격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디버프나
소환수나 소환사가 위기상황에서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을 주로 인챈트 하게 된다.



1. 데스 스파이크 - 듀얼



소울 테이커에게도 존재하는 데스 스파이크는 스펙트럴 마스터가
사냥이나 대인전시 사용하는 스킬들 중 주 공격 수단이 되는 스킬이다.


기존에는 데스 스파이크가 소울 테이커에 비해 많이 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패치 후에는 데스 스파이크 위력 상승패치와 함께 스펙트럴 마스터만이 가진
듀얼 옵션 인챈트로 인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데스 스파이크의 듀얼 옵션 인챈트 수치가 +15 일 경우
기본 위력이 65 -> 89로 상승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스킬 인챈트 시에는 데미지 증가를 위하여 듀얼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자.





2. 윈드 셰클 - 챈스



대 격수 전용으로 사용 되는 윈드 셰클은 상대방의 공격속도를
줄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에 사용해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디버프 성공확률과 가장 관계가 큰 요소는 바로 대상과의 레벨 차이다.
80레벨 초반의 서머너의 경우 저항이 심하지만 85 레벨의 서머너는
레벨차이의 감소로 인해 대상에게 스킬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디버프 계열 스킬들은 한번 상대에게 적용될 경우
승부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굉장한 이득을 보니 스킬 성공 확률에
페널티 감소에 관련된 챈스 인챈트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3.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는 지속시간동안 소환수의 방어관련 능력을
향상시켜주면서 버프 해제에 관련된 내성을 80% 증가시킨다.
스킬 사용시 단점으로는 이동불가 상태가 되지만 그래도 유용하게 쓰인다.


보통 대인전시 소환수와 소환사가 번갈아가면서 공격을 받기 때문에
소환수가 공격을 당해 사라질 위기에 처할 경우 사용하면 좋다.


서비터 얼터미트 디펜스는 스킬 인챈트시 방어력과 마법저항을 추가로 증가시켜준다.
타임과 리커버리(재사용 시간 감소) 옵션을 인챈트 할 수 있는데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트랜스퍼 페인 - 파워




토글형 스킬인 트랜스퍼 페인은 자신의 받는 데미지중 일부를 소환수에게 전이시킨다.
로브캐릭터라 방어력이 낮은 단점을 데미지 전이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대인전시 생존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파워 옵션으로 인챈트를 할 경우 소환수에게 전이시키는 데미지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5. 로브 마스터리 - 마인드




로브를 장비하는 위저드 계열 클래스는 몬스터 사냥시나 올림피아드 같은
장소에서 그리 높지 않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체력이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브 마스터리는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 주며 생존력을 늘려주는 좋은 선택이 된다.
보통 로브 마스터리 스킬 인챈트를 할 경우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에디셔널 파워 계열의 인챈트나
+30까지 할 경우 마방 25%를 상승시켜 주는 에디셔널 마인드 인챈트가 있다.
이중 에디셔널 마인드는 대중적이며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챈트시 실패에 관련된 정체구간이 없으며 고단계 강화를 할수록 효과가 좋아지지만
최초의 1인챈트에서 MP회복이 크게 증가한 이후 소숫점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 1 인챈트는 정도는 3차 전직을 한 후 쉽게 할 수 있으니 잊지 말도록 하자.





6. 위즈덤 - 파워





위즈덤은 3차 전직을 마친 모든 클래스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 공통 스킬로,
홀드 및 수면, 정신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패시브 스킬로서 전투시 항상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림피아드 같은 대인전에서
생존확률올 높여준다.


보통 취향에 따라 홀드 / 수면 / 정신이상 인챈트를 골라서 하는데
대다수가 정신 계열의 마법저항의 효율을 높여주는 인챈트를 한다.

대 네크전이나 위저전 같은 경우 피어의 효과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위즈덤으로 저항 수치를 높여서 피어를 회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스킬 자체가 출혈이나 중독에 대한 내성은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인챈트시에도 해당 내성은 증가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