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에는 STR 이나 INT같이 능력치(혹은 스탯)이라는 수치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스탯은 처음 캐릭터를 만들 때 선택하는 종족과 초기 직업으로 결정되며
그 이후에는 능력치를 추가로 올리거나 내리는 것과 같은 스탯 조정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캐릭터의 능력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으니, 바로 문양 시스템!
문양 시스템을 통해 스탯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특정 능력치를 올려주는 '염료' 아이템을 마련해야 하며
이 '염료'를 이용하여 '문신을 새기는' 과정을 통해 특정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 문양 시스템 이용법
문양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문양을 새기는데 필요한 재료인 '염료'를 구해야 한다.
'염료'를 구하는 방법은 각 마을의 잡화상인에게 '염료'를 구매 할 수도 있고 재료를 모아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또한 레이드 드랍이나 마몬의 상인을 통하여 '고급 염료'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염료'는 구하는 방법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염료'의 종류가 달라지며
다양한 '염료'의 종류는 문양을 각인시 상승 혹은 하락하는 능력치 수치에 변화를 주게 된다.
각 염료로 인해 올라가는 수치와 내려가는 수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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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 증가 | 감소 | 종류 | 증가 | 감소 |
힘의 염료 | STR | CON, DEX | 지능의 염료 | INT | MEN, WIT |
체력의 염료 | CON | STR, DEX | 정신의 염료 | MEN | WIT, INT |
민첩의 염료 | DEX | CON, STR | 재치의 염료 | WIT | MEN, INT |
▷ 2차 전직 이전에 사용한 문양은 2차 전직 후에 사용 불가능
▷ 2차 전직 이전에 사용가능한 문양 갯수는 최대 2개, 2차 전직 이후에는 3개까지 가능하다.
▷ INT, MEN, WIT 같은 경우 수치를 변화가 불가능한 클래스도 존재한다.
문양을 각인하려면 재료인 '염료'를 준비한 후 각 마을에 있는 '심볼 메이커'에게 가면 문양을 새길 수 있다.
보통 염료는 같은 종류로 '10개 분량'을 준비해야 1개의 문양을 새길 수 있고
한번 새긴 문양과 같은 문양은 중복으로 새길 수 없다.
■ 문양에 관련된 능력치
문양을 새김으로써 변화되는 관련 능력치는 다음과 같다.
각 염료로 인해 올라가는 수치와 내려가는 수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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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 영향 | |
STR | 힘의 세기 | 물리 공격력 |
DEX | 민첩과 정확도 | 물리공격속도, 명중률, 회피율, 크리티컬 확률, 방패방어 확률, 이동속도 |
CON | 체력 | HP증가량, HP회복속도, 최대 CP, 소지량, 물속 체력게이지, |
INT | 지식 | 마법 데미지, 디버프 성공확률 |
WIT | 재치 | 마법 시전 속도, 상태이상 저항[4대속성 공격, 디버프), |
MEN | 정신 | 마법 방어력, 최대 MP, MP회복속도, 마법 캔슬 확률, 독 저항력 |
■ 클래스별 문양 제한 사항
클래스별 장착 불가 문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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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료 | -염료 | 장착 가능 클래스 | +염료 | -염료 | 장착 가능 클래스 |
STR | CON | 모든 클래스 | INT | MEN | 위저드 계열 |
STR | DEX | 모든 클래스 | INT | WIT | 힐러 계열 불가 |
CON | STR | 모든 클래스 | MEN | INT | 위저드 계열 |
CON | DEX | 모든 클래스 | MEN | WIT | 위저드 계열 |
DEX | STR | 모든 클래스 | WIT | INT | 힐러 계열 불가 |
DEX | CON | 모든 클래스 | WIT | MEN | 위저드 계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