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레쿠쟈가 이로치 포함 한달이나 풀리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레쿠쟈는 드래곤 타입 DPS 1위로 드래곤에 약점을 찔리면서 2중약점이 없는 모든 레이드 보스 상대로 DPS가 1위인데요, 보스 무브에 따라서 최적카운터가 되냐 아니냐는 조금 갈립니다. 
드래곤 공격수에서 레쿠쟈의 경쟁자는 디아루가가 있죠. 강철/드래곤 타입을 가져서 드래곤 타입의 약점이 상쇄되는 디아루가와 여기서 비교해보았습니다. 

다시 등장할 예정인 전설 레이드 보스 중 드래곤에 약점찔리고 2중약점이 없는 보스들 (기라티나, 펄기아) 대상으로 40,35,30렙 레쿠쟈/디아루가의 포케배틀러 시뮬레이션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5렙 이하로는 레쿠쟈가 몸빵이 너무 약해서 넣는 의미가 없습니다. 디아루가는 부스트된 25렙 같은 거 그냥 넣어써도 어느정도 밥값은 하지만 지금 접근성이 안 좋기 때문에 30렙까지만 했습니다.)

보스가 드래곤 타입 기술을 가지고 나오냐에 따라서 레쿠쟈가 얼마나 죽는지가 많이 다르기때문에 보스 무브를 두가지로 잡았습니다.
1) 노말무브는 드래곤타입 기술이지만 차지무브는 드래곤타입 기술이 아닌 것 중에서 제일 강한것
2) 노말/차지무브 둘다 드래곤 타입 기술
노말무브에 드래곤 타입 기술이 2개인 경우는 시뮬레이션상 더 어려운 것 (레쿠쟈 기준)으로 설정했습니다.
따라서 아래 표는 디아루가에 좀 더 유리한 시뮬레이션 결과라고 볼 수 있겠죠. 보스가 드래곤타입이 아닌 노말/차지무브를 들고올 경우 레쿠쟈가 낫기때문입니다. 그러나 쉬운 무브만 보고 카운터를 준비해갈 순 없기때문에 이렇게 골랐습니다. 그리고 직접 확인은 못해봤지만 얼마전부터 포고가 다시 보스무브 중심으로 추천파티를 짜준다는 희소식이 있습니다. (https://www.reddit.com/r/TheSilphRoad/comments/cnf95f/1510_autoselected_group_again_shows_counters_by/)

조건:
1. 베스트 프렌드
2. 날씨 없음 (날씨부스트 안 받음으로 보시면 됩니다. 보스무브가 부스트 된다면 약간 수치가 달라지지만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3. 카운터 IV 100% (포케배틀러상에서 IV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모르겠네요. 직접 포켓몬을 하나하나 등록하면 되긴 하지만 그건 너무 오래걸려서...)
4. 회피 X
5. 레쿠쟈 기술: 드래곤테일/역린, 디아루가 기술: 용의숨결/용성군
6. 리바이브 시간 10초 (포케배틀러상 설정이고 실제로는 좀 더 걸리겠죠)



 보는 방법 예시: 기라티나A가 용의숨결/원시의힘을 들고 올때, 40레벨 카운터를 쓴다고 했을시 레쿠쟈의 최소인원은 2.08명이네요. 해석할때는 올림해줍시다. 그러면 3명입니다. 기절수는 25이므로, 3명이면 한 사람당 8마리씩 죽는다고 볼 수 있겠죠. 이는 한 번 전멸함을 뜻합니다. 디아루가를 보면, 최소인원은 2.15 즉 3명이고, 기절수는 10으로 한사람당 3마리만 죽으면 되죠. 같이 3명필요한데 전멸이 한번 적으므로 디아루가를 쓰는게 낫겠죠. 그래서 디아루가쪽을 색칠해줬습니다.

이런식으로, 전멸수가 낮은쪽을 색칠해주었고, 전멸수가 같으면 최소인원의 소숫점포함 수치가 낮은 쪽 (즉 더 빨리 끝난다는 뜻이죠)을 색칠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최소인원이 2명인 경우는 (기라티나O 상대로 40렙 레쿠쟈, 기라티나O 드테/용파 상대로 40렙 디아루가)는 굵은 글씨로 표시해주었습니다. 수치만 보면 기라티나O 상대로 35렙 레쿠쟈도 될것 같지만, 2번 전멸하기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다만 40렙과 35렙 사이의 레쿠쟈를 섞은 팀이라면 가능하겠죠)

결론
1. 풀강 기준으로, 기라티나O 상대로는 레쿠쟈 (풀강시 2계정도 가능), 기라티나A나 펄기아 상대로는 디아루가가 낫습니다. DPS가 레쿠쟈가 높음에도 디아루가가 나은 이유는 단지 드래곤에 안 찔리기때문만은 아닙니다. 그것만으로는 딜차이를 만회할만한 성능이 안 나오고 이유가 더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두 보스의 경우 각각 다른데요, 기라티나A의 경우 원시의힘이 비행타입을 겸한 레쿠쟈를 찌르기때문이고, 펄기아의 경우 용성군이 한방에 레쿠쟈를 KO 시켜서 풀강레쿠쟈라 해도 쪽도 못쓰고 죽어나가버려서, 데미지를 받을때 생기는 에너지로 딜하는 평소의 원리가 먹히지 않기때문입니다.

2. 30렙 이하의 애들을 쓸 경우, 보스에 관계없이 몸빵이 좀 되는 디아루가가 낫습니다.

여기 없는 애들 중에 몇몇 언급하자면
다른 1.5티어 드래곤 타입들, 말하자면 역린 보만다나 한카리아스, 펄기아, 심지어 망나뇽도 DPS는 디아루가보다 좋고 몸빵은 레쿠쟈보다 약간 좋기때문에 보스무브에 약점을 안 찔리면 디아루가보다 낫습니다. 특히 펄기아가 하펌을 들고 나올경우 당연히 물/드래곤으로 물을 반감하는 같은 펄기아가 레쿠쟈를 넘어서 최적카운터로 떠오르고, 비행타입이 없는 펄기아/한카리아스가 섀도크루/원시의힘 기라티나A 상대로 최적카운터입니다. 다만 얘네들은 일반적으로는 접근성을 제외하면 레쿠쟈 하위호환이기때문에 여기서는 같이 분석하진 않았습니다.

페어리타입은 여기 있는 모든 경우에 디아루가의 하위호환이지만, 용숨/용성군이나 드테/용성군 상대로 만렙기준 토게키스가 14/16 데스, 가디안이 18/19데스로 토게키스는 전멸없이 안정적으로 3계정 클리어를 할 수 있고 가디안도 몇번 회피만 해준다면 토게키스보다 약간 빨리 전멸없이 3계정 클리어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