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엘 하면 역시 “닷지”겠죠?

다엘 메커니즘에 대해 의문이 들어서 한번 질문 겸 토론을 목적으로 적어봅니다.

현재 리니지m은 ‘리덕게임’ 이라고 할 정도로 리덕, 데미지 감소에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 한 법사분을 보면 이뮨(데감), 총 리덕 을 더해
평타 데미지가 상쇄되어 all miss 가 뜨는 법사분들도 다수 존재 하더군요.

광전사만 해도 반사데미지가 몸에 칼이 안박혀도 피격자에게 반사데미지가 들어가는 등 정말 왜 메커니즘을 이렇게 짰는지 좀 이해가 안가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다크엘프의 메커니즘은 물리방어(ac)로 우선 회피 후, 이후 피격이 됐을 시 닷지(DG)가 적용 되어 회피를 하는것으로 압니다.

기사의 카베 경우

지금 뭐 제가 발동확률은 잘 모르는데, 30퍼쯤 되나요? 1000대를 가격시 기본 방어 회피로 뭐… 100대는 핏방 나고 300대는 회피 후 반격 데미지를 준다고 해보죠.

그럼 대략 ‘회피’만 봤을 때 40% 의 회피율이라고 가정합시다.
총 피격 횟수는 700대 겠네요.

다크엘프의 경우

1000대 가격시 (지금 닷지 회피율이 어느정도 될까요? 35% 정도 되려나) 기본 방어 회피로 100대정도 회피하고, 나머지 900대에 대한 ‘닷지발동회피’ (35%) 를 생각 하면 315의 회피가 되어 585대 가 들어옵니다.

(기본 방어 회피를 100대로 가정한게 문제일 수도 있지만 워낙 명중에 중요성이 큰 게임이라 다들 용반에 명중셋팅 많이 하시니까 대략 이렇게 했습니다)

평타 700대와 평타 585대.

수치로 적어보면 다크엘프가 ‘회피’ 에 특화 된 캐릭이 맞나 싶은 수치가 아닐까 싶어요 저는. 차이가 큰가..? 하는 의문.
게다가 카베는 반사 데미지까지 어마어마 하죠.

물론 모든게 다 가정이고, 저 가정 수치들이 정확한건 아닙니다만, 이런 대략적인 수치로만 봐도 회피율이 타 클레스에 비해 ‘특화’ 되었다?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메커니즘을 반대로 해준다면? (선닷지 적용)

1000대에 35퍼. 650대에 기본 방어 빗방 100.

550대. 뭐 크게 차이는 없지만, 수치화 한것일 뿐이니까
지금보다는 일단 더 회피할 확률이 올라가겠네요.

기본방어(ac) 가 높을 수록 닷지(DG) 와의 시너지가 좋다?
라는 말이 있던데, 이렇게 대략 적어보면 시너지가 좋은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럴꺼면 법사처럼 다엘도 기본방어(ac)보다는 리덕션과 데미지감소, 를 올리고 또 확률 데미지 리덕션 (붉귀, 방반 등) 을 활용하면 뭔가, 데미지가 상쇄 된다는 가정하에, 확률 리덕션 10% 가 곧 all miss 가 되어 ‘회피율’ 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어요.

물론 상대 스펙도 중요하고, 이 의문을 해결 해 줄 수 있는 아이템들이 있는지 확인을 한건 아니지만, 기본방어(ac) 와 닷지(DG) 의 시너지가 그닥이라면 ‘리덕션m’ 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이게임이기에, 이런 방향성은 어떨가 싶었습니다.

사실 다른 부분( 컨셉, 딜링) 등도 적어볼까 하다가 논점도 흐려질꺼같고 너무 글이 길어져서 오늘은 이정도만 한번 작성 해봐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수치도 방향성도 거의 대부분 뇌피셜 입니다. 현재 다엘 유저가 아니에요 ㅎ

그냥 개소리라고 넘어가시는 분도 계실꺼고, 수치같은 부분에서 태클 거시는 분도 많겠지만 상관없습니다.

뭔가 좀 재밌네? 싶으신 분들은 귀한 시간 내셔서 한번씩 댓글 작성좀 부탁 드려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