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 마지막 날 4Gamer.net이 AMD 클라이언트 인튜지어스트 팀의 수석 제품 매니저인 James Prior와 인터뷰를 가졌다고 합니다. 기사로 올라온 인터뷰 내용 중 관심이 가는 부분을 번역, 일부 첨삭하여 옮겨 보았습니다.

Q. AMD의 RYZEN에게 있어 2018년은 어땠는가?

 

매우 호평이었다. 머큐리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데스크톱 PC용 CPU 시장 점유율에서 라이젠은 연평균 41% 성장이라는 우수한 기록을 남겼다. 우리는 물론 라이젠이 좋은 제품이라고 확신하고 있지만, 경쟁사인 인텔의 (공정전환, 공급부족 등) 여러 가지 부진이 라이젠의 점유율 확대에 도움을 준 것도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라이젠은 '인텔 CPU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AMD CPU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와 같이 인텔 CPU에 대한 대안 정도로 보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다. 그러나 2019년에는 '인텔 CPU 대신 AMD의 CPU를 사용할까?', 'CPU는 AMD다'와 같이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시작은 이번에 발표한 7nm 공정 기반의 Zen2 코어를 장착한 3세대 라이젠이 될 것이다. 3세대 라이젠에 대해서는 추후 발표 시점이 되어야 자세한 것을 말할 수 있겠지만, PCIe 4.0 지원 등 3세대 라이젠을 선택해야 할 이유가 많이 있다. 덧붙이자면 3세대 라이젠의 모델 번호는 3000 시리즈이며 2019년 여름 출시로 예정되어 있다.

 

 

Q. 리사 수가 공개한 샘플의 빈 공간을 보았다. 1개의 CPU 패키지에 Zen2 코어를 2개 구성할 수 있지 않나?

 

1개의 CPU 패키지에 Zen2 코어를 2개 올릴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답변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당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웃음) 그러나 이번 공개된 CPU 패키지에서 CPU 다이와 IO 다이가 나란하지 않고 어긋나게 배치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있다.

 

배치가 어긋난 이유는 회로 배선과 CPU 소켓의 접점 그리고 2개의 다이를 서로 연결하는 전원 배선, 노이즈에 대한 대책 등 다양하다. 확실히 2개의 다이가 중앙에 구현되어 있는 것이 좋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최종 제품은 히트 스프레더를 씌우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다이를 볼 일은 거의 없으므로 배치에 있어 미적인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다.

 

 

(3세대 라이젠과 2세대 에픽은 같은 Zen2 코어를 사용하지만 IO 다이에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답변) 현재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3세대 라이젠의 IO 다이가 2세대 에픽의 IO 다이를 기반으로 데스크톱 PC, 즉 AM4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듀얼 채널이며 PCIe 레인 수도 2세대 라이젠과 동일한 20레인이다.

 

 

Q. 3세대 라이젠은 PCIe 4.0을 지원하는데 기존 메인보드에서 이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될지?

 

확실한 것은 기존 발매된 AM4 메인보드에서 3세대 라이젠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TDP(Thermal Design Power)도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기존 케이스와 쿨러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AM4 메인보드에 3세대 라이젠을 장착하는 경우 PCIe 인터페이스는 3.0으로 동작하게 된다. 그 이유는 PCIe 4.0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CI-SIG의 테스트를 거쳐 인증을 받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PCIe 3.0과 PCIe 4.0의 차이는 전송 신호의 주파수 차이뿐이다. 컨트롤러 허브에서 마지막 기기까지의 회로 등은 공통이므로 서로 호환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메인보드 제조업체들이 기존 300, 400 시리즈 칩셋 메인보드를 위해 PCI-SIG의 PCIe 4.0 인증을 받는다면 해당되는 메인보드에서는 PCIe 4.0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용 메인보드 제조업체들이 기존 AM4 메인보드를 위해 인증 비용을 들여 PCIe 4.0을 지원하는 일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용을 들여 인증을 받는 것은 제조업체들의 판단이지만 사후 서비스 문제도 있고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PCIe 4.0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는 2019년 여름에 출시될 차세대 AM4 메인보드의 구매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Vega 7nm 기반의 Radeon Instinct는 PCIe 4.0 지원이지만 Radeon VII는 PCIe 3.0이며, 3세대 라이젠 출시 이후 PCIe 4.0을 지원하는 제품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출처 : https://hwtips.tistory.com/2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