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ll - 프로토스, 차원 관문을 꼭 써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토스의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시간 증폭과 차원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시간 증폭은 전작의 넥서스(연결체) 에서 쓸 수 있는 기술이다.

- 대상 건물의 생산 및 연구 속도가 20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차원 관문은 전작의 게이트(관문)를 유닛을 소환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기술이다.

- 관문을 차원관문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차원 분광기나 수정탑이 에너지를 공급하는 곳에 지상 유닛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차원 관문으로 관문을 바꾸려면 인공제어소에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미네랄 50 // 가스 50)

업그레이드 후, 관문이 생산하지 않을 때 10초동안 변형하여 바꿀 수 있다. 다시 원래대로 돌릴 수도 있다.

 

 

<차원 관문 업그레이드는 인공제어소에서 할 수 있어요!>

 

 

차원관문으로 바꾸게 되면 이러한 장점이 있다.

 

1. 사이오닉 에너지가 닿는 모든 곳에 유닛을 소환할 수 있다.

2. 차원 분광기를 통하여 입구를 막은 적의 본진에 소환하여 빈집도 노려볼 수 있다.

3. 상대방의 게릴라에 즉각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4. 관문을 별도 부대지정하지 않고도 W 단축키를 통해 모든 생산이 가능한 게이트를 선택할 수 있다.

5. 유닛의 생산 속도가 빨라진다.

 

 

<수정탑이나 차원분광기의 위상모드처럼 사이오닉 에너지의 범위라면 어디든 소환가능!>

 

 

차원관문으로 바꾸게 되면 이러한 단점이 있다.

 

1. 전작과 다른 생산 방식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컨트롤이 불편할 수 있다.

2. 약 4초의 소환 시간에는 적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적의 본진에 차원분광기를 통해 소환할 수도 있지만,

4초의 소환 시간 중에는 아무것도 못하고 공격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스타를 처음 접하는 많은 유저들이 전작과 다른 생산 방식을 불편하게 여겨 있는 그대로 쓰고 있다.

 

그렇다면 중수 이상의 유저들이 차원 관문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근본적으로 차원 관문은 유닛의 생산 속도가 기본 관문보다 빠르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표를 보도록 하자.

 

 

                                                                                                                                                    (단위 : 초)

생산 질럿

관문

차원 관문

1

23

4

2

46

20

3

69

36

4

92

52

5

115

68

6

138

84

7

161

100

* 실제로 정확하게 떨어지지 않으므로 대략적인 시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차원 관문이 질럿을 7기 생산하는 데 100초의 시간이 걸리지만,

기본 관문은 질럿을 7기 생산하는 데 161초의 시간이 소비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차원 관문의 유저가 질럿 7기가 러쉬를 갈 경우,

기본 관문 유저는 4기의 질럿밖에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만약 차원 관문 유저가 적 진영 근처에 수정탑을 건설해 러쉬를 간 경우라면 더 빠르게 느껴질 것이다.

 

또한 테란이나 저그의 경우 차원 관문을 통한 전략을 구사하면 상상 이상의 타이밍이 나올 수도 있다.

 

 

이처럼 프로토스는 기본적으로 차원 관문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1차적으로 중요하다.

플토 고수를 꿈꾸는 유저라면, 차원 관문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