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
병력체계 : 11개의 전투유닛 모두 원거리 공격형 (밤까포함)
                지상유닛 7, 공중유닛 4
병력종류 : 융통적 유닛 - 해병, 토르, 바이킹
                특화 유닛 - 사신, 불곰, 탱크, 밴시
                전술 유닛 - 유령, 밤까마귀
병력특징 (기동성, 사정거리)
               사신     빠름, 5
               해병     보통, 5
               화염차  빠름, 6
               불곰     보통, 6
               탱크     빠름, 7 (13)
               토르     보통, 7 / 10
               유령     보통, 6
               밴시     빠름, 6
               바이킹  빠름, 6 / 9

             
저그
병력체계 : 10개의 전투유닛(감염충포함) 중 3개 근접형 (저글링,맹독충,울트라)
                지상유닛 7, 공중유닛 3
병력종류 : 융통적 유닛 - 히드라, 뮤탈
                특화 유닛 - 울트라, 무리군주
                전술 유닛 - 감염충
병력특징 (기동성, 사정거리)
                저글링     빠름, 근접
                맹독충     보통, 근접

                바퀴        보통, 3
                히드라     보통, 5
                뮤탈        빠름, 3
                타락귀     빠름, 6
                울트라     빠름, 근접
                무리군주  매우느림, 9.5


플토
병력체계 : 12개의 전투유닛(집정관포함) 중 3개의 근접형 (광전사,암흑기사,집정관)
                지상유닛 8, 공중유닛 4(모함포함)
병력종류 : 융통적 유닛 - 추적자, 공허포격기????
                특화 유닛 - 암흑기사, 불멸자, 거신, 공허포격기????
                전술 유닛 - 고위기사, 모선
병력특징 (기동성, 사정거리)
                광전사       보통, 근접

                파수기       보통, 5
                추적자       빠름, 6
                암흑기사    빠름, 근접
                불멸자       보통, 5
                거신          보통, 6 (9)
                불사조       매우빠름, 4
                공허포격기 보통(빠름), 6

 

 

 

 

:: 종족별 전술성향
테란 : 수비형, 가변적이고 융통성 있는 유닛이 많기에 상대에 대응하는 전술이 능함
         거점방어, 장기전, 점진전, 농락전, 유닛소모전술에 특화, 병력 보충이 매우 용이
         공격과 수비시의 지상전력은 안정적 전력과 조합,
         공격적 전술운용시 항공전력은 그럭저럭 좋으나 방어시는 취약
저그 : 공격형, 전장의 분위기를 이끌어가야 함, 전투중에 안정적인 병력보충에 취약함(라바 축적을 위한 화면이동)
         전격전, 기습급습전 위주의 전술에 특화
         지상전만의 전력은 전격전, 기습급습전에는 최고효율, 수비시에는 취약
         공격형 항공운용시 전력은 그럭저럭, 방어전에는 취약
플토 : 공격형, 전장의 분위기를 이끌어가야 함, 약간 취약한 병력 보충(차원관문 소환을 위한 화면이동)
         전격전, 기동전, 농락전, 기습급습전 전술
         지상 및 항공 전력은 공격적 운용에 좋지만 수비적 운용에는 그럭저럭

 

:: 전술전투의 유형
기습,급습전 : 플토 - 차원분광기를 통한 차원관문 소환을 통해 많은 병력 투입하기가 좋음
                    저그 - 잠복이나 땅굴벌레를 통한 기습이나 급습이 좋음
점진전, 농락전 : 긴 사정거리와 기동성을 살려서 적의 표적 유닛을 소모시키면서
                         점진적으로 전진하거나 살짝살짝 후퇴하는 전투양상
특정표적 소모전 : 적병력중 충원이 어렵거나 사거리나 이동이 좋지않은 유닛을 계속 소모시키는 전투
                          그러므로해서 전체적인 유닛비중을 깨뜨린후 전면전을 시도


 

 

테란은 사정거리+스팀팩
유닛 대부분이 가변적이고 융통성 있는 조합들이므로 상성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편으며
단축키를 통해서 전장을 그대로 보면서 화면전환없이 전투병력을 충원할수 있는 장점이 있음
전투가 시작되면 상대(저그는 라바축적, 플토 차원관문)가 전투에서 시선을 떼지 못하게
잠깐잠깐 소규모 전투를 길게 이어서 하는 것이 유리함
테란은 제공권을 잃으면 약점, 원거리 공격형이며 사정거리가 긴편인 테란병력을 소모시키기 보다는
테란본진건물을 직접 파괴함으로서 본진 수비를 염두해두게 하는 것이 전투국면을 이끌어가기에 유리함
테란 유닛의 핵심은 불곰이며 약점도 불곰

 

저그는 물량?.. 아직은 특징이 보이지 않는것 같습니다
초반이후 지속적으로 적을 압박하면서 전투의 주도권을 잡아야
라바축적, 수비취약점 같은 핸디캡을 줄일수 있음
저그는 수비형이 되는 순간 전력이 급감
저그 유닛의 핵심은 저글링이며 약점도 저글링

 

플토는 기동성+병력집중(차원관문)
특화형 유닛이 많아서 조합이 완벽하게 꾸며지면 전투에서 유리하지만
전투중에 특정유닛의 소모를 적게 해주지 못하면 전체 진영의 밸런스가 깨질정도로 안좋아짐
전반적으로 유닛들의 기동력을 살린 공격적 플래이가 좋다고 생각함
플토는 특화형 유닛끼리의 결속을 강화하고 보조하는 유닛으로 추적자가 있는데
무력화되거나 많이 소모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

 

 

 

 

자신의 종족의 장점과 약점이 어떤지 알고나서

상대의 전술에 대응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썼습니다

아무리 객관적으로 써볼려고 해도 어느 한쪽에 좋게 써지는 군요

전문적이니 못한 글이니 참고만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