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하다보니 90찍는데 한달정도 걸린거 같네요


퇴근 후 빡세게 했으면 더 빨리 90 됐을거도 같은데 뭐.......즐기면서 했는데도 어찌어찌 90 되더라고요


일단 제가 90 찍으면서 여러 사령관 15랩도 만들면서 느낀점 끄적여 보겠습니다



1. 레이너


유닛 회전률이 괴랄할 정도로 매우 빠르고 자신의 전장으로 바로 바로 유닛을 투하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유닛 숫자를 꾸준히 쭉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더군요

게다가 궤사를 통한 지게로봇 무쟈게 떨궈서 미네랄 캐먹는 속도도 장난 아니라 진짜 재수없게 유닛 전멸해도 빠른 속도로 소모한 만큼의 유닛이 충원되고요

상단 패널 스킬도 훌륭하죠

저같은 경우 밴시 쿨감 만땅 찍어둬서 밴시 쿨이 진짜 과장 좀 보태면 어디 하나 밀다 보면 쿨이 돌아와 있더군요

스카이 테란이건 스카이 플토건 마린+메딕으로 밀기도 되고 아니면 바이킹 + 메딕으로 밀어버릴수도 있어서 딱히 적의 유닛조합에 대한 상성을 아주 많이타는거 같지는 않았습니다


지뢰이너도 꿀잼이고요


2. 케리건


아무리 봐도 마스터 레벨에 가장 영향을 받는 사령관 같더군요

마스터 90랩으로 풍요롭게 진화 및 가스절감 같은거 포인트 싸그리 찍어두면 히드라 + 울트라건 목동저그건 뭐건 빠르게 3/3 풀업된 유닛을 왕창 쓸수있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게다가 케리건 만으로도 초중반 전부 무난하게 찜쩌먹을 수 있고 그 사이 모아둔 돈으로 3/3업 + 고급 유닛 양산화 들어가면......

그리고 케리건의 꽃인 오메가망을 마구 사용할 수 있어서 점막 퍼트리기 겸 여기저기 뿌려놓으면 적 공세에 빠른 이동으로 전부 대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대공능력이 다른 사령관들보다 딸리긴 한데, 걍 이정도 약점은 어찌어찌 커버될 정도라 적이 스카이로 나와도 못해먹을 만큼 빡세단 느낌은 안들더라고요


케리건 무쌍 뽕맛을 한번 보면 정신차리기 힘듭니다


3. 아르타니스


제가 처음했던 사령관인데, 2랩찍으면 수호보호막 덕분에 아군 유닛들이 1번은 생존권을 보장 받습니다

4분 쿨이라 너무 길어서 걍 각 유닛 1번 생존권 보장이라고 보는게 편하더군요

레이너와 마찬가지로 빠른 유닛 전개력이 가능하고 게다가 최고 유닛인 폭풍함 역시 작정하고 태크 타면 빠르게 뽑을수 있고 자원만 충족되면 무지막지한 속도로 양산화 가능합니다

덤으로 폭풍함은 인구수를 4밖에 안 먹어서 더 많은 개때 폭풍함을 보유할 수도 있죠

동력장을 통해 어디든 빠르게 유닛 충원을 하여 바로 전투를 벌일 수 있고 상단 패널 스킬들 역시 괜찮아서 좋습니다

적 유닛이 어떤 조합으로 나오던 대처 할수 있는 조합을 삐르게 짤 수 있어서 굿

하지만 자체적으로 자신의 유닛을 회복시켜줄 수단이 전무해 적한테 동력장 깔고 광전사 뿌리기 하며 마구잡이로 소모시켜 버리면 그지되기 쉽습니다



4. 스완

전형적인 메카닉 테란의 사령관인데, 이놈 15랩 찍는게 카락스 15랩 찍는 것만큼 빡세더군요

아군 가스 건물에 채취기 달아서 추가로 아군 전원에게 가스를 덤으로 먹여줄 수 있어서 가스요정이라 불리는데 문제는 초반에 병력을 뽑아 유지시키기 애매하여 걍 초반엔 베티 2개 정도 만들어서 1웨이브 넘기며 빠르게 확장하고 어떻게든 꾸역꾸역 자원 모아서 메카닉 양산화 절차를 밟는게 좋더라고요

오펜스 맵의 경우 진짜 중반까지 아군 사령관한테 얹혀가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물론 아레스 던져서 지속 시간동안 아군 유닛의 탱킹 노릇 해줘도 되고 드라켄으로 레이저질 도움을 줄수 있긴한데......아무리 해봐도 아군 사령관의 가스 셔틀 이상은 못 느끼겠더라고요

뭐, 중반 정도 되서 멀티쪽도 자원 활성화 되고 군수공장 무쟈게 지어놓고 메카닉 양산에 돌입하면 그 후엔 할만하긴 한데, 이게 또 하다가 삐끗해서 어렵게 구성해놓은 메카닉 부대가 작살나기라도 하면.....이거 복구하는게 무쟈게 힘들더라고요

유닛 회전률이 매우 안 좋아서 자칫 방심하면 골로가기 쉬웠습니다

지상의 화력이 강력하단 장점이 있다는데, 솔직히 위에 끄적인 레이너 케리건 알타보다 확 좋다고도 못 느끼겠더라고요

어딘지 문제가 좀 있는 사령관 같고 적 저그가 살변갈이면 사이언스베슬 쓰기도 애매해져서 참....

그래도 알타 or 보라준 등의 가스를 많이 빨아먹는 유닛들로 조합하는 사령관과 같은 편이면 좋습니다


5. 자가라

이녀석은 아직 안 키워봐서 모르겠네요

들리는 말로는 고랩되면 어택땅 만으로도 싸그리 다 정리한다는데 주말에 날잡아서 키워봐야겠습니다


6. 보라준

말이 필요없는 최강의 탑 티어 사령관이라 봅니다

일정 돌변맵 중 흑사병 등의 짜증나는 것만 없으면 어딜가도 탑 티어 사령관이라고 생각되고 그만큼의 스펙을 갖춘 유닛들로 구성되어 있더군요

2랩부터 가스채취도 자동으로 할수 있고 상단 패널 스킬들 역시 전부 괴랄하고요

주력 유닛들이 전부 가스를 소모하는 놈들이라 가스요정 님과 한편이 되면 초중후반 모두 킹 오브 괴랄함을 보이는 거 같았습니다

레이너가 같은 편으로 나오면 멀티쪽 가스 2개를 양도 받을 수도 있고요

설명을 보면 숙련자 용이라는데 솔직히 초보자 용으로도 매우 뛰어난 사령관 입니다

닥템 + 커세어 조합은 적이 어떤 조합으로 나와도 다 썰어먹고, 땡공허를 가도 일정 수준이 쌓이면 무상성이라 생각될 정도로 괴랄함을 보이고 암흑집정관을 통해 상대 고급 유닛을 뺏어먹기도 할수 있고요

몇번 너프 먹었다는데도 이정도 괴랄함을 보이는걸 보니 예전엔 얼마나 날아다녔을지.....


7. 카락스

스완만큼 키우기 힘들었던 사령관이네요

수비형에 특화된 사령관이라 디펜스맵에서 죽치고 키웠는데, 문제는 수정탑 캐논 등의 건물을 순식간에 지을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 11랩이 되어야 배워지더군요

그래서 11랩 전까지 디펜스 건물 지으려면 미리 일꾼 보내서 수정탑 지으며 대비해놔야 하고 덤으로 카다린 건물 지으려면 속 뒤집히더라고요

그래도 어찌어찌 11랩 찍으면 빠르게 수비 건물들 지을 수 있어서 오펜스 맵 같은 곳에서도 아군 유닛을 따라가 수정탑 짓고 캐논 짓고 보호막 건물 지으며 서포트 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단 패널 스킬들 역시 좋은 편이고 궤폭으로 에너지만 되면 쿨없이 바로바로 쏴주며 아군 유닛 지원을 할수 있고요

그리고 마스터 랩이 일정수준 이상의 고랩이 되면 유닛 150% 가격의 패널티를 낮춰서 우모를 양산화 하여 황금함대 마냥 끌고 다니는 것도 가능합니다

옆동네 사령관은 우모 너프 먹으면서 죽었다며 제사를 지내지만, 카락스 우모의 경우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체적으로 기계유닛을 치유할 수도 있고 거기에 재구축 광선으로 치유 받을수도 있어 우모 생존률이 옆동네 사령관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덤으로 일꾼 한마리를 우모에 동행시켜 전투가 벌어지는 곳까지 쫓아가 남는 미네랄로 수정탑 지은 다음 보호막 충전소 지어도 좋고요

그래서 카락스는 고랩이 될 수록 오펜스건 디펜스건 대처하기 편하고 상단 패널 스킬들이 훌륭해서 좋은 사령관이라 봅니다




기타 나머지 DLC 사령관들은 해보질 못해서 모르겠네요

나중에 사령관 묶음 할인하면 살려고 대기 중입니다


일단 한달 정도 협동전 하면서 각 사령관의 느낀점 끄적여봤는데, 혹여 협동전 처음 하는 분들이 계시면 편하게 참고만 해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