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보통or쉬움난이도로 다깨시고 난이도를 올려서 도전하시는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각 맵의 어려움 업적 공략은 인벤의 공략글에도 잘나와있으니 아주 어려움 공략한다는 가정하에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미션순서와 어떤 스타일에서도 유용하게쓰이는 업글 & 기술개발에대해서. 그리고 여러 스타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삼아. 보통이나 쉬움미션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각 미션에서 처음나오는 유닛은 그 미션 공략의 핵심 유닛입니다.

 

 허나 아주어려움은 그 유닛만 뽑아서 깨기가 힘들도록 설정했기떄문에 대부분의 미션에서 다른 유닛과의 조합을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일듯 합니다)

 

 

1. 해방의 날

 

   아주어려움도 난이도가 그리 차이없습니다. 허나 중간에 첫 중간저장지점 직후 전투에서 적 마린수가 만만치 않기때문에

 

   초반에 레이너가 무조건 선으로 돌격해서 처음주는 마린을 다살리고 중앙지점 전투에서 레이너가 적절하게 몸빵해주도록

 

   약간앞에가되 자유롭게 후퇴할수있게 진영만짜주는게 포인트. 중앙전투에서 마린을 2~3기 이하로 잃었다면 남은 적은

 

   포풍썰림

 

2.무법자들

 

   테란 캠페인의 주력유닛 마메의 사기성이 핵심포인트로 첫러쉬가 조만간오므로 메딕을 빠르게 한두기 뽑는것이 포인트

 

   마린 6기에 메딕 두기쯤 갖추엇다면 도로의 북쪽에서 자원을 모두 회수하고 마린 10기 이상이 갖추어지면 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반란군기지를 습득. 본진 2~3배럭+반란군 1배럭에서 2~3마린+1메딕 을 꾸준히 생산해주다 마린이 한페이지가

 

   넘어가면 포풍처럼 밀고들어가셔야함(아주어려움난이도라 빠르게 들어가도 시즈한기가 자리잡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첫벙커는 마린메딕이 붙어다니다가(마린과 메딕은 부대지정을 다르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벙커에 가까워져오면 마린을

 

   벙커바로 앞까지 이동한후 대부분의 마린이 벙커를 사정거리에 닿게해주면 마린을 한두기만 잃고 벙커 제압가능합니다.

 

   이후 본진난입하여 수비병력을 잽싸게 없애고 박혀있는 시즈와 팩토리를 가장 우선순위로 꺤후 배럭을 제거한다면

 

   본진 정리만 남음.

 

3. 0시를 향하여

  

   아주어려움은 다른분은 어떻게막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처음 주는 다리 2개를 포기하고 벙커 회수한후

 

   본진앞 언덕 올라오는 길에서 방어합니다. 배럭 기본 2개+1개 추가건설로 3마린+1메딕을 유지하면서 첫 벙커두기+마린메딕

 

   다수로 방어해주면 그어떤 유닛에도 흔들리지않습니다. 처음 시작하고 최대한빠르게 메딕 두기를 갖추어서 벙커안에

 

   들어가지못한 마린 들과 첫 반란군 마린을 구해준다면 이후 지속적으로 모은 마린메딕으로

 

   반란군을 모두 구출할수 있습니다. 이후는 그저 배럭만 열심히 돌리고 다리에서 농성을 하지 않은 관계로 본진

 

   구석지대(그러니까 맵에서 3시방향과 6시 방향에서 맵가장자리)로 무탈러쉬가들어오기떄문에 터렛을 몇기깔아두면

 

   털릴일 없이 무한방어. 마린메딕은 벙커보다 약간 뒤에있어서 맹덕에 당하지만않는다면 1분전 대량의 저그병력에도

 

   어느정도 버티다가 히페리온을 만납니다.

 

   처음으로 업글 가능한데 추천은 마린메딕 업글중 스타일대로 or 빠른 벙커 업글(초반 미션에 매우 유용)

 

4. 어부지리

  

   첫 미션은 어부지리가 가장편합니다. 마메+불곰의 러쉬는 모든미션에서 통하는 강력한 러쉬인데

 

   이 미션은 불곰 특화로 꾸며져있으므로 더욱더 빛을 발합니다. 이미션의 특징은 적은 대부분 방어건물이 방어의 핵심이므로

 

   앞에튀어나와있는 파일론 불곰의 사거리로 제압. & 점막종양 제압(왼쪽 프로토스 유물먹으러가는길에있는 촉수 제거에

 

   유용)을 기본으로 진출하신다면 유닛의 피해가 거의없습니다. 본진에는 벙커 두기(벙커 용량업을 눌렀다면 4마린 1불곰으로

 

   방어가능 scv수리 컨트롤 필요)+터렛 한두기 방어라인이 구축된다면 포풍처럼 플토를 밀어줍시다. 플토본진도 동시에

 

   포토 두기와 붙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지 마메+불곰앞에는 역시나 포풍썰림. 마지막 유물에 도착할떄 한기만 목표지점에들어

 

   갔다가 다리쪽으로 유인후 싸우면 광전사 두기만 상대할수있으므로 유용. 적 저그가 정말 빠르게 진출하기떄문에

 

   스피디한 게임운영이 포인트

 

   - 업글은 불곰 충격탄 강추. 마린메딕/벙커 업은 결국 다 하는 것이 좋으므로 못했던 마린 메딕 벙커 업중 남는 것을 누를것

    

      불곰 용병도 매우 쓸모가 많으므로 초반 구입도 고려해 볼만하다.

 

5.악마의 놀이터

 

   초반 저그와 상대하는 미션들은 대부분 사신이 매우 유용하게 쓰이며 악마의 놀이터 자체가 마메불과 사신 유닛부대만

 

   운용해도 충분히 꺨수있는 미션이므로 악마의 놀이터 추천. 사신으로 저그의 기지를 포풍처럼 쓸고다니며 자원을 먹고

 

   이것으로 본진에 벙커 한두기+마메불 한페이지 정도의 기동방어군을 운용하면서 토시의 일꾼에 따라온 커맨드를

 

   이동시키면서 자원채취한다면 아주 쉽게 클리어

 

   - 사신은 사실상 대피/재앙 미션넘어가면 쓰기 어려우므로 사신업글은 비추천. 마메불은 모든미션에 통하므로 업글을

 

     최대한 눌러주며 벙커와 터렛역시 범주에 넣을것. 다음 대피미션을 위해 벙커 업글 두개를 누르는것을 매우 강추

 

6.대피

 

   불곰+마린(or 사신. 이것은 취향대로)과 벙커로 세방향 러쉬를 모두 막는 것이 포인트. 초반 주는 메딕 두기에 조금만 더해서

 

   사신+불곰 소수와 함께 저그 연구점수 와 지도에 널려잇는 자원을 먹으러 다니는게 편함. 첫 호위는 저그병력이 거의 안붙고

 

   사실상 호위가 거의 필요없다시피하므로 첫호위 전에 불곰과 마린 한두기 씩 뽑고 연구점수와 자원획득을 위해 진출해보는

 

   것도 좋음(이것은 취향대로) 허나 아주어려움이 적 러쉬병력이 첫러쉬병력+후속타가 반드시 오므로 기동타격대 구성은

 

   상당히 비추천이며 두번쨰 호위 이전에 3개의 러쉬방향에 모두 벙커를 짓고 최대한 병력을 빠르게 배치하는것이 포인트

 

   이중 가장 위쪽에는 맹덕이 섞여오므로 앞에 보급고건설을 추천하며, 혹시나 미션순서중에 대피를 늦게한 편이라

 

   벙커 피통업글이되어있다면 빈벙커로 입구막기해도 매우 굿(불이나 터질거같으면 빠른회수로 무 자원손해를 노릴수도

 

   있음)밑쪽 라인은 저글링 위주이므로 첫 화염방사병 두기를 모두 배치하는 것을 추천(처음에 공짜로 주어지는 벙커에

 

   넣는 것을 추천) 중간라인은 바퀴와 조합적으로 오는 성격이 강하여 불곰을 초반 한기 후반 2~3기 배치할 것을 권하며

 

   위족라인은 빠른 맹덕 커트를 위해 마린위주의 벙커배치 추천. 만약 여기서 벙커 용량업과 마린 스팀팩 업글이 되어있다면

 

   모든라인에서 5마린+1메딕으로 스팀팩벙커 시스템 가동도 추천함.

 

   -앞서 업글에서 추천한 것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고(불곰 용병도 강추) 이제 저그연구가 찍힌다면 벙커 피업 강추.

 

     (아주어려움은 적의 수가 상당히 나오는편이라 피통업이안되어있다면 빠르게 터질 가능성이 농후)

 

7.재앙

 

   사신과 함께라면 두려울게 없는 미션. 처음에 빠르게 벙커를 짓고 앞으로 나오는 모든 병력을 사신만 뽑으면 끗.

 

   밤에도 두려워할것 없이 사신 메딕(+ 공짜로 주는 화염차)은 미친듯이 건물을 꺠고

 

   (벙커에 넣을 사신과 초반 마린화염방사를 제외한 병력은 밤에도 밖에서 놀기)

 

   추가로 감염충 처리도 병행하면 정말 쉽게 클리어. 여기 등장하는 대부분의 유닛(감염된테란, 감염된 해병, 감염된 건물,

 

   가시촉수 등등)에게 사신은 강하므로 메딕만 붙여준다면 람보가 떼로 뭉쳐다니는 느낌을 받을듯

 

   -마메불과 벙커 터렛 업은 왠만한 미션에서 매우유용하므로 자신이 이 유닛들을 쓸것이 아니라면 다 누르는 것이 편함.

 

    초반에 투자를 적게하고 싶다면 벙커용량업/마린업 두개/불곰 충격탄 정도가 최우선순위이며(개인차에따라 차이가 있음)

 

    두번쨰순위는 벙커 사업/메딕 업 두개/ 불곰 체 업/ 터렛 업 두개가 되겠음. 사신 폭탄 업은 매우 비추이며(쿨타임 1분)

 

    무기업은 할만하나 앞으로 사신을 쓸일이 잘없으므로 비추

 

8. 정문돌파

 

    기지를 먹자마자 빠르게 벙커 두기를 올리고 첫 시즈두기로 입구방어가 유리한 언덕 끝지역에 하나씩 배치한후

 

    오른쪽 아래 멀티지역 방어라인을 처음부터 구축해 나가는 것이 좋음. 공중 방어를 위해 라인마다 벙커 세기정도의 배치가

 

    끝난다면 터렛을 지속적으로 방어라인 & 천공기옆에 추가하여 공중병력 보호 및 거신 타격을 노리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멀티라인 방어선을 구축했다면 오른쪽 라인은 시즈가 잘 터지지 않으나 왼쪽라인은 시즈가 잘터지는 편이므로

 

    왼쪽에 시즈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벙커안에는 불곰 위주로 넣는것이 좋으며(적의 공격 유닛 조합중 나쁜 유닛이 없음

 

    유일한 경장갑인 질럿도 근접씨 느리게하는 효과로 오기전에 모두 터뜨리는데 도움을 줌) 후반에 포풍처럼 밀려와서

 

    적의 주요유닛(거신,잉정관,불멸자)를 모두 컷트못하는 상황이 온다면 절대적으로 적의 주요유닛중 절반만 격파할 것.

 

    잉정관이 비교적 시즈에게 위협적이지 못하여 최후 순위로 두면 편해진다. 그리고 아군 방어라인이 완성 단계일 경우

 

    불멸자 한두기가있어도 피해가 별로 없으므로 어느정도만 커트하고 나머지는 병력이 처리하도록하여 시간단축을 하는 센스

 

   - 시즈 업글은 정말 필수중에 필수. 정말 대부분의 미션에서 시즈의 활약은 눈부시다(마메불을 사용한다하더라도 시즈

 

     몇기만 섞어도 테란의 사기성을 유감없이 체험가능) 업글은 벙커의 피통업을 하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적 유닛이

  

     매우 많이 나오므로 방업 누르는게 오히려 더 많이 공격할수 있어 효과적. 또한 시즈 용병(공성파괴단)은

 

     두마리가 쏘면 단일데미지 300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가하므로 정말 추천함

 

9. 파멸의 속삭임

  

     그냥 나오는 유닛 컨트롤을 조금만해주어도 충분히 깰수 있는 미션. 아주어려움은 상황이 업그레이드 되어 공략하기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 프로토스는 안맞을떄 빠른속도로 쉴드가차므로 쉴드 없어진 추적자는 블링크로 뒤로빼주며

 

     개사기 기술의 절정인 스턴(-_-)을 쿨탐마다돌린다면 왠만한 상황도 쉽게쉽게 마무리 가능할 겁니다.

 

     저같은 경우엔 중간에 맹덕다수가 달려올때 위기가 찾아왔었는데 블링크로 맹덕이 가까이다가오면 건너편이동하고

 

     또 가까이 다가오면 이동하고 하는 식으로 처리한다면 피해없이 마무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또한 사원 들어갈떄 마다

 

     자동으로 모든 유닛 체력회복이니 최대한 살리는플레이를한다면 절대 어려운 미션이 아닌듯.

 

     -연구점수가 둘다 10/10이 모일것인데. 플토연구는 보급고/가스채취 둘다 장단점이있으므로 취향에따라

 

       저그 연구는 행성요새(마지막미션에도 유용하며 전체적으로봐도 매우 유용함.)

 

10. 운명의 장난

 

     초반 다크를 빨리얻어 포토가 없는 오른쪽기지를 공략하고 포토없는 모든병력을 썰어주면서 혼종은 불멸자로 막습니다.

 

     질럿 10기정도만 유지하면서 불멸자 추적자를 1:1정도로 석어주고 파일런만 지어주면 나오는 하템한기는 혼종이 아군과

 

     교전하기전에 환류만 써준다면 혼종은 피통 조금 큰 바보에 지나지않습니다(... 라고 하기엔 아주어려움에서 혼종의

 

     능력치가 후덜거리죠. ) 대략 불멸자 추적자가 5기씩 정도된다면 왼쪽기지 공략하기 편하고(혼종을 다리앞에서 암살하고

 

    바로 달려야 기지를 회복불능에 빠르린채로 혼종과 전투가 가능) 이후 불멸자와 추적자가 10~15기 이상 된다면 중앙기지를

 

    격파 가능합니다. 중앙 다리 에서 전투는 불멸자와 질럿이 앞으로 쭈욱 빠지고 추적자가 점멸로 빠르게 진형을 잡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불멸자가 몸빵이 좋은 유닛이긴하나 쉴드벗겨지면 그저 질럿이나 마찬가지므로 질럿과 섞어주는것이

 

    시간단축에 이상적일 것입니다.

 

11. 미래의 메아리

 

    정공법은 역시나 추적자+거신으로 공략하는 것이며, 오른쪽 테란기지는 제라툴로 무혈입성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귀찮다면.. xp산 공략 링크로 대신하지요(인벤은 스샷장수 제한으로 인해..)

 

 

     다른유닛 없이 제라툴만으로 20분대 공략 법

 

     http://www.playxp.com/sc2/single/guide/view.php?article_id=2016873&page=2

 

     (이거 광고아닙니다.. -_-...  출처 playxp - samael1004님)

 

 

 

 

너무 길어 파트 두개로 나누겠습니다(__ )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