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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9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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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브, 오공 하향, 슈라이크 상향? 개발자 노트안녕하세요 한국 슈퍼바이브팀입니다.
더 재미있고 즐거운 슈퍼바이브를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전력 질주하듯 매주 패치를 이어오다 보니 정식 출시 후 벌써 3주가 훌쩍 지나갔네요!🏃♀️💨
오는 8월 21일(목) 패치에서는 예고해드렸던 신규 헌터도 합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콘텐츠와 헌터를 선보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짧은 설문 조사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훨씬 많은 플레이어님께서 의견을 주셨어요. 소중한 설문 조사 결과는 저희가 엄청난 집중력으로! 반나절 만에 모두 정리해서 개발팀에 잘 전달하였으며, 특히 대장간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의견도 개발팀과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오늘 핫픽스와 다음 주에 있을 업데이트 패치에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의견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몇 가지 의견들은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즌1 기간 동안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벌써 준비를 시작했어요.
다시 한번 슈퍼바이브를 아껴주시는 한국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이전 패치에서 적용된 사항들,
그럼 8/14(목)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대장간
1.0 패치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드렸던 것처럼, 대장간 시스템 개선 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
다만, 일부 변경 사항은 고민과 테스트가 필요한 만큼 적용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예정입니다.
대장간 성장도가 높은 플레이어분들 사이에서, 이미 3단계인 장비를 또 얻었을 때 프리즈마만 돌려받는 게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이제 일반 프리즈마 캡슐에서는 이미 3단계인 장비는 더 이상 나오지 않고, 보유하지 않았거나 강화 가능한 장비만 등장하도록 개선됩니다!
8/14(목) 대장간 핫픽스
추가로, 오는 8/21(목) 패치에서는 슈퍼바이브를 빛내주신 기존 플레이어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신규 플레이어분들께는 환영의 인사를 담아 모든 분들께 ‘미드 시즌 대장간 성장 키트’를 우편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장비와 많은 프리즈마가 지급될 예정이니 잊지 말고 꼭 받아가세요!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주신 대장간에 대한 의견에 대해 저희도 매우 공감하고 있으며, 장비 단계에 따른 불합리성이나, 랜덤성을 완화하거나 삭제하는 부분,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오늘 핫픽스와 다음 주 업데이트가 그 시작이 될 예정이에요!
스파이크 특화 스킬
스파이크는 예전부터 높은 티어 구간에서 항상 핫 이슈였죠. 🔥
이에 심연으로 적을 내리꽂는 특유의 쾌감을 살리면서도,
다음 8/21(목) 패치에서는 체력이 많은 경우 스파이크 특화 스킬에 적중 당해도 한방에 스파이크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이번 스파이크 시스템의 변경 목표는 스파이크를 시도하는 쪽과 당하는 쪽 모두가 한층 더 전략적인 선택을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스파이크 당할 위기에 처한 플레이어는 글라이딩 중 한방에 스파이크 당할 걱정 없이
대장간 아이템 밸런스
현재 저희가 논의하고 있는 밸런스 조정 계획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대장간 장비 쪽에서는, 8/7(목) 패치에서 활용도가 낮았던 신발 장비의 성능을 일부 상향했었죠.
헌터 밸런스
이번 주 핫픽스와 다음 주 업데이트 패치에서는 대장간뿐 아니라 헌터 또한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쉬브 쉬브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도 피지컬을 기반한 지속적인 이동과 딜링으로 멋지게 활약할 수도 있지만, 높은 숙련도와 리스크를 요구하는 헌터로 설계되었어요.
지금은 고점만 높은 것이 아닌 저점까지 끌어올리며 매우 강력해진 상태이죠.
8/21(목) 패치에서도 추가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8/14(목) 쉬브 헌터 핫픽스
오공 오공의 경우, 천룡강림(우클릭)의 사거리를 조정해 상대 입장에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바, 사로스, 쥴 8/21(목) 패치의 밸런스 상향 대상 헌터로는 이바, 사로스, 그리고 쥴이 있습니다.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이바를 한 차례 상향했지만, 여전히 뚜렷한 입지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이바만의 아르고스 오브(우클릭) 활용도를 강화하고,
사로스의 경우, 주로 포털이 특정 위치에 설치됐을 때 진입이 어려운 문제나, 충전 기본공격과 일반 기본공격 간 전환 속도가 느린 점 등,
쥴은 번개 구슬과 스파크(Shift) 초기화를 활용한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1.0 출시 이후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슈라이크 플레이어분들이 자주 언급하시는 또다른 헌터는 바로 슈라이크입니다.
슈라이크는 장거리 전투에서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며, 연속으로 단 두대만 맞아도 순식간에 위습으로 변한 자신을 발견하곤 하죠.
하지만 동시에 약점도 명확해, 파훼 당하기 쉽고 근접 돌진을 당했을 때는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습니다. 밸런스상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라고 판단되지만, 슈라이크는 낮은 랭크 구간에서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신규 플레이어가 자신이 슈라이크의 ‘킬각’에 들어왔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슈라이크의 표식이 더 눈에 잘 띄고, 귀에도 확실히 들리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
슈라이크의 기본공격(좌클릭) 중첩을 쌓아 표식을 터트리는 것이 핵심이지만, 난전 속에서는 잘 안 보일 때가 많죠.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 소개한 내용이 다음 주 업데이트 패치의 전부가 아니라는 거, 모두 아시죠? 😉
감사합니다. |













Narr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