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카이아, 마흐트난 거쳐오면서 그래도 유저가 지적하고 있던 부분들도 인지하고 있고 시도하는 모습이 보여서 시즌이 지날수록 조금씩 개선이 되겠구나 했었는데...
새 시즌마다 해소가 되는 괴리감은 적고 새롭게 생기는 괴리감은 지나치게 크고 계속 이렇게 챗바퀴 돌거같음.


12월 23일 업뎃날, 24일까지는 새 시즌에 맞춰 정말 달려봤었고 다같이 리셋된 시점에서 느낀 답답함이 몇가지 있네요.

1. 하급 왜이럼
해방 카이아 때의 라파성 꼴을 굉장히 크게 의식한게 느껴집니다.  무지성 반복플레이가 불가능하도록 쉽게 건드릴 수 있는 딜수치만 확 조져놓은 모습인데... 우선 라파성때 판을 쳤던 틀쌀먹, 전쳇관종을 잠시 제쳐두고 보겠습니다.

3인 인던 : 필수 포지션(탱,힐) 구성 관계없이 매칭성사로 빠른 회전률이 목표.
현재 하급 : 탱,힐 어느 포지션이던 누락될 경우 개판남.
실황 : 최하급(데모,사하)부터 탱,힐 구성을 위해 공팟 모집을 해야함. 3인인던이 지향하는 회전률이 반영되는건 단지 딜러를 2명 덜 모집해도 된다는것 뿐임. 탱,힐유저에게는 그나마 시간단축이겠지만 딜러유저에게는 5인인던 때보다 더 플레이하기 힘들어지는 역효과가 남.

이 요인만 놓고 봤을 때 전 지난 어동 개쓰레기 노잼, 탁가 수급 ㅄ같은 마흐때보다도 더 최악의 구성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쌀먹, 전쳇관종 싫어합니다. 하급만 반복 뺑이치면서 자기들만의 같잖은 룰 세우고 그걸 강요하고 정말 보기드문 뉴비던 복귀해서 차근차근 시작하려는 중고유저들 꼽주고 꼬장 피우는 꼴 보기 싫습니다. 
무튼 쌀먹&틀딱 견제, 박멸(불가능)은 2차적인 문제로 봐야한다 생각합니다. 사실 이 겜에서 골드채굴 해봤자 이런 골드 시세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할지 오히려 걱정됨.


2. 중급 왜이럼
어떻게 솔로 컨텐츠가 모든 면에서 파티 컨텐츠보다 월등할 수 있는가 ㅋㅋ


3. 상급 왜이럼 (성좌 제외)
하급은 저지랄을 해놓고 상급은 왜 하급플레이가 가능한지 ㅋㅋ


파트로만 나눠도 4개 파트중 3개의 파트가 박살이 나있어요. 어느 겜에서든 문제가 되는 쌀먹과 일반 유저들과의 대립을 논하기에는 이 시즌은 기본 구성이 박살나있어서 사치에요. 해봤자 쓸모가 없는 논쟁인 단계까지 추락했어요. 물론 근성갖고 지금도 심각한 비효율속에서 입지 다지시는 분들은 정말 리스펙합니다. 진짜 존중받아 마땅한 애정입니다. 

개발자 노트만 공개됐던 당시에는 딜 인플레 잡으려는 시도, 장비 체계의 난잡함을 엎어놓으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얘들이 방향성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지하고 있구나. 최상급의 부실보상에 관해서는 안타깝지만 공중섬 초기에 4단계로 나눠진 무의미한 체계, 마흐때 또 정신못차리고 3단계로 나눠놓은 시행착오를 바로 잡는 과정으로 여겼습니다.

이 모든게 현재 시즌이 공개되고 박살난 구조가 드러나면서 전부 무색해졌다는거죠.

진짜 쫓아가서 남은 머리털 다 뽑아버리기 전에 정신좀 차리자 동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