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시스템 / 미터기 장점 보다 단점이 더 많아 보임(미터기 점수 1~3등까지만 표시 그외 의도적인 부분은 개선)
게임을 즐기려고 하는데 스트레스 받는다.... 다른 게임 찾게됨
함께 즐기는 게임이여야 하는데 배려심X 면접과 미터기 오히려 배척하게 만듬(내일만 보자~ 의도적)
파티 구하는데 시간을 더 소요(지인 길드팟 아니면 파티 모집 몇초 몇분 더 빨리 깨려고 모집 시간 소요 - 시간 낭비)
(중소기업도 데이터 참고 - 운영진 진입장벽 알면서 방치)

테라는 논타겟 연어 게임이라 다른 게임 따라할 필요 없는데
게임 이해도 없이 운영(의도적 능력 문제 / 경영진 PC테라에 투자할 의지가 안보임 /  통수에 지쳐 있는 유저들은 좋은 아이디어 건의 안함 - 테라에 적용안함)

회사측 날탈(능력치) 판매 신규 직업(밸런스 박살)으로 잠시 매출 올렸지만 
1~3개월 단기 효과, 신규 직업 (유저수 반토막)  / 또 신규직업(유저수 반토막) 반복~
그 이후 유저 떠나게 만드는 업데이트 
최대한 짜내자~ 각성, 서번트, 옵션(물리, 마법) , 도감 유저 이탈(게임이 조잡해짐 / 신규 복귀 유입 어려움)

꼬인 매듭 풀수 있을지? 
비검 이후 각성, 날탈(능력치), 서번트,  옵션(물리, 마법)으로 게임이 조잡해지고 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