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번엔 좀 더 단순하게 비교해드림

일반적인 5인 팟 기준으로 보겠음

딜러의 파티 딜링 기여도를 1로 잡았을 때
탱커는 전방에서 딜을 하는데다가
무기 딜세팅을 하기엔 무리가 있으므로
딜 기여도를 0.2로 잡겠음
힐러는 0

그러면 전체 파티의 버프 없는 값은 분명히 3.2임
여기에 사제와 정령사의 버프를 비교해보겠음

사제가 총합 힘 73, 공속 13 올림
(이건 정말로 재생이라던지 맷집 증가 다 안치고 공격력만 친거임
그거까지 치면 사제가 버프 좋다는 거에 이견 없을거임)

반면 정령사가 힘 40, 분결 치유 2.1배로 만드는거 있음


자 비교 들어갑니다.

힘 73은 뎀을 평균 46퍼 증가시킴
힘 40은 뎀을 평균 25퍼 증가시킴

공속 13은 공속 10% 증가와 유사함 딜 기여도 10% 증가로 치겠음

분결은 현재 치유가 대세인만큼 기여도가 그리 높을 수가 없음 15%로 치겠음


버프로 인한 파티 딜 총량 상승

사제 : 3.2*1.46*1.1*1.1(맷감) = 5.653
정령사 : 3.2*1.25*1.15*1.14(맷감, 그것도 역병으로 인한 순간 딜) = 5.244

이건 모든 파티원에게 광기 다 걸고 역병 순간 딜할 때고 평소엔 훨씬 차이가 심함
그 외에 회복 버프나 맷집 버프 다 치면 사제가 훨씬 버프로 인한 기여도가 높음.

님들이 힐량이 어쩌고 컨셉이 어쩌고 할거면 일단 사제의 버프를 깍아야 하는데
그건 싫죠??? 저도 싫음. 저도 사제 캐릭 있어서 그렇게까지 생각은 안함
서로 윈윈하려면 적어도 정령사에게 짱센 버프 많이 줘야함

별 5개 짜리 보조능력이 별 4개짜리 보조능력보다 딸리는게 현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