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는 궁수고, 요즘 깨작깨작 만렙 무사 발로나 12강(신발만 10강), 치유 양불 없이 195 맞춰주고 인던 위주로 굴려 본 느낌입니다.(궁수로 카이팅 위주로 피빕 하다가 무사로 인파이팅 할라니 넘 어렵게 느껴저서 잘 안함...원래 피빕 해볼라고 키운 캐릭인데 쳇.)

1. 힘모의 효율이 극대화가 안된다: 현행대로면 힘모는 사실 콤보 시동기 증뎀용으로 써야 하는데, 가장 극딜(한방 위력이 쎈) 스킬인 지옥불 전에 파계를 올려줄 수 있는 법사와 달리 무사는 힘모를 가장 깡딜이 쎈 일섬 전에 올려줄 수가 없다.(맥뎀 딜딸칠 때는 논외로 하고)

2. 누킹기가 어딘가 다 나사가 풀려 있다: 힘모의 덕을 볼 수 있고 치유 3배가 붙어 있지만 힘모 덕을 봐도 위력이 연계로 발동되는 일섬만 못하고 누적 딜 쌓는 기술인 턱부에 비교되는 위력의 급소치기, 극딜기인만큼 높은 치명율이 붙어야 하는데(궁수 집사, 마공 섬멸 충격, 광전 모아 소용 마냥) 꼴랑 치유 2배(그나마 기본 치유도 55로 궁수보다 약함)로 끝나는 일섬(거기다 굴리다 보면 일섬 쿨은 왔는데 턱부 일도 쿨이 아무것도 없어서 쿨마다 못쓰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 힘모가 전체 위력의 30퍼 정도 밖에 안되는 1타에만 적용 안되는 회베, 시전 속도 깡뎀 다 뭔가 아쉽고(그런데 후려 증뎀 문장 박고 힘모 후려 하면 급소랑 깡뎀이 비슷비슷한 느낌인게 함정...) 치유가 없는 후려.

3. 누적딜 기술의 치명 유발이 '없다': 광전마냥 딜사가 곧 모아 소용(+늑골. 다 치확 문장 있음)으로 대표되는 극딜기로만 구성되면 별 상관 없겠지만 법사가 폭렬구 치유 2배, 마폭 치유 2배(맞죠?)라도 이용해서 그 시간 안에 신속 딜사를 쑤셔 박아 폭렬탄, 업화 등 누적딜 기술에도 치유 문장 효과를 받을 수 있고(깨알같이 화염 기둥에도 치유였나 치확이었나 있고), 검투도 칼날의 높은 기본 치유+필살 키고 치확 증가 효과를 받으며 궁수도 속사에 '치확' 3배가 패시브로 붙어 있는 마당(궁수 잘 모르는 분들 위해 설명하자면, 속사가 수차례 증뎀 패치 받고 치확 3배까지 받으면서 50퍼 증뎀 문장 박으면 효율성이 엄청나게 올라감. 문장 박은 속사 막타 위력만 다중 사격에 비할만 함. 근데 그게 치확 3배에 쿨 6초+마나 회복 스킬임.)에 후방 크리로 딜 빼는 근딜인 무사의 누적딜 기술인 일도, 턱부엔 연계 치유 문장이 '전혀' 없음.

4. 마나가 엄청나게 후달림: 궁수한테 냉의 몰아 아티가 있어서 더 그런 탓도 있지만 무사한테 평속 몰아 아티 물려주고 인던 돌아도(해회에서 실험해 봄. 더 상위에선 욕먹을까봐) 마나 후달리는건 크게 안다름. 내 궁수 플레이 스타일이 집사 치확/속사 치확 부여 이전에 유행하던 지나간 스타일(다중 독화살 의존도 높고 다중 초기화, 다중/독 연계 관사/집사 차징 증속 쓰면서 오버 차징도 잘 안먹이는데다 짬짬이 발당 마나 500인 뇌룡까지 갈굼.)이라 마나를 엄청나게 들이 마시는 편인데도 무사보단 마나 상황이 훨씬 여유로움. 마나 지속 회복이 패시브로 있고 없고 차이가 큰 데다 궁수 평타 속사의 엠수급력이 오히려 무사 평타보다 좋은 편임.(한 발당 엠회는 무사 평타가 궁수보다 '조금' 좋음. 근데 무사가 핫! 하! 하! 하앗! 하는 동안에 궁수는 속사 7타 다 갈기고 평타 두 어방 또는 집념 올릴 수 있음. 집자 킨 궁수 평타나 속사 공속은 모르는 사람들 상상 이상임. 참고로 내 궁수 공속 28퍼, 무사 32.5퍼.)

그래서 대충 생각해 본 상향안이(피빕은 생각 안했음. 인던 온리)

1. 궁수 관통이 65 이후에 그렇게 증뎀 됐듯 급소치기를 한번 더 배워 35퍼 증뎀 박은 깡 급소가 (턱부 연계 증뎀 받은)일섬 이상의 위력이 나올 정도로 위력 상향

2. 힘모 치유 2배 문장을 문장 발동 직후 첫타에 적용되는게 아니라, n초 동안 지속되며 그 안에 쑤셔 박는 모든 스킬에 적용되게 개편(폭렬구 치유 문장 마냥)

3. 기본 치유 60으로 소폭 상향(현재 55)

4. 일섬 필살 문장으로 치확 2배 또는 치유 3배로 개편. (어쩄든 치유 2배는 너무 인색함)

5. 후려 소폭 증뎀, 치유 2배 패시브 부여

6. 마나 시스템 개편. (궁수나 다른 직업과 유사하게 자연 감소 폐지하고 타 직업에 비해 느리더라도 자연 회복으로. 단 이렇게 되면 내 생각에 마나의 절대 소비율은 지금도 무사가 타 직업에 비해 큰 편은 아닌거 같아 수치 조정을 잘 해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