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이아의가호 서버에서 활동하고있는 강민경 이라고 합니다.


테스터를 다녀온 후 인게임에서도, 방송에서도 많은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시고
질문을 많이 하셨지만.. 

아쉽게도 답변을 드리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보안상 문제로 서약서를 쓰고 테스트를 진행 했기 때문에
적정선 까지만 답변을 해드렸는데요~

마음 한쪽으로는 근질근질~ 죄송한마음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신 모든분들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당일 저희 테스터들은 개발진분들께서 미리 이런방향으로 밸런스패치를 적용시킬 것이다. 라는 내용으로

이렇게 바뀔것이다 라는 내용이 담긴 A4용지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다 오픈을 해도 될런지 모르겠어서..이 부분은 자세히는 적지 않겠습니다. )

테스터들은 직업별로 [ 무사 광전사 검투사 비검사 마공사 5클래스 ] A4용지에 담긴 내용으로 

밸런스 적용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테스터가 진행 되었습니다.


일부 테스트가 진행 된 후 직업별로 따로 자리를 이동하여, 개발진분과 함께 인터뷰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곳에선 테스터분들 각자 하고싶으신 이야기를 먼저 하였고,
개발진분께서는 내용을 귀기울여 들으시고, 열심히 메모를 하셨습니다.

저희 무사 테스터분들께서는 인벤에서도 그렇고, 무사유저라면 누구든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최대한 어필을 하였고, 테스터 분들 서로의 눈빛에서도 공감하는 내용들 이었습니다.

 
지금 밸런스패치 관련하여 내용이 오픈되어 가장 이해 안가시는 부분.
즉, "진공3단베기" 스킬..........은 저를 비롯한 테스터분들 모두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었습니다.

진공3단베기 스킬은 사용빈도도 적을분더러 3타까지 누가 사용을 하느냐...
진공3단베기는 없어져도 모자를판에...
이 부분을 건들빠에 다른것을 신경 더 써주는게 낫다.. 

어필은 했지만 그냥 그대로 나왔네요... 

그리고, 기백과 스킬 후딜레이 관련하여 이야기도 했는데요~
이부분은 아예 블랙홀로 없어진 내용이네요...

지금 오픈된 내용 거의 테스터당일 내용 그대로 나왔네요.


그래도 그나마 테스터날 인터뷰때 없었던 내용인데요..

턱부시기,일섬 두 스킬은 아예 내용에 없었는데.. 위력이랑 치명타확률을 올려줬네요.
이부분은 생각지 못했는데 나~~~~름 신경 써준것 같긴 합니다...


앞서 무사게시판에 카이아의가호 서버에서 활동하시는 "묘" 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힘모으기 스킬 빈도가 많이 상승할꺼라고 생각됩니다.

사용해보니까.. 모션딜레이도 없고 바로 스킬이 사용이 되버리기때문에
딜레이없이 바로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기백도 힘모으기처럼 모션딜레이를 좀 삭제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너무 아쉽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이해 안가는부분이 많긴 하지만요.. 좀 씁쓸하네요..ㅎㅎ


테스터 당일날 촉촉한초코칩을 무제한리필로 먹을 수 있어서 참 좋은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말로는 유저들 이야기를 귀담아 듣겠다고는 하나, 잘 이루어지지는 않죠..
앞으로 테스터나 간담회를 자주 만들어 유저들의 소리를 잘 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무 사 화 이 팅. 

카이아의 가호가 함께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