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ㅍㄹ님 말씀을 듣고보니 PVE만 놓고 패치를 한다면 PVP쪽 밸런스가 무너지게 돼죠

공속부분을 놓고본다면 피빕밸런스에 영향없게 다른 방법으로 상승시키는걸 생각해 볼수도 있구요.

그래서 나름대로 생각해본게
일도양단 몬스터 타격 시 일정시간 유지가능한 공속 증가 버프를 주던지해서 인던한정으로만 공속상승을 가능하게 한다면 인던쪽을 고려한 밸런스 패치를 하더라도 피빕쪽 밸런스에도 영향이 없고 안정적인 밸런스 패치가 될거라고 봅니다.

일섬 쿨감처럼 공속버프를 특성화 시키는 방법도 생각해볼만 하구요.

아무리 인던쪽 유저층이 많다하지만 소수의 피빕유저분들도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이므로 진정한 황금밸런스는 인던이나 피빕 양쪽유저모두 만족할 수 있게끔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