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경험으로, 무기옵션선택에 도움이 되시라고 적어봅니다.



요즘 무기 옵션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신규, 복귀유저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헌데, 기본적으로 인지 하셔야 할것이 '분분'과 '재재'중에 단순히 무엇이 딜이 더 나오느냐 하는것은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분분'옵션은 보통 숙련 공팟의 경우 딜량이 잘나옵니다.
클리어 타임이 늘어지지 않아서, 몹의 분노 타임이 어느정도 유지 되었을때 잘 나옵니다.
하급 던전의 경우 네임드 클리어 타임의 90%이상이분노상태이고, 이때 높은 딜량을 노릴수 있습니다.
중급던전의 경우도 3분 이내로클리어시 몹의 분노 타임이 50%정도는 되기때문에 '분분'이 좋지요.



그런데..
소위최상급 유저분들에게서 나온 무기'재재'에 갑옷'기백'옵션을 쓰는 방법이 전파 되었는데,
결론적으로 '재재'를 쓰시려면 손가락, 눈, 뇌가 모두 게임 운영상에서 최상급이여야 한다는게 제생각입니다.
'재재'를 쓰는 이유가 일섬과 참격을 많이 넣는 것은 기본이고,
최상급유저분들 고정팟의 경우 갈수록 클리어타임이 짧아지기 때문에, 그 안에 기백을 한번이라도 더 써서 진일도의 횟수 증가로높은 딜량을 노리는것이라 봅니다.
그래서 '재재'의 경우 일섬과 참격의 쿨이 (분분보단)남아돌게 되는데, 기존의 정해진 딜싸만 생각하고 딜을 하다가 돌아와 있는 일섬과 참격의 쿨을 날리게 되면, 도리어 "손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딜싸와는 다르게 빠른 눈과 손을 이용해서 딜싸가 유동적으로 일섬과 참격 위주로 돌아가야 될겁니다.
그리고, 기백옵션을 이용해서 기백을 시간 딱 맞춰서 써야합니다.
거기다가, 진일도 횟수도 폭발적이어야 합니다.
보통 숙팟의 경우 탱커의 약간 모자란 미숙으로 자리를 잘못 잡아주고, 몹의 머리도 돌아가는 상황이 나온다면, 높은 딜량을 기대하기 어려운 옵션이라고 봅니다.
던전플레이와 더불어 무사의 스킬 운용에 대해 최상급이 아니라면 '분분'에 '일도'를 써야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본인은 아재 무사라, 보통공팟에서 1인분은충분히 하지만, 거합이나 일섬, 기백 등의 쿨타임을 많이 놓치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분분'을 쓰지요.



해서, 본인의플레이가 상급 이상이라면 '재재' 중급, 중상급이면 '분분'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꼭 상급이 아니더라도 무사의 플레이에 숙련도가 부족할땐 '분분'쓰다가 숙련도가 올라 가신다면 '재재'를 쓰실 수 있겠지요.
무사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