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07-19 09:27
조회: 2,519
추천: 0
아프로테 도끼 종결글 정답준다일단 필자는 신속, 기민, 분노 모두 다있고 올 12강이며.
이번에 돈이 벼락같이 쏟아져서(이유는 로또 비슷한거 맞았다) 테라에 좀 지르고.
최고의 딜링을 위해서 옵작 존나게 하면서 요상만 10번 다녀왔는데 종결내준다.
일단 분노는 이전에 먹었었고 신속 기민은 경매장에서 삿다.(돈자랑)
그리고 글은 편의상 반말로 쓸테니깐 이해바란다.
참고로 옵작 존나게 했기때문에 왠만한 선호하는 옵션은 다끼워놓고 10번 돈 기준으로 설명한다.
물론 템은 풀 아프로테셋에 장신구는 1셋;;(ㅅㅂ 장신구좀 줘) 모아치기8% 폭켈중갑에 장갑은 2공 나머지 치유다.
1. 분노한 아프로테
2추뎀 2분노 2후방 옵 - 먼저 앞으로도 내가 쓸 옵이다. 그만큼 이 옵만한건 없다. 참고로 다들 일반몹은 70%미만으로 체력떨어지면 자동 분노하는건 알고있지? 여기다 집행자 셋 끼고 일반몹때려잡으면 쏠쏠한 데미지 볼수 있다. 특히 요상같이 쫄몹 처리 구간이 많은 곳에선 존나 조음. 그리고 다음으로 중형몹때. 참고로 거인,도마뱀때부터 분노한 거인 분노한 바실리스크는 수시로 본다. 게다가 2추뎀옵이라 맥뎀이 괴랄같아서 거인같이 멧집짱짱맨인 애도 크리뜨면 140까지 뜬다. 다음 볼링장 구간? 갑이다. 솔직히 내 주위에 최고 맥뎀 뽑은사람이 600이라는데.(물론 더 많이 뽑은 사람도 많겟지?) 보통 딜 잘나오는 팟이라 해도 공 3번까지 본다 치고, (난 이정도 맨날 봄 개숙 스피드 팟인데도) 3번째 공이 대략 40~46중첩정도 된다. 이때 나오는 크리가 무려 740만(치위주문서, 녹테늄. 풀버프는 아니엇던걸로 암)이 뜨더라. 물론 어글 털어가는건 당연지사. 내가 탱커인지 창기가 딜러인지 모르는 상황이 번번히 발생한다. 그리고 골렘방. 젤 빠르게 끊은게 크리 잘떠서 딱 40초컷. 그때 아마 몹잡은수가 80마리였지? 검투랑 같이 들어가서 멧감효과도 보고 해서 그런가 모르겟지만 어찌됫던 크리 뜨면 기본 120~140이다. 게다가 골렘 분노 하루종일 한다. 막보도 기본 110~130은 기본으로 뜬다. 모두 치위주문서는 기본이엇고. 하여튼 맥뎀이 괴랄같아서 난 앞으로도 이옵으로 쓴다.
2. 기민한 아프로테
치위2 치유2 분노1 후방1옵 - 사실 난 첨에 쓰기전엔 이게 딜 젤 잘나올줄 알앗다. 치위2에 치유가 괴랄같으니깐. 근데 막상 써보니깐 난 개인적으로 비추. 치유2가 붙어서 그런가 딜중간에 뭔가 크리가 존나 잘터질거 같은 기분은 들지만 막상 써보면 예상보단 그렇게 터지는지 모름. 그냥 평소랑 비슷하거나 괜히 기분탓인가 좀더 잘 터지는거 같긴 함. (뭐 물론 당연히 더 잘터져야되겟지만) 근데 난 치유2보단 치위2가 더 메리트 있어보여서 기대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맥뎀이 별로임; 뭐 그렇다고 약한건 아닌데 분노한 아프로테 2추뎀 2분노 2후방보단 맥뎀이 떨어진단 말이지. 그것도 좀 마니; 아까 내가 막보에서 보통 120~140이라햇지? 이때도 똑같이 녹테늄에 버프에 치위주문서 다빨앗는데도 불구하고 맥뎀이 100만 조금더 넘기더라. 뭐 간혹가다가 크리 터져서 120까진 띄우긴하는데 그이상은 절대 못넘김. 물론 치유2때문에 크리가 모아치기에서 잘터지는 감은 없지않아 있음. 근데 문제는 어글을 존나 잘털어가서 오히려 딜사이클이 꼬여버리던가(뭐 광전한테 딜사이클이라 해봐야 부끄럽지만) 넉백, 다운, 무막 등등 시간 존나 마니 낭비되서 오히려 딜로스가 더 생겨버림.
치위2 치유1 분노2 후방1옵 - 위랑 별반 차이 없음. 그냥 똑같다고 보면됨. 단, 몹이 분노할땐 맥뎀이 사실상 좀더 높은건 사실임. 그래도 약간 미묘한 차이;; 뭐 막상 잡다보면 수치가 금방 빡뜨고 없어지기에 자세한 체크는 못햇지만 어쨋던 앞자리수쪽에 0대신 1붙은거보면 센건 맞음. 그래도 별반 차이없음.
치유1 치위1 분노2 후방1 추뎀1옵 - 제일 어중간한 옵션;; 맥뎀은 쓸만한데;; 굳이 치유14가 붙는다고 크리가 '와 높다!'라는 느낌은 전~~~혀 안듬. 그냥 평소같이 터짐. 크리 맥뎀은 막보기준 110~120정도 하는데(딱한번 모아치기 130은 봄) 분노한 아프로테 1번옵이랑 비교했을때 평뎀은 확실히 낮은게 보임. 즉, 맥뎀도 어중간하고 치명타유발도 어중간한 그냥 안하느니 못한 옵이라고 생각함.
치유1 치위1 분노1 후방1 추뎀1 공1옵 - 쓰지마라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쓰렉이다. 이건 내가 안쓰고도 알수 있다. ㅋㅋㅋㅋㅋㅋㅋ
3. 신속한 아프로테
왠만한 옵션은 다했고 2공만 남앗지?
추뎀1 공2 분노2 후방1옵 - 내가봤을때 아마 1번 다음으로 좋은 옵이 아닌가 싶다. 일단 2공이라서 폭켈이랑 비슷한 무막캔슬과 그외 여러가지 모션의 부드러움이 있다. 확실히 딜은 폭켈보단 낫고 크리는 분노랑 똑같이 터진다. 다만 문제는 맥뎀이 썩 좋진 않다는거.. 맥뎀은 확실히 차이가 많이 느껴진다. 막보에서 100만 겨우 넘길까 말까한다. 즉, 100만이상이 잘 안터지고 보통 90만 후반대에 딱 걸치는 딜이 많이 들어간다는 말. 근데 확실히 좋은점은 빠른 공속덕에 모션캔슬이 좀더 수월해지고 무막도 빠른 모션이 가능해져서 딜로스가 많이줄다보니깐 다운, 넉백등에 잘 안걸린단거지. 무막 타이밍 맞추기가 좋으니깐. 단지 아쉬운건 진짜 맥뎀이지... 진짜 이건 너무 아쉽다...
추뎀2 공1 분노2 후방1 - 그냥 분노한 아프로테 2분노 2후방 2추뎀써라.. 이건 1공인데 모션은 거의 똑같다...;;;분노랑;; 막말로 진짜 2공옵이랑 1공옵이랑 차이가 확실히 난다는게 느껴지는게 이상하게 1공은 뭔가 모자라다. 확실히 느껴진다. 오히려 까놓고 얘기해서 분노한 아프로테로 몹 공격 오는거 막는게 2초정도 늦어서 못막는거라면 1공은 1초정도 늦어서 못막는거라는 느낌? 2공은 2초가 안늦어서 막는느낌이고. 물론 이 옵은 신속한 아프로테밖에 못먹어서 써야하는 광전들은 써도 되는 옵이라고 생각하는데 2공이 차라리 낫다..;; 아 물론 자신의 컨이 존나 미숙하다면 1공이 나을수도;; 어차피 맞는거 추뎀이라도 더 올려;;
내가 생각한 순위
1. 2분노 2후방 2추뎀 2. 2공속 2분노 1후방 1추뎀 3. 2치위 1치유 1후방 2분노 4. 1치위 1치유 2분노 1후방 1추뎀 5. 나머진 버리셈
참고로 치명타 유발에 대해 말해줄게.
먼저 와우라는 게임을 존나게 마니 했던(오베부터 대격변까지 쭉 계속한거면 존나 오래한거 맞지?)그것도 흑마랑 법사를 존나 했던 나에게 있어서 치명타유발 즉 극대화율은 일정수치 이상이 넘어가지 않는한 제일 도박성이 짙은 옵션이라 볼수 있다.
지금부터 여기에 대해 따로 설명해줄게.
먼저 당신들이 생각하는 극대화율에 대해 말하자면 수많은 극대화율 수치가 존재한다. 1~100%까지(소수점까지 하면 멘붕)
그중 가장 이상적인 극대화 수치는 몇일까?
당연100%지!ㅡㅡ
근데 여기서 문제는 모든 mmorpg가 그렇듯 스펙중 하나를 선택하면 하나는 포기해야하는게 이치이자 진리.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고민해봐야 할게 바로 '순수 데미지'를 올리느냐 아니면 '순수 데미지를 2배의 데미지로 자주 뜨게 할 수 있는 극대화율'를 올리느냐 인데.
(참고로 와우는 적중률, 특화력, 가속도 등등 모든걸 생각해야 되지만 테라는 적중률 개념이 없고 특화력도 없고 가속도는 정해진 한계내의 수치까지 밖에 못올리므로 생략)
자 다시 말하자면 '순수 데미지를 높여서 극대화 데미지를 더 높이느냐?' 아니면 '극대화율을 높여서 극대 데미지가 자주 뜨게 하느냐?' (여기서 치위까지 섞는건 좀 자제하자;; 미안;; 나 머리 너무 아파진다 그럼.. 치위는 순수데미지라고 치고 봐줘 형들.)
자 가장 이상적인 말을 해줄게.
와우라는 게임에서도 이에 대해 상당히 논란이 많았어.
나같은 경우는 흑마법사 마법사 다 했는데
극대화율은 아무래도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건 맞지만 너무 없어도 안되며, 순수 데미지만 높다고 극대화율 없이 딜을 하기엔 높은 딜량이 나올순 없더라.
그리고 오랫동안 와우를 하면서 가장 이상적인 극대화율은 아무래도 25%정도였다.
왜냐?
자 지금부터 설명해줄게.
일단 확률이란 수치는 어디까지나 확률이야.
잘터질땐 진짜 잘터져 그게 25%라 할지라도 전투로그를 보면 그날은 38%까지 떠있던 날도 있었어. 여기서 순수데미지가 높아버리니깐 딜킹은 당연히 나였지.
근데 안터지는날은? 더럽게 안터져. 12%이렇게 까지 떨어지니깐. 그렇다고 딜이 존나게 하락했느냐? 그건 또 아니야. 왜냐면 난 극대화율에 그렇게 목숨걸지 않고 순수데미지를 그래도 꽤나 많이 올렸거든.
물론 1등은 못했지만 적어도 5등안에는 들었지.
자 여기서 다른 방안으로 가볼까?
한때 법사가 극대화율을 존나 높여야 된다는설이 많았어(화법시절).
그래서 난 극대화율을 개같이 올려서 36%까지 맞췄어.
와 크리가 확실히 빵빵 터지긴 하더라. 근데 문제는 뭔지 알아?
딜사이클이 꼬여버리거나 중간에 정형적인 딜링을 하기 힘든 패턴구간이 생겨버리면 딜로스가 극심하게 나온단거지.
게다가 말뚝딜에서도 극대 25%짜리 화법이랑 비슷하거나 약간 높게 나오는경우도 있었지만 한번씩 크리가 괴랄같이 안터져서 25%까지 내려간적도 있었다.
즉, 이말은 뭐냐? 크리율이 어디까지나 확률이란거지. 정확하고 솔직한 수치가 아니고.
반면 순수데미지는 정확하고 솔직한 수치야. 거짓말을 절대안하며 변수또한 절대 없어. 한만큼 나와.
자 다시 말한다.
광전에게 크리티컬? 정말 중요한건 맞아. 광전의 딜중 대부분이 한방 크리에서 터진 데미지라 해도 과언은 아니거든.
근데 문제는 뭐다? 어디까지나 확률이란거지.
게다가 테라라는 게임 자체상 치명타 유발은 그렇게 큰 수치화가 되기 힘든 게임이야.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는 수치가 있고, 그 수치를 개같이 맞춰도 일반 평범하게 맞춘사람과의 차이는 한자리수%차이가 날까 말까하지(이건 나도 들은얘기라서 잘모르겟는데 혹시 잘아는사람 댓글로 달아줘)
무슨말인지 알겟지?
결론 !
- 자기가 실력이 있고 딜사이클을 꾸준히 돌릴줄 알며 딜로스를 최소화한다 : 순수데미지 더올리면 딜킹 - 자기는 실력보단 그냥평범하며 남들 하는 만큼은 한다 : 그래도 순수데미지 - 자기는 로또인생이다! : 치명타 존나올려. 그리고 그 손맛은 나도 존나 짜릿짜릿한거 아니깐 그렇게 하면되.
EXP
11,357
(94%)
/ 11,401
|
나름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