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검공상시절에 춤광도끼, 일반/명작에 대해서 도끼 뎀쥐를 계산해봤었는데,

 그 때랑 옵션이 달라져서 혼란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다들 알고 있다시피, 아프로테 무기가 기본옵이 다른 3가지 형태로 나오고,

강화옵션은 후방/추뎀을 기본으로 하고 분노/치위/유발/공속 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유발/공속은 취향에 따라 갈리므로 고려하지 않고,

분노/치위 중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가? 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해봤습니다.

 

개인별로 공격패턴이나 상황이 다르긴 하겠지만,

크리율 및 기본공격력 등 몇가지 가정을 설정하여 계산해 본 결과를 공개해 봅니다.

 

1. 공격력 : 일반화 하여 기본 10으로 놓고 계산(왜냐하면 상황에 따라서 비율로 보면 되므로)

2. 크리타격 발생율 : 20%로 가정(10%, 30%, 40% 다 계산 가능하나, 변수를 하나 줄이고자 함)

3. 치명타 위력 : 도분, 비열, 분종을 착용하고 있다고 봄(악세의 치위 값은 무시)

                      전방 2, 전방_분노 3.7, 후방 4.58, 후방_분노 6.28 적용  

4. 변수 : 도끼 종류에 따라서 옵션변동 - 추뎀/후방 기본에 분노 or 치위 선택

 

옵션구분추뎀후방분노치위
6%6.90%9.30%0.3배
1신속도끼-치위

2

1

1

1

2

신속도끼-분노

2

1

2

 
3

분노도끼-치위

2

2

1

1

4

분노도끼-분노

2

2

2

 

 

5. 각 케이스별 후방점유율, 몹분노율에 따라 타격당 평균뎀쥐 계산해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몹분노율 및 후방점유율은 논란의 여지를 없애기 위하여 여러가지 경우로 계산) 

case 1:신속도끼-치위옵
몹분노후방100%후방80%후방60%후방40%
70%25.32422.721.4
50%24.122.821.620.3
30%22.921.720.419.2
  

case 2:신속도끼-분노옵
몹분노후방100%후방80%후방60%후방40%
70%25.924.523.221.8
50%24.323.021.720.4
30%22.821.520.218.9

 

case 3:분노도끼-치위옵
몹분노후방100%후방80%후방60%후방40%
70%26.725.32422.6
50%25.524.122.821.4
30%24.222.921.620.2

 

case 4:분노도끼-분노옵
몹분노후방100%후방80%후방60%후방40%
70%27.325.824.423.0
50%25.624.222.921.5
30%24.022.721.320

 

6. 데이터의 비교

    분노비율 70%는 실제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참고치로 보시고,

    분노비율 50%, 30% 에서의 뎀쥐차이를 보시면...

분노비율 50% 에서 비교, 기준 후방 60%
Case 1111.6%105.6%100.0%94.0%
Case 2112.5%106.5%100.5%94.4%
Case 3118.1%111.6%105.4%99.1%
Case 4118.5%112.0%105.8%99.5%

 

분노비율 30% 에서 비교, 기준 후방 60%
Case 1112.3%106.4%100.0%94.1%
Case 2111.8%105.4%99.0%92.6%
Case 3118.6%112.3%105.9%99.0%
Case 4117.6%111.3%104.4%98.0%

 

    계산전에 대략 생각했던것과 다르게 분노옵이 크게 낫지 않다는 결론을 얻게 됩니다.

    - 분노 50% & 후방 60% 의 값을 비교하면 미세하게 분노옵이 더 낫고.. 불과 0.4~0.5%

    - 분노 30% & 후방 60% 의 값을 비교하면 치위가 더 나은 결과를 계산하게 되었습니다.

 

    맥뎀을 보는 것을 원하면 분노, 실용적인 면을 따진다면 치위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는게

    나름대로의 결론입니다. 거기다가 치위는 인던이외의 PVP에서도 적용이 되니..

 

※ 댓글에 보니 치위주문서를 기본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서,

    그부분을 반영하여 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에~

분노비율 50% 에서 비교, 기준 후방 60%치위 1.34포함
크리발생30%20%10%
몹분노후방80%후방60%후방80%후방60%후방80%후방60%
Case 1108.6%100.0%106.6%100.0%104.4%100.0%
Case 2110.4%103.9%109.1%103.7%107.4%103.8%
 101.7%103.9%102.3%103.7%102.9%103.8%
Case 3114.1%105.5%112.6%105.5%110.2%105.5%
Case 4116.3%109.4%115.1%109.4%113.2%109.4%
101.9%103.7%102.2%103.7%102.7%103.7%

분노비율 30% 에서 비교, 기준 후방 60%치위 1.34포함
크리발생30%20%10%
몹분노후방80%후방60%후방80%후방60%후방80%후방60%
Case 1107.6%100.0%106.0%100.0%104.1%100.0%
Case 2107.6%100.9%106.4%100.9%105.2%101.6%
 100.0%100.9%100.4%100.9%101.1%101.6%
Case 3113.7%105.7%112.1%105.5%110.1%105.7%
Case 4113.6%106.5%112.4%106.6%111.0%107.2%
99.9%100.8%100.3%101.0%100.8%101.4%

 

 분노비율이 50%인 경우에는 분노옵션이 치위옵션보다 2~3% 좋은 걸로 나오는 군요.

 분노비율이 30%인 경우에는 비슷하거나 1%수준으로 나오구요.

 크리발생확률에 따른 비교값도 계산해 보았습니다만, 전체적인 딜량 상승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며, 크리율에 따라 옵션효과의 경향이 크게 다르지는 않는 결과입니다.

 

 그래서 중요인던을 도실때 몹의 분노율이 50%는 되는 것 같다 하시면, 분노옵을 선택

 하면 대략 3%의 효과를 더 보실수 있을 것이고,

 몹의 분노율이 30% 수준으로 보면, 1%이내의 차이이므로 알아서 선택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몹의 분노율이 50%이상인 곳 들은 순삭이기 때문에 크게 딜량을

 위하여 옵션을 신경쓰지는 않을 듯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