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오베때부터 저를 비롯한 올드 광전유저분들은 지난 4년동안 꾸준히 이메일 문의 및 진정접수 유선상담 간담회 등등을 통해 광전의 전진대쉬기술 추가 및...

 

pvp 부분관련해서 상향을 꾸준히 건의해왔었고 그 결과..

 

종족별로 모아치기 리치가 다른점 그리고 범위가 상이한점이 모아치기 범위 통일화 및 소폭이나마 넓혀줬었죠

 

전진대쉬기술 추가를 했구요(정말 숙원의 결과였습니다)

 

당시의 상향 전모는.. 광전의 부족한 유틸기와 종족별 pvp성능에서의 한계에 중점을 두고 이뤄낸 결과입니다, 물론 광탱은 뜬금없긴 했었지만요

 

어쨌든 당시 그때의 인던 딜링은 그나마 광전이 시간대비 딜링 능력이 치확이란 그때로썬 몇 안되는 치확보정문장덕분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타클래스들의 치확보정 및 신규클래스의 등장과 더불어 계속된 타클들의 지속적인 상향으로 인하여 광전의 근본적인 한계가 슬슬 대두되었고 이제 이걸 손볼때가 된 것 같습니다

 

광전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존 8개 클래스중 가장 맷집이 약하기에 실제 중갑을 입었지만 중경갑수준에 지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인던 즉사패턴이 다양하게 추가가 됨으로써

 

기존 중하급 인던에서는 무막으로 커버가 되던것이 더이상 무막으론 버티지 못하게 되니 회피기를 쓸수밖에 없는데

 

일반적인 딜광전으론 10초짜리 늑골 회피쿨이 굉장히 뼈아프게 다가옵니다

 

이러니 궁여지책으로 불멸의 광전사 스킬 순간 모션 발동 무적판정을 이용해 땜빵을 하는 실정입니다

 

생존기 부분 관련해서 기존 늑골쿨은 냅둔채 회피기를 주던가 아니면 무막의 대폭적인 상향이 필요합니다

 

회피기를 새로 준다는 것은 pvp시에 논란의 여지가 큰 바, 차라리 그러면 무막의 성능향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즉사패턴의 경우 여전히 회피를 해야하는것은 맞고 인던 몹의 강력한 일반화된 공격들은 무막으로 커버가 가능해야 한다고 봅니다

 

다음 딜링부분으로 넘어가서는...

 

사실 블루홀이 지난 4년동안 광전 딜링 상승 패치를 하면서 중점을 두었던게 차징속도 단축인데

 

여기서 블루홀이 착각을 하는게 있습니다 지들이 만들어낸 시스템이 뭔지를 몰라요

 

차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게이지가 빨간색이 될때까지 하는 풀차징과

 

그리고 그 풀차징 단계를 넘어서 자신의 피가 4번 소모되면서 더욱 위력이 증폭되는 오버차징 단계가 있습니다

 

문제는 지난 4년동안 블루홀이 광전의 차징속도 단축을 위해 패치를 했는데 그것이 풀차징 단계에서만 이뤄졌다는 겁니다

 

즉 기본 전투자세에서 풀차징 단계까지는 그럭저럭 빨라졌지만 오버차징 단계에서는 전혀 시간 단축이 안된다는 겁니다

 

더 뼈아픈 것은 광전의 유틸 밥줄스킬인 광기증폭조차도 오버차징 시간단축에는 적용이 안됩니다

 

이로 인해 아무리 풀차징 시간을 단축한다한들 모든 광전들이 풀차징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버차징단계에서 끝까지 유지하고 넘어가기 때문에 풀차징단계에서의 시간단축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것이 광전의 근본적인 한계입니다

 

타 클래스들이 세대 네대를 넘어 수타를 가격할동안 광전사는 한방 강력한 공격을 넣어야 하는데 그 시간이 꽤 길다라는 것이죠

 

따라서 현재의 오버차징단계를 없애고 오버차징구간에서 증폭된 데미지를 풀차징단계에 통합합산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광전사의 피 소모 부담도 줄일 뿐더러 차징에서의 시간단축이 보다 큰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혹은 오버차징 단계의 시간을 대폭 줄이는 것인데 이는 사실상 차징 두번하는 단계이므로 앞의 단계보단 못하기에 차라리 이제는 오버차징이란 개념을 삭제할 때가 됐다고 봅니다

 

이 2가지 선결과제만 해결해도 광전사의 근본적인 한계는 상당부분 해결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다만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크리율과 관련해서는 어느정도 예측된 문제였고...

 

이는 광전사와 타클간의 비교뿐만 아니라 몬스터들의 치명타 저항이 높아진 결과와 같이 반영이 되었던 것이기에 조금 더 논의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광폭화의 토글화 스킬은 사실 예전 상향안에도 있었던 부분인데...

 

이미 사실상 맷집이 약한 광전사에게 광폭화의 맷집패널티는 중갑을 넘어 아예 경갑 로브화시키는 수준이기에 광폭화의 시전 시 피소모를 하고 맷집패널티는 없애면서 이동중에서도 광폭화를 쓸 수 있게 한다면 괜찮지않을까 생각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