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나쁘게 보지 마시고요.

저는 테라 첫시작케릭터가 광전사고 지금은 PVP컨텐츠를 즐기기 위해 마공사를 플레이중입니다.

사실 징징글이 많아 인벤을 잘들어오려고 하지 않지만 그래도 한번 들어오면 이것저것 많이 보는 편입니다.
(실제로 요새 자주 와보기도 하구요.)

최근 미터기의 등장으로 각 클래스별 딜량에 관해 말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인술사의 뛰어난 데미지와 더불어 회피기 

탱임에도 불구하고 딜러만큼 혹은 더 뛰어난 딜량 등 인벤에 여러가지 말들이 많았고

그와 관련하여 각 클래스별로 한두번쯤 딜량이나 유틸기에 관해 말들이 나왔습니다.

얼마전 광전사 게시판에 마공사의 회피기를 언급하며 논쟁을 하시더군요.

광전사가 회피기가 좋네마네 하는 글에 마공사의 회피기도 언급되는 것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마공사 회피에 관해서 생각해보고 광전사 회피에 관해서도 생각을 해봤습니다.

광전사는 현재 플레이 하지 않으므로 마공사를 주로 언급하자면

자유게시판 혹은 마공사 직업게시판의 분위기를 보면 유저들이 생각하는 마공사는 이렇습니다.

1. 구르기 초기화에 의존해야한다. 

2. 구르기를 제외하면 전하역류(무적기)밖에없다. 쿨도 24초로 긴편 

3. 기본이속이 느리다. 타클래스보다 15~20이상 느리다. 광전사는 110 마공사는 95

하지만 현재 마공사만 플레이하는 저는 위 3가지 의견이 사실이 마공사가 회피기가 안좋다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구르기 초기화는 법사의 파광초기화랑 비슷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초기화가 되면 딜량상승이고 안되면 그냥 안되는 그정도의 의미.

물론 저에게 그렇다 해서 모두에게 그런건 아니고 타클래스와 비교했을시 마공사나 광전사의 회피기는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안좋다가 회피기를 상향해야된다고 귀결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마공사의 전하역류 판정도 좋고 때에 따라 후방도 편하게 잡을 수 있는 좋은스킬입니다.

하지만 전하역류 남발은 딜로스를 가져옴니다. 디스펜서가 발사하는 전자탄을 캔슬시키기 때문이죠.

즉 이말은 전하역류를 전사탄을 쏘지 않는 상황에 사용을 하던가 혹은 사용횟수를 줄이는게 딜상향을 가져온다는 얘기죠.

그래서 저도 최대한 딜로스를 가져오지 않는 범위내에서 보스의 움직이라던지 탱의 움직이라던지 등을 보고 같이 무빙을

하려고 합니다. 최대한 회피기 사용을 자제하기위해서요. 회피기사용은 딜로스를 가져오니까요.

앞서 주절주절했든 광전사 또한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

광전사를 플레이한 시간도 짧고 잘모르지만 

회피기 수가 적은 대신 다른 직업군에게는 없는 집념이라던가 고함, 질주 같은 버프기가 있으니 

회피기의 상향을 먼저 주장하기보다

활용을 잘 해서 연습해보려는 노력을 해보는게 어떤가 생각합니다.
(현재 광전사 유저중에서도 같은 조건으로 잘하고 있는 유저들이 존재하니까요.)

불편한것과 안되는것은 다른거 같습니다.

넥슨이 상향평준화를 한다고 공지를 냈으니 어떤식으로든 각 클래스의 변화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회피기의 상향이 딜량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피기 상향은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PVP하는 유저로서 각 클래스의 회피기 상향은 벨런스의 너무나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법사리뉴얼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공왜시전시 스킬사용불가로 인해 

법사PVP에 있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아직 모름니다만

광전사//마공사//법사 무슨직업을 떠나서 회피기의 상향은 조심스럽게 건드려야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컨이 좋은것도 많이 아는것도 아니기때문에 저의 의견이 틀릴수도 있습니다만

불편하다고 해서 상향해야한다 이건 아닌거같습니다.

물론 "불편"의 기준이 개인마다 다를수는 있으니 그 점은 제가 뭐 어쩔수없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