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거
a. 현 테라의 최신 업데이트는 크리스탈삭제로 인한 필사삭제, 신화 아이템 옵션으로 HP80% 이상 유지가 필수인 상황.
b. a의 상황과는 역행하는 스킬 구성( 혼신의일격, 흡혈광타 등 자기체력 비례 대미지 증가, 피격이 되야 발동하는 각성 패시브, 자기 체력을 사용해 딜을하는 각성기 폭주 )
c. 주력기가 몬스터 체력비례 증가라는 비효율적인 스킬구성( 모아치기, 혼신, 흡광 )이며, 39.9%가 되어야 본 스킬의 위력이 100%가되며 9.9%~0% 구간이 되어도 110%로 엄청난 손해를보며 시작하는데 반해 이득을 봐야하는 30~0% 구간은 매우 짧으며 이마저도 최상위 인던인 켈사이크 상급에선 15%부터 딜을 하는 의미가 없고, 연마 스킬마저 소용돌이를 제외하면 체력비례 스킬임.
d. 유틸기X, 생존기 하, 딜 중하, 주요극딜기 쿨타임 하 유지시간 하.
지금 상위권 클래스들의 공통점은 쿨기가 짧음( 필의, 판넬, 어강, 기백, 선인화 등등 )*선인화는 깁니다 잘못알고있었음
하위 인던에서는 안그래도 짧아진 클리어타임으로 인해 3 극딜기vs 1극딜기가 되는 현상이 잦으며, 창기사 전투의 의지와 버프가 딱딱 들어맞는 상위권 클래스들과 비교해 실제 쿨타임보다 30초가량의 손해를 더 봐야함.
e. 딜과는 관련없는 특성( 힘 20은 공통적 )뿐으로 타 클래스와 그냥 비교가 안됨.
f. 버프전에도 상위권층을 달리던 마공, 검투 캐릭들의 편의성 개선 및 버프로 인해 안그래도 나던 격차가 더 늘어났으며, 원거리 딜러와 달리 근본적으로 딜을 할수 없는 패턴이 최근 추가된 인던에 하나이상 무조건 있었으며, 유일하게 뒤잡기가 없는 근거리 딜러 클래스임(*뒤잡기 있는 다른클래스들이 돌진기가 부족하거나 하지않음 뒤잡기를 추가해달라는 의견은 아닙니다).


* 참고링크 : http://www.inven.co.kr/board/tera/2136/850683?name=nicname&keyword=%ED%99%94%EB%A5%B4   - 광전사 유저 '밴' 의 현 딜러클래스 순위 정리
* 첨부이미지 : 북미서버 성채 dps 수집사이트 기준 데이터(https://moongour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