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사 문제점과 개선사항 몇가지..

시즌 템 파밍도 거의 다 끝나가는 시점에서,, 얼추 밸런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테라 운영측, 블루홀 밸런스팀이 다시 밸런스 조정을 해주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얼추 준앤드나 하애인드 스팩을 가진 각 직업의 유저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업간의 격차를 버프/너프를 통한 시간이 찾아 왔기에.. 
이번 패치에는 언급이 없지만 다음 패치라도 적용이 되길 바라면서
편의성이나 자잘한 부분 제외, 큰 부분에 있어서 개선사항 몇가지를 
적어볼까 합니다.


첫째, 이번 시즌 광전사의 입지 및 패시브

이번시즌을 비교하려면 바로.. 전 시즌인 루상 폭상 시절 
해방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비교를 해보면 단도직입적으로, 많은 버프와 개선사항이 있었기에 
밸런스팀의 많은 노고로 인해 광전사의 성능이 예전보다 많이 좋아진건 사실 입니다.
그 시즌과 비교하면 정말 많은 부분에 있어서 변화가 있었고, 그로 인해 저뿐만 아니라 
광전사를 즐겨하시는 유저분들 이라면, 나름 만족하고 플레이 하시는 시즌일거라 믿고 있습니다.

광전사 자체성능의 밸런스가 전시즌보다는 확실히 좋아졌고, (버프패치를 통한)
가장 큰폭으로 체감되었던건.. 전시즌 악세들로 하지 못했던, 
천장(-33333저항깍) 셋팅을 할 수 있게되어서 (보스저항92500기준) 
딜 상승폭이 꽤 큰편. 물론 이는 광전사만의 수혜만 아니고, 
특정 직업 (비검/무사) 저항무시 패시브를 가진 직업들만 누렸던 
셋팅의 증가데미지를 신악세 출시로 인해, 
광전사도 맞출 수 있게 되어서 강해진 것 뿐입니다.
(물론 그사이에 관통공식 패치도 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시즌 얘기를 조금만 해볼까 합니다..

저는 풀앤드스팩에 가까운 유저지만, 모든 부위에서 손실이 아예없게 셋팅 한 부분은 아니기에,
광전사를 잘하시고 하이앤드에 완전 근접하신 도x님 노x봄님 등등 
또한, 광전사를 애정하시고 잘 하시는 많은 여러분들의 의견을 좀 묻고 글을 쓰고 있다는 점도 
양해바람니다. 

첫째로, 패시브 관련 입니다

"HP비례 스킬증뎀" 패시브 성능이 저번 버프로 인해 많이 좋아진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성능이 타클래스 좋은 패시브를 가진 직업에 비해 좋지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신악세 맥수치도 그렇고, 여러가지면에서 HP옵은 구데기의 인식에서 약간의 버프이후
약간 계륵같은 느낌으로 지금 자리잡혀 있으며, 
아직도 대부분 유저가 광전사의 패시브에 만족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비교를 하는 것이 이해를 돕기 쉽겠으나, 
그래도 HP증뎀 버프만의 장점도 있기에 살짝만 짚고 넘어가면..

▼ 보십시오 ▼
무사 - 물리 증폭 수치에 따라 물리 저항 무시 증가 
비검사 -마법 증폭 수치에 따라 마법 저항 무시 증가
검투사 - 물리 치명타 위력 수치에 따라 일부 스킬의 스택 폭발 위력 증가
마공사 - 마법 치명타 위력 수치에 따라 아케인 파편 폭파 피해량 증가
궁수 - 물리 치명타 위력 수치에 따라 물리 관통오버차지 스킬 위력 증가
인술사 - 마법 증폭 수치에 따라 마법 관통 증가

템 업글과 스텟인플레를 통한 자연스러운 윈윈 증가량이 전혀 없다 입니다.
다른 직업을 보시면 쉽게 이해 가실겁니다. (HP옵은 챙기기 힘들뿐더러, 효율마저 좋지않습니다)
대세 직업군의 패시브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 이 부분의 최대 단점은 하이앤드로 갈수록 다소 통일된 스텟으로 가중되어 강해지는 클래스와 격차가 자연스럽게 나버린다는 점 ★
but, 그러나 반대로 덜 갖춰진 저강파밍단계에선 HP비례 증가패시브가 딜보정에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HP옵은 올리자면. 본인의 셋팅을 어느정도 타협하고 올려야 하는 부분이고,
HP효율이 특정스텟의 효율보다 특출나게 좋았다면.. 
오히려 템 맞추는데 있어서 고민이나, 카드셋팅 및 여러가지면에서 
불편함이 덜하거나 없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스텟인플레가 되는 직업과 다르게 
애초부터 관통/저무시/치위 에 비해 효율면에서 구리기 때문에 올리지도 않고 있는게 현실이죠.

물론 최근 메타는.. 어떤 직업이건 막론하고 -33333 천장셋팅을 한뒤에 
나머지 추가적인 요소를 결합시키는 템셋팅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브가허 총 3줄씩 9줄/ 무기장갑 총4줄/ 악세 5줄 총6피스

이 한정된 틀 안에서 셋팅을 해야 하는데, 모두 손실없이 최대한 챙겼다고 가정해도 
최대한으로 챙길 수 있는 부분이 매우 한정적이라는점..
그 한정적 마저도 챙기지 않게 만드는 HP패시브의 좋지 않은 효율.. 
이부분이 참 넌센스 입니다.

HP특화 패시브를 가진 "광전사"라는 직업의 패시브가 
언제나 효율면에서 구리다는게 참 안타깝습니다.

예전부터 직업패시브 통일/ 혹은 삭제를 주장해왔지만.. 
넥슨때부터 꾸준히 고집해온 직업 특화 패시브를 고집, 유지하려고 하는 방향 같아 보여서..
직업패시브 통일이나 삭제 같은 건의는 하지 않겠습니다..

★ 그러나, 효율적인 면은 꼭 검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둘째, 폭주(극딜기) 및 버프기

폭주도 사실.. 심각할만큼 로우리턴 하이리스크..
정말 많이 구린 필살기에서.. 저저번의 상향패치로 다소 성능이 좋아졌고,
유틸성 또한 생존기 스킬 하나 추가로 좀 더 편리해진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2분3~40초대의 엄청나게 긴 쿨의 필살기 라고 말하기에는.. 
정말로 솔직하게 강력하지가 않습니다..
폭주와 항상 같이써야만 하는 "격노" 라는 스킬을 활용해서 써도, 
딜량적인 측면에서 초분딜만 봐도 비슷한 셋팅의 다른직업의 초분딜량에 비해 
특출나지도 않습니다. 거의 똑같은 쿨을 가진 인술사의 선인화와 비교한다면..
정말 너무 슬퍼지는 약한 폭주(극딜기)입니다.

인술사 제외, 타 클래스의 필살기는 
보통 창기사의 2전신(전의신뢰) 구간 즉, 1분1~20초대에 쿨이 돌아옵니다.
평균적인 클래스들의 필살기는 
초분(극딜기) ㅡ> 2전신구간(극딜기)ㅡ> 3전신구간(극딜기) 
이런식의 메커니즘 사이클을 가지고 있고, 특정 탱힐의 버프타이밍 마다 
극딜기를 퍼부어서 딜량을 높이는데 주력합니다.

디피방어적인 면이나, 클리어타임에 있어서, 타클래스들은 
광전사에 비해 자유로운 필살기를 선택/활용 하고 있습니다. 
다른클래스이 3필살기를 돌릴때 광전사는 2필살기 밖에 못씁니다
그럼 당연히. 다소 리스크가 큰 2필살기를 기용하니까 3필살기에 비해 
한방 한방이 강력해야 하는 부분이 꼭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인술사의 선인화가 엄청나게 강력한 것입니다.

그럼 2필살기만 쓰는데 폭주란 스킬이 인술사 선인화만큼의 메리트가 있느냐
전혀 아닙니다. 다음 패치로 인술사 비필살구간의 스킬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인술사의 최대 약점이였던 부분을 해소해 주는 패치입니다. (디피방어측면)

광전사가 인술사에 비해 필살기가 다소 많이 약했어도, 
디피방어적인 평균 사이클 구간에서의 방어하는 마지노선이 인술사에 비해 강했기에, 
사실상 인술에 비해 클탐의 구애도 덜 받고 좀 더 나은 플레이를 하기 쉬웠던것 뿐입니다. 

같은 2분30초 짜리 필살기.. 딜적인 측면만 보면 폭주.. 엄청나게 약합니다
딜적인 측면을 이제는 꼭 생각 해주셨으면 합니다. 
(클탐의 구애, 파티의 구성, 리스크의 완화를 위해서)
여러가지 면에서 비슷한 매커니즘이지만, 약하고 불편한 필살기인점은 사실입니다.



폭주의 딜량을 꼭 고집하신다면.. 이부분은 꼭 해주셨으면 합니다

광전사의 필살기에 가까운 쿨을 지닌 버프기 "격노" 라는 스킬의 
활용도를 높여주세요.

아시다시피 광전사는 폭주를 사용할때 "격노" 라는 스킬과 함께 꼭 씁니다.
이유는 약한폭주의 딜량을 그나마 상승하게 해주는 엄청나게 쿨이긴 버프기 입니다.

폭주란 스킬을 애초에 인술사의 선인화에 비해 많이 약하게 꼭 설계된 것이라면...
"격노" 스킬의 활용에 자유를 좀 주세요..
격노 스킬의 쿨을 1분 쯤으로 줄여주신다면
 
다소 "폭주"란 스킬이 약해도, 
초분(격노폭주)>광폭화일반딜링>2전신구간(격노)>광폭화일반딜링>3전신구간(격노폭주)
이게 가능해집니다.. 남들처럼 3필살기를 돌리는 것과 비슷한 타이밍에, 
필살기급은 아니지만 그나마 딜에 보정이 되는 버프스킬 활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격노 버프스킬에 있어서 활용의 다양성을 위해, 스킬쿨을 1분정도로 줄여주세요.


★ 광전사 여러분들도 복붙이라도 좋으니,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이런 의견 말고도 광전사에 관한 좋은 의견 블루홀 테라건의게시판 이나, 1:1문의에 많은 건의/문의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https://playtera.co.kr/forum/suggestion <ㅡ 테라공식사이트 건의게시판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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