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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17 15:38
조회: 780
추천: 3
패치가 좆같으니까 엄한 파계 언급한 유저들 욕하시는데저는 하켄15 법사 2개고요 한놈은 치유 275 한놈은 270인가 하튼 그쯤 되고 딜싸는 어제까지 신속 마폭 파계 지옥불 얼폭 기둥 폭렬구풀차 파광 기둥 업화 폭렬탄 얼송 기둥 업화 마폭 파계 지옥불/비신속 이렇게 썼어요 라면법은 아님
길이 글어질거 같아서 요약 결론부터 씁니다.
마법사는 쓰레기 같은 구석이 한두군데가 아닌데
그중 파계가 얼폭에 씹히는건 경직된 딜사이클 구조를 한층 더 쓰레기 같이 만드는
이해할 수 없는 정도로 구식인 패널티 입니다.
이건 딜량 패치랑 관련없이 당연히 해줬어야하는 패치인데
블루홀 새끼들이 화염기둥 뺏어가면서 해준걸 욕해야지
파계를 꾸준히 언급한 법사 유저들이 욕들어 먹을 사안은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아래는 주장의 근거이니 볼분들은 보세요
우선 신속이 엄청 좋은 스킬 같지만 이미 여기에 맞춰서 캐릭 별 인던 딜량이 밸런싱 되어있기 때문에
신속이란건 사실 인던에선 그냥 제약일 뿐입니다. (pvp때는 매우 우월한 자기버프 맞음)
다른 직업들은 궁수 정령빼고 다 있고 할 만큼 해봤기 때문에 비교도 많이 하게 되는데
타 직업들이 공속버프가 없다고 뭔가 굉장히 느리고 그런건 전혀 없습니다.
원래가 그렇게 디자인 된 거니까
오히려 법사가 비신속 때 엄청난 후딜에 노답 시전속도에 그냥 쓰레기가 되는거죠
신속 구간이라는 정해진 시간에 거의 대부분의 딜을 퍼부어야 하다보니 필연적으로 딜사이클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데
위 딜싸만 해도 두번째 파계 지옥불이 가능한 타이밍이 얼폭이 끝난 직후 0.5초도 안되기 때문에
얼폭이 모종의 이유로 약간만 늦어도 두번째 파계를 포기하던가 신속상태 지옥불을 포기하던가 해야됩니다.
신속을 놓치면 마폭치유도 놓치는거고요
이것때문에 딜싸를 제대로 돌리기 위해서 무리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법사는 그 어떤 캐릭보다도 후딜이 개 쩌는데 어떤 스킬 들인지 보자면(전 후딜은 캔슬이 안되는것만 후딜로 침)
마폭 빼고 전부라고 보면됩니다.. 모든스킬이 다 안됨 ㅋㅋㅋ 마폭만 텔이나 물서로 캔슬이 되고
그나마도 마폭은 캔슬을 하면 쿨이 돌아버립니다.
결국 신속구간이라는 빡빡한 딜싸 구간이 있고, 회피 캔슬이 안되는 이상 위험을 감수하고 딜을 하게 되는데
과거 10인 켈상 뒷점프나 꼬리같이 선행 모션이 없는 공격이 나오면 꼼짝없이 쳐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후딜 때문에!
인던가보면 템은 좋은데 엄청나게 눕는 법사들이 가끔 보이는데 이런건 시즌 초반엔 당연한 일(?) 이라고 봐야됩니다.
왜냐면 최적화 된 딜싸를 돌리려고 하는데 적 패턴을 모르는데 보고 피하는것도 안되는 법사는 쳐맞게 되고
로브이기 때문에 한방에 캐릭이 터지게 되고 그리고 다른직업들한테 눈총을 받게 된다는거죠
이렇게 안되려면 10미터쯤 떨어져서 적당적당히 패주면 되는데 이럼 딜이 0.3인분쯤 나올듯? ㅋㅋㅋ
인던을 엄청 돌아보고 몹 패턴이 아예 외워질 정도가 되면
신속구간에서 정확한 타이밍에 왜곡도 써가면서 '안죽고' 후방근딜을 하게 되는데
이때도 물서같은 걸로 회피를 많이 하게되면 딜싸가 망하는건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많이 돌고 있는 번상은 아무리 해도 1넴은 딜싸가 망하지 않고 제대로 돌아가게 하는게 상당히 힘듭니다.
뒷걸음질을 쳐서 지옥불을 피해버리거나 앞 뒤 후리기로 앞뒤가 바뀌니 후방을 잡던 거리에서 벗어나던
회피기를 써야하고, 이럼 회피기로 신속 구간을 낭비하게 되니 그때 그때 임의로 몇가지 스킬을 빼면서 패야하는데
마폭 화기가 근접 스킬이기 때문에 다시 붙는 구간의 딜로스도 생기고 말이죠
그렇다고 법사가 말뚝딜을 하면 강하냐? 아니죠 저번에 실험에서 봤듯이 최적에 조건에서도 법사는 중하위권입니다.
최적의 조건에서도 평균에 간신히 걸치는 딜량인데 딜싸가 망한다면 딜이 쓰레기가 되는건 당연한 얘기입니다.
그때문에 이미 알고있던 유저들이 패치전 무사와 함께 꾸준히 문제 제기를 했던것이고요
파계문제를 제쳐놓고서라도 신속+후딜+로브가 갖는 불리함은 충분히 적은것 같은데 여기에 파계 문제까지 겹쳐서
법사는 테라 딜러들 중 가장 경직된 딜러가 됐고 이런 뭣같은 상태를 약간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게
파계 얼폭 제외 패치라는겁니다.
이건 계속 말했다시피 최소 마폭 나올때쯤엔 고쳤어야할 내용이었어요 인던 한정으론
pvp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약간 보이기는 한데 이번 지옥불 패치 처럼
pvp 딜량을 소폭 조정한다거나 어떻게든 조정했어야 하는 일이지 그냥 나몰라라 놔둘 성질의 것이 전혀 아니었다는거죠
(어차피 pvp는 완전히 망해서 이번 파계 패치는 그저 웃음만 나오는 수준)
번외로
개인적으로 지금 법사와 제일 비교가 되는 직업은 비검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를 써보면
비검도 몰아치는 직업으로 체감 공속이 빠른 편에 속해 뭔가를 팬다는 입장에선 법사와 느낌이 비슷합니다.
그런데 직업자체 성능은 그야말로 구캐릭 신캐릭이라는 신분차이가 있는것 처럼 차이가 납니다.
비검은 회칼 확정크리+타 스킬 치확2배문장이 있어 크리티컬 자체가 잘터지고
무엇보다도 모든 스킬이 회피 캔슬이 됩니다. 그것도 방향 지정이 되는 회피기로..ㅋ
비검 스킬중에 선딜이랄게 암폭, 최일밖에 없는데 이것들은 회피를 하면 쿨도 안돌아요
모든 스킬이 캔슬이 된다는건 그야말로 특권으로
동체시력이 따라갈 수 없는 무슨 0.1초 공격이 나오지 않는 이상
비검은 계속 몰아치면서 모든 공격을 다 피할 수 있습니다.
알면서도 공격해야 하고 그리고 쳐맞는 법사랑은 하늘과 땅에 해당하는 차이죠.
비검이 뭐 어려운 직업이라는 인식이 좀 있는것 같은데
단언하지만 비검은 쉬운 직업입니다.
논란의 여지는 있겠지만 마공 권술 비검 검투 4개가 아주 쉬운직업인데
권술은 정말이지 쉽지만 거힘 유지라던지 완방이라던지 파고들 부분이 많아서 '초'쉬운 직업은 아니고 그냥 쉽고 쎈직업
마공은 단조롭고 쉬움
비검 검투는 공통적으로 쿨타임을 잘 봐야 하는 직업으로
비검은 휘둘 가르 버프 유지 같은 걸 챙기며 스킬쿨에 따라 스킬을 잘 배분해야 하는점
검투도 스택 계산하며 쿨을 보고 스킬을 잘 배분해야하는점이 공통점으로 위 두 직업 보다 스킬 운용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둘다 회피기 성능이 매우 우월하기 때문에 어떤 패턴의 몹이 나오던 쉬워요 그냥
무사는 검투랑 비슷한데 쿨 초기화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하고 연계 문장도 많고
후려 급소가 일도캔이 아니면 회피가 안되는데다 전체적으로 검투보다 무거워서 더 어렵다는 느낌이고
광전은 밸런스가 이상한 직업으로 인던구조에 따라 난이도가 널뛰기를 합니다. 좋은 직업이라고 보긴 힘들어요
법사는 (구)라는 글자를 붙이면 딱 좋은 제약이 많은 직업입니다. 그리고 유일 무치확 직업이죠
궁수는 안하니 평가는 접어두겠습니다.
파계 부터 여기까지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법사를 좋아하는 유저로서 이번 패치가 한심한 수준의 패치라는건
절절히 느끼고 있는데 법게 분위기가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는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에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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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닥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