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풀렸다고 좋아했다가 궁수가 바보 된거 보고 충격 받은 궁수 유저입니다. 본캐 궁수(만. 60레벨 찍어본게 궁수 말고 없어요.)아르곤 파트 1 암흑기부터 키우다 이제는 그럴 일 없겠거니 했는데...그러다 보니 많이 궁리해 봤습니다. 이번 패치 가장 큰 수혜자인 무사를 본보기 삼아 생각해 봤습니다.

 

 무사가 이번 패치에서 받은 혜택이라면 스킬 위력 큰 폭으로 증가(맨 뒤 "참조"에서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가며 설명 드릴게요.), 연계기의 강점 대폭 강화 (신스킬 턱부수기가 엄청나게 고효율. 무사 3종 크리 이후 스킬 디자인이 이렇게 적절하고 강력하게 나온 것도 없지 싶은데...), 자가 버프 스킬 강화(파괴의 기백 진일도...), 생존성 증가(2연 회피, 회피 후딜 삭제) 정도겠지요? 그런데 반면 궁수는...


 회피기가 부족하구요(법사는 공간 왜곡도 생겼는데...), 스킬 위력 증가폭도 작구요, 뇌룡은 정신 나간 쿨타임에 시전 속도라 연구를 해도 해도 활용 방안이 잘 안나오고, (태생이 그렇긴 한데)연계기도 부족하지요. 광전사 조차 뒤돌-대지에 문장 적용해서 뒤돌-대지-모아에 오버차징-흡광, 평타-전진 횡베기가 있는데, 궁수는 문장을 안박으면 아예 없어요.

 

 그래서 이렇게 궁리해 봤습니다.


1. 전반적인 스킬 위력 증가: 맨 아래 참조에 적겠지만 65 만렙 되면서 스킬 위력 증가량이 타 클에 비교해서 궁수는 거지입니다.


2. 뇌룡 리파인: 클래스마다 무기 성능, 기본 힘 수치가 제각각이니 스킬 위력만 가지고 그 스킬의 화력이 세다 어쩌다 하기 부정확한 부분은 있지만, 턱부수기가 위력 2942/쿨타임 10초 인데 뇌룡의 일격은 '카탈로그' 위력 4820/쿨타임 50초 입니다.(그나마 실제 위력은 카탈로그보다 더 적다면서요?) 제 생각에 적정 쿨타임은 20~25, 시전 속도는 선후딜 다 쳐서 1.1~1.2초 가량(독화살이 1.2초던가 1.4초던가...)이 아닐까 합니다. 아니면 쌩일도는 어처구니 없이 느리지만 일도는 연계로 빨리 쓸 수 있는 것처럼, 뇌룡 전후로 선/후딜을 대폭 줄여 줄 수 있는 연계기를 추가해야 겠지요.(제 생각에 화살비-뇌룡-독화살 or 속사가 어떨까 합니다. 속연은 관집을 위해 아껴둘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신규 회피스킬인 '구르기' 추가: 이번 패치 가만 보면 롤에서 아이디어를 따 온 스킬이 적지 않지요. 뇌룡도 제 생각엔 베인의 '선고' 에서 아이디어를 따 온게 아닌가 싶은데, 저도 베인한테 베낀 겁니다. 앞으로만 굴러(긴급 회피처럼 방향키로 회피 방향 지정 불가) 적의 공격 피하는 무적 회피기(모션은 현재 무사의 긴급회피 재탕하면 될 듯 합니다. 집녑은 잘도 재탕 했으면서 구르기 안될 이유 없지요.)로, 쿨타임 8~10, 구르기 후 사용하는 스킬 1타 공격력 15~20% 상승합니다.(구르기-뇌룡이면 궁합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이탈공격 쿨감(노문장 15, 문장 적용 12): 단, 회피기 추가되는 대신 쓸데없이 높은 궁수 맷집은 좀 가져가라고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사 75, 칼검 70, 비검 38인데 궁수가 76입니. 맷집 67~70으로 깎으면 적당하고, 피통 크기나 무사 수준으로 소폭 증가되면 소소하지만 고마울 것 같습니다. 샨상에서 동템 4인내 차고 타 클이랑 피통 비교해 보신 분들은 궁수 피통이 딜러들에 비해서도 좀 작은 편이란 것 공감하시겠지요.


4. 다중 연계 관사 차징 증속(고급 문장), 독화살 연계 집사 차징 증속 문장 기본 적용: 연계기 강화 차원에서 제시하는 겁니다. 연계 문장은 아니지만 마법사 지옥불 분산뎀 문장이 패시브로 바뀌고, 그 문장은 쿨감으로 바뀐 것 처럼 현재 있는 증속 문장들도 패시브화 하고 다른 뭔가로 바꿔주면 나쁠게 없을겁니다.(바뀐 문장 성능이 애매해도 문포가 남으니까요.)


5. 속사의 연쇄 쿨감: 10->3~4초로 깎아 줍니다. 현재는 쿨이 딱 맞아 들어가고 후딜이 더 긴 집사만 속연으로 끊어주고, 관사는 보통 그냥 후딜을 감당하는데, 속연 쿨이 3~4초로 줄면 딜사 설계에 따라 집관 후딜을 다 속연으로 끊어줄 수 있을겁니다.(솔직히 관사를 쿨마다 돌리는 분은 별로 없지 않나요?) 더불어, PvP에서 3단 너프&타 클래스 상향의 여파를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을겁니다.


6. 궁수의 징표 궁수끼리 공유되게 하거나, 증뎀 10퍼에 해당하는 맷감 효과로 대체


7. 사거리에 따른 데미지 패널티 완화: 개인적으로 패널티 폐지는 PvP 밸런스 교란에다  PvE에는 별 도움이 안될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부정적입니다. 지금 상황은 궁수 클래스 자체의 포텐셜을 끌어 올려야지 난이도 하향으로 어떻게 될 문제가 아니라 보거든요. 그렇긴 하지만 13m가 아니라 15m까지는 풀뎀 들어가게 되면 좋을거 같긴 합니다. 법사도 얼폭이나 지옥불 반경이 있으니까 보통 인던에서는 15m 까지 뎀감 없는 유효 사거리가 되지 않나요?



*참조: 만렙 풀리면서 각 클래스 주요 공격 스킬들의 위력 증가량* (인벤 스킬 소개 참조한거라 오류 있을 수 있습니다.)


광전사: 소용 1.55, 모아 1.55, 대지 1.55, 흡광 1.37, 뒤돌 1.55배 (딜러들 중에는 무사 다음으로 큽니다.)


무사: 칼등 1.55, 분격 2.00, 일섬 1.64, 급소 1.55, 회베 1.86, 후려 1.64, 일도 1.86배 (가장 큰 증가량으로, 다시 무신이 된 데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애초 아르곤 2차 때 궁수가 마지막으로 조정된 이후 각 클래스들의 PvE 스킬 개편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3종 크리 추가 이후 공검상, 아르곤 1차 때까지는 무사가 인던에서도 확실히 무신이었던걸 생각하면 아르곤 2차와 그 이후로도 '각인서, 속옷, 악세의 옵션이나 몹의 패턴과 같은 변수'를 제외한 화력의 기댓값이 나쁘지 않았단 의미로 저는 생각합니다. 각인서/속옷 등 옵션 체계를 다시 뜯어 고치던가, 아니면 상대적 하향에 대응하는 소폭 상향을 줬으면 될 텐데 그 상향의 폭이 너무 컸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검투사: 물뜯 1.55, 찌르기 1.55, 회오리 1.55, 가르기 1.55, 강격 1.20, 질가 1.37, 몰아 1.55, 파열 1.20, 돌베 1.20, 근성 1.55배(검투 만렙이 아니라 잘은 모르겠지만 강격도 중요 딜스킬 중 하나라 들은거 같은데 1.2배밖에 안되고, 맥뎀 스킬인 질가는 1.37배 밖에 안됩니다. 그나마 가르기와 몰아치기가 1.55배로 평타입니다.)


마법사: 얼폭 1.20, 지옥불 1.37, 파광 1.37, 업화 1.76, 폭렬탄 1.55배(업화의 증가분이 큰 걸 제외하면 맥뎀 스킬 얼폭 지옥불 파광의 증가량이 다 작고, 폭렬탄만 평타입니다.)


창기사: 압도 1.55, 방연 1.55, 도약 1.55, 반찌 1.55, 맹돌 1.55, 방부 1.76배(창느님은 어디 안갑니다. 제가 살펴본 선에선 무사 다음 가는 딜량 증가를 받았습니다.)


비검사: 비검 가르기 1.37, 비검 최후 1.37, 비검 내려 1.20, 비검 휘두 1.37, 암흑 채찍 1.37, 암폭 1.20, 비검 강타 1.00배(스킬 위력 증가량이 딜러들 중 가장 작습니다. 그나마 비검이 원래 오밸 소리를 듣던 캐릭이긴 하지만, 


궁수: 관통 1.20, 다중 1.55, 집사 1.37, 폭살덫 1.20, 화살비 1.37, 독화살 1.37, 돌차 1.37, 폭발덫 1.37배(딜러들 중에는 비검 다음으로 증가량이 적습니다. 특히 주력딜인 관사와 폭살덫이 1.2배 밖에 안되는건 뼈가 아픕니다. 다만 다중이 1.55배로 궁수 스킬들 중에는 크게 증가 되었는데, 이를 참고하여 패치 전까지는 '다중 초기화' 를 활용해 보는게 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마나 소비가 산으로 가긴 하는데, 쿨타임 대비 위력은 아르곤 파트 1 이전부터 다중 사격이 절륜하긴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