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 클래스에 대해 딜 잘하는 공략을 좀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제가 판단하기로는 궁수는 10클래스중 가장 까다로운 컨트롤과 판단력을 요구합니다.
 첫번째로 몹의 후방을 정확하게 알고있어야 합니다.
테라에는 수십종의 중형몬스터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스킨의 몬스터라도 다소 패턴과 성질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테라 중형몬스터의 후방판정은 새로운 공격패턴이 시작되거나 걸어가는순간 바뀝니다. 중형몹들은 어글자(혹은 랜타자)에게 공격을 하게 되는데 매 공격마다 어글자에게 방향전환응 우선적으로 하고 어글자에게 방향이 맞추어진 순간 그어글자가 그자리를.이탈해도 그정해진 방향으로 정해진 패턴을 수행합니다. 그 방향까지 도달하기 직전 까지는.기존의 후방이 후방판정입니다. 예를들면 검투사가 바실을 잡으면서 바실의 앞뒤로 왔다갔다 하게되면 매공격마다 180도씩 돌아보게 되는데 그 다돌아보기 직전 까지는 계속 같은 지점이 후방인겁니다. 돌아보고 있는 꼬리 부분은 후방이 아니구요.(단, 중형 중 그렉톤,퀴르갈,페리모스,케틀라스 등의 신중형몹의.레이저 공격 조준중에는 실시간으로 후방이 바뀜)
 이번에는.다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측방이나 180도 회전 공격시(발로나1넴의 회전공격, 비늘전사어글공격, 거대도마뱀 꼬리돌기, 판두러스꼬리돌기, 등등 매우 많음) 그 공격모션이 완전히 종료되기 직전까지 기존 후방이 후방입니다.
 참고로 몬스터가 돌고있을때 무사나 검투의 뒤잡기를 사용하면 실시간 후방으로 이동되지만 그 후방은 후방판정이 나지않습니다.
몬스터가 걸을때는 걷는순간 부터 실시간 후방 적용이구요.
 
몬스터가 다운 될때도 몹마다 후방이 달라집니다.
두종류로 나뉘는데요.
 첫번째는 바라보던 방향 그대로 다운되는몹(폭군바라코스, 소라게, 비늘전사 등)
 다른 한가지는 다운 시킨자릉 바라보며 넘어지는경우(뿔카누스, 판두러스, 카라고스 등)
몹마다 다르기 때문에 인지하고 계시면 빠른 후방 판단에 도움이 됩니다.

난해한 몹들의 패턴들( 판듀러스의.대각 지랄병 비행후 착지, 다크리파의 왕복지랄병 등)은 글로 설명하는데.한계가 있으나 분명히 90도의 후방이.존재함.
 그리고 여기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후방 판정이란데.있어는 크게 두가지의.조건이.따릅니다.
한가지 몹의 후방 90도 각도에서 몬스터를 타격 할 것.
두가지 (캐릭터의 방향이) 몸스터의 후방쪽을 향하고 있어야할것.

(※발사체 공격은 발사 되는 순간의 빙향만으로 후방이결정됨.
파광, 폭렬구,  얼음송곳, 위치교환, 사제의.평타,  강기날리기)

다음으로 설치형 스킬들의 후방 판정이 있습니다.
(ㅇㅖ: 화살비.덫류, 고각, 번각, 최후의 일격의.후폭발, 얼폭, 시한폭탄)
설치형 스킬들의 후방판정은 데미지가 들어갈때의 후방기본조건(후방에 위치하여 캐릭터가 후방을 바라보는것) 이 만족한다면 언제 어느방향에서 설치하였든지 후방.판정을 받게됩니다.)
이부분이 궁수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든클래스중 궁수는 설치형 스킬의.비중이 가장 큰데 이 설치형 스킬들에 대흔 이해가 부족한 분들이 굉장히 많은거 같습니다.

잠깐 이부분에 대해 설명할 것이 있는데 테라는 오베때부터 지금 같은 조건으로 설치형 스킬들의 후방이 판정 되었는데 열번째 날개 패치때 마공사가 등장하며 잠깐 바뀌었던적이 있습니다.
 최초 시전한 스킬 의 중심 부분이 몬스터의 후방에 위치하여야 후방판정이 되는것으로 말이죠.(아수라10새님이 찬양하는 설치형 스킬의 후방판정 ㅋㅋㅋ)
뭐 지금은 다시 롤백 되었고, 오히려 잘된것이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 설치형 스킬들의 후바ㅇ판정법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마공사때 패치후 롤백으로 많은 유저들이 설치형스킬들의 후방판정에 대해 포커스를 깨달음
(사실 그전에는 뭐 엄청 잘한다는 궁수들의 플레이를 봐도 화살비에 대한 이해가 안되어서 화살비를 쏘고 옆무빙을 함으로써 화살비를 그냥 통째로 날려먹는걸 많이 보아왔고 그때는 인벤을.하지않았기에 그냥 나혼자만 혹은 길드원들에게만 알려주고 말곤했습니다.)
제 판단으로는 지금의.판정이 10배는 낫다고 생각됨(아수라10새님은... ㅈㅅ)


지금의 판정이 나은 이유는 몬스터의 후방이 바뀌어도 즉각적으로 후방을 바꾸어 대처하여 거의 머든공격을 후방에서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제가 알려드린 후방판정법과 설치형 스킬의 후판정법을.잘섞어야 화살비와.폭덫을 90프로 활용가능 합니다.
발로나 1넴을 예로들면 화살비를 쏜순간 몹이 180도 회전공격을 할 경우 후방이 바뀌는.타이밍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이탈이나 믈러서기를 한후 몹쪽을 바라보면 후방판정을 받을스 있습니다. 7틱의 화살비중 6틱을 후방판정으로 넣을 수 있는거죠.
다른 예를 들면 화살비를 쏜후 4틱정도후에 돌것이라고 예상되면 폭덫이나 속사를 사용하다가 후방이 바뀔때즘 가면 되는 겁니다.
 이 부분이 궁수가 어려운 부분인데 테라에서 흔히 말하는 후방 점유의 극치인 부분이죠.. 관통사격 집중사격 차징하며 후방쫓아다니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한 부분입니다.

 궁수라는 클래스는 모든면에서 테라를 이해하고 있어야만 99%활용할 수 있는.캐릭터라고 생각됩니다.
 몹의 후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몹의 패턴을 예측하고, 가장효울적인 무빙을 하며, 
언제 어느스킬을 써야할지 판단하고 거리조절을 할줄알아야하며 순간적인 순발력(차징중인데 갑자기 몹의 후방이 바뀌려 할때 차징의 끝시점에 몹의 후방에 도달하지 못할것 같으면 즉시 차징하던 스킬을 맞추는 등의)을 요구 하죠.
 광전의 플레와 비슷한것 같으나.훨씬 까다롭고 정교함이 필요함.
 어느 스킬을 써야할지.판단하는 능력은 므ㅓ냐하면
 화살비는 최대한 후방에서 풀히트를 넣응 수 있을때 사용하기, 폭덫은 폭발 할때 후방판정을 받을 수 있는지 집사나 관사 차징을 시작할때 풀 오버차징 완료시점에 후방을.타격 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판단인데 이건 어쩔수 없이 스스로 많은 연습을 해야 얻어 지는 감 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돌차 다중사격 폭발의덫 은 아예 안쓰시는걸 추천 합니다. 쓰레기 스킬들 이에요.
 차라리 속사와 견제사격을 쓰시는걸 츠천 드립니다. 

아까 그리고 제가 신중형 몬스터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음 저만의 몬스터 분류가 하나있습니다. 구중형몹과 신중형 몹인데요.
 나누자면  58렙 시절 인던 보스들 이후로 나온몹들응 신중형 이라고 분류해요.
 구중형 몬스터들은 어글자가 바뀔경우 즉시 패턴을 취합니다.
 어글자가 근접해 있을경우 어글어택을 하고, 어글자가 원거리에 있을경우 즉시 어글자를 향해 걸어갑니다.
 신중형 몹들은 어글이 튀었다해도 하던패턴을 일단 그대로 이어가죠(아카샤 때 까지만 해도 몬스터들 어글이 튀는 즉시 어글어택을 하였으나 켈사이크 처럼 특수 패턴들이 끊어지면 안되기에 바뀐듯) 물론 58이후에 나온몹들도 재탕몹들은 구중형몹의 패턴임.
(예외로) 흑의 쿠마스 같이 패턴을 계속 하도록 개조된 애들도 있음)
아무튼 그래서 구중형 몹들은 원딜에게.어글이 튈경우 파티가 피로해졌으나(업화의 구덩이 랭작에서 원딜을 꺼리는 이유) 요즘 몹들은 원딜에게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궁수가 후방점유율이 낮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실력으로 충분히 커버가능 하단말이죠.


아 너무 두서 없네요 이상으로.. 궁수 공략 이었습니다.



☆한가지 대부분의 유저들이 모르는 팁이 하나있는데
마법사의 추적의 업화 스킬!
이스킬은 옆무빙을 하거나 뒷무빙을 하며 사용하면 후방 판정을 못받습니다.
(캐릭터가 몹의 후방을 바라봐야하는 조건에 어긋남)
궁수의 다중사격 같은경우 사용시 캐릭터가 샥하고 몹에게 돌아서며 공격 하지만 추적의 압화는 무빙하던 방향 그대로 사용됨. 업화 사용시 필히 몹쪽을 보면서 사용하세요.



으 생각 나는대로 이런저런 팁들을 소개해 드렸는데 너무 어렵거나 제 설명이 부족해서 이해 안되시는 부분이 많아도 이해해 주세요. 폰이라 오타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