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빛월령입니다. 
뭐할꺼 없나 끄적이다가 이거나 한번 써볼까? 하고 적어봅니다. [하라는 과제는 안하고 ..?!]

- 이 긴글 읽기 불편하다 싶으시면 맨마지막 결론만 보세요.  




 효율적인 셋팅
힘과 치유의 비율로 보자면 테라에서는 힘 1 : 치유 2 을 기본으로 잡고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거의 대부분의 아이템이 힘 1 : 치유 2 의 비율을 가지고있으나. 
몇몇 옵션들은 이를 무시하거나 혹은 절반에 해당되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식으로 옵션을 맞추는게 높은 능력치를 가지게 되는지. 
앞으로 내가 어떤식으로 템파밍을 해야할지를 제시해주는 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 힘1 : 치유2 ]를 지키는 아이템
힘과 치유의 균형이 잘잡혀있는 아이템들이다. 
이 아이템들의 경우에는 다른 아이템들보다 치유를 얻기가 더욱 쉬운 아이템이라 생각하면 된다.
- 설명은 6번으로 바로가시면 됩니다.



녹색 크리스탈 [ 분노의 역류 / 힘의 역류 ] 
-기본 옵션 [ 치유 6 / 힘 3 ]


전설 토템 [ 흉폭한 여신 / 화려한 여신(힘X) / 정화의 토템 ]
- 기본 옵션 [ 치유 6 / 힘 3 ]
- 추가 옵션 [ 치유 6 / 힘 3 / 치유 4 / 힘 2 ]


희귀 토템 [ 흉폭한 여신 / 화려한 여신(힘X) ]
- 기본 옵션 [ 치유 4 / 힘 2 ]
- 추가 옵션 [ 치유 6 / 힘 3 / 치유 4 / 힘 2 ]



허리띠 [ 철기장 하켄 / 빛나는 용사 / 발로나 / 아케론 / 염옥 ]
- 기본 옵션 [ 힘 ? ]
- 추가 옵션 [ 치유 6 / 힘 3 / 치유 4 / 힘 2 ]



속옷 [ 날카로운 / 강력한 ]
- 전설 [ 치유 16 / 힘 8 ]
- 희귀 [ 치유 12 / 힘 6 ]
- 고급 [ 치유 4 / 힘 2]



일그러진 시공의 귀걸이 [ 치명 / 힘 ]
- 기본 옵션 [ 치유 8 / 힘 4 ]



시공의 귀걸이 [ 치명 / 힘 ]
- 기본 옵션 [ 치유 6 / 힘 3 ]









2. [ 힘1 : 치유2 ]를 안지키는 아이템
힘과 치유의 균형이 깨져버린 아이템들이다. 
이 아이템들의 경우에는 다른 아이템들보다 힘를 얻기가 더욱 쉬운 아이템이라 생각하면 된다.
- 설명은 6번으로 바로가시면 됩니다.




일그러진 시공의 반지 [ 치명 / 힘 ]
- 기본 옵션 [ 치유 18 / 힘 10 ]
- 추가 옵션 [ 치유 4 / 힘 4 / 치유 2 / 힘 2 / 치유 1 / 힘 1 ]


시공의 반지 [ 치명 / 힘 ]
- 기본 옵션 [ 치유 14 / 힘 8 ]
- 추가 옵션 [ 치유 4 / 힘 4 / 치유 2 / 힘 2 / 치유 1 / 힘 1 ]


시공의 목걸이 [ 치명 / 힘 ]
- 기본 옵션 [ 치유 12 / 힘 6 ]
- 추가 옵션 [ 치유 4 / 힘 4 / 치유 2 / 힘 2 / 치유 1 / 힘 1 ]


각인서 [ 맹격 / 강타 ]
- 고급 1단계 [ 치유 6 / 힘 3 ]
- 고급 2단계 [ 치유 9 / 힘 5 ]
- 고급 3단계 [ 치유 14 / 힘 8 ]

- 희귀 2단계 [ 치유 12 / 힘 7 ]
- 희귀 3단계 [ 치유 18 / 힘 10 ]







3. 가장 이상적인 옵션을 찾아보자
글상자 위 글에서 정리한 아이템 옵션들을 기초로 어떤식으로 능력치가 셋팅되는지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아이템 셋팅은 발로나 올명품 12강 풀셋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무기(치유 X) / 장갑(공속,치유,힘) ] 

그결과 나오는 각직업별 능력치입니다. [궁수와 검투사의 액티브 버프 포함]

[마법사는 상향될 치유 50을 기준으로 되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궁수니까.. 궁수를 가지고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초급자를 위한 옵션 셋팅법
초급자 분들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해야할 템 셋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위능력치는 발로나를 기준으로 잡힌 옵션들 입니다.

일단 강화와 명품작난이도가 내려간 아케론 템을 맞추셔야 합니다.

풀셋으로 바꾸면 위능력치에서 힘을 -6 하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녹색 크리스탈 [ 분노의 역류 X 4 ]

너무나도 맞추기 쉬운 녹크입니다. 4개를 구하도록 합시다.

[치유 24]가 증가하였습니다.




2. 토템 [ 희귀 흉폭한 여신 ]   
- [초심자에게 좋은 옵션 = (치유6/치유4) / (치유6/???) / (치유4/???) ]

보통 딜러들은 흉폭한을 많이 사용하죠. 이걸로 템을 맞춰 봅시다.
하.. 추가옵션 두줄을 어떻게 맞춰야할까요..
다 필요없고 치유 6 1개만 바라봅시다. 더좋은 옵션이 있으면 좋겠지만.. 

[힘 2 / 치유 6]이 증가하였습니다.





3. 허리띠 [아케론의 허리띠를 착용하고 있군요. ]    
- [초심자에게 좋은 옵션 = (치유6/치유4) / (치유6/???) / (치유4/???) ]

이것도 치유 6을 한번 노려볼까요?
-노리다보면 그전에 발로나로 넘어가 계실껍니다.

[치유 6]이 증가하였습니다.





4. 속옷 [흠... 희귀는 너무 비싸요. 저는 고급도힘든대..]

어쩔수 없지요. 

가능하다면 날카로운 희귀를 정 못하겠다 싶으시면 못해도 날카로운 고급 을 노려봅시다.

[치유 4]이 증가하였습니다.





5. 귀걸이

귀걸이는 시공의 귀걸이 : 치명를 쓰시다가
일그러진 시공의 귀걸이 : 치명을 한짝식 구해주세요.
옵션은 그렇게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 치유 14 ]가 증가하였습니다.
+ 셋트 효과 치유 12



여기까지 정리된 궁수기준 능력치는
힘 139 . 치유 147  입니다.   [와.. 치유 200 이 멀지 않았어요. 열심히 달려봅시다.]





6. 목걸이

목걸이는 시공의 목걸이 : 치명 을 구하시면 됩니다.
옵션은 힘이면 좋습니다. [힘4목걸이를 얻도록 노력해봅시다.]

[치유 12]가 증가하였습니다.





7. 반지

반지또한 귀걸이와 비슷하게 하시면 됩니다.

시공의 반지 : 치명을 사용하시다가.
일그러진 시공의 반지 : 치명을 획득하시면 됩니다. [옵션은 힘이면 좋습니다]

[치유 32]가 증가하였습니다.
+ 셋트 효과 치유 6



여기까지 옵션을 정리해 보면

힘 139 에 치유 197이 됩니다.

테라 토박이 분들이 말하시는 치유 200에 근처하게 되었네요.


여기에 3일 각인서 1개만 박아도 치유 200이 넘어갑니다.


여기까지 오시는 데에 큰 어려움이 있으셨나요?

추가적으로 이글에는 목걸이 추가옵션과 반지 추가옵션이 적용되지 않은 글입니다.
즉 얼마든지 더 강해지실수 있다는 것이죠.


치유 200? 어려운게 아닙니다. 도전하세요 !

[검투사,마공사 를 뺀 나머지 직업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템을 맞추시면 됩니다.]

 




5. 상급자를 위한 옵션 최적화
상급자 분들의 경우는 좀더 내 캐릭이 쌔지길 원하실 껍니다. 

그럼 어떤식으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면 될까 ... 

당연 극옵을 뽑아야 가능 한 일이 겠지요.

그러기 전에 어느정도 알고 옵션 작업에 들어가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 왜 이런식으로 옵작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6번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궁수를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아이템은 하켄셋으로 하겠습니다.

하켄셋은 발로나셋에 힘6 공추뎀 3%가 더있습니다.
하켄 무기는 [분 /  분.후.추.치유] 로 하겠습니다.



시작 능력치는 힘 149 / 치유 95 입니다.



1. 녹색 크리스탈 [ 분노의 역류 X 4 ]

너무나도 맞추기 쉬운 녹크입니다. 4개를 구하도록 합시다.

[치유 24]가 증가하였습니다.




2. 토템 [ 전설 흉폭한 여신 ]   

이토템의 최고 옵션은 |힘3 [ 힘 3 / 치유 6 ]| 입니다.

[힘 6 / 치유 6]이 증가하였습니다.



3. 허리띠

최고 옵션은 |힘3 [ 힘 3 / 치유 6 ]| 입니다.

[힘 3 / 치유 6]이 증가하였습니다.



4. 속옷 [희귀]

전설을 하면 좋겠지만. 보통 희귀를 하니 희귀로 기준을 잡겠습니다.

[치유 12]가 증가하였습니다.




5. 귀걸이

일그러진 시공의 귀걸이 : 힘
일그러진 시공의 귀걸이 : 치명 한짝식

[ 힘 4 / 치유 8 ]이 증가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정리된 궁수기준 능력치는
힘 162 . 치유 151  입니다.   




6. 목걸이

시공의 목걸이 : 치명
옵션은 힘4 가 좋습니다. 

[ 힘 4 / 치유 12 ]가 증가하였습니다.
+ 셋트 효과 치유 12





7. 반지

일그러진 시공의 반지 : 힘
일그러진 시공의 반지 : 치명 한짝식
옵션은 [힘4 / 치유4]가 좋습니다.

[ 힘 18 / 치유 26]가 증가하였습니다.
+ 셋트 효과 힘 8



여기까지 옵션을 정리해 보면

힘 192 에 치유 201이 됩니다.


각인서는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6. 최종 결론
글이 굉장히 길어져 버렸지만. 여기만 보시면 끝나는 거였습니다. ! ㅇㅅㅇ




1번 글의 경우는 모든 아이템이 1:2 비율을 보이는걸 아실수 있으 셨을 껍니다.
2번 글의 경우는 옵션의 비율이 달라짐을 알수있지요.




목걸이와 반지의 경우 힘쪽으로 능력치가 편중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셋트 효과
치유 12 : 힘 8    -> 3 : 2 

목걸이 옵션의 경우
치유 4 : 힘 4     -> 1 : 1 

반지 옵션의 경우 [극단적으로]
치유 4,2 : 힘 4,2 -> 1 : 1

보통 2 : 1 로 있는 다른 아이템들과 비교하면 치유옵션은 전체적인 옵션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목걸이와 반지는 힘쪽으로 나머지 아이템은 치유쪽으로 맞춰주자.




필 ! 독 !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되는 부분인대.  바로 능력치의 상한선 개념입니다.
과연 치유 1이 더 좋은가 힘 1이 좋은가 에 대한 설명입니다.

치명타 확율에 따른 기대 데미지 또한 제가 구한 확율에 맞춰 작성됬습니다.




힘의 경우 기본 능력치가있고 추가능력치가 있습니다.

기본능력치는 캐릭터에 박혀있는 능력치고

추가능력치는 + 이후 표기된 수치를 말합니다.

+ 된 수치당 실제 데미지 증가량입니다.   [힘 1 증가당 실제로 증가하는 데미지]

                    <- 일수록 힘효율이 높음

ex) 검투사의 경우 힘 0과 힘 100의 차이가 100의 데미지와 168.5의 데미지차이입니다.

힘 0 -> 힘 1  =  0.6849% 추가 이지만

힘 100 -> 힘 101 =  0.4065% 추가 입니다.




치명타 유발의 경우 기본 능력치와 상관없이 총 치명타 유발 수치에 따른 치명타 확율이 적용되며
+ 후방 판정시 보정 확율 추가
+ 정밀타격의 깡확율 추가

치유 180 ~ 240 사이의 구간일시

치유 1 증가당 평균 0.08% 의 치명타 확율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있습니다.

치유 180 -> 181 = 치명타 확율 0.1% 증가로 기대되는 증뎀 수치는 0.475% 입니다.



위 두 능력치의 수치를 비교 해볼때

치유 180과  힘 100 을 비교로 둘때 만약 능력치에 여유가 남는다면 치유를 올리는것이 
                                                                                총딜량에서 우위에 설수 있다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