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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5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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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7
쪼렙인던 패치에 대해![]() 오늘 패치로 쪼렙인던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몹 피통 2배 상승과 파티원 참여시 경험치 400% 상승(5인기준) 등이 주요하지요 여기에 대해 생각을 말해볼까 합니다. ![]() Unnamed마더님이 올린 렙업 표인데요 자바르만과 사교도가 빠져있습니다. (공략 원본에서는 팟이 많이 없어서 생략했다고 합니다) 자바르만이 32~38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사교도가 35~41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사령이 41~48정도 되지요. 여기서 문제가 되는게, 비밀-저택-자바르만까지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처음에 데바 몰이사냥하면서 20레벨 유물 얻어서 비밀 돌고 비밀 돌아서 26레벨 유물 얻어서 저택 돌고 저택 돌아서 32레벨 유물 얻어서 자바르만 돌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큰 문제가 없는데, 사교도에서 문제가 꼬이기 시작합니다. 자바르만은 32레벨 유물로 유물효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사교도는 32레벨 유물로 유물 효과가 안나옵니다. 38레벨 유물이 있어야 유물 효과가 나오게 되지요. 즉, 인던 입장레벨인 35레벨과 필요 유물레벨인 38레벨 사이에 격차가 생기게 됩니다. ------------------------------------------------------------------------------------- 이렇게 유물 레벨과 인던레벨의 괴리가 생기는 부분을 "공백기"라고 정의한다면 이 공백기가 생기는 인던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교도 : 35레벨~38레벨 사령 : 41레벨~44레벨 황미 : 48레벨~50레벨 정원 : 53레벨~55레벨 이 공백기에 포함된 인원은 딜이 정말정말 안나옵니다. 유물효과도 안나오는데 이전 유물로는 무기성능은 무기성능대로 안좋습니다. 유물이 좋은건 적정구간에서 크리가 아주 잘터지기 때문에 좋은거지 유물 자체적인 공격력은 동렙 전설템보다 안좋습니다. 만렙이신 분이 부캐 키우는 경우라거나 캐릭터가 마공 권술이라면 그나마 커버가 되는 수준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버스 탑승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특히 사령같은 경우에는 42레벨부터 유물이 떨어지기는 시작하지만 유물의 갯수가 워낙 많아서(22개) 44레벨이 딱 되었다고 유물조각 나와서 바로 착용하는게 아니라 45레벨이나 가야 유물을 모두 모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사령 매칭가능구간 41~47레벨에서 공백기가 사실상 41~45레벨이나 되는 셈이지요. ------------------------------------------------------------------------------------- 그래서 5인인던 솔플로 부캐를 키우는 저의 경우에는 비밀-저택-자바르만까지는 평범하게 인던에서 유물모으고 유물로 인던돌고 이렇게 가다가 자바르만에서 35레벨 찍었다고 사교도로 바로 가지 않고 자바르만을 계속 갑니다. 왜냐면 사교도에서는 32레벨 유물이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그 과정에서 자바르만에서 38레벨 유물을 얻는데요 그걸 얻은 다음에 사교도를 돌아서 44레벨을 찍어주고 장비도 미혹셋으로 맞춰줍니다. 물론 41렙에 사령이 열리기는 하지만 사령에서는 38레벨 유물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사령 공백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교도에서 44레벨까지 찍습니다. 자바르만에서 유물을 얻었다면 사교도에서는 유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면 유물이 나오는 몹 레벨 구간은 장비레벨-4 ~ 장비레벨+2 까지입니다. 사령에서 쓸만한 유물은 44레벨 유물이니까 유물이 나오는 몹은 40레벨~46레벨 몹인데 사교도는 몹의 레벨이 38레벨이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렇게 사교도에서 44레벨을 찍으면 본캐 발키온 포인트로 44레벨 유물을 산다음에 (1500포인트) 미혹 갑옷을 9강까지 찍어준 다음 44레벨 유물로 사령을 돌다가 48레벨 찍으면 황미를 가는게 아니라 어둠의 데바(50레벨 몰이사냥터)로 가서 데바잡을 50레벨 유물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그다음에 정원 무시하고 57레벨까지 데바 잡다가 57레벨되면 공미(57)-검탑(58)-아크데바(60) 이런 순으로 인던을 돌립니다. 이건 처음 테라를 시작하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따라할 수 없는 방법이지요. ------------------------------------------------------------------------------------- 이번에 몹 피통 2배 패치한건 여기에 맹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피통 상태에서도 유물 아무도 없는 상태로 매칭되면 꽤 힘들게 잡는 인던들입니다. 특히나 유물의 공격력이 안습하기 때문이지요. 몹 피통 2배 패치 이후에 유물없는 공백기 동안의 유저들은 인던 내 네임드 상대할때는 버스 수준을 넘어서 공기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뒤늦게 유물을 다 모은 고렙 유저들이 버스를 태워주는 형태가 되겠지요. 이렇게 생각한다면 "나중에 그사람도 고렙되면 인던 초보들 유물로 이끌어줄테니 별상관 없지않냐" 이럴수도 있는데 예전 피통 기준이라면 유물유저 1~2명만 있어도 쉽게 커버 가능했는데 이제 피통이 2배가 되었다면 유물유저 1~2명으로 커버하기가 한층 힘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유물유저 1명이면 사실상 5인인던 솔플플레이나 다름없어진거고 유물유저 2명이면 피통이 2배되었으니 업데이트 이전기준 5인인던 솔플플레이 형태가 된거나 다름없습니다. 즉, 유물유저 입장에서는 파티플레이 난이도가 사실상 솔플이나 다름없게 된것입니다. 만약에, 매칭을 했는데 유물유저가 한명이라도 없다면 그 파티는 재앙이 될겁니다. ------------------------------------------------------------------------------------- 만약에 몹 피통을 2배로 늘려서 5인인던 솔로플레이를 지양하고 파티플레이를 지원할 생각이라면 몹 피통만 2배로 늘릴게 아니라 유물의 공백기를 없앨 방안도 같이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즉, 매칭해서 들어가면 경험치는 솔플과 똑같이 주는데 유물유저가 많아서 클리어타임은 더 빠르다. 따라서 매칭을 하는게 솔플보다 더 낫다. 이렇게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유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와 같은 단순히 몹 피통 2배는 유물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의 일방적인 희생만 요구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인던에서 버스탄 사람들이 나중에는 유물얻어서 그 뒤의 사람들을 이끌어줄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쪼렙인던에서 유물유저에게 모든 것을 기대는 쪽으로 시스템이 가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장비가진 한두명이 버스를 태워줄 때 최상의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각자가 제 위치에서 제 역할을 할 때 최상의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맛보게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 _)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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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라 아룬의영광 <테라는테라테라해> 루아리네(검투) / 니트로리케(비검) / 루아리에 (인술) * 실제 마격발사는 남은 마격수만큼만 발사됩니다. * * 마격타임 → 크리티컬 받는기준 2000이니 쏴드립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7&l=56726 받은 인장은 모두 여기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인장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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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트리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