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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05 00:48
조회: 777
추천: 4
무법자 PK를 하나의 컨텐츠로 만들자(일단 어그로성 제목은 죄송) 저는 현재 PVP가 아닌 인던유저입니다. (한때 PVP에 잠깐 발만 담궜다가 뺐긴 했습니다만) 하지만, 저는 무법자 PK도 하나의 컨텐츠라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정확히는, 하나의 컨텐츠가 되었으면 하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시누스잡다가 뒷치기당하면 빡치죠. 맞습니다. 근데 온라인 MMORPG라는 게임에서 이런것도 하나의 이벤트성이고 하나의 재미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으로서는 이벤트성, 재미요소가 전혀 없고 사실상 일방적인 괴롭힘이 되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무분별한 PK에 대해서 반발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필드 무법자 PK를 PVP유저에게도, PVE유저에게도 도움이 되는 하나의 컨텐츠로 만들어 달라는 겁니다. 무법자 유저는 정말 이 아르보레아 세계에서 악인이 되어 플레이어를 학살하고 다니고, 반대로 그것을 저지하려고 하는 유저들에게도 하나의 재미를 느낄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개선안을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 하나씩 나눠서 쓰긴 했지만 연관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한단락만 읽지마시고, 전체적으로 읽어주신후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무법자 유저는 파티, 공격대 불가하도록 설정 현재 무법자는 무법자를 사용하는 여러명이 파티를 맺고 돌아다니며, 일대 다수로 일방적인 괴롭힘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선 일단 파티를 맺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설령 시스템상 파티를 맺지 않고 둘, 또는 그 이상 협동해서 다닌다고 하더라도 파티가 아니면 피아 구분이 없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될것이라고 생각하며, 무법자시에는 다른 유저에게 버프, 힐등의 이로운 스킬에대해 적용을 받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당연히 인던/전장 매칭신청은 창도 열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2. 악명에 대한 보상 악명을 일정치 이상 쌓을경우 전장포인트나 기타 보상체계로 보상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은, 악명을 일정치 이상 쌓고 완료를 하면 보유한 악명을 전부 소진해서 해당하는 악명만큼의 보상을 받는 것 입니다. 악명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 보상은 일정시간에 한번씩만 받을 수 있으며, 보상을 받은 유저는 쿨타임이 적용되는 시간동안에는 무법자 스킬을 사용 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것은 무법자 PK유저들에게 무법자를 단순히 약자유저에대한 괴롭힘이 아닌 하나의 컨텐츠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3. 무법자 유저를 죽였을때의 보상 일반 유저가 무법자 유저를 제압했을때는 해당하는 무법자의 악명 수치를 고려하여 보상을 받게 됩니다. 제압한 무법자의 악명 수치만큼 새로운 수치(임시로 명성치라고 해둠)를 얻게 되며, 명성치를 원하는 만큼 모을때까지 무법자를 얼마든지 제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명성치를 아무리 많이 모으더라도 중간에 무법자에게 죽게되면 모두 잃게됩니다. 명성치에대한 보상은 명성치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언제든지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2번안과 마찬가지로, 보상은 일정 시간에 한번만 받을 수 있지만, 보상을 받은후 다시 받지 못하는 쿨이 걸린 상태라도 무법자 유저를 공격하여 제압할 수는 있습니다. (명성치는 얻지못함)1번 안을 고려했을때 혼자 다니는 무법자 유저를 파티를 맺고 잡으러 다니는 플레이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파티를 맺고 무법자 유저를 제압했을 경우에는 명성치를 지급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겠습니다. 시스템상 파티를 맺지 않고 단순 협동으로 무법자 유저를 제압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4. 괴롭힘 및 어뷰징 방지 서로 짜고 무법자유저에게 죽어서 무법자 유저가 이득을 보는 경우를 막기 위해, 무법자 유저에게 사망한 유저는 일정시간동안 모든 무법자 유저와 서로 간섭당하지 않는 효과(서로 공격 못함)를 부여합니다. 이 효과는 계정 내 전체 캐릭터에게 적용됩니다. 이것은 초보, PVE유저가 지속적인 PK를 당하여 게임을 집어던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단, 무법자 유저에게 죽어서 보호효과를 받은 유저가 무법자 스킬을 사용하게되면 해당 효과는 즉시 사라집니다. 5. 악명에 대한 패널티 악명을 쌓으면 쌓을수록 힘, 치명타유발, 체력수치, 마나수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등등 캐릭터 기본능력에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디버프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PK를 통해 악명을 많이 높였다는것은 그만큼 PVP능력이 뛰어난 유저라는것이고, 그렇다면 그 유저를 1:1로 제압하기 매우 힘든 경우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악명에 대한 패널티를 통해, 실력차, 아이템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상위 유저들이 그렇지 못한 유저를 무한정으로 학살하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일정 이상의 악명을 가진 유저가 1:1교전에서 사망하였을 경우 사망시 악명도 수치에 따라 그 캐릭터가 부활할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용해야겠습니다. ex) 악명 400유저가 사망 -> 40분동안 부활 제한 그리고, 부활 제한 시간 이후 부활시 모든 악명은 0으로 초기화되며, 2번에서 언급한 악명 보상 획득 쿨타임도 돌게 됩니다. (보상 없이 쿨만 돌게됨) 만약, 1대 다수의 교전으로 인하여 무법자 유저가 사망할경우엔 부활 대기시간은 동일하게 적용되나, 가지고 있는 악명에 대한 보상을 무법자 유저가 사망하는 순간 강제로 받게 되며 보상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6. 무법자 유저에 대한 안전지대 전면 삭제 무법자 사용후 PK를 하고 마을로 피신하거나 하는 치졸한 플레이를 하는 인원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함입니다. 마을 경비 NPC가 공격하는방안도 생각해봤습니다만, 안전지대 삭제만해도 마을에서는 일반유저가 무적상태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뚜드려맞고싶은게 아니라면 마을에는 들어가지 않게될것입니다. 7. 무법자vs무법자 무법자간의 전투에서 승자가 나올경우 패자의 악명을 전부 흡수합니다. 예를 들면, 악명 300무법자와, 악명 400무법자가 서로 싸워 악명 400무법자가 승리할경우 악명 300을 전부 흡수하여 승리후 700의 악명을 갖게 됩니다. 사망자의 부활 쿨타임 및, 보상수령 쿨타임 적용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악명이 0인 무법자를 죽였을때는 악명을 전혀 얻지 못합니다. (어뷰징 방지) 8. PK가능 지역 확대 및 자잘한 필드 컨텐츠 추가 해당 컨텐츠 활성화를 위해서는 여명의 정원을 포함하여 많은 지역을 PK가능지역으로 설정해야겠습니다. "저 여명하다가 뒤치기 당하면 어떡하나요! 빼애액!!"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처음부터 안 읽으신 분들입니다. 또한 시누스같은 자잘한 필드컨텐츠를 추가하여 필드의 인구밀도를 늘려야겠습니다. 제가 생각한건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PVP유저가 아니라서 많은 다른 생각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PK가 단순히 괴롭힘의 용도로 사용되는 현재로서는 개선이 필요한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PVP유저가 다른 유저를 죽이며 여러가지 보상을 받아 성장할 수 있고, (단순 학살이 아닌 하나의 컨텐츠화) 그것에 대항하는 유저들도 무법자 유저를 제압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게하여, 무법자 기능이 단순한 괴롭힘, 비매너성 기능이 아닌 게임을 하는 유저들의 성장에 도움이되고 더불어, PVP 컨텐츠 활성화를 위한 길이 되었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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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