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컨텐츠가 너무 없다.

테라가 물론 잘 만든 겜은 맞다. 논 타겟팅에 개개인의 컨에 따라서 겜의 승패가 좌우대는 게임. 중형 솔플만 해도 어떤 사람은 잘하고 어떤 사람은 엄두도 못내는 게임(광전/무사 제외)

하지만 모든 사람을 충족시켜 주지 못한게 흠.

겜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보면,

 

중형 솔플하면서 템을 맞춰가는게 겜을 즐기는 방법인 사람

인던 위주로 템을 맞춰가면서 간간히 중형 닥사 & 솔플하시는 분

전장&쟁 에 관심을 두고 인던 전장을 가시는분

오로지 전장 쟁만 관심을 두는 사람.

 

필자는 오로지 전장 쟁만 관심을 두는 사람인데, 전장 쟁만 관심을 두는 사람은 쌈을 좋아하고 전장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다.

지금에서야 전장이 재밌다 모다 하지만 예전 어뷰전 5:5 전장이 제일 재미 있엇다.

 

예전부터 전장을 템을 맞추는 기능도 하지만 순수하게 즐겼던 사람이 몇이나 될까? 인던 사냥 안가고 말이다.

 

필자도 오픈베타 때부터 테라를 해왔지만 첨에는 인던에 재미를 느끼다가 인던에 질려서 나중에는 전장에 재미를 붙였다.

쟁? 떼로 몰려가서 렉도 심하고 머리수로 싸우는 쌈은 별 흥미를 못느꼇다.

물론 전 길드가 쟁길드라 쟁이나면 꼭 참여는 했던것은 사실

 

그러다가 전장도 슬슬 질려온다. 쟁도 슬슬 질려온다. 그러다가 사람 사냥을 다니는 거다! 막피인 것이다.

물론 보상도 없고 템도 안나오고 인벤에 있는 돈은 조금씩 없어져만 간다.(예전 인장값, 물약값)

막피하다 죽으면 막피하는 사람들 열받겠지? 하겠지만 또는 막피하다 쟁 길드 다수 와서 잡으로 오면 쟤네들 무섭겠지? 하지만 실상은 다르다 막피 하는 사람들은 막피하다 죽어도 그게 재미인 것이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1. 막피를 저렙존에서 저렙 학살하는 넘들.

2. 다수로 몰려가 한넘 죽이는 넘들. 간 보고 덤비는 막피

3. 막피도 하나의 컨텐츠인데 유저들이 너무 민감하고, 막피당했을때 막피를 하는 사람들을 혼내주기 위해 템을 파밍한다.

   겜에 할력소라고 생각하는데 난.

4. 솔직히 쟁길드에 있는 사람들 쟁 선포되길 희망한다. 다른 길드가 시비를 걸어서 쟁을 선포하는게 아니고 육식들 쌈을            워낙   좋아하는 사람들은 쟁좀 제발 터졋음 한다.

 

또다른 문제는 여기에 있다

1. 모든 온라인 겜중에서 막피를 이렇게 막는 겜 운영은 테라가 첨이다. 물론 와우나 아이온이나 블스같은 경우엔 겜 자체가 서로 싸우게끔 유도 하지만 테라는 그런 매력이 없다.

결국 사냥>템파밍>사냥하다 끝인 겜

 

2. 막피를 막는 방법은 지금처럼 무법자 스킬이 아니고 서버간 쟁이나 그런 것들처럼 새로운 시스템으로 바뀌어야 한다.

 

3. 전장템을 병신으로 바꾸어 놓고, 초식들이 징징대는 글을 보고 운영진들이 전장템가 사냥템의 효율을 비슷하게 만들어 놓은점.

짐 테라 접속해 보면 초식들은 다시 겜 들어온 반면에 육식들은 겜 거꾸러 접었다. 쟁 길드 없어진 길드가 얼마나 많은지 ..

길드 자체가 없어진 곳도 많다.

 

4. 겜 밸런스 엉망으로 만든 주범 ---> 운영진

   필자 생각으로는 겜 밸런스가 50레벨때가 가장 잘 맞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먼 밸런스가 .. 개판인 테라

 

마지막으로 솔직히 온라인 모든 겜중에서 전장템이 이렇게 허접한 겜은 테라가 첨봤다.

아이온도 첨 시작때 전장템 사람들 신경도 안썼다. 다 인던템.

그러다가 pvp때 많이 밀리자 사람들 전부 전장템 맞추려고 지금은 모두 전장템에 촛점이 맞춰저 있다.

아이온 겜하는 유저들 봐라. 사냥에 재미를 느끼는지 pvp에 재미를 느끼는지......

 

사람 취향이겠지만 인던몹잡고 강화잘된 무기들고 자랑질 하는 사람 보면 이해 안간다. 인던몹한테 템 자랑질 하는 것은 아닐테고 결국 인던템을 얻는 것은 강해 지기 위해서 일텐데. 다 맞추고 나면 앵벌이나 할려고 그런가 이해가 안된다.

 

솔직히 지금 테라에 남은 사람중 50레벨때 전장에 목숨걸고 뛰어본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