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소만으로 말하는건 분명 밸런스에서 전부는 안돼요.그건 확실함.

다만 훈련소로도 많은 부분의 밸런스를 비교하기에 큰 무리가 없음.

100%는 아니지만 팟플이며 지속적인 솔플이며 다 포함해도 훈련소하나만으로도

어느정도 전체적인 클래스들의 성능을 알아보는덴 문제가 업다는거죠.

왜 그러냐하면 훈련소몹은 단결뺴곤 어차피 무조건 솔플이라 수시로 위치변경을 해줘야하죠.

팟플에서 최상위던전일수록 몹이 지랄발광해대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요.즉.. 훈련소와 파티플 양쪽 다

컨트롤에서 요구하는 방향이 별다를게 업다는거죠.다만 얼마나 더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차이가 있냐가 있을 뿐.

훈련소는 솔플이니 계속~~~이지만 팟플은 그래도 랜타나 범위공격빼고는 탱의 존재로 인해서 그 공격들을

제외한 상황에선 탱이 개념탱이라면 후방을 계속 넣을수가 있다는 점...그 점 하나만 차이가 날 뿐이예요.

그러니 훈련소갖고 밸런스논하는건 안맞다..라는 얘기는 말이 안됨..충분히 논해도 돼요..다만 100%는 아닐 뿐..

밑도 끝도 없이 깔려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비검으로 이랬다라는거만 좀 알려드리자면..

비검으로 퀴르갈때 전섭 최초로 3인클했고 전섭최초로 인도자땃어요.

엘상나오고는 트라이는 어떤 일이 있어서 트라이자체는 남들보다 엄청 늦게 했지만 그래도 10팀안에는 들어가네요.

엘상 숙련달때까지의 장비가 이벤트로 주는 지배자의 기에 기간제1단계 각인서 박고 방어구는 카슈바르 3셋에 벨트는 훈련소벨트였어요.즉 멀쩡한건 벨트와 악세뿐이었음.

적어도 캐릭 이해나 컨트롤에 한해선 그 누구에게도 꿀리지 않을 정도는 된다는 말이예요.

무조건 까는걸 좋아하는 분들이 늘 있기땜에 함 말해봤음..ㅋ

사설이 엄청 길었네..본격적으로 연계나 다른 클래스들간의 밸런스에 대해서 함 말해보죠.

밑에 비검 연계의 문제가 문제가 아니라는 분들의 리플내용을 보면 대충 몇가지로 요약돼더군요.

1.다른 클래스도 다 그런다.

2.상황이란게 수시로 바뀌니 항상 딱딱 맞게 쓰는건 말이 안된다.

3.컨으로 상황따라서 조금씩 바꿔서 쓰면 된다.

이런 식으로 요약이 되는데 그 부분들에 대해서 잘못된걸 말해보죠.

 

1.다른 클래스도 다 그런다는 말들..

절대 다 안그래요^^;;;;

제가 안해본 캐릭은 검투와 궁수뿐인데 그외엔 절대 다 안그럼..무사나 광전은 제가 최대치로 판 캐릭이라

확실히 말할수있고 법사는 만렙만 찍고 설렁설렁 심심풀이로 하는캐릭이라 상세히는 무리여도 대략적으로

장단점정도는 확실히 알아요.

우선 무사..무사는 이미 제가 예전에도 서로의 장단점에 대해 쓴게 몇번 있어요.

간추려서 좀 써보자면 무사는 절대 비검처럼 끊길 일이 많지가 않아여.아예 업지는 않은데 비검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라고 할 정도로 비교자체가 무리예요^^;;일단 문장자체도 연계를 강요하는 문장이 비검에 비해서

무사는 많지가 않아요..거기다가 문장을 아예 배제한 상태에서도 테라의 연계라고 하면 부드럽고 빠르게 나간다는

장점이 생기죠.바로 그점땜에 따로 연계기라고 말을 할수가 있는건데 말이죠.

그런 연계기에서 연계않하고 쌩으로 할때 굼벵이돼는건 일도나 일섬밖에 없어요.

비검은 내려치기/최후일격/암흑폭발/회전칼날..보세요...비교자체가 될까요..?회전칼날은 썡으로 갈겨도 그나마

빠른 편에 속하긴 하지만 연계문장땜에 어차피 강제적으로 연계를 해야만 하는 스킬이죠.

또한 무사 일도양단은 이번에 딜상승도 해줬긴 하지만 그래도 주력스킬하곤 거리가 멀어요.

상황에 따라 안써도 전혀 딜에 차이가 날 정도로 가치가 있는 데미지는 아니란거죠..

반면 비검에서 저 스킬들 안쓰면 딜로스가 얼마나 날거같아요..???

결정타로 하나 더 말해드리죠.

콤보 쓰는데 각각 시간이 얼마나 걸릴거같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

무사/급소-일도-턱부-일섬 기본적으로 가장 강한 4개 쓰는데 2초면  충분해요.순수 노공속으로 말이죠.

비검/휘둘-가르-내려-최일-올려-회칼 5~6초정도는 걸려요.이렇게 해서 딜이 더 좋냐하면 그건 또 아니죠.

무사나 비검 둘다 말뚝후방딜로 무한으로 넣어도 딜은 무사가 더 좋아요.

그런데 그 상황에서 비검은 또 양념을 쳐야하는 문제(휘둘/가르/올려치기같이 증뎀문장용)으로 인해서

시간도 훨씬 많이 잡아먹고 그로  인해서 그렇게 풀로 넣을만한 조건을 주질 않는 환경상 패널티가 비교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많다는거죠.무사는 가끔씩 일섬을 끊어야하는건 저도 잘 알지만 비검에 비하면 그야말로

조족지혈..딱 이 말 한마디로 설명이 돼요.무사가 비검보다 딜이 좋은건 스킬들의 기본데미지가 비검보다

높아서 그런게 아니예요.저런 문제들로 인해서 벌어지는 현상이죠.비슷한 데미지를 둘다 갖고 있는데 한명은

무리없이 다 쑤셔박고 한명은 느릿느릿 쑤시면 비교가 될까요..?아주 쉽게 말해서 무사와 비검을 한마디로 비교하자면

무사-반동이 0인 기관총//비검 반동이 0인 소총..자 보세요..이게 비교가 될거라고 봐요..??

또한 직접적인 딜스킬들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딜을 더 잘 넣기 위해 후방점유를 위해 필요한게 비검보다

무사가  압도적!!!!!!!이라고 봐도 무리가 아닐 정도로 좋아요.퀴르갈때까진 비검이랑 무사랑 후방점유만큼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지금은 이제 상대가 안돼죠.더더욱  엘카상급같이 지랄맞은 던전일수록 그 차이가 명백해져요.

기동력을 위해 필요한 스킬을 나열해서 해부를 해보죠.

긴급회피2회/그에 대응하는 순간도약2회..이건 쌤쌤..퉁침.

뒤잡기/반격..뒤잡기가 조금 더 좋을수밖에 없어요.왜 그러냐하면 반격은 어느정도 근접이 아닌 이상은

반격해봐야 이동이 안돼거든요.또한 무조건 적의 후방으로 가지는게 아닌 공격막을떄의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일정거리를 뿅~하고 순간이동돼죠.즉 후방은 커녕 반격해도 아예 이동자체가 안돼거나 조금 멀리 떨어저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아예 뒤도 못넘어가고 오히려 몹의 전방에 붙어버리는 불상사가 생겨요.이런 말하면 그러면

거리조절해서 쓰면 그만아니냐..그걸 잘해야 컨트롤 잘하는게 아니냐..라는 따위의 트집을 잡을 사람들이 반드시

있겠지만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거리가 벌어질 상황이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특히 지랄맞은 몹일수록 더 그렇죠.

엘카2넴만 예로 들어도 충분히 알거라고들 봐요.ㅎㅎ.서버에서 공식적으로 3손가락에 등수에 들어가는 비검분들도

이 문제에선 자유롭지 못하다는걸 말해드리죠..ㅋ

뒤잡기는 유효거리도 엄청 길고 결정적으로 어디서 사용하더라도 무조건 적의 후방으로 이동된다는거..

딜을 보조하기 위한 용도로는 비교하는게 민망할 정도로 뒤잡기가 완승이죠.

전진도약/역포획..서로 한순간 거리를 좁히기 위한 용도로 쓰는 스킬이죠.

하지만 차이점은 전진도약은 목표를 안정해도 원하는데로 이동이 가능하고 역포획은 목표물이 존재해야지만

시전자체가 가능한 스킬이라는게 차이점이죠.그리고 전진도약은 스턴기능이 업고 역포획은 있다는 것.

여기서도 전진도약이 압승..이정도는 일일히 설명 안해도 대부분 알겠지만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테니 말해드리자면

전진도약은 단점이 업지만 역포획은 목표물이 없거나 거리가 멀면 사용자체가 불가능이라는 점.

또한 부가적으로 존재하는 스턴기능이 인던에서는 거의 업는거나  마찬가지라는 점.

이런 것들로 인해서 전진도약이 훨씬 가치가 있죠.도한 전진도약은 방향의 제한도 업다보니 이걸로

회피기의 기능도 써먹을수가 있죠.하나만 예로 들어주자면 퀴르갈에서 레이저쏠때 전진도약으로 피해지죠.

또한 지속데미지공격에서 빠르게 이탈도 가능하고요.예를 들어 인던나올때마다  항상 존재하는 범위독장판같은 것들.

포획은 붙는 스킬이니 당연히 그런건 생각조차 못함^^;

내려찍기/비검강타..내려찍기는 사거리가 엄청나게 길고 강타는 짧다는 차이가 있죠.

스턴기능이 있냐 업냐의 차이도 있지만 어차피 스턴은 인던쪽에선 특수하게 일부러 하라고 만든 상황빼곤

어차피 아예 무쓸모니 역시 이것도 내려찍기가 압도적으로 좋아요.비검은 엘상 하수인에서 엄청 좋지 않느냐..

라고 하지만 패치후로 어차피 비검없이..무사는 커녕 스턴쪽으로는 거의 무능력에 가까울 정도의 광전을..그것도 3광전

으로도 깨요..사실상 그런거로 내세우기엔 무리가 있죠.그러니 결론은 역시나 무사가 좋음.

마지막으로 질주..빠른 이속이 가능해지죠.질주는 그 어느 곳에서도 효과가 좋은 완소스킬인데

그에 대항하거나 비슷한 느낌의 스킬자체가 비검에겐 아예 없음..이러써 딜을  잘 넣기 위해 필요한 기동력에서도

무사의 완벽함을 알겠죠..

그리고 몸빵은 다들 알다시피 비검은 로브클래스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종이쪼가리죠.

어떤 클래스가 맞아도  원킬인 공격 빼고는 무사는 장비 잘 맞추면 충분히 안죽고 살지만 비검은 소용이 없어요.

이것도 큰 차이가 있죠.비검은 대신 패시브 부활이 있지 않냐 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말이죠..

바보가 아니라면 어떤게 좋을지 다 알겠죠..애초에 안죽는게 좋으냐..아니면 부활..그것도 10분에 한번씩이라는

제한이 있는 부활이 좋으냐..바보가 아니라면 뭐가 좋을진 다 알겠죠...;

테라는 특성이 예전부터 데미지는 무시무시했죠 보스들이..모든 클래스들이 원킬 공격으로 죽는거만 아니라면

경갑까지는 장비좀 잘맞추면 안죽었는데 비검은 잘맞춰도 죽어요..즉 로브제외하고 그외 클래스들보다 원킬에 죽을

위험이 비교하는게 병신짓일 정도로 무의미한 수준이라는거예요.

같은 경갑캐릭들보다 원킬에 죽을 데미지공격이 수십배는 많은데 고작 10분에 한번 부활이 좋을거같아요..?ㅋㅋㅋㅋㅋㅋ

10분이 아니라 5분에 한번이래도 택도 없다고 보네요.애초에 맞아도 안죽는게 가장 큰 혜택인거예요.

물론 pvp같은곳에서는 패시브 부활이 단체전에서는 충분히 빛을 보겠죠..하지만 제가 말하는건 어디까지나 사냥쪽..

그러니 무쓸모함..게다가 피빕에서도 무사는 비검의 장점에 대항할 장점이 충분하죠.지금 시점에서 무사가

비검보다 피빕에서 못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어요..??없을걸요..ㅋㅋ

마지막으로 비검의 자존심..!!어둠강림에 대해서 말해보죠.

어둠강림..분명 그 순간만큼은 거 어떤 캐릭도 못따라오는 최고의 스킬인것은 확실해요.

하지만 말이죠.장시간으로 따져보면 그로 인한 혜택도 결국은 무사보다 딱히 좋을게 업다는거예요.

오히려 무사보다 더 못하다고 말해드릴수가 있어요.

무사가 어둠강림에 비견돼는 스킬은 딱 하나..바로 파괴의 기백이 있죠.

이게 이번 패치로 인해서 겁나게 좋아진건 다들 알거예요.

그래도 어둠강림에 비해선 부족한게 사실이지만 문제는 이게...쿨이 무려 1분이 어둠강림보다 적다는거예요.

즉 딱 한번만 비교하는게  아닌 여러번의 비교라면 절대 기백이 꿀리지가 않는다는거죠.

오히려 기백이 상세히 파고들면 더 커요.쿨도 쿨이지만 문제점이 강림은 데미지가 너무 쌔다는거예요.

강림키면 버티는 탱이 오히려 신기한거죠..다들 아시죠..?모르면 발컨이거나 장비가 안습이거나.^^;;

그러다보니 결국 버티는 100%의 딜을 다 쑤셔넣기가 힘들다는거죠..또한..지속시간이 20초..꽤 길죠..

그 시간동안 후방을 얌전히 풀로 내주는 호구보스는 그리 많지가 않아요.탱 어글상관없이도 보스가 가만  있질 않죠..

그런 이유로 인해서 어둠강림의 성능을 100%뽑아내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요.

무사의 기백도 20초예요.그런데 차이점은 말이죠.비검은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방식이라 딜로스가 많지만

기백은 일도 딱 하나만 무한으로 사용가능하고 그외는 그냥 힘29가 올라가는거예요.그리고 첫 시전때는

주요 스킬 몇개가 초기화가 된다는 장점이 있죠.비검처럼 무한으로 갈기는건 못하지만 처음 한번은

어둥감림의 5초정도의 성능을 무사도 갖게 돼는거죠.한번씩 다 갈긴후엔 어차피 스킬쿨들이 안돌아와서

자잘한 스킬들이나 갈기고 일도나 열심히 갈기는거뿐이라서..비검처럼 딜로스가 생기질 않아요.

즉..알짜배기만 쏘~~옥 빼먹는거죠..버리는거 없이 실속만 다 챙기는 타입.

휴..길기도 하네..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무사가 비검보다 딜이 좋을수밖에 업는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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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을 말해보죠.

광전은 워낙 쉬운 캐릭이라서 크게 말할건 업고 몇가지만 말해보자면..

차징하다 끊기면 광전은 딜0이라는 말들을 하네요..????그래요..분명 사실이죠..

그런데 그런 끈기는 상황이 거의!!!!!업다고 봐도  돼요.차징의 모으는 시간조절만 잘하고

또한 차징전에 위치선정만 잘하면 광전으로 딜로스생긴다고 광전도 비검처럼 딜로스있다는 말한다는거자체가

어처구니가 업는 말이라는거죠.그리고 후방 잘잡는 것도 몹과의 거리를 어느정도에 잡고 차징하냐로 인해서

또한 제대로 된 딜을 넣냐 못넣냐가 결정돼죠.특히 발광하는 보스일수록 더더욱 그렇죠.

하지만 이건 어느정도 게임센스만 있는 유저라면 누구나 다 쉽게 극복하는 문제예요.

거기다 실수로 차징날릴 상황에서도 늑골로 또 살릴수가 있죠.늑골은 폼으로 있는게 아니예요.

광전은 워낙 쉽다보니 제가 광전 잘하냐 못하냐의 기준으로 늑골 쓸줄 아느냐 못하느냐로 볼 정도로

광전은 쉬운 클래스죠ㅎㅎ;;애초에 손가락 안돼는 사람들을 위해서 테라 오베때부터 쉽고 강력한 캐릭터로 광고한게

광전사니 뭐 당연한거랄까요..

극복이 가능한것과 극복이 불가능한거를 비교하는건 말이 안되는거예요.

비검의 문제는 극복자체가 불가능한..설계자체가 그렇게 돼있는 문제라서 오로지 클래스자체를

개선해주는거말곤 방법이 업는 문제죠.광전은 비검으로 오 쫌 하네..!!라는 소리들을 정도만 돼도

광전은 최상위유저로 등극하는게 아무 문제가 없어요.

거기다 차징은 말이죠..몹이 지랄맞아서 어려우면 어려울수록..반대로 차징은 더더욱 빛을 보는 스킬이예요.

다른 클래스들은 순수하게 그냥 피해있어야 하지만 광전은 그 시간에 느긋하게 차징을 하기 때문에

남들 놀 시간에 광전은 계속 딜을 하는거죠.광전이 딜킹인 이유중에 이것도 정말 크죠.

하나 예를 들어서 지랄발광의 대명사인 퀴르갈을 얘기해보죠..

비검을 포함해서 다른 클래스들 죄다 공격하다말고 뒤돌아보면 후방으로 가기 위해 빨빨거리기 바쁘고

원거리들은 아예 후방자체를 포기하고 그냥 딜하죠.

반면 광전을 보죠..광전은 퀴르갈의 덩치를 감안해서 후방데미지가 들어가는 시간을 고려해서 차징하면서

이동하면서 플레이를 하죠.그런 이유로 인해서 지랄하면 지랄하는 몹일수록 상대적 딜로스는 광전이 더더더더더더더욱!!!

줄어들게 돼요.광전딜로스가 준다는게 아니라 상대적!!!!!!!으로 말이죠.차이가 안드로메다급으로 벌어짐..

광전의 가장 큰 장점이죠..손가락이 고자인 사람에겐 어찌보면 최악의 캐릭이지만 웬만큼만 해줘도

최고로 쉽고 강력한 캐릭이 돼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때문이죠.어차피 강함이라는건 상대적인거니까요.

광전은 컨이 진짜 쉽지만 대신 그만큼 못하면 개극악하게 티나는게 광전이예요.

못하는 광전과 잘하는 광전의 딜능력이 아마 그 어떤 클래스보다 클걸요.

그렇게 쉬운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쉬운 이유로 인해서 그런것도 못하면 광전은 병신이 돼는 캐릭이죠.

다른 클래스들은 여러가지 스킬로 인해서 어느정도 못하더라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광전은 순수하게

차징센스가 모든걸 좌우한다고 봐도 될 정도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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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안파본 캐릭들은 정확히 아는거만 몇가지 말해보죠..

검투--알다시피 맷감으로 인해서 팟 인지도는 최상이예여.

비검하곤 비교하는게 민망하죠.거기다 탱도 가능하고요.뭐 요즘은 분노유발문제때문에 검탱들이 죽을상이라서 좀

글킨 한데..이건 내가 봐도 해주는게 좋을듯..가뜩이나 탱도 부족한데 탱까지 가려받으니 탱부족현상이 더더욱

극심해짐..검탱에 한해서 상향이 필요함..

궁수--궁수는 확실히 부족하다고 생각됨..일단 팟이 안돼니-_-;;;

법사--말뚝딜이 불가능한 현실이라서 최상위딜은 못돼지만 그래도 꽤 훌륭한 딜이 나오죠.

거기다 생존력은 무사나 비검보다도 더 좋음..인던에서 지금 생존킹은 누가 뭐래도 법사..ㅎㅎ;

빙결의 대지/물러서기or텔포/암석화/8초까지 새로운 무적스킬..비검 3분쿨짜리 은신주더만 법사는 8초쿨 무적이라..흐..

법사가 발컨이 아닌 이상 생존킹은 법사가 당연함.원거리라 랜타빼곤 맞을 일이 없기 때문이죠.

비검으로 엘상막넴에서 123전멸패턴에 원밖에서 막는걸 법사도 똑같이 하죠..비검이 가능한건 법사도 다됨..그러고

초과하죠..오히려.ㅋㅋ말뚝딜이 불가능한 상황을 따져도 비검에게 딜도 그닥 딸리지 않고 말이죠.

오히려 법사가 딜인식은 더 좋죠..ㅋ

몸빵도 법사나 비검이나 도찐개찐..도토리키재기라 비교가 무의미하고 말이죠.

 

아 그리고 스킬쿨이 타클래스에 비해 많이 길다는 문제도 있죠.

연계문제는 깊이 파본 사람이 아니라면 잘 신경안쓸 문제지만 스킬쿨은 바로 피부에 와닫는거라

아마 대부분은 공감할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