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인벤에 글 쓰는 건 처음이네요.
밑에 정보글 원하는 분 계셔서 한 번 써봅니다.

솔직히 제가 이런 공략글을 쓸 만큼 대단한 놈은 아니지만, 그래도 뉴비들 방향성 잡는 데는 도움 되겠지 하고 써봅니다.
많이 부족한 글일 게 뻔하기에, 올드비 비검사 분들의 첨언과 태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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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점에서 비검찐을 키우려고 하는 뉴비 분이 있다는 건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아랫글 보고 겨우 깨달았네요. 비검사 뉴비가 있었다니. 세상에.
까놓고 말하면, 그냥 접는 게 더 나을 거에요.
대부분의 비검사들은 딴 거 키우느라 바쁩니다. 그니까 던전에 비검이 하나도 없죠? 다들 누워있고 막.

가끔 하다 보면 트팟에서도 걸러지는 직업입니다. 딜 안 나온다고.
(인벤의 굇수 비검님들은 각성직업하고 비비는 딜표 들고오시기도 하지만, 그건 상위 1%의 비검사들만 살아남아서 인벤에 미터기 올리고 하니까 그래 보이는 거고, 대부분의 비검사는 딜 안 나오는 찐땁니다.)

사제들이 자꾸 인술님 인술님 하고 부릅니다. 우리 파티에 인술 없는데.

비검끼리도 서로 거릅니다. 파장이 대체 어디서 생포해온 건지 비검 한 마리 더 데려오면 둘이 서로 눈치보다가 한 명이 나가요. 렉걸리거든.

괜히 동족이라고 같이 인던갔다간 렉만 오지게 걸려서, 어강 때 딜싸 뚝뚝 끊깁니다. 안 그래도 하위권인 딜량이 바닥을 칩니다. 창기가 빡쳐가지고 서사게가서 창밑딜 숙코랍시고 박제할 게 뻔함.

그래도,
그런 비검을 하려는 당신이 있기에,
부족하나마 공략글을 써봅니다.

pve 인던 기준 공략입니다.



인사하는 걸 잊었네요.

아룬 서버에 서식하는 비검 1캐 유저 '슈뢰딩거의가랭이'입니다.
내가 이래서 자기소개 하기 싫었어.


목차

1. 개요
2. 스킬 개별 설명
3. 문장
4. 특성
5. 템셋팅
6. 딜사이클


1. 들어가기 앞서, 비검사란?


비각성 딜러. 명실상부 자타공인 pve 딜러 직업군 중 최하위 투탑 중 하나. 버려진 캐릭.
근데 손맛 하난 좋다고 지금 댁이 하려고 하는 거.

비검사의 장점 -

어강 + 창기 전의 + 힐러 버프 로 나오는 분노 때 순간 폭딜 (그래도 광전보다 약함)
재미

끝.

비검사의 단점 -

딜이 안 나옴.
파티에서 걸러짐.
이펙트가 화려해서 렉걸림.
회피기 판정이 열악. 차라리 무막이라도 줘라 이것들아!

말 하다 보면 셀 수 없이 많으니 스킵.
다만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가끔 가다보면 타직업 유저들이 "비검은 후방점유율이 낮아서 안 좋다면서요?" 라고 말 하는 게 보이는데,
비검하면서 후방잡기 불편하다고 생각한 적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변마는 맞추고 말하시는지?
숙련던전에서는 잡으려면 얼마든지 잡을 수 있음. 미숙던전에서 후방 잡기 힘든 건 전직업 다 그런 거고. 검투 인술 같은 애들은 후방잡기가 훨씬 편하다지만, 그건 걔들이 사기캐인 거지 비검이 약한 게 아니에요. 아무튼 아님.

애초에 탱이 제대로 된 탱커면 몹 대가리 전방고정되는 게 테라입니다.
물론 몬스터의 패턴에 따라선 이리저리 움직여가며 후방을 잡아야 할 수도 있지만, 마공도 그거 다 참으면서 움직이는데 비검이 안 좋다고 뭐라 할 꺼리는 못 된다고 생각합니다.


2. 스킬 개별 설명


3번에 써둔 문장 대로 찍었다는 전제 하에 적습니다.

회피기

1. 반격

못 쓰면 개쓰레기스킬. 잘 쓰면 거지같이 불편한 회피기.

네. 쓰레깁니다. 근데 저흰 이런 거라도 써야 먹고살아요.

사용시 몇 초동안 "아무것도 못하고"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고, 이 때 몬스터가 날 공격하면 반격 성공! 이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해당 몬스터의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서 가는 길에 아주 약하게 몹을 한 대 칩니다. 툭, 하고.

몹하고 가까이 붙어있을 때 반격을 쓰면, 자연스럽게 앞으로 넘어가서 탱커랑 짝짜꿍하게 되므로, 맞아뒤지기 싫으면 바로 순도로 돌아와야합니다.
이상하다. 난 분명 회피기로 피했는데 왜 회피기를 하나 더 써야하지?

일정 거리를 떨어져 있는 상태로 사용하면 몹한테 가까이 가기만 하고 넘어가진 않습니다. 다행입니다.
아예 멀리 있을 때, 반격으로 가봤자 몬스터를 공격하지 못하는 경우엔 움직이지 않고, 공격을 피하기만 합니다.

반격에 실패하면 1~2초 정도의 후딜이 생깁니다. 이때 무적시간이 없습니다. 타이밍 잘못잡으면 맞아뒤져야합니다.

같은 몬스터의 공격이라도 반격이 되는 게 있고 안 되는 게 있습니다.
순전히 경험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다만 장판형으로 터지는 스킬들은 대부분 반격이 안 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안하 1넴 근원폭/원근폭은 반격이 통합니다.

죽기 딱 좋은 날에 트팟가서 하나씩 반격으로 맞아보면서 "아 이건 반격이 되는 구나!" 하고 깊은 탐구의 시간을 보내다 보면 정령이 탈주합니다.


그래도 안타 1넴 띄우기 패턴 같은 걸 막을 땐 편합니다.
그래도 반격 가져가는 대신 무막준다고 하면 블루홀에 절할듯.


2. 순간 도약

비검의 회피기 겸 이동기.
두번 연속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연속으로 사용하는 도중에 잠깐 무적시간이 풀리는 순간이 있어서, 잘못쓰면 괜히 쳐맞습니다.

한번만 쓰고 마는 경우에도 한번은 그대로 남아있어서, 몇 초 있다가 다시 쓸 수 있습니다.
두번 썻을 경우에 생기는 순간 도약의 쿨타임과 동일한 시간이 지난 후라면 다시 두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검사는 대부분의 패턴을 이걸로 피하면서, 몹한테 접근 할 때도 쓰고 딜 넣는 거리 조절할 때도 쓰기 때문에 쿨타임 계산을 잘 하셔야 합니다.

순간 도약이 쿨타임인데 패턴을 피해야하는 경우엔 울며겨자먹기로 반격을 쓰거나, 어둠 숨기의 무적시간을 이용해 피합니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오히려 반격이나 어숨으로 피하는 게 더 편한 패턴도 많습니다.


3. 어둠 숨기

점프하고 빙빙 돌 때, 바닥에 착지하고 난 후 잠시동안 무적시간이 있습니다.
회피기로 사용합니다. 안타 2넴의 개인장판-원폭-근폭 패턴 피하기 좋더군요.

사용시 그동안 축적된 어그로 수치를 지우고, 평화상태로 전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길리안을 아주 약간 더 빨리 돌기도 합니다.

탱커가 갓-비검의 초분어강폭딜을 견뎌내지 못하고 어글을 넘겨줬을 때, 어그로 수치를 지우는데도 사용합니다.
초분도 아니고 상급던전 숙팟인데 잡는 중간에 어글이 나한테 넘어온다...? 하시면 그냥 탱커 욕해도 상관없습니다.
지금이 어느 시댄데. 비검한테 어그로 뺏기는 탱커면 그게 뭐야 세상에.

하지만 착한 비검이라면 조용히 나 자신의 딜뽕에 취하면서 어숨으로 어그로를 지워줍시다.
그럼 옆에 있는 마공이 받아갈 겁니다.
죽기 싫다고 깽깽이발로 걸어서 맵 빙빙 도는 거 탱커가 회수해갈 때까지 구경하시면 됩니다. 팝콘이라도 드세요.

파티원이 다 죽어서 리트할 때도 사용합니다.

버프기

자체 딜은 약하지만, 문장이나 특성의 효과로 다른 스킬에 버프를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스킬들입니다.

1. 비검 가르기

사용 시 5초간 비검 내려치기의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필수 문장입니다.
이건 시전 시 걸리는 버프라 굳이 몬스터를 맞추지 않아도 터집니다.

가르기 초기화 특성을 찍었을 시, 일정 확률로 최후의 일격이 초기화 됩니다.
1타와 2타 모두에 초기화 판정이 있어서, 초기화를 노리는 분은 2타 다 봐야합니다.
이건 타격 시 걸리는 버프라 몬스터를 맞춰야만 합니다.
잡몹 여러마리 때리면 평소보다 더 잘 터집니다.


2. 비검 휘두르기

순간 도약과 비슷하게, 두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제한 시간 6초)

시전 시 5초간 비검 내려치기의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이것도 문장 필수
역시 시전 시 걸리는 버프라 굳이 몬스터를 맞추지 않아도 터집니다.

3. 올려치기

회피기로 넣을지 버프기로 넣을지 애매했지만, 그냥 버프기로 넣었습니다.
시전 시, 이후에 바로 사용하게 될 비검 회전 칼날의 치명타 유발이 상승합니다.
이하 동문. 허공에 써도 됩니다.

올려치기엔 무적 판정이 없지만, 잘만 쓰면 공격 범위를 나가서 회피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앵글을 어떻게 돌리냐에 따라서(이러면 대각선으로 혹은 후방으로 사용하게 됨) 몬스터와의 거리를 자유자재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올려치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비검사의 숙련도가 갈린다고 생각.
잘하는 비검은 올치 하나만으로 왠만한 패턴을 다 피합니다. 그러면서도 멀리 떨어지질 않으니 딜싸가 끊기질 않죠.
다만 안타 막넴 같은 놈은...암만 잘해도 패턴상 딜로스가 무조건 생기니... 비검 우러욧...


딜링기

데미지가 강해서 주력 딜링기로 사용하는 스킬들입니다.

1. 비검 내려치기

주딜기 1.
가르기와 휘두르기로 버프를 받아가며 사용합니다.
시전 시 30퍼 확률로 쿨타임이 초기화 되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터질 땐 네번~다섯번 연속으로도 사용 가능 합니다.
하지만 쿨초뽕에 취해서 내려치기만 계속 하다보면 어느새 버프가 끊기고 휘두르기가 쿨이 돌고있고 딜싸가 끊기는 암울한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 적당히 칩시다.

2타로 공격이 나뉘어 있습니다. 비검을 휘두를 때, 그리고 내려 찍을 때.
데미지가 들어가는 걸 잘 보고, 2타 모두 친 후에 다음 공격으로 연계해야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옵니다.

시전 중 ↑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앞으로 전진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올려치기를 사용할 때 몬스터와 떨어진 거리를 좁히기도 합니다. 화살표를 누르지 않는다면 제자리에서 사용합니다.

2. 비검 최후의 일격

주딜기 2.
쌥니다. 몬스터의 hp가 적어질 수록 더 쌔집니다. 그뿐.
다운판정이 있습니다.
2타로 나뉘어 있습니다. 비검을 내려칠 때, 그리고 아래쪽에 깔린 장판이 터질 때.

아래쪽에 깔린 장판의 경우엔, 장판의 중앙을 기준으로 해서 몹의 후방인지 전방인지 판정이 정해진다고 하지만, 이것까지 계산해가면서 거리를 벌리는 건 너무 머리아픈 짓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비검사들은 2타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시전 중 ↑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앞으로 전진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올려치기를 사용할 때 몬스터와 떨어진 거리를 좁히기도 합니다. 화살표를 누르지 않는다면 제자리에서 사용합니다.

3. 비검 회전 칼날

주딜기 3.
너무 가까이 붙어서 사용하면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때문에 올려치기로 거리를 조절한 뒤 사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게 더 데미지도 쌔고요.
타수가 많기 때문에, 몰아치기 같은 타격 시 효과를 터뜨리기 좋습니다.

4. 암흑 폭발

보조딜링기 1.
잡몹잡는 데도 씁니다.
2타를 맞은 잡몹들은 넘어지면서 비검사 쪽으로 끌려옵니다.
시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역포획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문장으로 버프도 받을 수 있고요.

5. 암흑 채찍

보조딜링기 2.
시전시 매우 느리게 준비동작을 취한 후, 빠르게 비검을 4번 휘두릅니다. 이짓을 4번 연속으로 할 수 있습니다.
총 16타.

암채도 순간도약이나 휘두르기와 비슷하게, 한 번만 쓰고 일정 시간동안 동작을 멈추더라도 몇초 이내면 남은 횟수만큼 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어지는 시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중간에 순간 도약 한두 번 정도 밖에 하질 못합니다.
암채를 치는 도중에 공격이 날아오면 잠깐 회피하고 다시 치라는 이야기.
정 못 칠 거 같으면 중간에 그냥 포기해도 상관 없습니다.

타격 시 어느 정도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채 특성 중 작렬 맹타는 16타를 전부 몬스터에게 적중시켜야만 적용됩니다. 그래서 잘 안 찍는 특성.
더 정확히 말하자면, 12타까지 치고 13타 치려고 할 때 터진다고 하더군요.

이동기

1. 역포획

사용 시 사슬을 던집니다. 사슬이 몹에 맞으면 해당 몹은 스턴에 걸리고, 비검사가 그쪽으로 날아갑니다.
무적판정은 없지만 잘만 쓰면 회피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원폭을 피한다든가.
스턴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포획으로 몬스터에게 접근 하는 데 성공하면, 몇초 간 연계스킬의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주로 암흑 폭발이나 암흑 채찍의 시전시간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위치교환보단 거리가 좀 짧습니다. 인게임 스킬설명 보니까 18m 였네요.

2. 위치 교환

사용 시 이상 한 걸 허공에 던집니다. 허공에 던진 이상한 건 직선으로 날아갑니다(20m)
중간에 몬스터가 맞으면 아주 약한 도트데미지를 입고, 비검사의 머리 위에 검은 구슬 같은 게 생깁니다.
이 검은 구슬이 있는 동안에 다시 위치 교환을 사용하게 되면, 비검사와 몬스터의 위치가 바뀝니다. 이때 몬스터는 스턴.

말이 바뀐다지, 인던 보스들은 바뀌지 않습니다. 잡몹이라도 저항이 뜨면 위치가 바뀌지 않습니다.
대신에, 비검사가 해당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합니다.

몬스터의 후방을 잡거나, 연계 사이에 섞어서 좀 더 부드럽게 연계하는 데 사용합니다.
검투 뒤잡처럼 유사시에 회피기로 사용 할 수도 있지만, 뒤잡과 다르게 후방을 잡는 데 약간의 텀이 있기에, 그렇게 편하게 피하지는 못 합니다.

3. 비검 강타

강타는 개뿔. 약합니다. 비검이 그렇죠 뭐.
보조 딜링기라고 해줄 수도 없는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이 빌 때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스턴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전 중 ↑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앞으로 전진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올려치기를 사용할 때 몬스터와 떨어진 거리를 좁히기도 합니다. 화살표를 누르지 않는다면 제자리에서 사용합니다.

휘두르기-가르기 까지 했는데 패턴이 나와서 회피했을 때, 비검 강타-내려치기로 콤보를 이어가는 상황이 꽤 많이 나옵니다.

어둠 강림

중요한 거라 따로 빼뒀습니다.

비검사의 알파이자 오메가. 폭딜기.

시전 시 20초 동안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괴력특성을 다 찍었을 시 약 10여 초 간 힘도 증가하고, 거의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70% 감소합니다.

이때의 비검사는 각성직업과도 비빌 정도의 딜링 능력을 가집니다.
그리고 어강이 끝난 뒤 2분동안 나약해지죠. 낄....

몬스터의 분노, 창기의 전의와 맞춰서 사용하는 게 가장 좋지만, 현재 대부분의 파티에서 어둠강림 쿨타임이 몬스터의 분노와 따로 놉니다.

분노고 뭐고 그냥 쿨 돌아올 때 마다 사용해서 팰지, 아니면 꿋꿋이 버티다가 분노가 돌아오면 그때 사용할 지는 자기 선택입니다. 어차피 둘 다 딜 안 나오는 건 똑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안타에서 어강켰는데 망할놈이 구슬뱉으면 정말이지 기분이 더러워집니다.


3. 문장






스크린샷에 올라온 게 제 문장입니다.

저기서 뺄만한 문장은 암흑 채찍 - 쿨타임 감소, 암흑 폭발에 관련된 모든 문장입니다. 둘다 보조딜링기라는 공통점이 있네요.

암채 쿨감은, 전 저걸 빼면 딜싸가 끊겨서 넣어놨지만, 암채를 잘 쓰지 않는 분은 그냥 빼도 무관합니다.
암흑 폭발과 관련된 문장은... 솔직히 빼라고 하면 욕먹을 것 같지만, 이거 취향차이 맞습니다.

암흑 폭발은 그 단일 딜링만 보면 준수한 딜링기지만, 실제로 전체 딜지분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지분이 낮습니다.
이건 어둠강림 때 암폭을 쓰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지, 실제론 암폭은 전혀 약하지 않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게 낮은 겁니다. 안 쓰니까 낮죠. 낮은 거 맞아요.

이걸 빼고 다른 문장을 찍어서 유틸성을 더 올리고 싶다 하면 그래도 된다고 봅니다. 암폭 관련 문장은 한두 개 정도 빼도 뭐 큰일 안 나요.

스크린샷에 찍혀있지 않은 문장 중 찍을 만한 문장은,

비검 강타 - 쿨타임 감소
위치 교환 - 쿨타임 감소
순간 도약 - 쿨타임 감소

(이 위는 추천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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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밑은 비추천 문장, 허나 꼴리면 찍어도 상관없음)

반격 - 쿨타임 감소
어둠 숨기 - 쿨타임 감소

내려찍기 후 가르기로 연계 시 시전 속도 증가
(찍으나 마나 그게 그거라 비추천이지만, 문장 포인트를 2포밖에 먹지 않기 때문에 다른 거 다 찍고 53포가 되는 분들은 넣는 듯 합니다. 스크린샷에 나와있는 문장트리는 54포이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아직 문장 파밍이 끝나지 않은 뉴비분들은 저걸 다 찍기엔 문장포인트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문장파밍하세요.

전 최근에 안상에서 회피기가 부족해서 너무 힘들어서 암채문장을 뺐습니다.
대신 가르기 속도증가, 순간도약 쿨감에 포인트를 줬네요.
재재쌍속재감가면으로도 두번째 역포획-암채 타이밍에 암채 쿨이 안 돌아옵니다. 한 3~4초쯤 남아요.
이때 역포획-비검강타-가르기-휘두르기-내려치기로 어떻게든 복구 가능.
분분이면 그냥 평타쳐야죠 뭐.

4. 특성



특성 포인트가 굉장히 적습니다. 늅늅.
이런 주제에 공략을 쓰고 있다니 인지부조화가 생기죠? 저도 그래요.
그니까 여러분 같은 굇수분들이 좀 제때제때 써달란 말입니다. 뭐 찾아보고 싶어도 배울 게 없잖아요.
한창 키우는 데 격하에서 괜히 님 악세 옵션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태클 걸지 마시고요. 그렇게 잘 알고 계시면 본인이 퍼뜨리던가. 도와달라고 할 땐 말 한 마디도 안 하는 분들이 어째 미터기 딜 안 나오면 손가락에 모터가 달려요. 비검이 파티에 둘이라 계속 화면 끊겨서 딜 못 넣은 겁니다 이양반아 ㅡㅡ

죄송합니다. 이야기가 샛네요. 잠깐 예전 추억이....


필수 특성으로

강인한 공격
가르기 추진력
어둠 강림 - 괴력
어둠 강림 - 괴력 초월
비검 회전 칼날 - 신속
최후의 일격 - 신속

이 정도가 있으니, 본인 특성 포인트에 맞춰서 원하는 순서로 전부 마스터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찍어왔고, 앞으로도 찍을 순서는 이렇습니다.
(자잘한 특성 1레벨씩 미리 찍는 건 굳이 써놓으면 글이 더러워져서 뺐습니다. 본인 판단에 맡김.)

필수 특성 전부 1레벨씩 투자, 암채 신속 1, 암폭 신속 1
최후의 일격, 비검 회전 칼날 신속 각각 5 (둘이 같이 올림)
강인한 공격 20 (m)
최후의 일격, 비검 회전 칼날 신속 각각 10
어둠 강림 - 괴력 10
어둠 강림 - 괴력 초월 3
최후의 일격, 비검 회전 칼날 신속 각각 15 (m)
어둠 강림 - 괴력 15
어둠 강림 - 괴력 초월 5 (m)
어둠 강림 - 괴력 20 (m)
가르기 초기화 - 1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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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특성을 다 찍고 나면 취향껏. 저거 외엔 딜링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특성들입니다.
추천은 휘두르기/올려치기 전투 가속, 올려치기 초기화, 암흑 폭발 - 신속 이나 암흑 채찍 - 신속 정도겠네요.
다들 그렇게 찍는 모양이고.
암흑 폭발 - 신속은 미리 5레벨 정도는 올려도 괜찮은 듯 합니다. 중간중간에 자잘한 잡특성 다 1씩 찍어줘도 괜찮음.

가르기 초기화를 늦게 찍고, 신속을 빨리 찍은 건 그냥 제 취향이 공속딸이라 그렇습니다.
가르기 초기화는 한때 마스터 하고 다녀보기도 했는데, 체감이 잘 안 되서 그냥 1만 남기고 다 뺐습니다.
놀랍게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가르기 2타 전부 봐도 최일이 살아있을 때만 초기화가 뜨고, 정작 필요할 땐 안 뜨는 느낌이라.
괜히 떠주지도 않는 거 기대하면서 스킬창 확인하기도 지치고요.
초기화는 내려치기로 충분합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특성은 결국 자기 취향이 중요합니다.
힘이 좋으면 강인한 공격 이후에 어강괴력먼저 다 찍어버리는 거고, 공속이 그렇게 좋으면 힘이고 뭐고 최일회칼암채암폭 신속 다 찍어놓고 히히 재미지다 이러는 거고. 그뿐임.

5. 템셋팅


5-1.무기 옵션은 분분후추재/재재분후추 두가지로 나뉩니다.

분노한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 증가
후방에서 타격시 데미지 증가
공격시 추가 데미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이 네가지 옵션을 주로 사용하고, 분노를 두번 박냐, 재감을 두번 박냐에 따라 취향이 갈립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분분후추재가 재재분후추로 넣는 것보다 딜이 더 쌥니다.
특히 분노 시간이 긴 하급던전(혹은 파티원들이 지강이라 상급이 하급꼬라지로 전락했을 경우)에선 이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고요.

재재분후추의 경우 편의성을 위해 선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분분후추재와 다르게 딜싸가 뚝뚝 끊기는 느낌이 없고, 왠만큼 미숙련이 아닌 이상 스킬쿨이 하나쯤 남아돌게 되어 있습니다. 분분후추재보다 약간이나마 어강 쿨타임이 짧아서 몬스터 분노와 어강을 맞추기 더 편하고요.

현재로서는 분분후추재가 재재분후추 보다 더 낫다. 라는 게 비검사분들의 입장인 것 같지만, 난 재재가 좋다고 하면 그냥 재재 해도 상관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분분쓰다가 얼마전에 심심해서 재재로 갈아탔는데 전 이게 더 잘맞는 듯 하네요.
아무리 딜싸가 꼬여도 평타칠 일은 생기질 않아서, 그냥 마우스 좌클릭에 반격 넣고 평타는 저 멀리 유배보냈습니다.


아직 아이템 강화/승급이 덜 되서 무기옵션을 네개밖에 박지 못하는 경우엔, 분분후추로 박는 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이 시기엔 무기에 재감이 하나도 없어서, 딜사이클이 반드시 중간에 끊깁니다.
이걸 고려해서 딜싸를 천천히 돌리시든지, 몇초동안 평타나 치고 계시든지, 어차피 거쳐갈 템인데 뭐....하면서 그냥 대충 재감 하나 때려박으시든지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5-2. 비검사는 대대로 치명타유발이 부족한 직업군이었습니다. 지금도 그럽니다.

남들 다 받는 치명 보정이 허벌나게 딸리거든요.
치유는 높을 수록 좋습니다.
필자는 울부 기준으로 대충 350~370정도 나오는 걸 적정선으로 잡고, 320~330 정도가 최저선, 390~400정도를 최대치 라고 생각하지만, 많으면 많을수록 좋기만 하지 넘치진 않습니다.

그니까 올려요.

악세사리는 전부 ~~-치명 으로 끼고, 악세사리 옵션은 힘 4 치유 4가 정석이지만, 난 이정도 치유로 만족하지 못한다! 하시는 분들은 치유 4 치유 2를 끼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힘4 치유4 로 셋팅했을 경우, 치유 12 날카 속옷 + 악세사리 1단 맹격 각인 + 차금악세 + 울부무기/방어구 + 쌍속으로 330대의 치유가 나옵니다. 악세 각인이 2단으로, 치유 20 속옷으로 바꾸거나 양불을 먹으면 350대.
둘다하면 360~370대의 치유가 나올테고, 여기서 초콜릿이나 속맹이나 쌍맹을 사용하면 더 올라갑니다.
때문에 적정선을 350~370정도로 잡았습니다.

다만 치유를 막 400을 넘겨서 올릴 정도로 여기에 목 맬 필요성은 없다고 봅니다. 초콜릿 없이 그정도로 치유발을 올린 사람이면 다른 옵션을 포기하고 치유만 올렸단 소린데, 치명타 확률이 높아졌어도 깡뎀이 줄어들면 말짱도루묵입니다.


5-3. 무기/장갑 각인서의 경우엔 본인 취향 따라 가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쌍속이 좋다고는 하나, 이건 치명타유발이 본인생각에 충분할 경우고, 더 올리고 싶으면 속맹이나 쌍맹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전 쌍속이 좋긴 좋다고 보지만요.

#쌍속 = 무기와 장갑에 공격 속도와 재감을 올려주는 맹수의 속격 각인서를 지르는 것.(추천)
#쌍맹 = 무기와 장갑에 치명타유발을 올려주는 맹수의 맹격 각인서를 지르는 것.
#속맹 = 생각하기 귀찮으니까 그냥 스까먹자

크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 방어구 각인서는 거인의 갑주 사용합니다. 근데 솔직히 방어구 각인서는 있으나 마나라...


5-4. 크리스탈

(필사를 하지 않는 파티라고 가정합니다. 이게 일반적)

무기 크리스탈의 경우엔,

분노의 종결자(분노한 몬스터에게 치명타 뎀증)
파괴자의 분노(후방에서 몬스터 공격시 치명타 뎀증)
파괴자의 위용(몬스터 공격시 추뎀)
비열한 일격(후방에서 공격시 치명타 뎀증)

이렇게 낍니다.


방어구 크리스탈의 경우엔,


파괴자의 의지 3개~4개

+ 보조 옵션에 몰아치기 효과가 붙은 아티팩트 아무거나 한 개. 파의면 더 좋음.

소위 말하는 몰아아티(후방에서 치명타 공격 시 마나 회복 옵션이 붙은 방어구 아티팩트) 한개 + 파의 3개 씁니다.

적어도 울부 방어구는 되야 몰아아티를 박을 만 하지만, 전 차금 시절에도 하나 박아서 사용했습니다. 두개 떴었거든요.
몰아아티가 있는 비검과 없는 비검은 다른 직업입니다.

몰아아티가 없는 비검사는 마나가 미친듯이 딸립니다. 일반 딜사이클 돌리면서도 마나포션을 먹어야하고, 어강땐 그냥 미쳐요. 힐러가 마쟁 안 해주면 입에서 쌍욕나옵니다.

몰아아티는 단순히 마나회복 효과지만, 이게 진짜 체감이 커요.

후방을 놓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몰아아티 하나만 박아도 마나가 딸릴 일이 거의 없습니다. 좀 부족하다 싶을 땐 암채로 회복하면 그만이고.

다만 두 개 이상 박는 건 낭비입니다. 하나 넣으나 두개 넣으나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악세사리 크리스탈은 분노의 역류(치명타 유발 증가) 사용합니다.


6. 딜사이클

비검사의 스킬들은 제대로 연계하지 않으면 데미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시전 속도가 굉장히 느려지는 게 대부분입니다. 딜싸정도는 익히고 갑시다.

어둠 강림을 켰을 때 딜싸와 키지 않았을 때 딜싸가 다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비검 휘두르기 - 비검 가르기 -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 비검 휘두르기 /
- 비검 올려치기 - 비검 회전 칼날 /
- 비검 가르기 - 비검 내려치기/
- 역포획 - 암흑 폭발 or 암흑 채찍 /

를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가르기와 휘두르기의 순서는 바뀌어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휘두르기-가르기로 가는 게 더 좋긴 하지만,실제로 돌리다 보면 가르기 쿨이 휘두르기보다 먼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 가르기-휘두르기-내려치기 혹은 비검 강타-가르기-휘두르기-내려치기 로 이어갑니다.

사용 영상





인벤은 영상이 깡으로 올라가진 않나 봅니다...?
살다살다 내가 공략쓰려고 유튜브 계정까지 만들어보네.


아니면 이래도 상관 없고요.

비검 휘두르기 - 비검 가르기 -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
- 비검 올려치기 - 비검 회전 칼날 /
- 비검 휘두르기 - 비검 가르기 - 비검 내려치기/
- 역포획 - 암흑 폭발 or 암흑 채찍 /

(후자는 신속 레벨이 낮을 경우 휘두르기 쿨타임 때문에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전 이러는 게 더 편하지만요.)







/를 중간 중간에 쳐놓은 건, 거기까지가 한 세트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던전을 돌다보면 중간중간에 회피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기에, 그때그때 상황봐서 나눠서 돌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그럴지도 모르는 게 아니라 그래야 합니다.)

언제 딜싸를 끊고 어디서부터 이어나갈지, 이부분은 순전히 경험을 쌓아야 아는 거라 설명하질 못 하겠네요.

중간에 가르기 초기화가 터져서 내려치기 이후에 최일을 한번 더 쓸 수도 있고, 내려치기 초기화가 터져서 내려치기를 몇 번 더 하고 갈 수도 있습니다.

쿨타임이 부족한 경우엔 비검 강타로 이어갈 수도 있고요.


어둠 강림을 켰을 경우엔

비검 휘두르기 - 비검 가르기 로 딜싸이클을 시작해서 (생략하기도 합니다)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 비검 올려치기 - 비검 회전 칼날
- 비검 휘두르기 - 내최올회 반복
- 비검 가르기 - 내최올회 반복

이런 식으로 어강이 끝날 때 까지 계속 돌리다가, 어강이 꺼지면 원래 딜싸이클로 돌아옵니다.
중간에 내려치기 초기화가 터지면 몇번 더 찍고가도 됩니다. 본인 손이 꼬이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몹의 피가 많을 땐 최대한 찍고 가는 게 좋고,
사실, 올려치기-회전칼날로 시동을 거는 게 더 좋긴 합니다. 어떻게 시작할진 몹과의 거리를 보고 판단.





허공에 쓰려다가 그냥 여명몹 치는 걸로 찍었더니, 애가 움직여서 자꾸 삑이... 귀엽게 봐주십쇼 형님들.


+몬스터의 hp가 적을 땐 그냥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 비검 올려치기 - 비검 회전 칼날
만 반복 하는 게 더 쌔더라. 라는 말도 있습니다.
(최일이 몬스터의 hp가 낮을 수록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최일을 최대한 많이 쓰기 위한 딜사이클)

저같은 경우엔 hp가 40퍼 미만일 땐 그냥 내최올회만 갈기지만, 유저에 따라서 그냥 원래 돌리던 대로 돌리는 분도 있고 가내최올회만 갈기는 분도 있고... 본인에게 잘 맞는 걸 찾으시면 될듯.

몬스터 패턴에 따라서 거리를 벌린 상태로 비검 올려치기 - 비검 회전 칼날만 반복해야할 때도 있고요.

비검의 딜싸는 그때그때 판단에 의존해야하는 부분이 큰 만큼, "이렇다"라고 정형화해서 말하긴 힘듭니다.


+ 사실 딜싸가 하나 더 있긴 합니다. 소위 말해서 가르기 초기화에 모든 걸 거는 딜싸인데, 뉴비가 할 짓은 아니라고 판단해서 생략합니다. 굉장히 불안정한 딜싸라고 보고요.

가르기 초기화 딜사는 휘최휘가내로 시작합니다. 이후 초기화 나오는 거 계속 보면서 휘최휘가내올회역암휘... 이런식으로 돌리는 딜사이클인데, 진짜 어떻게 해서든 딜량을 올리고 싶은 완숙비검이 아닌 이상 왠만해선 안 씁니다.
멀리서 휘두르기-최일로 딜 박아놓고 패턴이 끝난 뒤에 이어갈 때나 잠깐 흉내내는 정도. 

+ 실전영상

기왕 쓴 김에 올리는 혁상 공팟 영상입니다.
투힐팟/반숙 이었음. 파장님이 혁상 많이 다녀봤는데 처음 본답니다. 뭘 처음 봤을지는 상상에 맡깁니다.
딜싸는 적당히 바꿔가면서 돌렸습니다.
반디캠으로 찍는다고 그러는지 렉이 좀 걸려서 삑난 부분이 몇개 있네요. 업로드 느려....
화질은 유튜브 쪽이 더 좋은 것 같네요.

1넴





별로 할 말 없습니다.
멍때리지만 않으면 맞지 않는 던전.
전 몇대 맞았지만요.
렉때문임. 아무튼 렉때문임.

2넴





잘 가다가 중간부터 꼬였습니다.
근데 진짜 영상을 돌려봐도 왜 죽은 건지 모르겠네요. 저거 맞아도 원킬나는 패턴 아닌데. 귀찮으면 그냥 맞딜하고 그러는 패턴이거든요. 치명타가 떳나...

3넴





첨언하자면, 4분 31초에 반격이 성공했는데도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저게 2타로 이루어진 패턴인데, 1타는 반격이 통하고 2타는 통하지가 않아요.
하지만 일단 1타에 반격을 맞춰서 무적상태가 되면 2타도 피해집니다. 원래는.

근데 저게 일부러 저렇게 만든 건지, 버근진 모르겠지만(아마 버그겠죠)
제 추측이지만, 아스란이 피가 많을 때 저짓을 하면 제대로 패턴회피가 되고, 피가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저꼴이 납니다... 1타 피하고 2타를 맞아버려요...

분노/노분노 기준도 아니고 아스란 변신 유무에 달린 것 같지도 아닌데, 저게 아니면 대체 뭔지. 분노 때만 통하나?

갓-반격 오늘도 1승.
 
죽은 건 후방위치 잡으려다가 패턴 못 봐서 스치고 출혈뎀에 죽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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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의견이나 추가할 만한 내용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그 외엔 제가 생각 나는 대로 잡 설명 이것저것 붙이고 있습니다.

맞춤법은....검사기 돌리니까 빨간색이 미쳐날뜁니다... 아무 생각 없이 써내려갔더니...
원고도 아닌데 굳이 고칠 필요는 없겠죠. 다들 다 제대로 알아들으시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