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8-06 11:48
조회: 1,249
추천: 6
월광무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현재 월광무사의 문제점은 분노에 적월을 킨후 다음 분노가 올떄까지 월광력을 채우기가 어렵다는점과 네임드 시작 3분후에 오는 자분후 탱커가 분노유발을 하는 자분 - 연분 구간에서의 DPS 방어가 다른캐릭에 비해 압도적으로 불리하다는점입니다. 우선 월광력을 채우기가 어렵다는점을 말씀드리자면 전 각성후에 상의 옵션이 신월 치명타8프로일떄부터 끼던유저인데 사실 7월26일자 패치를 받기전까지는 월광력을 맞추는게 심각할정도로 어렵지는않았습니다. 근데 왜 갑자기 7월 26일자 패치를 받고나서 월광력를 맞추는게 어려워졌을까요 ? 이유는 7월26일자 패치를 받기전까진 7스택이있을경우 신월1타후 추가타를 맞추기보단 인력 공명후 신월1타만 맞추는게 더쌧기때문입니다. 7스택을 가지고있을경우 인력공명+신월1타>신월1타+신월2타>공명+신월1타 이런식의 딜차이가 있엇기떄문에 신월 추가타를 노리기보단 인력공명을 최대한돌리는 방향으로 갔기때문입니다. 하지만 7월26일자 패치로 신월의 상향과 신월 2타에 월광력 30 회복이 추가되었고 인력공명은 그저 적월용 콤보로만 사용되기떄문이죠 . 이게 무슨소리냐 ? 그게 월광력이랑 무슨 상관이냐 하겠지만 7스택 인력공명은 월광력이 총 70 회복이되고 신월 12타는 월광력이 30회복됩니다. 7월26일패치 전에는 비분노구간에 공명을 최소 5번을 썻고 지금은 비분노 구간의 공명을 최대한 많이 돌려도 2번정도입니다. 벌써부터 월광력 회복의 차이가 120가까이 차이가납니다. 그리고 추가로 또한가지의 문제가 생기는데 파티 딜러들마다의 다음 분노까지의 시간이 다른다는점입니다. 대표적으로 궁수/마공사/검투사 같은 직업들이 있는경우 예전 공명을 자주 돌리던 싸이클을 써도 분노타이밍에 적월을 맞추기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예전 공명싸이클로도 힘들었는데 지금은 어떨까요 ? 당연히 못맞춥니다. 맞추기가 진짜 정말 어렵습니다. 분노타임에 항상 3~5초정도의 손해를 보게됩니다. 그러므로 월광력의 회복의 개선을 바라는건데 아무래도 월광력을 개선해주면 적월을 더 자주 키니 월광무사란 캐릭터가 오버밸러스가 되지않을까 하시는거같습니다만 ...절때 그렇지않습니다. 개발자분들이 월광무사란 직업의 딜 방식을 알고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개발자분들은 적월이라는 스킬을 다른직업들의 필의,선율,어강,마강,광폭화,선인화 같은 일격필살 DPS 급 상승 스킬로 생각하시는거같은데 전혀 아닙니다. 월광무사에게 적월은 DPS 방어스킬에 불과합니다. 현재 월광무사의 딜 방식은 초반 분노때 개전으로 최대한 DPS를 끌어올린후 광폭창술과 적월로 계속해서 방어해나가는형식입니다. 적월을 쓰면 그구간 DPS가 오르던데? 라고 하실수있지만 사실 아닙니다. 분노구간의 적월후 비분노구간 광폭창술로 방어를 끝내면 비분노구간이 30초정도 남는데 월광무사는 이구간 할것이 아무것도없습니다. 정말로 이구간에 그냥 코파고 놀고있어도 월광무사에게 딜차이는 거의없을겁니다. 정말 그정도에요 이 30초간 노는 시간에 떨어트린 DPS를 적월로 다시한번 끌어올리는거 뿐입니다. 30초간 노는 시간의 DPS는 적월로 다시 올릴수있지만 그 이상으로 끌어올리는건 불가능합니다. 광폭때 700으로끝냇고 30초간 50이떨어졌으면 적월로 끌어올릴수있는 DPS는 40정도입니다. 또한 월광무사의 월광력을 개선해줘도 아무런 DPS 상승이 없다는걸 아셔야합니다. 이유는 월광무사의 딜싸이클에있는데 월광무사의 딜싸이클은 초분광폭콤(초분)-개전콤(초분)-광폭콤(비분노)-적월콤(분노)-광폭콤(비분노)-적월콤(분노) 순으로 초분광폭과 개전으로 딜을 끌어올린후 비분노에는 광폭으로 분노에는 적월로 계속해서 방어해나가는형식입니다. 적월의 지속시간은 30초 광폭의 쿨타임은 45초입니다. 분노까지 걸리는시간은 최상위인던 기준 평균적으로 45초 정도이고 마공사/검투사/궁수가끼면 35~40초정도입니다. 현재 월광력을 모두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40초~45초 정도 걸립니다. 그렇다면 월광력을 극단적으로 짧게해서 15초만에 채울수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과연 딜상승이있을까요 ? 아니요 없습니다. 왜일까요 ? 딜싸이클은 변하지않기때문입니다. 월광력이 15초만에 다차던 40초만에 다차던 딜싸이클의 변화는 전혀없고 광폭콤이후에 30초간 비분노구간에서 딜을 못한다는건 변하지않기떄문입니다. 만약 월광력이 정말 15초만에 다 채울수있어서 30초간 비분노구간에서 적월을 켜버린다 ? 그럼 대참사가 일어납니다. 다음 분노까지 월광력을 맞추지도 못할뿐더러 적월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필의,선율,마강,어강 같은 스킬과 비교하면안됩니다. 월광무사는 비분노때 적월키면 딜 상승이 안됩니다. 오히려 떨어져요 장난이 아니고 정말로 월광무사는 비분노때 적월을 키면 30초간의 딜량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떨어집니다. 유지조차 간당간당하게합니다. 그정도로 다른 버프스킬과 비교하면 안됩니다. 이유는 머.. 개발자분들이 더 잘아시겠죠 신월 35프로 까주신거... 각성전에는 비분노때 적월을 켜도 딜이 올랐습니다만 지금은 신월을 참 많이 까두셔서 비분노때 적월키면 딜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비분노때 적월을 절때 안키는거구 절때 적월을 키지않기때문에 월광력을 15초만에 차던 40초만에 차던 월광무사의 DPS 상승은 절때 없다는겁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의 방법으로 월광력 회복의 개선을 생각해봤는데 1. 진월명의 시전시 20프로 확률로 월광력 100 회복 특성을 100프로로 변경 진월명의 특성은 현재 마스터시 19프로 확률로 100회복인데 이걸 10마스터기준 100프로 확률로 변경해주시면 어떨까싶습니다. 다만 저는 이 패치는 그다지 마음에 안드는데 이유는 진월명이 인던에선 자체 패널티 스킬이기때문이에요 진월명을 시전할경우 월광흔을 모두 회수한다는게 패널티인부분이죠. 1초간 딜이 멈춘다는것도 문제고 중간중간 콤보를 멈추게되니 초보 유저들의 진입난이도가 더욱 올라가게되겠죠. 그냥 주기 싫으시면 이런대라도 달라고 그냥 써보는겁니다. 2. 파열참과 공명의 월광력 5 추가회복 문장을 15추가회복으로 변경 월광력 회복의 중심이 되는스킬들인 파열참과 공명입니다. 솔직히 공명은 자주자주쓰는데 파열참은 쓰는거 자체가 딜로스인경우가 허다하지만 어쩔수없이 써야하는부분이 큽니다. 그래서 월광력 회복 스킬로만 쓰는이상 월광력의 회복을 확실하게 해줬으면 하는부분이구요. 하지만 이걸 파열참에만 몰아줄경우 결국 완벽한회피시 파열참 쿨타임 초기화로 인한 월광무사의 회피 서커스는 변하지않을것입니다. 그러므로 공명에도 추가 회복을 달아줌으로써 의미없는 회피와 파열참을 방지할수있을것입니다. 지금 월광무사들 직업병이라고 해야되나 그런게있는데 랜덤 타겟팅이나 근폭 원폭같은걸 네임드가 시전할때 맞지도 않을범위인데 뛰어들어가서 회피를 합니다. 왜그럴까요 ? ㅎㅎ... 3. 반월참과 광폭창술의 월광력 회복을 타격당 30으로 변경 반월참은 현재 월광력이 타격당 21이 찹니다. 광폭창술은 5가 차구요 반월참은 툴팁에도 안써있어서 버그인가 싶어요 둘다 나름 각성 스킬인데 월광력이 너무 조금 찬다고 생각들기도하구 월광력이 많이 모자라고 광폭창술의 경우는 비분노구간에 사용하는 스킬인만큼 월광력회복이 붙어있으면 좋을꺼같습니다. 광폭창술은 총 7히트 반월참은 비분노구간 최대히트수는 6히트기때문에 어느정도 월광력을 수월하게 회복할수있겠죠. 각성기인 만큼 월광력회복이 붙어도 이상하지않구요 . 다음은 자분-연분-비분 구간의 DPS 방어가 다른직업에 비해 힘들다는점입니다. 이유부터 설명해드리자면 위에서 말했다시피 월광무사는 광폭 - 적월 - 광폭- 적월 순으로 계속해서 방어해나갑니다. 적월은 비분노때 키면 딜의상승은 커녕 유지도 힘들고 DPS가 떨어지는일도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비분노(광폭)-자분(적월)-연분(광폭)-비분노(적월) 이렇게 진행되기때문입니다. 자분때 이미 적월을 켰고 연분때 광폭을 썻으니 다음 비분때는 적월을 키게됩니다. 보통 다른직업들은 비분노(방어)-자분(방어)-연분(극딜버프)-비분노(방어) 이런식으로 진행이 되죠 연분때 창기사의 전의신뢰라던가 정령사의 파괴의정령 사제의 심판의 주문등 극딜을 하기위한 구간입니다. 하지만 월광무사는 이미 자분때 적월을 키고 모든걸 다했죠 아무것도 할게없습니다 광폭창술을 하고나면 전신과 파정 심주등은 10초이상남았고 분노도 20초이상상남았는데 월광무사는 할게없습니다. 남들 DPS 계속 오르고있는데 월광무사는 벌써부터 떨어지기시작합니다. 그이후 비분노에서부터 다른직업들도 DPS가 떨어지기시작하는데 월광무사는 월광력회복이 끝났습니다. 적월을 켜야하죠 안그러면 30초간 놀아야되니까요 노분노때 적월을켰으니 당연히 DPS는 떨어집니다. 계속해서 추락합니다. 다른캐릭터들은 연분후 비분노구간때 DPS가 50~80 떨어질떄 이미 월광무사는 150가량떨어지죠 이부분은 월광력을 개선해도 있을수밖에 없는문제입니다. 이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선 3가지 방법이있는데 1. 적월과 광폭창술이없어도 DPS방어가 어느정도 가능할만큼 기본스킬들의 상향 전 이패치를 솔직히 바라지는 않습니다. 월광무사가 오버밸런스가 될확률이 높기때문입니다. 현재 월광무사는 위에서 말한거처럼 광폭창술이후 30초간 노는구간에 떨어트린 DPS를 적월로 다시 일으켜세우는건데 이 패치를 받아버리면 노는구간의 DPS감소가 없기때문에 적월로 계속해서 DPS가 올라가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이패치를 받아버리면 너무 완벽한 캐릭터가 되버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고칠수는있죠 2. 만월의 리메이크 만월은 쿨타임 6분짜리 현재는 스킬창에 조차 올라가지않는 스킬입니다. 쓰는거자체가 딜로스고 써야할상황이 안나오며 파티버프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만월을 쓰는거보다 차라리 딜을 해서 클리어타임을 줄이는게 파티원들딜량이 더 높게 나오기때문이죠 . 이 스킬을 시전시 5초간의 장판딜이 들어갈때마다 월광력 100회복 마지막 타격 적중시 500회복을 추가하는겁니다. 하지만 만월은 에초에 파티버프스킬인 만큼 파티버프 스킬로써의 리메이크를 바라는마음도 있긴합니다 파티 뎀증에서 자신을 제외하고 만월을 시전하고나면 움직일수있도록 하고 5초후 자동적으로 막타시전으로 변경해달라고 외치고 싶지만 안해줄꺼 뻔히 아니까 그냥 월광력 회복으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3. 개전의 월광력 소모 삭제 제일 현실성이있고 밸런스에 문제가 안되는 방법입니다. 개전은 현재 월광력 1000을 모두 소모해서 적월을 대신해서 키는 버프스킬인데 자체 쿨타임까지 6분을 가지고있는데 월광력까지 소모한다는건 조금 문제가 있다고 보긴합니다. 개전의 월광력 소모를 삭제하면 비분노(광폭)-자분(적월)-연분(개전)-비분(광폭)-분노(적월) 이런식으로 다른캐릭과 똑같이 방어가 가능해집니다. DPS가 다른캐릭과 똑같이 떨어지겠죠 하지만 이것도 문제가 있긴합니다. 초분에서 DPS가 극으로 못올려놓기때문에 월광무사의 자체적인 DPS 하락이 있을수도있기떄문입니다. 솔직히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초분때 떨어진 DPS가 연분때 올라갈수도있다고 생각하니까 똑같으려나 ..? 잘모르겠습니다 월광무사는 더이상 약한 캐릭터가 아닙니다. 최하위 캐릭터도 아니죠 하지만 적월과 광폭창술로 인한 신월에 대한 절대적인 의존도로 문제가 상당히 많은 직업이기도합니다. 개발진분들의 아몰랑 개선없이 데미지만 상향 같은 방식덕분에 문제가 가려진거뿐이에요 ... 이번 8월 16일 밸런스 패치때 월광무사놈들 또 징징거리네 하고 신월 월광력30 회복에서 50으로 변경해주고 만월살려달라니 개전마냥 공격력 30프로 증가 넣고 입싹 닫을까봐 솔직히 걱정이 큽니다. 데미지 보단 초보자분들의 입문난이도와 컨트롤이 점점 어려워지는 문제점을 개선해주시면 참 감사하겠습니다.
EXP
3,475
(68%)
/ 3,601
|
Hitomi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