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회바에 대한 몇가지 제 경험을 기사가 아니라 게시물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1. 깡딜은 망치보다 그늘이 더 우위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세팅이 온전히 갖춰졌을 때 깡딜 트리는 망치보다 그늘이 한수 위 입니다. 눈에 보여지는 스킬 DPS만 놓고 망치가 더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늘의 단검 공속 0.2마다 오르는 피해 증폭, 출혈과 독 피해 시 피해 증폭 이 2개의 노드 등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산출되는 실제 대미지가 그늘이 훨씬 더 우위 입니다.

무엇보다 90레벨을 넘게 되는 시점부터 일반 피해 % 노드를 버리고, 증폭 위주의 노드를 연결해야 최종적으로 가져가는 DPS 값이 더 높고, 연결하는 링크 룬도 증폭 위주로 맞춰야 더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증폭 옵션이 풍부한 그늘이 망치보다 더 우위일 수밖에 없습니다. 조디악과 장비 옵션으로 잘 갖춰진 피해 증가를, 피해 증폭으로 더 뻥튀기하는 것이 물리 딜러의 핵심이니까요. 핵심은 '증폭'을 더 많이 챙기는 것에 있습니다.

가령 1렙 허수아비 기준 기본 스킬 대미지가 4만 내외라면, 9티어 카던 마법/희귀 카드의 피해 감폭 어픽스 수치에 따라 2~3만 정도로 크게 감소합니다만, 기본 피해 증가 세팅이 탄탄하고 증폭을 잘 챙겼다면 이를 잘 상쇄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조디악과 유물 장비(베스페르 독니, 장갑)으로 출혈과 중독 시 피해 증폭을 더 극대화할 수 있어 독 10중첩과 출혈이 유지될 때 산출되는 최종 피해량이 망치보다 그늘이 더 높습니다.


2. 그늘의 생존력은 결코 낮지 않다

마나 재생 감폭 어픽스 때문에 스킬이 끊기거나, 무리하게 몹 사이에서 생명 갈취를 넣으려다 죽는 경우, 또는 기절과 빙결에 이어 맞아 죽는 경우는 간혹 있을 수 있습니다. 허나 무지성 맵핑이 안될 정도로 잡몹에게 위기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냥 장비, 조디악 문제입니다.

또 쌍수를 버리거나 그늘을 버릴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아주 기본적인 방어 세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90레벨을 바라보는 시점임에도 7티어 희귀, 8티어 마법 핑이 어렵다면 기초적인 부분을 다시 점검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90레벨이 넘는데도 핑이 안된다면 이건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 방어력, 생명력, 원소 저항력 점검
- 무기 범위를 늘리거나 범위를 늘리는 유물 어깨를 착용할 것
- 증폭 노드 1개 정도를 버리고 피해 감소 위주의 생존 노드 찍는 것을 고려 (신중하게 결정)
- 몹이 많이 몰려 있는 무리에 정중앙에 돌격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것 (사이드에서 사과 깎듯이 돌려야..)

상태 이상, 강력한 한방 등 몹의 기본적인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로 돌격하다 죽는 경우는 컨트롤 문제로 봐야 합니다. 방어도 관통, 원소 저항력 감소가 걸린 상태에서의 자신의 방어 능력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겠죠. 또한, 트리거 스킬로 생존 스킬을 얼만큼 연결했느냐도 중요하므로 피격 시 버프 발동 링크 룬을 최대한 모아 둡시다.

8티어 마법부터 심해지는 보스 급사는 충분히 피할 수 있는데 컨트롤 미스가 발생하여 죽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앤슬래시 다운 딜찍누를 위해 그늘을 선택한 것이므로 기본적인 방어 능력에 문제가 없다면 무기에 인챈트를 올인하거나 지속적인 조디악 점검이 필요합니다. 조디악에 문제가 없다면 그 문제는 대부분 장비에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장비 인챈트와 전설 업그레이드는 노력만으로 향상하기 어렵다는 거겠죠. 내일 업데이트로 어떻게 해소될지 봐야 될 것 같습니다.


3. 치명타 세팅 : 망치 vs 그늘

깡딜 세팅으로 장비 인챈트를 80% 이상 세팅하기 어렵고 무기에 유효 옵션 6개를 모두 띄우는 것조차 무수히 많은 에센스가 필요한데 치명타 세팅을 고려하는 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저는 치명타 세팅을 어느 정도 준비해두고 망치-광전사와 그늘 치명 세팅으로 8티어에서 계속 성능 비교를 하던 와중에 다시 '깡딜 그늘'로 돌아 왔습니다.

망치-광전사 세팅으로 피해 감폭 어픽스가 없는 9티어 일반 몹을 기준으로 치명 세팅일 때 기대할 수 있는 최대 최종 대미지는 15만 내외 입니다. 그늘 치명 세팅(단검 공속, 출혈과 중독 시 피해 증폭)은 17만 내외인데, 깡딜로도 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깡딜로 회귀한 것입니다.

현 시스템에서 치명타 피해를 최대한으로 챙기는 치명타 세팅보다 출혈과 중독 시 피해 증폭 노드를 중심으로 '피해 증폭'을 최대한 땡겼을 때의 보스 딜찍누가 더 빠르다 라는 것이 제 결론이고, 깡딜로 회귀한 이유입니다.

치명타 세팅 때문에 많은 루비를 소모하고 느낀 점은... 추후 치명 세팅을 하더라도 그늘을 베이스로 해야지 망치는 아니라는 겁니다. 근데 아마 치명 세팅을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4. 근접 피해 증폭, 마력 폭풍에 대해

현재 회바에 마폭을 쓰려면 일격과 함께 쓰는 수밖에 없습니다. 공속을 낮춰 마나 소모를 줄이는 거죠. 근데 이러면 마나 재생 불가를 통한 피해 증폭 노드를 찍지 못하게 됩니다. 벨트에서 마나 물약 관련 옵션을 최대한으로 땡기고 이속 감폭 면역을 포기하는 형태로 상쇄하는 방법도 있는데 효율이 좋지 못해요. 카드 1장 완료하는 전체 속도가 늦어지니까요. 마폭을 십분 써먹으려면 최상급 마나 물약보다 더 상위 물약이 나오는 방법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근피증을 회바에 연결하면, 회바 타격으로 출혈과 중독 부여를 못하게 억제하기 때문에 그늘 빌드에선 계륵과도 같습니다. 허나 환영 도끼나 공격 적중 시 주문 발동 트리거를 이용해 중독과 출혈을 빠르게 부여하고 유지하는 세팅이 가능할 때 쓸 수 있습니다. 보스 독 10중첩에 시간이 약간 더 걸리긴 하지만, 증폭으로 얻는 이득이 더 크니까 문제는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안죽고 보스킬이 원활하게 이뤄지기만 하면 되니까요. 즉, 필수는 아니고 써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창고에 넣어두고 안 씁니다. 가끔 보스 독 10중첩이 너무 늦어 보스의 악랄한 패턴을 한번 더 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요.


5. 일격 룬에 대한 의문

일격 효용성을 두고 논쟁이 많은데요. 일격을 쓰는 이유는 붙은 옵션 그대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우선 피해 증폭이라는 점, 공속 감폭 이 2가지 때문인데, 회바는 공속이 빨라질수록 그만큼 마나 소모가 심해지고 프레임에 따른 타격 회수에서도 미묘하게 손해를 봅니다. 이를 균형있게 잡아주기 때문에 일격을 쓰는 거죠.

언디셈버의 회바는 공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디아2의 휠휜드처럼 1초에 정해진 프레임에 따라 타격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공속이 높을수록 좋죠. 근데 프레임 체크를 해보면 이상합니다. 사실 진작 기사로 다뤘어야 하는 부분인데 버그성이 있는 것 같아 드랍된 주제거든요. 

요점만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회바 공속 3.0 3.1 3.2 일 때 허수아비를 기준으로 프레임 체크하며 비교해보니 '전체 타격 횟수'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근데 마나 소모량은 균일하게 증가했습니다. 스킬은 시전이 됐는데 공격(실제 타격 or 빗맞음)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죠. 당시 다른 이슈가 많아 좀 더 깊게 분석하지는 않았지만, 확실한 점은 회바 3.1부터 공격이 씹힌다는 사실입니다. 3.0 정도 부터 1분동안 빗맞음을 포함한 타격이 발생한 횟수와 오차가 비슷하게 집게 됩니다.

아마 이를 직/간접적으로 체감하고 있던 랭커들이 공속 보정을 위해 일격을 쓰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 부분은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다시 한 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근데 또 현재 버그가 많다 보니 현 시점에서 굳이 시간을 써가며 데이터를 뽑을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하고요. 우선은 현재 상황에 맞춰 일격을 이러한 이유로 사용한다 정도로만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6. 깡딜 세팅 다음은 주 속성 전환 세팅

룬과 조디악 노드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이론적으로만 이런 것도 가능하겠구나 생각만 했던 것을 출혈과 중독 피해 증폭 빌드를 대중화한 랭커분께서 구체화 중이신 것 같더라고요. 출혈과 중독 피해 및 단검 공속 노드를 바탕으로 한 그늘 세팅이 깡딜 망치 뿐만 아니라 치명타 세팅보다 더 효율이 좋다는 점은 여러 랭커와 스트리머, 유튜버 등을 통해 검증 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 현 시점에서 회바의 다음 스탭은 주 속성 전환 세팅이 아닐까 싶네요.


7. 잡설

쪽지나 메일 등으로 제게 정보 기사를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가 언디셈버 뿐만 아니라 관리 및 담당하는 커뮤니티가 많기 때문에 해당 게임의 주요 이슈에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팀의 주력 커뮤니티가 와우인데, 곧 대규모 패치(어둠땅 9.2)가 있어 당분간 와우 쪽 처리에 코스트를 소비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회바 빌드를 따로 다루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저 또한 랭커 분들이 공유하는 빌드를 베이스로 하나씩 살펴보고 비교해 보고 내게 맞는 형태로 약간의 보수 정도만 하는 형태로 게임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과분한 요청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 많은 시간을 소모하며 최상위 랭커 수준으로 게임을 하며 빌드를 창조하거나 만들어 나가는 수준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러니 메일로 빌드 관련 정보 그만 요청해주세요. T_T 본 게시판 공지 및 인증 처리된 게시물을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와우 9.2 처리를 하면서 여유가 되면 회바 추천 유물 장비와 링크 룬 정도는 다뤄볼 수 있도록 시간을 좀 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