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간히 조용히 게임만 하려했으나 이게임은 진짜 머저리들이 모여서 만든 게임이라는 게 자명해진것같다.

지금껏 수십만원 소과금 했지만 두달동안 게임하면서 이ㅈㄹ로 버그투성이인 게임은 난생처음이다. 회사 망치려고 작정한 애들만으로 직원채운거냐?

대항해시대 게임이 어디 하루이틀 전에 나오다 만 게임인가?
항해를 소재로한 역사게임으론 나름 인지도 있고 칸노요코의 브금이며 코에이를 인기몰이 시켜준 게임 중 하나라는 것만으로도 일단 먹고들어가는건데 오래 숙성된 최상급 식재료들로 싸구려 분식을 쳐만들고 앉았네ㅡㅡ

그동안 나왔던 2,3,4편 등등의 장점들만 고스란히 따와서 버무려도 대박 게임 나왔을텐데 고전 게임의 장점들은 거의 없고.
개발하는 것들은 뭐 날밤까며 대항해시대 시리즈 해본 애들인지도 의문이다. 해봤다고? 근데 이게 결과물이면 유저들이 안 빡칠 리 만무하지.

게임하면서 느끼는거지만 진짜 모티프 직원일동은 지금도 이게임 하고는 있냐? 당장 결투 버그, 자동 항해버그, 자동항해시 멈춰있는버그(그러다가 지 혼자 침몰 근데 침몰 원인도 모름. 게임 켜보면 어쨌든 침몰이래ㅡ그래서 온갖 재해도구에 시달렸습니다...), 종종 화면 터치불가 버그, 선박수령시 튕김버그, 기타 자잘한 xx같은 버그 등등  게임하다보면 어 ㅆㅂ 이거 빨리 수정해야겠는데? 싶은게 한둘이 아닌데 하라는 버그 수정은 안하고 비너스 스포츠브라나 쳐입히고 있냐?
아재들은 알겠지만 수십년전 티비서 사랑의 비너스~~~속옷광고에서도 비너슨 브라 안입혔다. xx들아.

나원참.. 진짜 살다살다 이런 이불킥유발 사건은 또 첨보네. 이거 나중에 두고두고 밈으로 쓰일거다 xx들아. 업댓할때 두고보자. 꼭 입혀서 출시해라 이미 온갖커뮤니티에 퍼지고 있을걸. 해외에까지 퍼지면 답도없는거지. 한국이 이슬람이나 공산주의국가도 아니고 참 가관이지? 혹시 아냐? 기사로도 뜰지.

하긴 나름 인지도 있는 큰 규모 게임회사 근무하는 지인들만 봐도 정작 지네 회사 게임할 시간조차 없이 노예처럼 부려먹으니 영세기업은 어련할까 싶지만 지금 꼬라지는 수많은 매니아층을 가진 이게임의 명성에 어울리지가 않다 이거야.

하도 득규 득규하길래 뭐하는 놈 이름인지 궁금해서 검색했더니 쬬전 까지 손봤던 인간이었네? 득규가 누군지도 몰랐는데 얘였구나 싶었는데 게이머들 괴롭히는데 희열을 느끼냐?
쬬전도 영걸전, 조조전 재밌게해서 시작했었다가 갈수록 지루하고 지쳐서 손놨었는데 언제 망하나했더니만 역시나는 역시나. 득규라는 인간이 쬬전 건들었었다는거 알았다면 이게임 저얼대 손 안댔을거다.

쬬전도 조진 인간이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받았는지 진짜 의문이네. 어떻게 이게임 개발하게 됐는지 부산가서 입은 어찌 털런지. 입털러갈때가 아닐텐데.

그나저나 득규 외 게임 개발에 열중(?)하는 인간들아.
공부못하는 애들의 특징이 뭔줄아냐?
목적없이 공부하는거야. 왜 공부하는지를, 학습의 필요성을 모르는거지.
게임돌아가는 꼴보면 게임이 목적이 없어. 아니 있더라고 별의 별 리미트로 다쳐막았지. 니들 게임 개발의도가 게임을 즐기라는거냐 아님 유저를 혹사시키는거냐?
결국 가챠 대신 진입장벽 오지게 쳐올린 게임 편하게 하려면 잼사라고 과금유도하는거잖아. 어쨌든 돈쓰는거지만 확률성도박은 아니니 좋은거 아닌가요? 이거지?

살다살다 시간, 돈  투자대비 이렇게까지 피로도 극심한 게임은 처음이다.

완성도 그지같은 게임도 문제지만 그보다 진짜 큰 문제가 뭔줄아냐? 무시야. 무시.

니들이 대항해시대2라는 게임 자체를 개무시하는 중이고
추억보정으로 게임 시작한 유저들 온갖 수정질로 개무시해대니까 오픈 두달밖에 안됐는데 누가보면 2년쯤인줄 아는 지금 이꼬라지가 계속 터지는거야.

게임성이라도 좋으면 말도 안해.
대항해시대2를 수십년 지나 니들이 만든 게임 인터페이스만 비교해도 니들이 얼마나 건성으로 게임을 쳐만들었는지 알수있을거야.

모범 답안지가 이미 나와있는데 이상한 답을 써놓고 이게 답 하는 꼬라지. 그것도 2편만도 아니고 여러편이 나와있으면 답 찾기도 훨씬 쉬운데 답이라도 잘쓰면 말도 안해, 뭔 괴상한 완성도 안된 답 적어놓고 답이라고 쳐우겨대는격. 이쯤되면 나르시스트급인데.

호주섭 호주섭 거리던데 이미 쳐만들었으면 국내에서 베타테스팅은 하질 말았어야지 여기서 일부러 그러는거는 회사 성격인거냐? 아님 하도 얻어터져서 섭종각 미리 재는거냐?

대충 제독들 낼거 내고 한 2년 전후까지 버티다가 쬬전처럼 섭종하려고? 그러다간 영영 다음번엔 게임 못내고 이바닥 떠야돼.  게임 이따위로 운영하다가 망하면 득규 뿐 아니라 밑에서 일하는 말단 직원들 니들도 마빡에 주홍글씨 박히는거야. 사회생활시 경력 한줄이  괜히 무서운게 아니란다. 나 일 안했는데요? 게임회사 바닥 손바닥마냥 좁은거 알지? 소문에 소문이 발목들 잡는다고. 하물며 사장이 득규야.

이제 두달밖에 안됐는데 너무 악담아닌가요?
호주섭 호주섭 하는건 뭔데? 한국섭 내놓을때 아무생각없이 내놓은거냐? 혹은 모티프 회사에 회사 말아먹기로 작정하고 정치질하는 직원들 상주하는건가? 규모가 작은 중소일수록 정치질이 쉽게 가능한 일이긴 하지.

오죽하면 게임상 온갖버그들이 그런 사내정치하는 것들이 회사 엿먹이려고 일부러 그러는건 아닌가 싶을 정도야. 자동항해 루트도 얼마나 xx같이 해놨냐? 니들이 실제로 배끌고 항해하는데 그렇게 xx같은 항로로 일부러 돌고도는식으로 키 잡았다간 폭동나서 수급은 상어밥될텐데.

말도 안 되는 버그들 투성에 그지같은 게임성.. 재밌게 만들려면 얼마든지 재료들이 널리고 널렸는데 개발못하는건 코에이본사 입김때문이냐? 걔들이 이거마라 저거마라 막 간섭해서 그런거야? 그게 아니라면 게임은 진짜 못만든거 인정해야지? 석고상 스포츠브라 쳐입힐 시간에 게임 아이디어나 더 짜.

대항2때랑 또 다른 ㅈ같은게 뭔 노가다도 이런 개노가다가 다 있는지 싶다. 항해사 등용이나 승급만으로도 하루 몇시간 투자해도 버거운데 함선제작은 그냥 답이 없어. 뭔 랩업은 이렇게 많은지 현생살지말던지 잼사던지야 아주. 거기다 내파니 쇄빙이니 온갖 갖가지 리미트는 오지게 쳐 걸어놓으니 선단랩 40이상만 되면 현타들 오지게 오는거지. 거기다 바닷길도 막아놔서 모험도 못해 지도제작도 못해.... 차라리 연대기만이라도 쉽게 볼수있게 해두면 모를까 바다도 랩으로 다 쳐막아댔어. 연대기도 리미트 쳐걸려서 결국 그렇게 말 많은 닥사질 해야돼.
대항해시대2라는 ip에 니들 짱구 굴린 고정 컨텐츠가 있어야되는데 그 컨텐츠가 노가다냐?

느긋하게 즐기려는 사람들? 선박이 구려서 바닷길이 막혔어요. 배가 바다에서 튕겨져 나와요.. 장난하냐? 컨텐츠를 쳐만들어 리미트만 쳐걸지말고.
연대기 스토리도 과거 재미 곱씹으면서 하려는 이들도 꽤있을텐데 그것마저도 허용하질 않아. 뭘하라는거냐 대체?

애초에 선박 도크 기능자체도 없애버렸으니 결국 전 함선들 다 키워야하고 내파니 선단랩이니 신경쓰다보니 질질 끌려다닐 수밖에.  배 종류도 어질어질해. 카락 중카락 고카락 대카락 슈퍼카락 울트라카락.. 이따위로 가시게?

npc투자는 뭐..  너희의 인생을 여기에 갈아넣어라지.
수백 수천 수억 합심해서 부어도 다음날이면 깃대 바뀌고 개판됨. 재화 회전을 위해서? 핑계좋네. 니들이 애초에 투자전이 아닌 스토리컨텐츠나 협동플레이 컨텐츠를 보강했더라도 섭오픈 초반에 이런 문제도 안생겼어.컨텐츠는 없고 할게 투자전이니 과열돼서 문제가 터질수밖에.

아이디어가 없는거냐, 아니면 리스트에는 이미 개발했는데 안내놓는거냐. 초기부터 이따위 운영인데 후자라고는 생각이 안든다.

이게임도 항해사 모으는 게임이면 유명 항해사들마다 현존 여급들처럼 짧막하게 개별 이벤트 스토리만 만들어도 그거 다보려면 몇년은 있어야할텐데 스토리 짜낼 짱구가 없나? 실존인물들 모티브면 이야깃거리는 충분히 넘쳐날거고 역사공부도 되고 비단 싱글플 원하는 유저들에게도 게임몰입도도 올려줄텐데?
이게임 유저들 실제로 지구본 돌려가며, 세계전도 펼쳐가며 게임했던 사람들이야. 세계사에 관심 많은 이들에겐 최고의 게임중 하나였는데 그때 추억 곱씹으면서 게임하는 이들도 부지기수라고.

여급 고용이나 혼인이벤트, 요일마다 리바이어던이나 크라켄같은 가상의 바다괴물이나 실존 네임드 해적퇴치 협동전으로 국가별 딜 데미지로 명성치를 더 얹혀줘서 교역시 유리하게 해준다거나 퇴치후 보상 두둑히 쳐줘서 닥사따위에 목 안걸어도 충분히 즐길수 있게 해주면 좀 좋아?

추가로 게임내 캐릭터 귀엽게 잘 뺐으면 얘들 데리고 퍼즐이나 컨트롤 요구되는 미니게임 개발해서 배 항해시에 할수 있게 좀 해. 지금 낚시질론 택도 없어. 포격 시험같은것도 해볼수 있잖아? 이런걸로 니들이 좋아하는 소숫점이라도 전투랩 올리면 좀좋아, 그리고 여급퀘들 보면 제독과 항해시 배에서 재잘재잘거리는거 귀엽더만. 뭐든 유저를 계속 후킹해야하는데 개발하는것들이 그런 개념조차 없는듯해. 항해 자체가 진짜 조온나 지루하니 자동이동 시켜놓고 딴짓해대는데 이게 게임을 하려는건지 폰만 혹사시키는건지 알수가 없어. 이러니 니들조차 게임을 안하는거잖아 니들은 닥사할 이유도 없고 게임에 애정도 없으니까.

그리고 일러스트 오지게 잘뺐으면 인물 도감이나 좀 쳐만들어. 가뜩이나 인물일러스트는 제독 전투로딩때 말고는 제대로 볼일도 없는데 직군별로 나눠서 도감만들면 찾기도 편할테고, 게임해봤으면 알텐데? 인물 들여다보고 차고 장비채우고 승급시키고 선실에 쳐넣고 사소한거 하나하나가 참 불편하게 세팅 돼있어.

쓸데없는 배 도감말고, 배 도감도 할거면 웅장한 실물함선 일러스트를 곁들인다던지 하면 좀 좋아? 유저들 노가다할시간에 니들은 일러스트 노가다 좀해. 개노가다해서 배들 뽑았다고 좋아라하는 유저들 기분 충족도 좀 시키라 이거야.

뭔가 게임에 몰입할 껀덕지는 ㅈ도없고 개노가다만 유도해대니 지쳐서 떨어져나가는거지.  개발파트들은 아이디어 안내놓고 버그만 수정하다가 손가락꼬여서 버그만 무한반복 내는거냐? 아님 유저들이 하도 사장 욕하니까 다같이 기름부어주는거야?

유저들이 인벤이나 갤에 아이디어 많이들 올리던데 같잖은 가오 그만 접고 수렴할거 수렴하고 소과금이든 핵과금이든 돈아깝지 않게 게임을 쳐만들어야 무과금들도 과금하기 시작하는거고 과금러들도 계속 남아있지. 이게임은 도대체가 현생 시간만 증발시키는거지 게임하고나면 도파민 분비라도 되냐?

xx같이 미시적인 마인드로 한탕 거하게 빨고 섭종하려들었다간 니들 인생에 다음은 없어. 그따위 마인드로 살아봤자 어딜가도 꼬라지는 안변하거든. 돈받고 일하는거면 똑바로 좀 해라. 괜찮은 게임 그만 쳐망치고.

모바일로 쓰려니 손가락아파서 더는 못쓰겠네.
p.s 댓글 안 다니 반박시 니말이 다 맞다.